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나긴 여정 속 수많은 선택은 '운명의 궤적'이 되어 여러분을 이 순간으로 인도하였습니다.
에피소드 '운명의 궤적'은 쿠르잔 남부 '엘네아드'에서 '여정의 발자취'에 상호작용하여 수락할 수 있습니다. ※ '여정의 발자취'는 엘네아드 '헤누트 대광장'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에피소드 '운명의 궤적'은 원정대 단위로 1회만 진행이 가능합니다. ※ 에피소드 '운명의 궤적'은 수락 후 포기가 불가능하니, 퀘스트를 진행하실 캐릭터를 먼저 확인 후 수락해 주시길 권유 드립니다. ※ 에피소드 '운명의 궤적'은 추후 업데이트될 카제로스 레이드 4막의 선행 조건에 포함됩니다.
에피소드 '운명의 궤적'은 아이템 레벨 1660 이상을 달성하고, 아래의 선행 조건을 모두 충족한 캐릭터로 수락 및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번 클래스 밸런스 패치는 카제로스 '더 퍼스트' 경쟁 구간에서의 경험을 보다 균형 있게 만들기 위해 상위 구간의 클래스 간 성장 정도와 성능 지표를 바탕으로 수치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향후 업데이트될 카제로스 레이드 4막 및 종막에서 예상되는 클래스 간 유불리, 트라이 단계에서 반복될 수 있는 격차, 순간적인 대응이 어려운 전투 흐름 속 체감 차이를 사전에 고려하였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드러날 수 있는 성능 편차에 우선 순위를 두고 조정하였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기준에 따라 상대적으로 높은 성능을 보인 부분은 낮추고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능은 보완하는 방향으로 조정하되, 기존 클래스의 플레이 흐름과 구조는 유지한 채 클래스 간 성능 격차를 줄이는 데 집중하였습니다.
이번 클래스 밸런스 패치는 사전 예측에 기반하여 진행되는 만큼 패치 이후 4막 및 종막의 실제 전투 흐름과 지표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클래스 간 격차나 우위 편차가 반복적으로 확인되는 경우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전투 지표와 체감 차이 또한 면밀히 살펴보며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버서커]
아크 패시브
깨달음
'폭주 강화'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폭주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7.0/14.0/21.0% 증가한다. 폭주 중 '격노' 효과를 획득하여 공격력이 24.0% 증가하고, 마나의 자연 회복량이 40.0% 증가한다.
변경 : 폭주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12.0/18.0% 증가한다. 폭주 중 '격노' 효과를 획득하여 공격력이 24.0% 증가하고, 마나의 자연 회복량이 40.0% 증가한다.
'광전사의 비기'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적에게 주는 피해가 0/2.0/4.0% 증가하고, 폭주 상태에서 블러디 러쉬를 3회 사용할 수 있게 변경되며 사용할 때마다 점점 더 강력한 블러디 러쉬를 사용할 수 있다. 블러디 러쉬 피해량이 0/10.0/20.0% 증가하고 다른 스킬과 연계 시 더욱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폭주 상태에서 스킬 사용 시 블러디 러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9.0초 감소되며, 3번째 블러디 러쉬를 사용하면 폭주 상태가 종료된다.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가 0/1.7/3.4% 증가하고, 폭주 상태에서 블러디 러쉬를 3회 사용할 수 있게 변경되며 사용할 때마다 점점 더 강력한 블러디 러쉬를 사용할 수 있다. 블러디 러쉬 피해량이 0/10.0/20.0% 증가하고 다른 스킬과 연계 시 더욱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폭주 상태에서 스킬 사용 시 블러디 러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9.0초 감소되며, 3번째 블러디 러쉬를 사용하면 폭주 상태가 종료된다.
[디스트로이어]
스킬
해방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2.4% 증가하였습니다.
체인 스트라이크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8.1% 증가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깨달음
'분노의 망치'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해방 스킬 사용 시 소모한 코어 당 치명타 피해가 6.0/12.5/19.0% 증가한다.
변경 : 해방 스킬 사용 시 소모한 코어 당 치명타 피해가 5.0/11.0/17.0% 증가한다.
