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원문 - https://www.techpowerup.com/315193/microsoft-antstream-arcade-celebrate-40th-anniversary-of-the-msx
 
40주년을 기념하는 MSX 플랫폼의 이야기는 기술과 엔터테인먼트의 세계에 강력한 흔적을 남긴 게임 산업의 놀라운 여정 중 하나입니다. 1983년 6월에 탄생한 MSX("Software eXchangeability를 갖춘 기계")는 컴퓨팅의 마법을 통해 대륙뿐만 아니라 사람도 연결하는 선구적인 힘으로 등장했습니다.

MSX의 탄생은 Microsoft와 ASCII Corporation의 환상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구체화된 중대한 사건이자 야심찬 사업이었습니다. 그들의 공유된 비전은 분명했습니다. 바로 수많은 하드웨어 제조업체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의 용이성과 호환성을 촉진할 표준화된 컴퓨팅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아이디어로 시작된 것이 곧 세계적인 현상으로 발전하여 사람들이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혁명을 일으키고 게임 역사의 흐름을 영원히 바꿔 놓았습니다.
Xbox에서 사용할 수 있는 Antstream Arcade는 MSX를 포함하여 1,400개 이상의 정식 라이선스 복고풍 게임 카탈로그입니다. MSX는 표준화된 컴퓨터 시스템을 생산하기 위해 1983년 ASCII 컴퓨팅 회사와 Microsoft 간의 협력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둔 게임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Antstream은 올해 MSX 40주년을 축하하며 새로운 MSX 타이틀을 플랫폼에 선보입니다.

우리가 이 매혹적인 시간 여행을 시작하면서 MSX가 단순한 컴퓨팅 플랫폼 그 이상이라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국경을 초월한 문화 현상이었다. 일본부터 유럽까지 제조업체들이 MSX 표준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다양성을 포용하는 플랫폼이었습니다. 이러한 포괄성은 각각 고유한 매력과 기능을 지닌 다양한 MSX 호환 시스템의 문을 열었습니다. 이는 다음 모험을 추구하는 게임 매니아부터 자신만의 디지털 세계를 만들고자 하는 야심찬 프로그래머까지 모두를 위한 플랫폼이었습니다.

MSX는 게임 천국이라는 명성을 빠르게 얻었습니다. Metal Gear, Gradius 및 Castlevania와 같은 클래식 타이틀이 플랫폼에 안착하여 혁신적인 게임플레이와 잊을 수 없는 사운드트랙으로 게이머를 사로잡았습니다. 게임 세계에서 상징이 될 비밀 버튼 누르기 시퀀스인 전설적인 Konami 코드가 탄생한 곳이 바로 MSX였습니다. MSX는 단순한 게임용 플랫폼이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디지털 영역에서 가능한 것의 경계를 넓히는 상상의 캔버스였습니다.


MSX의 특징 중 하나는 고급 하드웨어 기능이었습니다. 인상적인 그래픽, 풍부한 색상 팔레트, 유명한 MSX-Music 및 MSX-Audio 사운드 칩을 자랑했습니다. 이러한 혁신을 통해 개발자는 시대를 앞서가는 경험을 창출하고 놀라운 시각적 요소와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스케이프로 플레이어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습니다. MSX는 사운드와 그래픽의 혁명으로 업계의 새로운 표준을 설정했습니다.

MSX 플랫폼에 대한 Microsoft의 선구적인 기여
Microsoft는 1980년대 초반 MSX 플랫폼의 개발과 성공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MSX 플랫폼은 표준화된 컴퓨터 아키텍처를 만들어 다양한 제조업체의 시스템에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호환성을 허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야심찬 계획이었습니다. Microsoft의 참여는 주로 MSX 컴퓨터용 운영 체제와 프로그래밍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었고 이는 플랫폼의 인기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위: 스즈키 나오토와 빌 게이츠
MSX 플랫폼에 대한 Microsoft의 가장 중요한 공헌 중 하나는 MSX 컴퓨터용으로 특별히 맞춤화된 운영 체제인 MSX-DOS를 만든 것입니다. MSX-DOS는 IBM 호환 PC에 사용된 Microsoft의 유명한 MS-DOS를 기반으로 했습니다. 이 운영 체제를 사용하면 MSX 컴퓨터에서 광범위한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어 사용자에게 친숙한 컴퓨팅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호환성은 사용자가 다른 MSX 컴퓨터용으로 개발된 풍부한 소프트웨어에 액세스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MSX 컴퓨터의 주요 판매 포인트였습니다.

또한 Microsoft는 MSX 컴퓨터에 최적화된 잘 알려진 BASIC 프로그래밍 언어 버전인 MSX-BASIC이라는 개발 도구를 제공했습니다. MSX-BASIC을 사용하면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MSX 플랫폼용 응용 프로그램과 게임을 더 쉽게 만들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가 더욱 향상됩니다. 이 개발 환경은 MSX 생태계의 성장에 기여한 프로그래머와 소프트웨어 애호가로 구성된 활발한 커뮤니티를 육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MSX 플랫폼에 대한 Microsoft의 참여는 하드웨어 제조업체와의 파트너십까지 확대되었습니다. 그들은 다양한 회사와 협력하여 MSX 컴퓨터가 공통 그래픽 및 오디오 기능을 포함하는 표준화된 사양을 준수하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표준화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제조업체에 관계없이 다양한 MSX 시스템에서 일관되게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를 더 쉽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Microsoft는 MSX-DOS, MSX-BASIC을 제공하고 하드웨어 표준화를 지원함으로써 MSX 플랫폼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러한 기여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의 활발한 생태계를 조성하여 MSX 플랫폼이 1980년대 전성기 동안 인기와 영향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MSX 플랫폼은 결국 주류에서 사라졌지만 그 유산은 레트로 컴퓨팅과 게임의 세계에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MSX의 유산은 과거에만 존재하지 않습니다. 더 이상 생산되지는 않지만 그 정신은 전 세계의 열성팬과 수집가들의 마음속에 살아 있습니다. 에뮬레이션 프로젝트와 온라인 커뮤니티는 MSX 소프트웨어와 지식을 새로운 세대의 팬이 계속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MSX의 협업적 특성, 혁신적인 하드웨어, 풍부한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는 오늘날 개발자와 복고풍 매니아들에게 계속해서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그 영향력은 현대 인디 게임, 칩튠 음악, 복고풍 게임 문화의 지속적인 인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MSX 40주년을 기념하면서 우리는 사람들을 하나로 모을 뿐만 아니라 컴퓨팅과 게임에서 가능성의 경계를 넓힌 플랫폼에 경의를 표합니다. MSX의 놀라운 여정, 혁신, 창의성, 헌신적인 커뮤니티의 지속적인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탐험해 보세요. MSX의 40주년을 축하합니다. 귀하의 유산은 여러 세대를 연결하고 영감을 주는 기술의 힘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Boulder Dash, Xenon, Game Over(파트 1 및 2)와 같은 상징적인 MSX 게임뿐만 아니라 멋진 슈팅 게임인 Metal Dragon과 같이 시스템용으로 특별히 제작된 최신 타이틀도 지금 Antstream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Antstream은 구독을 통해 PC와 Xbox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전 세계에 걸쳐 1300개 이상의 게임 타이틀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