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7.12 패치는 오랜만에 신규 챔피언 또는 업데이트된 챔피언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지 않았지만 꼼꼼히 읽어 주셔야 하는데요.서포터 아이템 변경 사항을 꼭 확인해 주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탱키한 서포터와 강화형 보조술사가 아이템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했는데요. 아이템 가격 조정에서 지크의 선지자(이제는 지크의 융합이죠)의 리워크까지 전반적인 변경이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이전 패치에서 말씀 드렸던 최근 프로젝트를 비롯해 한동안 보이지 않았던 일부 챔피언 모두에 대해 건강한 균형을 맞추기 위한 조정을 했습니다.
게임 외적인 부분에서도 성과가 있었죠! 이번 패치부터 완전히 10밴 시스템으로 운영되는데요. 새로운 밴 시스템이 게임 전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대되네요. 미드시즌 패치에서 약속 드렸던 군중 제어 점수도 함께 도입됐습니다! 마지막으로, 리븐과 야스오의 멋진 전설급 스킨이 출시됩니다. 이제 상단 및 중단 공격로가 엄청나게 화려해지겠죠.
열기 방출 속도가 감소합니다. Q - 화염방사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하며, 피해량이 증가하고, 이제는 미니언에 가하는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W - 고철 방패의 보호막 수치가 증가하고, 지속시간이 감소합니다. E - 전기 작살의 둔화율 및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럼블을 상대하는 적들에게도 공격로 전투에서 럼블과 맞서 싸울 수 있는 확실한 기회가 있어야겠죠. 럼블의 Q - 화염방사기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은데요. 그래서 럼블은 딜 교환에서 미니언에게 피해를 받지 않으면서도 상대 챔피언에게 지속적으로 위협을 가할 수가 있죠(재밌게도 스킬 피해는 미니언의 주의를 끌지 않네요). 이렇다 보니 럼블의 상대 입장에서는 럼블에 맞설 기회가 없군요. 또한 이번 패치에서는 열기 체계를 더욱 직관적이고 알기 쉽게 개선했습니다. 이제 새로 럼블을 플레이하는 소환사들도 쉽게 적응할 수 있겠네요.
기본 지속 효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Q - 정확성 프로토콜의 두 번째 공격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카밀의 지나친 스킬 위력을 하향 조정해서 실질적인 약점을 만든 후로 시간이 어느 정도 흘렀네요. 지금 카밀은 스킬 공정성 및 약점 면에서 더 나은 모습을 보이고 있어 이제 조금은 카밀을 상향 조정해도 될 것 같습니다. 낮은 레벨에서 기본 지속 효과 - 적응형 방어 체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켰으니 카밀이 공격로에서 적극적인 플레이를 할 기회가 많아질 겁니다. 한편, 이전에 감소시켰던 Q - 정확성 프로토콜의 피해량을 원래대로 복구했으니 카밀이 게임 전반에 걸쳐 면도날처럼 날카롭게 휘젓고 다닐 수 있겠네요.
공격 속도가 약간 증가합니다. 기본 물리 공격력이 약간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마법공학 탄약이 물리 피해보다 마법 피해를 더 많이 가합니다.
지난 패치에서 코르키를 살펴봤을 때, 코르키는 중단 공격로에서도 상당한 위력을 보이고 있었죠. 중단 공격로 챔피언과 같은 엄청난 포킹 피해량과 웨이브 처리 능력을 자랑하면서요. 이를 바로잡기 위해 몇 가지 조정을 했는데요. 그 이후 코르키가 조금 비실비실해진 것 같네요. 이번 패치에서는 코르키를 강화할 방향을 찾아냈습니다. 하단 공격로에서 마법 피해를 가하는 원거리 딜러가 그 방향인데요. 이번 패치로 코르키가 하단 공격로에서 좀 더 매력적인 챔피언으로 부각될 겁니다. 마법 피해라는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말이죠.
기본 능력치
기본 공격 속도:0.625⇒0.638
기본 공격력:56⇒58
기본 지속 효과 - 마법공학 탄약
기본 공격력:물리 피해 50%, 마법 피해 50%⇒물리 피해 20%, 마법 피해 80%
W - 발키리
신규준비:W - 발키리의 비행시간 동안 Q - 인광탄과 R - 미사일 폭격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지난 패치에서 킨드레드가 원거리 딜러형 정글러로서의 역할을 더욱 잘 소화할 수 있도록 대규모 조정을 했는데요. 챔피언의 기본 스킬을 대폭 조정하면 언제나 적응기간이 있게 마련이지만 킨드레드는 예상보다 너무 힘들어하고 있네요. 이번 패치에서는 킨드레드의 위력을 게임 전반에 걸쳐 직접적으로 강화했습니다. 이제 킨드레드를 선택한 소환사가 새로운 성장 패턴과 플레이스타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일수록 킨드레드의 끝없는 사냥이 더욱 값진 결실을 맺겠네요.