'중력 수련'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중력 가중 모드 평타와 볼텍스 그래비티의 치명타 적중률이 10.0/20.0/30.0% 증가하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12.0/20.0% 증가한다.
변경 : 중력 가중 모드 평타와 볼텍스 그래비티의 치명타 적중률이 10.0/20.0/30.0% 증가하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7.0/14.0/24.0% 증가한다.
[홀리나이트]
아크 패시브
깨달음
'신앙 수련'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신의 집행자 상태에서 징벌 스킬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14.0/25.0/36.0% 증가한다.
변경 : 신의 집행자 상태에서 징벌 스킬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25.0/34.0/43.0%증가한다.
기존 : 화력 1단계 이상일 때 과열 효과가 발동되어 일반 스킬 피해량이 16.0/26.0/36.0% 증가한다.
변경 : 화력 1단계 이상일 때 과열 효과가 발동되어 일반 스킬 피해량이 22.0/32.0/42.0% 증가한다.
[호크아이]
아크 패시브
깨달음
'호크 서포트'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실버호크 소환 중 자신의 공격력이 6.0/13.0/20.0% 증가한다.
변경 : 실버호크 소환 중 자신의 공격력이8.0/16.0/24.0% 증가한다.
[스카우터]
아크 패시브
깨달음
'코어 인챈트'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배터리 최대량이 추가로 7.0/14.0/21.0% 증가하고 드론 방어 체계 효과 발동 시 코어 에너지가 20.0% 생성된다. 코어 에너지가 100.0%일 경우 '코어 인챈트' 가 활성화된다. 코어 인챈트 : 치명타 적중률이 3.0/6.0/9.0%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8.0/12.0% 증가한다.
변경 : 배터리 최대량이 추가로 7.0/14.0/21.0% 증가하고 드론 방어 체계 효과 발동 시 코어 에너지가 20.0% 생성된다. 코어 에너지가 100.0%일 경우 '코어 인챈트' 가 활성화된다. 코어 인챈트 : 치명타 적중률이 3.0/6.0/9.0%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10.0/15.0% 증가한다.
[건슬링어]
스킬
기본 공격을 제외한 모든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2.1% 감소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깨달음
'평화주의자'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스탠스 변경 시 부여되는 버프가 '피스메이커'에서 '평화주의자'로 변경되고 모든 스탠스에서 동일한 효과가 적용된다. 평화주의자 : 스탠스 변경 시 공격 속도 10.0/13.0/16.0%, 치명타 적중률 10.0/12.0/15.0%,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0/36.0/42.0% 증가하는 효과를 9초동안 획득한다.
변경 : 스탠스 변경 시 부여되는 버프가 '피스메이커'에서 '평화주의자'로 변경되고 모든 스탠스에서 동일한 효과가 적용된다. 평화주의자 : 스탠스 변경 시 공격 속도 10.0/13.0/16.0%, 치명타 적중률 10.0/12.0/15.0%, 적에게 주는 피해가 33.0/39.0/45.0% 증가하는 효과를 9초동안 획득한다.
[아르카나]
아크 패시브
깨달음
'또 다른 황제'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적에게 주는 피해가 0.0/4.5/9.0% 증가하며, 황제 카드의 효과가 다른 카드를 사용 시 20.0% 확률로 발생하며, 황제 카드의 피해량이 추가로 0.0/40.0/80.0% 더해진다.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7.0/12.0% 증가하며, 황제 카드의 효과가 다른 카드를 사용 시 20.0% 확률로 발생하며, 황제 카드의 피해량이 추가로 0.0/40.0/80.0% 더해진다.
[서머너]
아크 패시브
깨달음
'정령의 교감'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이그나, 켈시온의 기본 공격의 성능이 강화되고, 소환 스킬이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16.0/24.0/32.0% 증가한다.
변경 :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이그나, 켈시온의 기본 공격의 성능이 강화되고, 소환 스킬이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20.0/28.0/36.0% 증가한다.
[소서리스]
아크 패시브
깨달음
'환류 강화'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각성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의 피해량이 10.0/21.0/32.0% 증가한다.
변경 : 각성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의 피해량이 17.0/28.0/39.0% 증가한다.
