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7.7 패치 노트 (수정)

소환사 여러분,

7.7 패치 노트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이번에는 여러 가지를 다양하게 패치했는데요. 현재 잘 쓰이지 않는 서포터와 약한 모습을 보이는 정글러도 손봤습니다. 또, 제목 부분에 사용되는 그림도 멋지게 바꿔 봤습니다. (지난 시즌에 멋진 그림 파일이 담긴 폴더를 발견했거든요. 앞으로 패치마다 사용해 보려고 합니다.)

이번 패치의 하이라이트는 바드의 고대의 종 보상 체계와 아무무의 팀플레이 능력을 개선했다는 점입니다. 바드와 아무무가 게임 끝나고 친구가 될 수도 있겠네요. 또한 지금은 잘 쓰이지 않는 볼리베어와 자르반 4세 등 일부 정글러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능력치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MSI) 준비도 무르익어가고 있는데요. 현재 대회에서 활약하고 있는 챔피언들에 대한 조정도 진행했습니다. (아마 보시면 익숙한 얼굴들일 겁니다.)

다른 하이라이트 이야기도 해 볼까요. 업데이트된 클라이언트의 하이라이트 영상 감상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더 이상 파일 탐색기를 뒤적이지 않으셔도 되죠!) 이와 관련된 세부사항과 나머지 클라이언트 업데이트는 아래 패치 노트에 상세하게 나와 있으니 확인해 주세요!

이번 패치 내용은 여기까지네요. 다양한 부분을 패치했으니 꼼꼼히 읽어 봐 주실 거죠? 그럼 협곡에서 만나요!

챔피언

갈리오

기본 지속 효과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Q(전장의 돌풍)의 계수가 증가하고, 소용돌이 범위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지난 패치에서 새롭게 업데이트된 갈리오가 소환사의 협곡에 등장했죠! 갈리오는 피해 흡수 능력과 탱커용 아이템 빌드를 통해 아군을 보호하는 역할로 자리매김하고 있는데요. 여기까지는 다 좋은데, 주문력에 크게 투자하지도 않고 너무 강한 면모를 보여서는 안 되겠죠.

기본 지속 효과 - 석상의 강타

피해량: 15~100 (모든 레벨에서)  12~80 (모든 레벨에서)

Q - 전장의 돌풍

돌풍 마법 피해 계수: 주문력의 60%  주문력의 75%
소용돌이 범위 피해량: 적 최대 체력의 9%  적 최대 체력의 6%

그레이브즈

진정한 용기가 더 이상 마법 저항력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지금 그레이브즈는 말도 안 되게 강하네요. 그래서 약화시켰습니다"라고만 해도 소환사분들이 동의하실 겁니다. 그래도 좀 더 살펴 보죠. 현재 그레이브즈는 어떤 상황에서도 강력합니다. 공격력도 엄청나게 강하고, 미니언이나 몬스터 처리도 쉽게 하고, 원거리 딜러치고는 탱킹 능력도 좋고, 기타 등등... 너무 세죠. 

그레이브즈에게도 약점이 있어야겠죠. 이번 패치에서는 진정한 용기 효과의 마법 저항력을 손보기로 했습니다. 이제 그레이브즈는 마법 공격에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이게 될 겁니다. 게임 초반 딜 교환에서든(엘리스 등의 챔피언을 상대할 때) 단체 전투에서든 마법 공격에 더 취약해지겠죠. 새로 생긴 이 약점을 어떻게 공략할지는 여러분들께 달렸습니다. 이제 챔피언 선택 화면에서 그레이브즈를 금지하지 않아도 상대할 방법이 생겼으니까요.

E - 빨리 뽑기

삭제무법자는 마법 따위 신경 안 써: 진정한 용기 효과가 더 이상 마법 저항력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기존 중첩 당 5/7.5/10/12.5/15, 최대 중첩에서 40/60/80/100/120 증가)

누누

누누가 기본 지속 효과로 다음에 사용하는 스킬은 원래 스킬 레벨보다 1레벨 더 강화됩니다. 기본 체력과 기본 체력 재생은 감소합니다.

