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i
2020-03-31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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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3 패치 노트출처: https://playruneterra.com/ko-kr/news/patch-0-9-3-notes/
참고: 보물창고 보상이 업데이트됨에 따라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이번 주 보물창고 보상을 제대로 받으실 수 있도록 4월 1일 2:00경 0.9.3 패치가 적용될 때까지 일시적으로 보물창고 개봉이 비활성화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패치 노트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0.9.3 패치에서는 지난주에 말씀드렸듯이 카드 수집과 경제 관련 대규모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다수의 카드 설명 명확성 개선, 마스터 티어 순위 관련 작은 변화가 있습니다. 개발자 노트: 차례 타이머 및 '시간 끌기' 몇몇 플레이어가 상대를 자극하기 위해 고의로 차례 타이머의 시간을 다 쓴다는 의견을 들었습니다. 저도 이 행위가 얼마나 짜증 나는지 직접 당해 봐서 알고 있습니다. 다른 개발팀 직원들도 마찬가지였을 겁니다. 저희는 개발자 노트를 통해 플레이어의 행동을 다룰 생각은 없습니다. 그렇게 하면 문제를 분석하고 예방하기가 더 어려워지기 때문이죠. 다만 저희가 문제를 인지하고 있다는 점과 이 현상에 대한 저희 생각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이런 행위의 발생 빈도는 매우 낮았습니다. 저희가 우려했던 수준은 아니었죠. 그렇다고 해서 마음을 놓을 수는 없습니다. 불쾌한 경험은 단 한 번이라도 기억에 오래 남기 때문이죠. 하지만 기회비용과 해결책의 장단점을 분석할 때 발생 빈도는 꼭 고려해야 할 부분입니다. 일단은 기존의 차례 타이머 시스템 조정안을 일부 적용 예정이며, 다른 변경안도 이미 검토 중입니다. 그러니 걱정하지 마세요. 현상을 주시하면서 필요할 경우 조치할 테니까요. 늘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계속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 Teemopalooza, UX 수석 디자이너 경제 업데이트 다음은 서비스 현황을 분석한 게시글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변화가 생긴 배경에 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직접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기획 디렉터 앤드류 "Umbrage" 입이 오픈 베타 서비스 현황에서 밝혔듯이, 저희는 전반적인 카드 수집 시스템에 크게 만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메타가 계속해서 진화하도록 하고 플레이어가 다양한 방식으로 시간과 돈을 투자하도록 하는 것과 같은 특정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저희가 채택한 방법은 의도와 다른 결과를 내고 있죠. 그래서 저희는 카드 수집 수단을 늘리려고 합니다. 무제한으로 레벨 업하는 주간 보물창고에서 지급되는 챔피언 만능카드, 일일 XP 획득 제한 해제 및 카드 무제한 직접 구매 등이죠. (아래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플레이어 여러분이 원하는 카드를 마음대로 얻을 수 있고, 투자한 돈의 액수와 관계없이 경쟁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 저희 목표입니다. 이 변화를 통해 다양한 카드로 실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덱을 완성하는 데에 필요한 시간을 줄이며, 모든 플레이어가 카드를 쉽게 수집할 수 있는 게임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보물창고 보물창고 보상이 더 좋아지고 무제한으로 변경됩니다.
승리 시 획득 XP 이제 PVP 게임 및 AI 대전에서 승리 시 무제한으로 XP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ㄴAI 대전 11승 이상: 50 XP 만능카드 및 카드 직접 구매 이제 만능카드를 무제한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탐험 이제 탐험을 더 쉽게 자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비용과 보상을 약 33%씩 낮추었습니다.)
서막 보상 변경 마지막으로 서막 보상에 변화를 주려고 합니다. 신규 플레이어가 초반에 더 많은 카드를 얻고 경험을 쌓은 다음, 사용 가능한 화폐가 지급되도록 말이죠.
카드 업데이트 / 수정: 해로윙 이제 재미있는 순서입니다! 해로윙 카드 업데이트를 다음 0.9.4 패치로 예정했지만, 의도치 않게 지난 0.9.2 패치에서 적용됐죠. 게다가 눈치챈 분들도 계시겠지만, 실제 변경 사항은 적용되었으나 카드 설명은 그대로였습니다. 저희는 밸런스 업데이트를 한 번에 적용하고 싶지만, 어차피 조만간 다시 바뀔 예정이었기 때문에 0.9.3 패치에 신규 효과를 적용하고 카드 설명을 맞게 고치기로 했습니다. 이제 카드 효과를 변경한 배경에 관해 말씀드리죠. 기본적으로 저희는 상대의 챔피언을 훔치거나 역으로 활용하는 상황을 원하지 않습니다. 레전드 오브 룬테라는 챔피언을 중심으로 게임플레이와 덱 구성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자기 챔피언에게 공격받으면 짜증이 날 수밖에 없죠. 특히 해로윙 카드의 기존 효과는 충분한 투자 없이도 레벨 업한 챔피언을 활용할 수 있어서 바람직하지 않았습니다. 이 변화를 통해 해로윙 카드는 저희의 카드 기획 철학과 사망한 아군을 활용한다는 그림자 군도의 테마와 더 잘 부합하게 될 겁니다.
카드 설명 명확성 오픈 베타 서비스 현황에서 말씀드렸듯이 게임 내 명확성 개선을 위한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베타 서비스에서 지속적으로 받는 피드백 중 하나는 카드 설명이 이해하기 어렵다거나 오해를 불러일으킨다는 부분입니다. 저희는 모든 카드를 확인한 다음 가장 헷갈리는 설명을 수정해 카드 효과를 좀 더 명확하게 나타내도록 했습니다.
마스터 티어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을 때, 티어 시스템이 고 MMR 구간을 너무 엄격하고 신속하게 통제하는 바람에 마스터 티어 랭크가 극도로 정체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저희는 게임 결과에 따라 MMR이 조정되도록 시스템에 자유도를 부여했지만, 그 효과는 예상보다 컸고 패배 시 타격이 너무 커졌다는 불평도 들렸죠. 그래서 변동을 줄일 수 있도록 다시 예전처럼 돌아가려고 합니다. 물론 베타 서비스 시작 시점만큼은 아니죠. 마스터 티어 플레이어의 게임 결과에 따른 랭크 변동 폭이 줄어듭니다. 탐험 전형 그림자와 먼지 전형은 최근 힘든 시기를 겪었기 때문에 상대방의 방어를 뚫어낼 수 있게끔 죽음의 표식과 함께 사용하기 좋으면서도 하루살이 유닛을 위한 시간을 벌어줄 수 있는 카드를 추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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