[블레이드]
아크 패시브
깨달음
'한계 돌파'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버스트 강화 효과가 최대 중첩에 도달하면 블레이드 버스트의 오브 압축 효과로 증가되는 피해량이 추가로 30.0/55.0/80.0% 증가한다.
변경 : 버스트 강화 효과가 최대 중첩에 도달하면 블레이드 버스트의 오브 압축 효과로 증가되는 피해량이 추가로 55.0/80.0/105.0% 증가한다.
[데모닉]
스킬
기본 공격을 제외한 전체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4.6% 증가하였습니다.
[리퍼]
아크 패시브
깨달음
'그림자 밟기'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쉐도우 스텝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되고, 달의 소리 효과가 강화되어 급습 스킬의 피해량이 140.0/155.0/170.0% 증가한다.
변경 : 쉐도우 스텝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되고, 달의 소리 효과가 강화되어 급습 스킬의 피해량이 130.0/146.0/162.0% 증가한다.
'갈증'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혼돈 게이지가 가득 차면 공격력이 9.0/18.0/28.0% 증가한다.
변경 : 혼돈 게이지가 가득 차면 공격력이 13.0/22.0/32.0% 증가한다.
[소울이터]
아크 패시브
깨달음
'죽음 연마'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영혼 게이지 획득량이 20.0% 증가하고 살귀 및 사신 스킬의 피해량이 18.0/30.0/42.0% 증가한다.
변경 : 영혼 게이지 획득량이 20.0% 증가하고 살귀 및 사신 스킬의 피해량이 24.0/36.0/48.0%증가한다.
[도화가]
아크 패시브
깨달음
'달의 축복'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20.0/27.0/35.0% 증가하며, 달 구슬 적중 시 조화 게이지를 고정적으로 30.0% 획득한다.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28.0/35.0/42.0% 증가하며, 달 구슬 적중 시 조화 게이지를 고정적으로 30.0% 획득한다.
[기상술사]
스킬
우산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5.4% 증가하였습니다.
[환수사]
스탯
특화
둔갑 스킬 피해량 증가 계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 0.355
변경 : 0.332
아크 패시브
깨달음
'야생의 충동'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둔갑 스킬 피해량이 2.0/7.0/13.0% 증가한다. 환수의 기운을 소모하는 둔갑 스킬 사용 시 둔갑한 형태에 맞는 곰 혹은 여우의 기운을 450 획득한다.
변경 : 둔갑 스킬 피해량이 1.0/6.0/12.0% 증가한다. 환수의 기운을 소모하는 둔갑 스킬 사용 시 둔갑한 형태에 맞는 곰 혹은 여우의 기운을 450 획득한다.
환경설정에서 '캐릭터 생성물 상호 작용 2키로 사용' 옵션을 설정했을 때, 일반 상호 작용/캐릭터 생성물 상호 작용을 각각 독립 실행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일반 상호 작용과 캐릭터 생성물 상호 작용을 모두 실행할 수 있는 위치에 있을 때, 입력한 상호 작용 키([G], [H] 키)에 따라 상호 작용을 실행합니다. ※ 해당 옵션은 환경설정 > 단축키 > 조작키 > 특수 조작 키 설정 메뉴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 해당 옵션 설정 시 캐릭터 단위로 서버에 저장됩니다.
[전리품 경매]
콘텐츠 전리품 경매 시 적용되는 상한가 배율을 최근 7일치 평균 낙찰가 기준 500% → 1,000%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전투/스킬/아크 패시브]
초각성 스킬 사용 시, 특정 상황에서 간헐적으로 오류 메시지가 출력되며 스킬이 사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페이튼 대륙 '울부짖는 늪지대'에 등장하는 '변이된 늪지 장어'의 피격 판정 범위를 소폭 확장하였습니다.