스킬을 공짜로 사용한다는 것은 재밌는 플레이가 나올 여지가 딱히 없죠. 그냥 마나 소모가 제일 큰 스킬을 쓰면 되는 거니까요. 하.지.만. 재밌게 해 봤습니다. 누누의 기본 지속 효과인 선지자로 누누도 재밌는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어떤 스킬을 강력하게 사용해야 전투에서 유리할지 생각하게 될 겁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체력: 598.28  575
기본 체력 재생: 5초마다 8.4  5초마다 7

업데이트기본 지속 효과 - 선지자

신규한 걸음 더: 누누의 다음 스킬이 한 단계 강화됩니다.
Q(잡아먹기): 피해량 +160 및 체력 회복 +50 (스킬 레벨 6: 피해량 1140 및 체력 회복 300)
W(끓어오르는 피): 이동 속도 +1% 및 공격 속도 +5% (스킬 레벨 6: 이동 속도 13% 및 공격 속도 50%)
E(얼음 덩어리): 피해량 +40 및 이동 속도 둔화 +5% (스킬 레벨 6: 피해량 280 및 이동 속도 둔화 65%)
R(절대 영도): 최대 피해량 +250 (스킬 레벨 4: 최대 피해량 1375)

Q - 잡아먹기 (4/ 6 내용 추가)

피해량 400/550/700/850/1000  340/500/660/820/980/1140
체력 회복 70/115/160/205/250  50/100/150/200/250/300

럭스

R(최후의 섬광)로 챔피언을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 일부를 돌려받습니다.

최후의 섬광 덕분에 럭스는 적 챔피언을 쉽게 처치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긴 편이라 최우선으로 처리해야 할 대상을 잡아내고 나서도 유리한 전세를 확장해 나가기가 힘들었죠. 그러다 보니 전투를 시작하고도 확실히 마무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고요. 이제 그런 부분을 변경했으니 럭스가 킬을 올리기만 하면 가장 강력한 스킬인 최후의 섬광 재사용 대기시간을 일부 돌려받아 팀 전투에 더 크게 기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R - 최후의 섬광

신규너에게는 최후, 네 아군에게는 최초: 최후의 섬광으로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의 10/30/50%를 돌려받습니다.

럼블

E(전기 작살)의 재장전 시간이 증가합니다.

지난 시즌 E(전기 작살)를 장전식으로 변경했는데요. 그 이후로 럼블은 공격로 미니언 정리, 열기 관리, 안전하게 막타 치기 등이 너무 쉬워졌죠. (작살을 장전해 뒀다가 한 번에 하나씩 던질 수 있다는 게 엄청나게 유용하네요.) 그래서 E(전기 작살)의 재장전 시간을 증가시키려고 합니다. 이제 공격로 플레이가 예전처럼 쉽지만은 않아지겠죠. 전투가 장기화됐을 때 럼블을 상대하기도 좀 더 쉬워지겠네요.

E - 전기 작살

재장전 시간: 5초  6초

렝가

Q(포악함)의 기본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렝가는 지금까지 여러 번 패치가 되었는데요. 하지만 여전히 프로 경기에서는 자신을 가로막는 모든 것을 베고 물어 뜯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죠. 지난 7.5 패치에서 게임 초반 전투 지속력에 손을 댔었는데요. 같은 맥락에서 이번에는 초반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려고 합니다. Q(포악함)을 약화시키면 게임 초반 정글 사냥 시간이 조금 더 길어지겠죠. 대상에게 도약하면서 입히는 실제 피해량도 감소할 거고요. 렝가의 사냥 시간이 늦춰지면서, 초반 골드 수급에 더 노력해야 할 겁니다. 하지만 갱킹에 성공한다면 패치 전과 같은 성장 속도를 유지할 수 있겠죠.

Q - 포악함

물리 피해량 (적중 시마다): 35/55/75/95/115  25/45/65/85/105 (강화된 피해량은 그대로입니다)
추가 공격력 계수: 30/40/50/60/70%  20/30/40/50/60% (강화된 피해량은 그대로입니다)

바드

바드의 모든 고대의 종 획득 단계에서 정령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피해량만 증가하는 단계가 삭제되었으며, 그 외 고대의 종 획득 단계가 변경되었습니다. 바드가 이제 정령을 최대 9마리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지난 패치로 바드가 어느 정도 개선이 되었죠. 하지만 아직 충분히 힘을 실어주지 못한 것 같군요. 바드는 다른 서포터에 비하면 현저히 약한 모습을 보여 주고 있는데요. 그 이유 중 하나는 고대의 종으로 얻는 효과일 겁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 고대의 종을 획득해서 얻는 보상을 조정했는데요. 확실히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저희가 대규모 강화를 하려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바드에게 정령은 중요한 요소죠. 그래서 잠시 고대의 종을 찾으러 공격로를 비울 수는 있을 겁니다. 하지만 공격로를 아예 포기하고 싶을 정도로 정령을 강화해선 안 되겠죠. 이번 패치로 바드의 게임 초반 고대의 종 효과를 조정했는데요. 이제 잠시 방랑을 하고 공격로로 돌아오면 충분히 힘을 발휘할 수 있겠죠.

