안녕하세요. 저는 하스스톤 인벤 투기장 게시판을 재미있게 보고있는 유저 입니다. 다른분들의 기보, 결과보고 잘 읽고있는데요, 저도 오늘 처음으로 기보를 써보자 합니다. 다른분들처럼 엄청 고수는 아니지만 투기장 픽은 재미있어하고, 꽤나 자신있어하는 부분중 하나입니다. 사실 기보를 써야지! 하고 생각이 들때마다 스크린샷을 저장하며 픽을 한 적이 몇번있습니다. 그때마다 12승을 하진 못했어서 올리지 못했는데 이번에 스크린샷 찍은 마법사덱이 좋은 성적을 거둬 이렇게 올립니다.

 옛날에는 불기둥 3장 눈보라 3장 이렇게 카드가 잘 나오던 시절도 있었지만 언제부터인가 중립카드의 비중이 높아졌습니다. 그 시점에서 투기장은 템포가 가장 중요하게되었습니다. 필드를 뺏기고 이득교환 당하면 뒤집을 방법이 없습니다. 마법사는 강력한 피니쉬가있고 영능도 준수한 편에 속하는 템포플레이에 어울리는 직업입니다.

 저는 투기장 관련 사이트들은 자주 이용하는 편인데요, 하스리플레이를 가장 많이 이용합니다. 직업승률, 카드승률을 보고 참고합니다. 그 외에 Lightforge에서 카드 버킷을 보고 활용하기도 합니다. 비슷한 가치의 카드 사이에서 고민이될때, 그리고 버킷이 섞여서 나왔을때 더 높은버킷의 카드를 고르는 방식입니다. 하스아레나는 거의 고려하지 않습니다.






1) 버킷4 희귀이상
 야수조련사는 지금처럼 3코스트가 단단한 시기에도 특출난 성능을 보이는 3코스트 카드입니다. 반면 옆의 두카드는 승률도 성능도 한참 못미칩니다. 템포플레이에 좋은 야수조련사 픽.



2) 버킷5
 거울상은 마법사 비밀중 집을 수 는 있는카드입니다. 얽힌털 비술사는 템포덱에서 아주 좋습니다. 템포 마법사는 집을 수 있는 드로우 카드가 악령의 책 정도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비술사 픽.



3) 버킷3
 아쉬운 픽입니다. 폭풍정령은 템포에 좋지 않고, 화염분출은 용수철로켓과 비슷하며 정령시너지가 있고 좀 더 유연한 카드 입니다. 이 버킷에서 기대할 수 있는건 지맥조작꾼, 바다거인, 검은무쇠 드워프, 잿멍울 괴물이 있습니다. 2코스트 2/3 하수인도 좋지만 그건 낮은버킷에서 구하고싶습니다. 딱정벌레는 3버킷치고 너무 평범한 하수인입니다. 심지어 3버킷엔 같은스텟의 비전학자, 아마니 광전사가 속해있습니다. 아쉽지만 딱정벌레 픽. 야수조련사 시너지가 있어서 조금 위안이 되네요.



4) 버킷5
 빙하의 정령은 아주 좋은 1코스트 하수인입니다. 정령 종족값도 붙어있습니다. 거울상은 이전픽에 딱정벌레대신 비전학자가 나왔더라면 가치가 조금 더 높아질 수 있었겠지만 그래도 빙하의 정령이 더 좋습니다. 빙하의 정령 픽.



5) 버킷7
 어김없이 찾아온 버킷7 시간입니다. 이 버킷에는 사나운 두더지, 통곡하는 밴시가 있습니다. 그런데 카드의 상태가 좋지안습니다. 하수인위주의 투기장에서 과학자는 못집고, 전에 정령술 연마 - 불사조로 템포잡는 법사를 만난적이 있는데 아직 우리덱은 정령이 얼마나 나올지 모릅니다. 죽은카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냥 4코 4/3 하수인 쓰겠습니다. 저격수 픽.



6) 버킷5
 용수철 로켓은 쓸 수 있는 핑카드이고, 우주변형물은 저코스트 주문이 있다면 고려해 볼 수있는 카드입니다. 그런데 가운데 카드가 너무 강력합니다. 얽힌털 비술사 픽. 3코스트 3/4 하수인이 3장이 되었습니다.



7) 버킷3
 3번픽과 비슷한 상황입니다. 그런데 여기엔 서리기수가 있군요. 서리기수는 좋은 3코스트 입니다. 2장부터는 성능이 떨어지지만 1장은 최고입니다. 서리기수 픽. 화염분출이 2번, 용수철 로켓이 1번 외면당했군요. 둘다 쓸만한 핑입니다. 3코스트가 아주 단단 해 졌습니다.



8) 버킷2.5
 돌가죽 바실리스크는 템포에 좋지 않은 카드, 수습생은 약간의 주문시너지가 있지만 보통 2코스트 2/3하수인이 더 좋습니다. 불사조는가 2버킷 카드인데, 운고로 출시때부터 투기장을 지배하는 카드입니다. 같은 운고로의 로크는 경쟁자가 생겼지만 불사조는 건재합니다. 불사조 픽.