기본 능력치
기본 공격력:54⇒57
W - 늑대의 광기
늑대 돌진 속도:1200⇒1400
유예 기간:공격 지대 지속시간이 이제 늑대가 스킬 사용 장소에 도착한 후 시작됩니다. 늑대의 이동시간 동안 Q - 화살 세례를 사용하면 그대로 감소된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E - 차오르는 공포
마나 소모량:70⇒50
하이머딩거 및 자이라의 소환물 대상 지정
이번 패치에서는 하이머딩거 및 자이라가 실제로 공격하지 않고서도 대상을 "공격"할 수 있는 허점을 보완하려고 합니다. 이번 패치로 하이머딩거 및 자이라는 포탑/식물의 공격 대상을 지정할 때 의도적으로 허점을 이용할 수 없으며, 실제로 투사체를 발사할 때까지 충분히 서 있어야 합니다. 그 결과 미니언의 주의도 끌게 됩니다.
후속타:하이머딩거 및 자이라는 이제 포탑 또는 식물에게 대상을 지정하도록 명령하려면 실제로 기본 공격을발사해야 합니다. 공격 명령을 입력한 후 즉시 취소해도 더 이상 포탑 또는 식물의 공격 대상이 지정되지 않습니다.
현재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와 구원은 서포터 챔피언 대부분이 무조건 먼저 장만해야 하는 강력한 아이템 조합이죠. 이렇게 두 아이템의 높은 조합 효과로 인해 많은 게임에서 서포터 챔피언이 다른 아이템에 접근할 기회가 사라집니다. 서포터가 게임 초반 투자하는 다른 아이템(장화, 골드 아이템, 시야석)을 생각하면 특히 그렇죠.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와 구원 각각의 전체적 위력은 양호합니다. 하지만 이 두 아이템의 엄청난 시너지 효과는 다른 아이템을 압도하네요.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가 아군의 전투 내구력을 강화하는 한편, 구원은 그 과정에서 아군에게보상까지 제공하죠.
이번 패치에서는 이 두 아이템의 연계 효과를 감소시키는 동시에 다른 서포터 아이템과의 연계 효과를 강화했습니다. 기본적으로, 구원은 강화형 보조술사에게,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는 탱커에게 최고위 아이템이 되어야 합니다. 서포터가 다른 역할군의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을 텐데요. 하지만 전체적 아이템 체계에는 역할군에 따른 개성이 있어야 하겠죠.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는 탱커가 아군의 탱킹 능력을 대폭 강화할 수 있게 해 주는데요. 전투 개시 또는 전투 개시에 대한 반격을 할 때 최적의 아이템이죠. 하지만 지금은 탱커만이 아니라모든서포터에게 최고의 아이템이 되었네요. 이번 패치에서는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의 위력을 탱커의 대표적 능력치인 체력에 연계시켰습니다. 이제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완전히 활용하려면 체력에 투자해야 하겠죠.
(현재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의 변경 사항이 툴팁에 반영되지 않았으나 기능은 패치 노트 내용대로 작동하며, 다음 패치에 툴팁에 반영될 예정입니다.)
구원은 강화형 보조술사에게 담당 역할 중 하나인 체력 회복 능력을 부여해서 단체 전투에 큰 도움을 주는 아이템이죠. 하지만 지금은 강화형 보조술사만이 아니라모든서포터에게 최고의 아이템이 되었네요. 힐러에게 체력 회복 능력이 추가된다면 금상첨화인데요. 하지만 탱커도 체력 회복 능력을 쉽게 얻을 수 있다면 힐러와 탱커라는 역할군의 개성이 약해지겠죠. 이번 패치에서는 구원의 체력 회복 능력을 강화형 보조술사의 대표적 아이템과 특성에 연계시켰습니다. 이제 구원을 완전히 활용하려면 이러한 아이템과 특성에 투자해야 하겠죠.
(현재 구원의 변경 사항이 툴팁에 반영되지 않았으나 기능은 패치 노트 내용대로 작동하며, 다음 패치에 툴팁에 반영될 예정입니다.)
체력:+300⇒+200
기본 체력 재생:+75%⇒+50%
기본 마나 재생:+125%⇒+150%
체력 회복:65~490 (모든 레벨에서)⇒30~370 (모든 레벨에서)
신규체력 회복 증폭:구원의 체력 회복량에 체력 회복 및 보호막 위력의 증폭 효과가 3배로 적용됩니다.
이제 증폭의 고서 대신 군단의 방패로 조합합니다. 이제 고유 지속 효과가 발동하면 주문력과 치명타 확률 상승 대신 둔화 폭풍을 생성합니다.
전체적인 서포터 아이템을 살펴보았을 때, 지크의 융합을 업데이트하면 수비형 탱커의 잠재력을 증폭시킬 가능성이 많더군요. 수비형 탱커는 주위 아군 챔피언을 보호하는 데에 뛰어나죠. 그 역할을 더욱 잘 수행하도록 아이템 선택지도 마련해 주려고 합니다. 수비형 탱커가 대상 아군을 보호할 때 기사의 맹세가 큰 역할을 해 주고 있는데요. 아군을 지키기 위해 더욱 투자할가치가 있는아이템이 하나쯤은 더 있어도 좋겠죠.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 지크의 융합의 능력치를 탱커에 더욱 적합하도록 설정했습니다.