기본 지속 효과 - 방랑자의 부름

신규정령들아 쑥쑥 자라렴: 이제 고대의 종을 5개 모을 때마다 정령의 피해량이 15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다른 고대의 종 효과에 추가로 적용됩니다.
와하하!: 고대의 종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피해량만 상승하는 단계가 삭제되었습니다. 각 단계에서 다양한 효과가 주어집니다.
찾았다!: 바드가 이제는 정령을 최대 9마리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물론 그만큼 고대의 종을 모아야 하겠지만요.
효율성: 고대의 종 획득 단계에서 고대의 종을 150개  105개를 모은 후로는 유용한 효과 없이 피해량만 증가합니다.
  • 고대의 종 획득 단계
    고대의 종 5개: 둔화 25% (변화 없음)
    고대의 종 10개: 피해량 +25  정령 +1 (최대 2마리)
    고대의 종 15개: 정령 +1 (최대 2마리)  정령이 대상 뒤쪽 원뿔 범위에 피해를 가합니다.
    고대의 종 20개: 피해량 +25  7초 후 정령 부활
    고대의 종 25개: 정령이 대상 뒤쪽 원뿔 범위에 피해를 가합니다.  둔화 +10% (총 35%)
    고대의 종 30개: 피해량 +30  정령 +1 (최대 3마리)
    고대의 종 35개: 7초 후 정령 부활  공격하는 원뿔 범위 증가
    고대의 종 40개: 피해량 +30  6초 후 정령 부활
    고대의 종 45개: 둔화 +20% (총 45%)  둔화 +10% (총 45%)
    고대의 종 50개: 피해량 +35  정령 +1 (최대 4마리)
    고대의 종 55개: 정령 +1 (최대 3마리)  5초 후 정령 부활
    고대의 종 60개: 피해량 +35  둔화 +10% (총 55%)
    고대의 종 65개: 공격하는 원뿔 범위 증가  정령 +1 (최대 5마리)
    고대의 종 70개: 피해량 +35  4초 후 정령 부활
    고대의 종 75개: 6초 후 정령 부활  둔화 +10% (총 65%)
    고대의 종 80개: 피해량 +35  정령 +1 (최대 6마리)
    고대의 종 85개: 둔화 +15% (총 60%)  둔화 +10% (총 75%)
    고대의 종 90개: 피해량 +30  정령 +1 (최대 7마리)
    고대의 종 95개: 정령 +1 (최대 4마리)  정령 +1 (최대 8마리)
    고대의 종 100개: 피해량 +30  정령 +1 (최대 9마리)
    고대의 종 105개: 5초 후 정령 부활  피해량 +15
    고대의 종 110개: 피해량 +30  피해량 +15
    고대의 종 115개: 둔화 +10% (총 70%)  피해량 +15
    고대의 종 120개: 피해량 +25  피해량 +15
    고대의 종 125개: 4초 후 정령 부활  피해량 +15
    고대의 종 130개: 피해량 +25  피해량 +15
    고대의 종 135개: 둔화 +5% (총 75%)  피해량 +15
    고대의 종 140개: 피해량 +20  피해량 +15
    고대의 종 145개: 둔화 +5% (총 80%)  피해량 +15
    고대의 종 150개 이상: 피해량 +20  피해량 +15

볼리베어

R(천둥 발톱)이 적 사이를 튕겨 다니는 횟수가 2배로 증가합니다.

소환사 여러분이 너무나 귀여운 볼리베어를 사랑하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다들 좋아하시죠?). 그래도 볼리베어의 스킬은 부족한 점이 많죠. 그래서 R(천둥 발톱)을 의도한 바에 맞게 변경했습니다. 이제 전기 오른 발톱으로 콜라를 마시듯 시원하게 적을 후려쳐 보세요.