9) 버킷6.5
 호박농사꾼과 상어팀은 평균 이하입니다. 반면 투자개발회사 용병은 패널티가 있는 오버스펙 하수인이며 히드라 비슷하게 쓸 수 있는 카드입니다. 템포덱에서는 잘 사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버킷6의 카드보다 버킷7인 용병이 더 가치가 높네요. 낮은 버킷에서 좋은 카드를 고를 수 있는게 템포덱의 장점이라면 장점 같습니다. 용병 픽.



10) 버킷1.5 희귀이상
 눈보라는 단독으로 쓰기엔 성능이 좋지 않습니다. 태고의 문양은 버킷에 비해 성능이 안좋은카드. 성기사의 오메가가 은장검과 넓적칼이라면, 불덩이 작렬은 마법사의 오메가입니다. 불덩이 작렬은 하스스톤 모든카드 중 냈을때승률이 73%로 가장 높은카드입니다. 2위와의 격차가 7%나 됩니다. 저는 불덩이 작렬을 2장까지도 뽑습니다. 불덩이 작렬 픽. 또 낮은 버킷 카드인 불덩이 작렬이 가치가 더 높네요.



11) 버킷7
 버킷7입니다. 이정도 나와줬으면 감사해야 하나요. 하사관보다는 라바사우르스나 기사를 고르고 싶습니다. 현재 저격수를 4코스트로 본다면 2코 하수인 1장, 4코 하수인 2장입니다. 아직 초반이니 2코스트는 더 좋은걸로 구하고 싶습니다. 명치를 칠 수 있는 스톰윈드 기사 픽.



12) 버킷5
 호두요마는 6코스트, 9코스트에도 유연하게 쓸 수 있는카드이지만 요정이 더 좋습니다. 코도는 좋은 5코스트 하수인입니다. 소형 제압기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이미 3코스트는 튼튼합니다. 코도 픽.























 공룡은 못 쓰는 카드, 4코스트 하수인을 보충 할 기회입니다. 실버문 수호병은 1데미지 핑에 보호막이 깨지지만 난투꾼은 살아남습니다. 난투꾼 픽.









 나왔습니다. 명치를 칠 수 있는 카드. 히드라는 우리덱과 궁합이 좋습니다. 한가지 걱정이 되는것은 2코스트가 부실하다는 것인데 그게 무서워서 히드라를 거르는것은 말이 안됩니다. 악령의 책도 주문이 1장인 우리덱과 궁합이 좋습니다. 하지만 드로우역할은 얽힌털 비술사가 어느정도 해결 해 줄 수 있습니다. 히드라 픽.



 좋은 타이밍입니다. 마침 부족했던 2코스트를 바위웅덩이 사냥꾼이라는 훌륭한 카드로 채울 기회입니다. 수프상인은 못뽑는카드, 무덤괴물은 평균이하인 카드. 바위웅더잉 사냥꾼 픽.
 바위웅덩이 사냥꾼이 좋은이유는 그 자체로 2코스트2/3이라는 바닐라스텟에 전투의함성이 좋기 때문입니다. 밑져야 본전이고 전투의 함성을 사용하면 큰 이득입니다. 멀록시너지는 멀록종록값 카드들, 트레샤돈이 있습니다. 이런이유로 바위웅덩이 사냥꾼은 전체카드중 아주 높은 승률을 기록중 입니다. 비슷한 의미로 온순한 메가사우르스의 승률도 아주 높습니다.






 운이 정말 좋습니다. 바로 다음픽에서 우주변형물이 나왔습니다. 우주변형물은 자체로 좋은 하수인이 아니지만 별불꽃과 함께라면 달라집니다. 맹독학자는 뽑을 수 없는 카드, 업그레이드용 로봇은 원래 안좋아 하지만, 기계시너지가 없는 후반픽에서는 극도로 꺼리는 카드입니다. 우주변형물픽. 






25) 버킷5



















<최종점검>

 우리덱은 1코스트, 2코스트 쉬지않으며 강한 3코스트와 5코스트 하수인을 중심으로 중반부터 명치압박을 통해 후반에 해골마, 불덩이작렬로 게임을 끝내는 템포덱입니다. 상대의 이득교환을 끊는 핑은 별불꽃, 불사조, 스톰윈드 기사가 있으며, 대형제압기는 불꽃드릴이 있습니다. 또 화톳불정령을 통한 정령시너지, 야수조련사를 통한 야수시너지가 있습니다.







 11승 3패했습니다. 11승 2패 째에 만난 도적분이 4턴에 팔도레이를 내더니 2턴 연속으로 거미가 나오더군요. 그분이 도적 1버킷에서 팔도레이를 뽑은이유가 있었습니다. 아쉽게 12승에는 실패했지만 재미있는덱이었고 운도 좋았습니다. 제 기보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그나저나 기보쓰는게 정말로 오래걸리는군요. 3시간정도 쓴것 같습니다. 기보 쓰시는 분들이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처음 쓰는거라 글이 길어진것 같기도 하구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