또한 이전의 지크는 사용 효과가 너무 복잡해서 맥빠지는 실수가 많이 발생했죠. 정확히 사용하면 아주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는데도요. 그래서 고유 사용 효과를 더욱 안정적으로 변경했습니다. 이제 지크의 융합이 2400골드짜리 도박 같지는 않겠죠.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는 조금 난감한 처지에 있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0%와 (체력 및 마나) 재생 능력을 보면 게임 초반 상당히 좋은 아이템인 것 같은데요. 하지만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및 구원보다 먼저 장만하기에는 우선순위가 떨어지죠. 이번 패치에서는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를 지나치게 강화해서 게임 초반의 경쟁력을 높이는 대신, 능력치에 비례하여 강해지는 아이템으로 변경했습니다. 강화형 보조술사를 위한 라바돈의 죽음모자처럼요.
(현재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의 변경 사항이 툴팁에 반영되지 않았으나 기능은 패치 노트 내용대로 작동하며, 다음 패치에 툴팁에 반영될 예정입니다.)
주문력:+40⇒+30
기본 마나 재생:+75%⇒+10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20%⇒+10%
피의 중첩 계수:챔피언에게 가한 감소 전 피해량의 20%⇒챔피언에게 가한 감소 전 피해량의 25%
신규부조화:기본 마나 재생 +25%마다 주문력 5 증가
삭제조화:더 이상 기본 마나 재생 +25%마다 기본 체력 재생이 +25% 증가하지 않습니다.
이제 억겁의 카탈리스트 대신 빙하의 장막으로 조합합니다. 이제 충격파를 수동으로 발동시킬 수 없으며, 적 챔피언이 접근하면 자동으로 발동합니다.
억겁의 카탈리스트는 고유 지속 효과 - 영원 덕분에 오래 지속되는 장기전에 대비해 마나/체력 회복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려는 챔피언에게 좋은 아이템인데요. 한편, 정당한 영광은당장전투를 시작하려는 챔피언을 위한 아이템입니다. 이렇게 폭발적인 위력과 장기적 위력이 합쳐져 정당한 영광이 모든 면에서 너무 강해진 면이 있네요.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정당한 영광의 조합식에서 억겁의 카탈리스트를 빙하의 장막으로 교체했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상대가 정당한 영광의 고유 사용 효과에 대처할 수 있는 여지를 더욱 넓혔습니다.
(현재 정당한 영광의 변경 사항이 툴팁에 반영되지 않았으나 기능은 패치 노트 내용대로 작동하며, 다음 패치에 툴팁에 반영될 예정입니다.)
조합식:억겁의 카탈리스트 + 수정 팔 보호구 + 750 골드⇒빙하의 장막 + 수정 팔 보호구 + 950 골드
체력:+500⇒+400
신규방어력:+30
신규재사용 대기시간 감소:+10%
삭제고유 지속 효과:더 이상 억겁의 카탈리스트의고유 지속 효과 - 영원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신규고유 사용 효과:충격파가 이제 적 챔피언이 가까운 거리 안에 들어오면 자동으로 발동합니다.
도란의 방패는 낮은 레벨에서 많은 공격을 받을 때 필요한 시작 아이템이죠. 하지만 지금은 상황에 상관없이 최고의 아이템이 되었네요. 이번 패치에서는 도란의 방패 자체의 효율을 감소시키는 동시에 갱킹과 총 공격에 대처하기 힘들게 하기 위해 게임이 시작할 때 물약 가격만큼 골드가 남지 않도록 조정했습니다.
신규어찌나 인기가 많은지:읽지 않은 메시지가 있는 경우 친구 목록 상단 또는 하단에 "읽지 않은 메시지" 막대가 표시됩니다. "읽지 않은 메시지" 막대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메시지 알림으로 스크롤됩니다. 이 설정은 클라이언트 설정 메뉴의 "채팅 및 친구" 탭에서 적용 및 해제할 수 있습니다.
날짜 표시:채팅 기록을 여러 날에 걸쳐 펼쳐 보았을 때 날짜 표시가 다시 한 번 생성됩니다. 이 설정은 채팅 창의 설정 아이콘을 통해 해제할 수 있습니다.(참고: 하나의 대화에서 날짜 표시를 해제하면 모든 대화의 날짜 표시가 해제됩니다!)
VS. 이벤트가 이번 패치 기간 내에 시작됩니다. 파멸 직전의 세계를 혼돈 또는 질서로 구원하세요. 태초의 전설을 감상하고 이벤트 한정 임무를 완수해 전설의 결말을 직접 선택하세요. 임무를 완수하면 승자를 결정하는 토큰이 주어지며, 토큰으로 이벤트 한정 전리품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