R - 천둥 발톱

최대 튕김 횟수: 4  8
번개 전야: 이제 번개가 튕길 때 약간의 지연 시간이 있습니다.
피뢰침: 천둥 발톱이 연쇄 번개가 사라지기 전에 대상을 추가로 더 잘 찾습니다.

샤코

기본 지속 효과의 공격력 계수가 감소합니다. Q(속임수)의 기본 피해량이 삭제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Q(속임수)의 주문력 계수가 기본 지속 효과로 옮겨집니다.

샤코가 지난 번 소규모 업데이트 후 개인 랭크 게임에서 정글러의 강자로 떠올랐는데요. 프로 경기에서도 보이기 시작하고 있고요. 현재 샤코가 은신 상태 종류 직후 가하는 피해량은 정말 눈물이 나죠. 게다가 대부분 피할 수도 없고요(샤코가 물리 공격력 빌드를 타면 특히 그렇죠).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샤코의 기본 지속 효과인 암습의 피해량을 다시 적절한 수준으로 돌리려고 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암습

신규주문력 계수: 40%
공격력 계수: 총 공격력의 120%~145% (1~11레벨에서)  총 공격력의 130% (모든 레벨에서)

Q - 속임수

삭제기본 피해량: 더 이상 20/35/50/65/80의 기본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삭제주문력 계수: 더 이상 주문력의 40%를 추가 피해로 입히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16/15.5/15/14.5/14초

신드라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R - 풀려난 힘

너무 풀려나면 안 되지: R(풀려난 힘)의 첫 번째 사용이 방해를 받아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더 이상 초기화되지 않습니다(사용이 방해를 받으면 피해는 주지 못하지만 3개의 구체는 생성되었습니다).
죽은 챔프도 다시 보자: 대상이 스킬 사용 중에 사망해도 나머지 근처의 어둠 구체가 시체를 계속 공격합니다.
현존하는 위협: 대상이 R(풀려난 힘) 사용 중에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도 날아가던 어둠 구체들이 사라지지 않고 제자리에 떨어집니다.

아무무

기본 지속 효과가 적의 마법 저항력을 감소시키는 대신 마법 피해를 받은 적에게 추가 고정 피해를 가합니다. W(절망)의 피해량이 증가하고 피해 속도가 빨라집니다.

아무무가 슬픈 데에는 다 이유가 있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가 없었기 때문인데요. 함께 싸우는 "친구들"의 마법 피해를 어느 정도는 증가시켜 줄 수 있지만 그 효과를 지속적으로 보기가 힘들었죠. 이번 패치로 아무무의 특기인 절망과 저주를 조정했습니다. 동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말이죠. 이제 아무무에게도 친구가 생겼으면 좋겠네요.

업데이트기본 지속 효과 - 저주의 손길

사랑이란 이런 걸까: 아무무의 기본 공격이 적의 마법 저항력을 15/20/25(1/7/13레벨에서) 감소시킵니다.  대상에 가해진 모든 마법 피해의 15%를 고정 피해로 추가합니다.

W - 절망

피해량: 매 초마다 8/12/16/16/20/24  매 초마다 10/15/20/25/30
피해 속도: 1초에 1회  0.5초에 1회 (회당 피해량은 절반이 됩니다)
신규눈물자국 지우기: 절망을 적중시키면 해당 적에게 걸린 저주의 손길 효과가 초기화됩니다.

R - 슬픈 미라의 저주

신규갈비뼈가 부러지도록 안아줄게: 적들에게 피해를 가하면 그 후 기본 지속 효과 - 저주의 손길이 적용됩니다.

알리스타

기본 지속 효과가 주변 모든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E(짓밟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며, 강화된 기본 공격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지난 프리시즌에서 알리스타에게 새로운 변화가 있었죠. 팀 전투에서의 전투 지속력이 향상되는 한편, 공격로에서 움직이는 체력 회복 기계 역할은 약화되었던 것인데요. 돌이켜 보면 알리스타의 전투 지속시간은 의도대로 증가했고, 체력 회복 방식도 더 긍정적으로 개선됐죠. 하지만 게임 후반에도 알리스타가 팀에 도움을 줄 수 있어야겠죠. E(짓밟기)가 중첩을 최대로 쌓으면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을 겁니다. 알리스타는 치열한 접전을 오래 지속해야 하니까요. 또한, 이제 알리스타가 체력 회복기를 남발할 수 없으니 다시 주변의 모든 아군을 회복시키도록 해도 괜찮겠죠.

