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N방식:  Fujitsu(社)의 기술로 낮은 구동 전압과 빠른 응답 시간을 장점으로
하지만, 광학투과율이 낮고 시야각이 좁다는 단점이 있으며. 특히 빛이 새는 문제로 인해 광학필름을 적 용하게 되므로 이러한 방식은 IPS나 MVA 모드 보다 절대적으로 화질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IPS 방식: Hitachi IBM 계열의 패널에서 주로 사용되는 방식으로
투과율 균일도가 우수하고 광학 필름을 사용하지 않고도 광 시야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18인치 급 이상의 전문/ 고급 LCD에서 가장 주종을 이루는 방식이랍니다. 단점으로는 장시간 정지화상 고정시의 잔 상 문제와 타 방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응답 속도입니다.

VA방식 :  Fujitsu(社)의 MVA 방식, IBM 산요사의 PVA 방식, 샤프의 ASV 방식
등이 있으며, ASV 방식의 경우 낮은 응답속도의 장점을 보여준답니다.
 그러나,
 VA 방식의 경우 위상차와 빛 샘으로 인해 셀과 편광판 사이에 위상차 필름을 사용해야만 하기 때문에
투과율이 저하되고
특히 외부 압력이 작용시에 액정 동력학의 문제로 균일성과 안정성이 떨어진답니다.

1: tn패널
가장 많이 유통되며 가장 저렴한 패널입니다.
lcd의 대중화의 선봉장을 맡은 패널이죠
tn패널은 수직으로 배열이 되는대 대신 응집성이 떨어집니다.  
때문에 시야각이 타 패널보다 현저히 떨어지며 밑이나 옆면 160도 이상에서는 화면의 왜곡현상이 있습니다.
때문에 그래픽작업자나 저처럼 누워서 lcd를 보는사람..
(제방에는 tv가 없기에 tv수신카드로 모니터를 통해 보고있습니다.)
등은 사용하시기 불편한점이 있으며(단순히 정면에서 보면 왜곡현상은 줄어듭니다.)
보통 17~19 22인치 패널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화면의 밝기등의 명암비는 높은편입니다.

2: IPS패널
3 패널중 가장 높은 색 표현력을 가지며 그래픽작업자들도 쓸만한 패널입니다.
3패널중 비싼편에 속하구요.
ips패널은 3패널중 가장 시야각이 크며 화면 왜곡현상이 가장 적습니다.
단 각이 커지면 청보랏빛이 감도며 VA계열에 비해 잔상이 매우 적습니다.
명암비는 PVA보다는 수치상으로는 낮지만 명암비=성능은 아닙니다.
(색의 어둠과 밝음 표시부분이 약간 미흡하지만 사람의 눈으로 볼시 큰차이는 없습니다.)

3: VA패널
이패널 역시 시야각은 좋습니다. 단 각이 커지면 색에 물이 빠지는듯한
백화현상(일반적으로는 크게 문제되지 않을정도임)이 발생합니다.
IPS패널보다는 잔상이 심하지만 그렇게 심하지는 않습니다.
색:명암비가 높고 암부(검은색)표현이 우수함 (어두운 색의 단계구분이 또렷함)깊이있는 색이 나옵니다.

 

 

 

딱히 도움은 안되시겟지만.

 

알아두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