슬레이어 '무모한 공격' 패시브 활성화로 증가한 마나 소모량만큼 마나를 보유하지 않아 스킬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 스킬 아이콘이 비활성화 처리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발키리 '숭고한 도약' 스킬 사용 시, 간헐적으로 캐릭터가 지정한 위치로 도약하지 않고 스킬을 사용한 위치로 되돌아오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발키리 '숭고한 도약' 스킬 사용 시, 최대 이동 거리가 의도된 수치보다 짧게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서머너 '정령 폭주' 패시브 활성화로 '아키르 폭주' 효과가 소환수 '엘씨드'에게 적용되었을 때, 엘씨드가 타겟으로 삼은 대상이 사라지면 엘씨드의 아키르 폭주 효과가 제거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리퍼 '살인귀' 패시브 활성화 후 '페이탈 스텝' 사용으로 획득한 '살인귀' 효과가 단검/그림자/급습 스킬 피해량 외 다른 피해에도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전투 분석기]
콘텐츠 진행 중 연출 장면에서 전투 분석기 축소 모드가 노출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4인 이상의 파티/공격대 구성으로 콘텐츠 진행 시, 전투 분석기에서 공격력 증가 및 피해 증가 관련 가동률이 특정 상황에서 실제 수치보다 낮게 측정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치명타 저항 감소' 및 '방어력 감소' 효과가 적용되는 팔찌 착용 후 같은 시너지를 부여하는 특정 스킬 사용 시, 전투 분석기의 '시너지 유효율'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측정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전투 분석기 '종합 정보'에서 일부 항목의 측정 기록이 0일 때 의도에 맞지 않게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전투 분석기에서 기록 불러오기 시, 특정 조건에서 간헐적으로 선택한 기록이 아닌 다른 기록이 불러와지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트리시온 수련장 내 수련장 설정에 기록되는 '전투 측정' 정보와 전투 분석기의 '종합 정보'가 누적 시간의 차이로 인해 측정 기록이 소폭 상이하게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어둠군단장 카멘 익스트림'에서 전투 시작 시, 전투 분석기에서 관문 정보가 0관문으로 잘못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블래스터 초각성기 'A.C.O.M : 출격' 사용 시, 전투 분석기 '공격 정보' 목록에서 다른 스킬의 이름 및 아이콘으로 잘못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환수사 '환수 변환' 트라이포드를 적용한 특정 스킬 사용 시, 전투 분석기의 '공격 정보'에서 '사용 횟수'가 정상적으로 표기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시스템/환경설정]
쿠크세이튼 ~ 혼돈의 상아탑 아바타 제작 시 필요 옷감 수량을 16개 → 14개로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8/6(수) 업데이트 전 대상 아바타를 제작한 경우, 차감된 재료 수량을 통합 보관함에 지급해 드렸습니다.
경매장의 물품 재등록 창에 상한가에 따른 안내 문구를 추가하였습니다.
악보 연주 공개 모집 중인 연주장 캐릭터에게 상호작용 시 특정 조건에서 연주 정보 창이 호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악보 편집 및 저장 후 해당 악보를 다시 열었을 때, 특정 조건에서 악보에 배치한 노트가 앞으로 당겨지는 현상이 재발생하여 추가 수정하였습니다.
증명의 전장 '투혼전'에서 캐릭터 출전 시, 특정 조건에서 자신이 지정한 순서가 아닌 다른 순번의 캐릭터가 출전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환경설정에서 '툴팁 출력 시 커서 숨김' 옵션을 설정하였으나, 전투 분석기 '타임 라인' 그래프에서 피해량 툴팁 출력 시 마우스 커서가 숨겨지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환경설정 '표시 관련 설정' > '동시 적용 버프 중첩 표기' 설정 상태일 때, 배틀마스터 '전사의 용기' 트라이포드를 적용한 '바람의 속삭임' 스킬 사용 시 생성되는 버프가 동시 적용 버프로 표시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환경설정 '표시 관련 설정' > '동시 적용 버프 중첩 표기' 설정 상태로 홀리나이트 '굳건함' 트라이포드를 적용하지 않은 '천상의 축복' 스킬 사용 시 생성되는 받는 피해 감소 관련 버프가 동시 적용 버프로 표시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굳건함' 트라이포드 적용 시, 받는 피해 감소 관련 버프는 동시 적용 버프로 표시되지 않고 별도 표시됩니다.