기본 지속 효과 - 승리의 포효

아낌없이 주는 소: 가장 가까이에 있는 아군 챔피언 체력 회복  주변의 모든 아군 체력 회복

E - 짓밟기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12/11.5/11/10.5/10초
강화된 기본 공격 추가 피해량: 40 + 레벨 당 10 (18레벨일 때 최대 220)  40 + 레벨 당 15 (18레벨일 때 최대 310)
버그 수정: 이제 짓밟기가 미니언에 적중했을 때 시각 효과가 올바르게 표시됩니다.

자르반 4세

W(황금빛 방패)의 스킬 레벨이 낮을 때 기본 보호막 흡수량이 증가하며, 스킬 레벨이 5일 때 약간 감소합니다. W(황금빛 방패)가 적중한 챔피언 1명 당 주어지는 추가 보호막이 이제는 자르반 4세의 최대 체력에 비례해 생성됩니다.

자르반 4세는 전투를 시작하고, 지속하고, 끝내는 챔피언이죠. 적진 깊숙한 곳으로 파고들어 전투가 끝날 때까지 활약하면서요. 자르반 4세는 플레이스타일이 그렇게나 대담한데도 놀라울 정도로 탱킹 능력이 부족했죠. 이번 패치에서 자르반 4세의 전투 지속력 향상을 위해 W(황금빛 방패)를 손봤습니다. 이제 데마시아의 귀감답게 적진에 깃발을 꽂고 여긴 너희가 있을 곳이 아니라고 외칠 수 있겠죠.

W - 황금빛 방패

기본 보호막 흡수량: 50/80/110/140/170  65/90/115/140/165
추가 보호막 흡수량: 적중한 챔피언 1명 당 20/40/60/80/100  적중한 챔피언 1명 당 자르반 4세 최대 체력의 2/2.5/3/3.5/4%

징크스

E(와작와작 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챔피언들의 개성이 점점 뚜렷해지고 차별화되고 있는데요. 원거리 딜러들에게 하나쯤은(또는 3개쯤은) 유용한 능력을 주려고 합니다. 애쉬와 진 같은 캐리형 챔피언이 부각되면서 원거리 딜러에게 어떤 능력이 알맞은지 더 잘 알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징크스를 손보려고 합니다. 팀 전투에서 징크스의 공격력은 적절한데요. 하지만 게임 후반의 생존력을 좀 더 높이기 위해 E(와작와작 뻥!)을 활용할 수도 있겠죠. 징크스의 활용성을 강화했으니 협곡에서 더 자주 볼 수 있겠네요.

E - 와작와작 뻥!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24/20.5/17/13.5/10초

카밀

W(전술적 휩쓸기)가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 적중하면 더 이상 체력이 회복되지 않습니다. R(마법공학 최후통첩)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지속시간이 감소합니다.

카밀은 공개 초기보다 훨씬 균형 잡힌 모습을 보여 주고 있는데요. 하지만 아직도 공격로 전투를 포함한 특정 상황에서는 너무나 강력하네요. 카밀은 기동력과 공격력이 뛰어난 챔피언인데요. 그래서 갱킹에서 뛰어난 활약을 보여 줍니다. R(마법공학 최후통첩)은 적을 가두는 강력한 스킬이죠. 하지만 게임 초반부터 지속시간이 너무 길어 적이 꼼짝없이 당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R(마법공학 최후통첩)의 게임 후반 능력치는 변경하지 않았는데요. 대신 스킬 레벨이 낮을 때의 지속시간을 감소시켰습니다. 이제 카밀이 낀 갱킹 상황에서 살아남을 가능성이 조금쯤은 생긴 거죠. 

다른 한편으로, 카밀이 갱킹 당할 가능성도 좀 더 열어 두려고 합니다. 카밀은 갑작스러운 갱킹에서도 빠져나갈 생존기가 많은데요. 전투 지속력까지 좋다면 피할 수 없는 갱킹을 당해도 살아날 수가 있겠죠. 이제는 카밀이 상당한 피해를 입으면 쉽게는 회복하지 못할 겁니다. 카밀을 공격하는 상대 입장에서는 갱킹을 성공시키거나, 적어도 공격로에서 몰아낼 가능성이 높아진 거죠.

