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전드 오브 룬테라가 다양한 업데이트와 변경 사항을 반영한 오픈 베타 서비스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기존 경제 시스템의 주요 변경 사항을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카드 업데이트와 새로운 기능 등에 대해서는 전체 패치 노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작년 사전 체험 이후로 모든 계정의 진척도를 초기화하고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전반적인 경제 시스템을 변경했습니다. (더 이상의 계정 초기화는 없습니다!) 코인의 가격부터 승리로 얻는 XP까지 대대적으로 개편되었죠. 작년 레전드 오브 룬테라를 발표하며 진척도 목표를 간단히 설명해 드렸고, 두 번째 사전 체험 때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진척도 목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렸습니다. 경제 시스템의 구체적인 설계는 이 목표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에 업데이트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다시 간략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진척도 시스템을 통해 저희는 아래 사항을 목표로 합니다.

  • 돈을 얼마나 쓰는지가 플레이어의 성공에 대한 결정 요인이 되지 않는 게임을 만드는 것
  • 컬렉션을 확장하는 데 있어 플레이어에게 가치 있는 선택지를 제공하며, 무엇보다 카드 게임을 재미있게 만드는 발견과 실험을 지원하는 것
  • 다음 세트가 출시되기 전에 스트리머나 프로 선수가 아니더라도 코인을 투자하지 않고 "세트를 완성"하는 것이 가능하게 하는 것
자,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마지막 계정 초기화

사전 체험 기간 중 획득한 모든 계정의 진척도와 콘텐츠가 초기화되었습니다. 더 이상의 계정 초기화는 없습니다. 오픈 베타가 시작된 후 획득하는 콘텐츠는 전부 유지됩니다!

사전 체험 기간에 코인으로 콘텐츠를 구매하셨다면 기존에 구매한 상품은 모두 초기화되었고 해당 가치만큼 코인이 반환되었습니다. 코인의 절대적 개수는 달라졌을 수 있지만 (다음 항목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 구매력 측면에서는 최소 이전에 구매했던 코인 가치, 혹은 그 이상 돌려받으셨을 겁니다. (가격도 달라졌으니까요.)


코인 가격 책정

사천 체험 기간에 플레이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최초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상점은 리그 오브 레전드의 RP 가격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사전 체험 중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올해 말 레전드 오브 룬테라 모바일 출시를 앞둔 만큼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 기준에 맞추어 고유한 가격 구조를 마련해야 했습니다.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경제 구조를 설계하며 지역별, 특히 같은 서버를 공유하는 국가 간의 가격 비교를 검토한 결과, 지역별 화폐에 따라 가격 차이가 상당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미국이나 유럽, 한국에서는 구매력에 변동이 거의 없지만 터키, 브라질 등 일부 지역에서는 구매력이 낮아졌고 일본 등 일부 지역에서는 높아졌습니다.

전반적으로 코인 구매 시 얻게 되는 코인이 적어졌지만 콘텐츠 가격 또한 인하되었습니다. 미국 달러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이전 가치
  • $10 = 코인 1,380개
  • 챔피언 만능카드 = 코인 400개
신규 가치
  • $10 = 코인 1,000개
  • 챔피언 만능카드 = 코인 300개
적용되는 변경 사항
  • 이제 코인으로 챔피언 만능카드를 구매하시려면 미국 달러 기준 약 3.5%가 더 소요됩니다. (코인 개수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한국의 경우 사전 체험 기간에 비해 약 2.0% 더 소요됩니다.)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상품은 현재 약 25종의 화폐로 구매하실 수 있으며 정확한 가격 변동은 콘텐츠에 따라 더 차이가 발생합니다. (일반 만능카드는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서사급 카드는 상대적으로 더 비쌉니다.) 번거롭게 모든 가격 변동률을 따져보시기보다는, 오픈 베타가 시작되면 상점에 방문하여 해당 지역 화폐로 구매할 수 있는 코인 및 콘텐츠 가격을 확인해 보세요. 대량 구매 시 추가 코인이 주어지는 대량 구매 할인 또한 변동되었으니 확인해 보세요. (마찬가지로 화폐마다 차이가 있으며, 한국의 경우 결제 화면에서 대량 구매시 주어지는 추가 코인을 포함하여 실제 획득하는 총 코인만 표기됩니다.)

마지막으로, 구글과 애플에서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의 가격 기준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함에 따라 저희 역시 가격 구조를 계속해서 검토하고 조정하고자 한다는 점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세부 사항이 업데이트될 때마다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편 가치

코인 가격을 점검하면서 파편의 가치와 보상을 조정했습니다. 콘텐츠 구매 시 기존과 동일하게 파편 10개의 가치는 코인 1개입니다. 그 외에도 상대적인 파편 가치를 일부 조정했습니다. 예를 들어 세 장의 카드를 모두 모은 후 네 번째 카드를 통해 자동으로 받게 되는 파편의 경우 희귀급 및 서사급 카드로 받는 파편의 수는 조금 늘어났고, 일반급 카드로 받는 파편의 수는 약간 줄어들었습니다.


