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am-a.akamaihd.net/image?f=http://ddragon.leagueoflegends.com/cdn/7.9.1/img/champion/Rammus.png&resize=64:)
Q(대회전)가 빨라지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지만 지속시간도 감소합니다. W(몸 말아 웅크리기)가 기본 지속 효과를 강화시키지만 람머스가 둔화됩니다. E(광란의 도발)가 공격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R(지진)이 이제 적을 둔화시키지만 가하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미드시즌을 준비할 때 람머스를 손보지 않은 채 넘어갔는데요. 이번 패치에 미드시즌의 연장으로 람머스를 손볼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람머스의 플레이 스타일은 람머스의 적은 말수만큼이나 너무 단순하죠. 전투에 참여했을 때 Q(대회전)를 적당한 대상에 적중시키기만 하면 나머지 스킬을 기본적으로 아무 생각 없이 쓰면 되니까요. 적 람머스는 당연히 원하는 대상을 도발하려고 하고 당연히 더 탱킹 능력을 키우려고 하고 당연히 피해도 가하려고 하겠죠. 람머스가 스킬을 사용할 타이밍은 그다지 생각할 필요가 없고요.
람머스의 Q(대회전) 지속시간을 감소시키면서 빠른 이동을 더 자주 할 수 있도록 했으니 이제 적을 추격하거나 후퇴할 때 좀 더 생각을 해야 할 겁니다. 적에게접근했을 때는 Q(대회전) 이외의 다른 스킬이 약간 복잡해졌으니 어떻게 활용할지 결정해야겠죠. W(몸 말아 웅크리기)는 여전히 람머스의 탱킹 능력을 증가시키겠지만 이동 속도는 포기해야 할 겁니다. 궁극기인 R(지진)은 이제 주변의 적에게 지속적으로 둔화 효과를 중첩시킬 수 있습니다. 이제 람머스는 대상 하나를 둔화시켜 기어 가게 만들지, 아니면 아군을 위해 대신 피해를 받아 줄 것인지 결정해야 하겠죠.
신규기본 지속 효과 - 가시박힌 껍질
삭제물리적 껍질: 람머스의 공격력이 더 이상 방어력의 25%만큼 증가하지 않습니다.
신규마법 껍질: 람머스의 기본 공격이 8~20(1~13레벨에서) (+방어력의 1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Q - 대회전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 16/13.5/11/8.5/6초
지속시간: 7초 ⇒ 6초
신규정신 집중: Q(대회전)가 이제 정신 집중 효과가 되었습니다.
최대 이동 속도: 155% ⇒ 150~235% (모든 레벨에서)
피해량: 100/150/200/250/300 ⇒ 100/135/170/205/240
둔화: 2초 동안 20/25/30/35/40% ⇒ 1초 동안 40/50/60/70/80%
충돌 감지: 범위가 약간 감소하여 람머스가 원하는 적에게 더 쉽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충돌 확인률이 증가하여 충돌이 더욱 매끄러워집니다.
효과 범위: 그대로입니다. 즉, 람머스가 충돌 범위보다 넓은 범위의 적을 뒤로 밀어내며, 피해를 주고 둔화시킵니다.
버그 수정: 람머스가 이제 Q(대회전) 사용 중 식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W - 몸 말아 웅크리기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W 사용 효과 시작 시 시작됨) ⇒ 6초 (W 사용 효과 종료 시 시작됨)
지속시간: 6초 (그대로입니다)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40/60/80/100/120 ⇒ 고정 수치 20 + 람머스의 총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의 50/55/60/65/70%
신규똘똘 말기: W(몸 말아 웅크리기)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람머스가 60% 둔화됩니다.
신규그래: 람머스가 이제 W(몸 말아 웅크리기)를 다시 사용해서 효과를 일찍 끝낼 수 있습니다.
신규날카로운 가시박힌 껍질: W(몸 말아 웅크리기)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기본 지속 효과 - 가시박힌 껍질의 효과가 50% 증가합니다.
가시 갑옷인 줄: W(몸 말아 웅크리기)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람머스에게 기본 공격을 가하는 적은 25/35/45/55/65의 피해 (+람머스의 방어력의 10%) ⇒ 기본 지속 효과 - 가시박힌 껍질의 추가 피해(W - 몸 말아 웅크리기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12~30 (+람머스의 방어력의 15%))를 입습니다.
E - 광란의 도발
스킬명: 따끔한 도발 ⇒ 광란의 도발
삭제따끔하게: E(광란의 도발)가 더 이상 대상의 방어력을 5/10/15/20/25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신규광란적으로: 람머스의 공격 속도가 도발 지속시간 동안 20/25/30/35/40% 증가합니다. (1.25/1.5/1.75/2.0/2.25초)
신규알았다: 공격 속도 증가의 이로운 효과 지속시간이 람머스의 다른 스킬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지속적으로 초기화됩니다.
R - 지진
초 당 피해량: 65/130/195 (+주문력의 30%) ⇒ 40/80/120 (+주문력의 20%)
신규구조적 불안정성: R(지진)이 구조물에 2배의 피해를 가합니다.
신규흔들리는 발 밑: R(지진)에 적중된 적은 1.5초 동안 8/10/12% 둔화됩니다. R(지진)에 다시 적중될 때마다 중첩이 추가되며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최대 둔화: 64/8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