W - 전술적 휩쓸기

삭제챔피언이 아닌 대상에 대한 체력 회복: 카밀이 더 이상 W(전술적 휩쓸기)의 바깥쪽 절반에 미니언 또는 몬스터가 적중당해도 최대 체력의 10%까지 체력을 회복하지 않습니다.

R - 마법공학 최후통첩

지속시간: 모든 스킬 레벨에서 4초  2.5/3.25/4초

카사딘

더 이상 W(황천의 검)의 공격 대상이 공격 범위를 벗어나도 W(황천의 검)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E(힘의 파동)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R(균열 이동)의 주문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세상에, 카사딘이 패치되네요. 카사딘은 게임 전반적으로 엄청난 기동력과 눈물 쏙 빼는 공격력을 자랑하는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게임 후반 힘이 조금은 빠진 것 같네요. 예전부터 카사딘을 강화한다는 건 위험 부담이 있는 일이죠. 그래서 이번 패치도 조심스럽게 준비했습니다. E(힘의 파동)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카사딘이 빠르게 중첩을 다시 쌓을 수 있는 경우에만 효과가 있을 겁니다(초반 공격로 싸움에서는 비교적 힘들죠). R(균열 이동)은 기본 주문력 계수만 높이고, 중첩에 따른 추가 마법 피해량은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W - 황천의 검

버그 수정: 황천의 검 충전 중에 대상이 공격 범위를 벗어나도 더 이상 황천의 검으로 강화된 공격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E - 힘의 파동

재사용 대기시간: 6초  5초

R - 균열 이동

주문력 계수: 20%  30%

카타리나

E(순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카타리나는 게임 초반에 처치하기가 어렵습니다. E(순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기 때문인데요. 단검을 다시 주워서 재사용 대기시간을 일부 감소시키지 않아도 짧죠. E(순보)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증가시키면 카타리나를 잡을 기회가 늘어날 겁니다. 카타리나가 그다지 원치 않았던 곳으로 E(순보)를 쓰게 유도하면 더욱 효과적이겠죠.

E - 순보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14/12.5/11/9.5/8초

탈론

Q(녹서스식 외교)의 피해량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탈론이 업데이트되면서 Q(녹서스식 외교)가 일정 거리 내의 적을 공격할 수 있게 되었죠. 그러면서 중단 공격로의 원거리 챔피언을 상대할 때 판단(과 결과)의 폭이 더 넓어졌는데요. 하지만 탈론이 상단 공격로의 근거리 챔피언에게 너무나도 강력하네요. 탈론을 공격하려고 접근하면 확실히 치명타가 적용된 Q(녹서스식 외교)를 맞게 되죠. 싸움을 걸 수가 없는데 어떻게 탈론을 이기겠어요. 그래서 탈론의 피해량을 약간 조정해 상대 근거리 챔피언이 공격로 딜 교환을 할 여지를 남겨 주었습니다.

Q - 녹서스식 외교

기본 피해량: 80/100/120/140/160  60/85/110/135/160

카르마 일러스트 업데이트

카르마의 일러스트 3종이 새롭게 업데이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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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환사의 협곡

칼날부리

체력이 증가하고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프리시즌 업데이트 이후 칼날부리는 소환사의 협곡에서 가장 인기 있는 캠프로 떠올랐는데요. 일부 챔피언은 큰 피해 없이 작은 새 몬스터를 정리할 수 있지만, 챔피언 대부분은 작은 새들에게 너무 피해를 많이 받네요. 물론 정글 사냥꾼마다 선호하는 정글 캠프가 다를 순 있겠죠. 하지만 칼날부리 캠프는 차이가 너무 크네요.

칼날부리

기본 공격력: 16  13.33
체력: 350~612.5 (1~10레벨에서)  400~680 (1~10레벨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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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력 흡수 효과 변경사항

더 이상 와드와 같은 체력을 가진 유닛을 공격해도 일반 체력을 가진 유닛을 공격한 것처럼 생명력을 흡수하지 않습니다.

이 내용은 이미 프리시즌에서 와드에는 패치가 되었는데요. 일반 체력을 가지고 있지 않은 다른 유닛에는 적용이 되지 않았었네요. 일관성을 위해 패치합니다.