[그래픽/아바타]
여름밤의 축제 섬에 배치된 특정 환경 NPC의 신체 일부가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림레이크 대륙 '누크만의 협곡' 내 특정 위치로 이동 시, 그래픽이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일부 클래스가 스킬 사용 후 이동 시, 모션이 자연스럽게 이어지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정화 2단계 가디언 '드렉탈라스' 토벌 중, 특정 패턴이 진행 중인 상태에서 가디언이 토벌되는 경우 패턴의 이펙트가 일정 시간 동안 유지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발키리 캐릭터로 '고결한 영원 상의' 아바타 착용 시, 특정 상황에서 아바타 일부 이펙트가 어색한 위치에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헌터(남) 캐릭터로 '자정의 집행인 상의', '승리의 시선 하의' 아바타를 동시 착용시, 캐릭터의 허리 부분이 부자연스럽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암살자 캐릭터로 '아쿠아 웨어 상의', '바캉스 웨어 하의' 아바타를 동시 착용 시, 일부 모션을 취할 때 상의 치마가 뚫려 보이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UI]
특정 시점에 장착된 일부 이벤트 보석 (귀속)을 캐릭터 정보 UI 보석 탭에서 확인 시, 중복 효과 알림 심볼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통합 프리셋의 보석 프리셋 항목에 마우스 오버 시 특정 상황에서 해당 프리셋이 아닌 다른 프리셋에 장착한 보석 정보가 함께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광휘의 보석 복원 시, 특정 상황에서 알 수 없는 오류 메시지가 출력되며 보석 탭에서 복원 이전의 효과 정보로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보유한 잔여 아크 패시브 포인트로 활성화 가능한 패시브가 없는 상태이지만, 특정 조건에서 아크 패시브 알림 HUD 버튼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캐릭터 정보 창에서 장착한 어빌리티 스톤 또는 팔찌 슬롯에 마우스 오버 시, 특정 상황에서 아이템 툴팁이 아닌 심플 툴팁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홀리나이트 '심판자' 패시브 활성화 상태에서 통합 프리셋을 통해 '축복의 오라' 패시브 활성화 상태로 전환 시, 간헐적으로 '신성 파도(Z)' 스킬의 아이콘 테두리가 부자연스럽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블래스터 '포격 모드' 진입 시 '포격 : 절대 영역' 스킬의 아이콘이 간헐적으로 다른 스킬 슬롯에도 고정되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캐릭터 정보 창 '보석' 탭 내 장착 중인 보석 효과에서 블레이드 '버스트 스킬' 보석 툴팁에 스킬 이름이 중복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해당 현상 수정과 함께 '버스트 스킬' 보석 이름이 '블레이드 버스트' 보석으로 표시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보석 이름 변경에 따라 일부 UI에서 보석 정렬 순서가 갱신되었습니다.
도화가 '묵법 : 해그리기' 스킬 사용 시, 도화가 및 파티원의 버프 HUD에 공격력 증가 버프 아이콘이 노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증명의 전장에서 휴면 강등 시스템으로 평점이 하락하였으나 '시즌 8 통합 순위'의 랭킹 보드 검색 시, 평점 및 순위가 하락되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해당 현상 수정과 함께 랭킹 보드에서 평점 및 순위가 실제 정보에 맞게 노출되도록 재조정하였습니다.
[기타]
저택 전용 설치물 툴팁에 저택 내부 공간에만 배치 가능하다는 안내 문구를 추가하였습니다.
발키리 '찢겨진 포효의 상의 아바타'가 아바타 도감에서 머리 부위로 분류되어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아바타 도감에서 현재까지 제공된 적 없는 스페셜리스트 클래스의 특정 아바타가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일부 로딩 이미지에서 안내되는 아크 패시브 관련 정보가 실제 게임 정보와 소폭 상이한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일부 조율의 서 적용 콘텐츠 입장 UI에 기존 클리어 최단 기록이 표시되도록 복원하였습니다.
7/23(수) 정기 점검 이전의 클리어 기록을 보유한 상태에서 7/30(수) 정기 점검 이후 조율의 서 적용 콘텐츠를 추가로 클리어한 경우, 두 기록 중 더 빠른 클리어 기록이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