콘텐츠 가격 책정 (파편 및 코인)

위의 변경 사항을 반영하여 상품 구매 시 필요한 파편 및 코인 개수를 조정했습니다. 물론 여기에도 약간의 차이는 존재합니다. (일반 만능카드는 상대적으로 저렴해졌고 서사급 만능카드는 약간 가격이 올랐습니다.)


보상 (상자, 탐험, 보물창고)

보물창고, 탐험, 서막, 그리고 일반적인 상자 보상을 모두 업데이트했습니다. 이 중 대부분이 위 변경 사항과 관련되었지만, 다 그런 건 아닙니다. 10레벨 보물창고에 탐험 토큰을 추가해 모두가 탐험 모드를 더 많이 즐길 수 있게 했습니다. 그리고 탐험 보상에서 파편의 비중을 늘렸습니다.

주요 사항:

보물창고
  • 10레벨 이상의 보물창고에 탐험 토큰이 추가되었습니다.
  • 10레벨 이상의 보물창고에서 무작위 챔피언 카드가 제외되었습니다.
탐험 보상
  • 이제 모든 레벨에서 파편의 가치가 더 높아졌습니다.
  • 이제 모든 레벨에서 상자와 캡슐의 가치가 더 낮아졌습니다.
서막 보상
  • 10레벨 서막에 탐험 토큰이 추가되었습니다.
상자
  • 이제 높은 레벨의 상자에 파편이 더 적게 포함됩니다. (하지만 각 파편의 가치는 더 높아졌기 때문에 보이는 것보다 차이가 크지는 않습니다.)
이 변경 사항을 통해 플레이어들은 계속해서 탐험 도전을 마치고 오픈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탐험 보상으로 특정 카드나 다른 도전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순수 파편을 더 많이 받게 됩니다.


XP 보상

마지막으로 진척도를 올리는 게 따분하지 않도록 XP 보상을 업데이트했습니다. 가장 큰 변경 사항은 이제 매일 첫 몇 번의 승리 시 주어지는 추가 XP입니다. 하루에 얻는 XP 중 많은 양을 일찍 얻어 여러분이 게임을 단순히 많이 플레이하기보다는 필요한 만큼 플레이하시길 바랍니다. 패배 시 얻는 XP 또한 증가합니다. 레전드 오브 룬테라 고수들도 항상 이길 수는 없으니까요.

이 변경 사항으로 인해 후반 게임에서 얻을 XP를 초반 승리 및 패배 시 받게 되기 때문에 하루에 레전드 오브 룬테라를 플레이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획득하는 XP가 감소합니다. 정확한 수치는 아래를 확인해 주세요.



XP 구성

첫 승리 시 추가 XP
  • 매일 첫 승리 시 추가 400 XP, 두 번째 승리 시 추가 200 XP, 세 번째 승리 시 추가 100 XP
  • 승리 시 기본 200 XP (이전 250)
PvP 게임 패배 시 얻는 XP 증가
  • PvP 게임 패배 시 기본 100 XP (이전 25)

플레이 시간이 길 때 감소하는 XP 보상


PvP 게임 승리 시 (하루 기준)
  • 11~15회 승리 시 150 XP
  • 16~20회 승리 시 100 XP
  • 21~30회 승리 시 50 XP
  • 31회 이상 승리 시 0 XP (잠 좀 주무시고 내일 돌아오세요.)
PvP 게임 패배 시 (하루 기준)
  • 5~10회 패배 시 75 XP
  • 11회 이상 패배 시 0 XP
AI 게임 승리 시 (하루 기준)
  • 5~10회 승리 시 75 XP
  • 11~20회 승리 시 50 XP
  • 21회 이상 승리 시 0 XP
AI 게임 패배 시
  • 기본 50 XP
  • 5~10회 패배 시 25 XP
  • 11회 이상 패배 시 0 XP
이전 수치와의 비교 (PvP 게임)
  • 줄어든 승리 시 획득 XP는 하루에 11회 승리하기 전까지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평균적으로 하루 플레이 20회 또는 총 3시간 20분)
  • 승리 시 총 획득 XP는 하루에 14회 승리 전까지 더 높고, 14회 승리 시 평균으로 돌아와 점점 낮아집니다.
  • 21회 이상 패배하기 전까지 XP가 더 주어집니다. (이제 21회 이상 패배 시 0 XP)
  • 일반적으로 플레이어들이 하루에 연속으로 7~9시간 플레이하지 않는 이상 상대적으로 더 낮은 XP를 얻지는 않을 거라고 예상됩니다.
탐험 XP
  • 탐험 승리 시 = 100 XP, 탐험 패배 시= 50 XP (사전 체험과 동일)
  • 탐험의 게임당 XP는 위에 명시된 PvP 게임 보상 감소 체계를 그대로 따르지만 기본 XP가 더 적으므로 0 XP에 더 빠르게 도달합니다. (11~ 15회 승리시 100XP, 16~20회 승리시 50XP, 21회 이상 승리시 0XP)
  • 도전 완료 시 엄청난 양의 탐험 XP(승리에 따라 0~2,000 XP)가 추가로 주어집니다. 이 추가 XP는 위에 명시된 XP 보상 감소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항상 획득한 XP를 전부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