적용 대상 유닛

  • 요릭의 W - 망자의 진의 벽
  • 말자하의 W - 공허의 무리의 공허충
  • 일라오이의 기본 지속 효과 - 고대신의 예언자의 촉수
  • 칼리스타의 W - 감시하는 혼의 영혼
  • 니달리의 W - 매복 덫, 진의 E - 강제 관람, 티모의 R - 유독성 함정의 독 함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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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 피해 보호막 UI

지난 패치에 대한 의견을 반영해 마법 피해 보호막의 가시성을 향상했습니다!
마법 피해 보호막 색깔: 연분홍  청색계열 보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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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모드 로테이션

모두 무작위 모드가 소환사의 협곡에 찾아 옵니다! 4월 7일 12:00 ~ 4월 11일 04:00까지, 4월 14일 12:00 ~ 4월 18일 04:00까지 모두 무작위 소환사의 협곡 게임 모드를 즐겨 보세요!
간단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 보유한 챔피언과 금주의 로테이션 챔피언 중 무작위로 선택됩니다.
  • 다른 모든 게임 플레이 환경은 같습니다. 골드와 경험치를 획득하고, 주사위를 굴려 챔피언을 다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숙련도 보상도 일반 소환사의 협곡 게임과 동일합니다. 마법공학 열쇠, 마법공학 상자, 숙련도 토큰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행운을 빕니다(챔피언 선택에서요). 즐겨 보자구요.


※ 게임 모드 로테이션에서는 챔피언 숙련도 토큰을 획득하실 수 없습니다. 잘못된 안내로 혼동을 드려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4/10 내용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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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클라이언트 업데이트

패치 때마다 게임 클라이언트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챔피언 선택 화면의 속도와 반응성을 더욱 개선했습니다. 특성을 변경할 때도 더 빠를 거예요.

또한 소환사 정보 화면에서 저장된 리플레이(하이라이트 영상)를 볼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지금까지 가장 흔하게 발생한 기존 문제들에 대한 해결 방법은 저희 고객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규 기능

신규하이라이트 영상: 리플레이에서 빛나는 순간들을 하이라이트 영상으로 담아 보세요. 영상은 .webm 비디오 파일 형태로 저장됩니다. 이렇게 저장된 파일을 열어 게임 내 중요한 순간들을 언제든 다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새로 생긴 하이라이트 메뉴는 소환사 정보 화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저장된 영상을 감상하거나, 이름을 바꾸거나, 삭제할 수 있죠.

하이라이트 기능은 업데이트된 클라이언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패치 노트의 하이라이트 기능 업데이트를 참조해 주세요.
신규대전 기록 향상: 이제 숙련도 레벨과 IP 획득 내역을 대전 기록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규게임 중에는 클라이언트 완전히 끄기: 게임이 진행 중일 때 클라이언트가 꺼질 수 있도록 설정을 추가했습니다. 이 설정을 선택하면 게임 내 프레임(FPS)이 향상됩니다. 하지만 이 설정을 선택하면 게임이 끝난 후 게임 종료 화면이 조금 늦게 뜨게 됩니다.
저사양 환경에서 게임을 즐기거나 게임 내 FPS가 낮은 소환사분들은 이 설정을 선택하시길 추천합니다.

주요 수정사항

  • 백그라운드 렌더링의 효율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챔피언 선택 화면의 전체적 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 챔피언 선택 화면에서 특성을 변경하는 속도가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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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라이트 기능 업데이트

하이라이트 기능을 통해 리플레이에서 가장 기억하고 싶은 순간을 담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하이라이트 영상을 감상하거나 공유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소환사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해 리플레이의 하이라이트 기능을 개선했습니다. 업데이트된 클라이언트의 소환사 정보 화면에서 하이라이트 메뉴를 확인해 보세요. 이곳에서 저장된 영상을 감상하고, 이름을 수정하고, 파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번 하이라이트 기능 업데이트는 업데이트된 클라이언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7.7 패치 기간 중 적용될 예정입니다. (4/5 내용 추가)

신규 기능

이제 클라이언트에서 영상을 감상하세요: 이제 소환사 정보 화면에서 하이라이트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 아직 하이라이트 영상을 만들지 않았다면 하이라이트 화면에 사용 방법이 표시됩니다.
찾아서 공유하자: 이제 컴퓨터에 하이라이트 영상이 저장된 저장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름표를 붙여, 펜타킬에: 이제 클라이언트에서 하이라이트 영상의 파일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선택은 당신의 몫: 이제 하이라이트 영상과 리플레이의 저장 경로를 클라이언트의 설정 메뉴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주요 수정사항

  • 파일명에 특정 문자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여러 재생 문제가 발생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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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열 상황 업데이트


랭크 게임: 개인/2인

자유 랭크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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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 수정

  • 아케이드 미스 포츈의 치명타 음향 효과가 잘못 출력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갈리오가 R - 영웅출현을 사용해 날아 오른 동안 네트워크 연결이 끊어져도 이제 다시 연결되었을 때 유닛과 구조물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 초가스의 R - 포식의 처치 표시에 이제는 주문력이 정확히 반영됩니다.
  • Shift + 왼쪽 클릭을 신호 단축키로 사용할 때 발생하는 여러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사망한 상태에서 Shift + 왼쪽 클릭으로 재사용 대기 중인 스킬 정보를 표시해도 더 이상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 자크가 E - 새총 발사를 사용한 직후 점멸을 사용하면 자크의 위치와 범위 표시는 이동하지만 피해량과 적을 밀어내는 효과는 점멸 전 위치에 발생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자크가 기본 지속 효과 - 세포 분열이 발동했을 때 즉시 부활하(고 몸 조각이 모이기 전에 또 죽을 경우 두 번째로 부활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메가 공룡 나르와 메가 신사 나르가 Q - 돌덩이 던지기로 던진 돌덩이를 집어 들 때 돌덩이 그래픽이 더 빨리 사라지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루시안이 R - 빛의 심판을 사용하기 직전에 강화된 공격을 하면 R - 빛의 심판 사용 중에도 기본 공격을 할 수 있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덩크왕 다리우스가 귀환할 때 카메라 시점을 멀리 이동하면 음향 효과가 어긋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의사선생님 케넨이 기본 공격을 할 때 메스에 나타나는 어두운 텍스처를 수정했습니다.
  • 불의 축제 케넨이 E - 번개 질주를 사용할 때 그래픽에 불특정한 효과가 표시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룰루가 W - 변덕쟁이로 적을 변이시킬 때 특정 효과 또는 스킬이 제대로 취소 또는 방해 받지 않는 여러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챔피언이 특정 강제 이동 효과에 적중 당한 순간 그 챔피언의 모습으로 화면을 이동해도 더 이상 그 챔피언이 화면 밖으로 날아가 보이지 않게 되거나 영원히 다시 나타나지 않게 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엘리스의 R - 거미 형태와 쓰레쉬의 Q - 사형 선고가 동시에 사용되었을 때, 엘리스가 더 이상 Q - 사형 선고 효과를 정화하지 않습니다.
  • 바이의 R - 기동타격과 노틸러스의 R - 폭뢰로 진행 경로에 있는 챔피언의 스킬 보호막이 소모되었는데도 해당 챔피언이 강제로 이동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스웨인의 W - 부동진 발톱의 시각 효과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탐 켄치가 더 이상 적 챔피언이 근처에 있을 때 기본 지속 효과로 첫 중첩을 쌓지 않은 채로 붉은 덩굴정령이나 푸른 파수꾼에게 W - 집어삼키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아이번의 R - 데이지, 기다려!의 툴팁(데이지가 활성화 중일 때)을 수정했습니다.
  • 일부 유형의 공격(점화, 거대한 히드라, 스태틱의 단검 등)에 퀸의 R - 후방 지원이 끝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피오라 선생님의 E - 대가의 검술의 첫 적중 시각 효과가 더 이상 자의 길이를 넘어서지 않습니다.
  • 레오나가 기본 스킨 또는 일부 스킨을 사용할 경우 사망 애니메이션 중 조금씩 사라지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스킬 보호막과 관련한 일부 비정상적 효과로 일부 스킬의 효과가 없어지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용 사냥꾼 브라움과 프로레슬러 브라움이 Q - 동상을 사용해 적을 처치했을 때 시각 효과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던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 사용 횟수가 저장되는 스킬(티모의 R - 유독성 함정 등)을 새로 사용 횟수가 생성될 때 사용하면 사용 횟수가 줄어들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펄스 건 이즈리얼이 소나의 Q - 용맹의 찬가의 이로운 효과의 영향을 받을 때 Q - 신비한 화살을 사용해도 이제는 소나가 아닌 자신의 시각 효과가 제대로 출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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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7.7 패치에서 신의 권 리 신이 출시됩니다.


행성 파괴자 다리우스가 마법공학 애니, 영혼약탈자 베인과 함께 마법공학 제작 한정 스킨 대열에 합류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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