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겜접분입니다.

오늘은 다캐릭단도 나이스단이 되보자는 차원에서, 본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론상으로는, 현재 다캐릭단도 보석 돌려 쓸 수 있습니다.

다만 실링이 들어갈 뿐이죠. 어마어마한 실링이요. 보석을 다 변환해줘야 하니까요.

보통 8렙 보석 1회 변환비용인 15만실링을 기준으로, 200회 정도의 변환비용을 가지게 됩니다. 
이는 거의 2000 3000만 실링이죠.
특히 마지막 남은, 원하는 스킬을 딱 1개 타겟해서 뽑는데, 어마무시한 비용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이번 광휘 패치는 우리에게, 이 실링을 획기적으로 아낄 기회를 줘서,

보석 원정대화의 길을 열어주었습니다.

다캐릭단도, 우편과 원정대창고로 보석 공유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떤 원리인지 이제 같이 보시겠습니다.


보석 변환에 숨어있는 수학

제가 보석 옵션을 30번 돌려서, 
18개의 스킬 가운데 11개를 원하는 스킬로 가져갈 기댓값은 8.27%입니다. 

(보석 효과 부여 총 30번 도전. 18개 옵션 중 무작위로 등장하는 효과 중 내가 원하는 11개 중 서로 다른 11−n개를 얻을 확률에, 동일한 옵션은 최대 2회까지 등장 가능, 보석마다 서로 다른 옵션이 부여되어야 함 조건. n은 광휘의 개수)

직접 시뮬레이션 돌려보셔도 됩니다.

하지만, 여기 광휘를 딱 2개만 섞으면 어떻게 될까요?

보석 옵션을 30번 돌려서, 18개의 스킬 가운데 11개의 원하는 스킬 중 9개를 원하는 스킬로 가져갈 기댓값은
69.9%입니다.

확률로 따지면, 무려 8배 이상 올랐습니다.

그렇다면 광휘를 3개 섞으면 어떻게 될까요?

무려 90.98%입니다.


20회 기준 계산

그럼 이제 현실적으로, 20번정도 효과 변환을 할 시, 원하는 옵션이 다 나올 확률을 계산하면,

n = 0~11의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n은 광휘의 갯수입니다.
(너무적게나왔다는 코멘트가 있어서, 재연산했더니 너무 적게 나온게 맞았습니다. 30회보다 수치가 높은 게 말이 안되었죠...수정했습니다. 그래도 들어가는 금액과 기조는 다행히 비슷합니다.)

n >>> %
0 >>> 0.508000%
>>> 5.062000%
2 >>> 21.464000%
3 >>> 50.688000%
4 >>> 78.727000%
5 >>> 93.867000%
6 >>> 99.021000%
7 >>> 99.824000%
8 >>> 99.978000%
9 >>> 100.000000%
10 >>> 100.000000%
11 >>> 100.000000%

감이 오시나요?

광휘를 섞을 때 마다, 변환 실링이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듭니다.

이전에 11개의 보석을 공유해서 다시 효과 재변환을 다 한다고 했을 시 들어가는 비용이 원래 5000만실링이었다면,

광휘를 3개만 섞어도 50만 실링으로 줄어듭니다.
광휘를 5개 섞으면 30만실링이고요.

이정도면 할 만 하지 않나요? 
50만실링에 보석 1회 돌려쓰기? 50만 실링이면 카던 휴계 1회분 정도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안해봅니다. 7개 겁작 돌려쓰기 프로젝트!


7~8개 겁작 공유(75% 나이스화)의 효율?!

11개중에 7개만 공유한다고 하더라도, 엄청난 비용을 아끼실 수 있습니다.

보석들을 다 합칠 수도 있고요.

8렙보석 기준, 5광휘를 쓰신다고하면 200~260만실링 정도로 보석 공유 1회를 할 수 있습니다.
(재계산하였습니다. 24%확률로 10회만에 완성, 74%확률로 15회만에 완성, 93%확률로 20회만에 완성)

여기에 길드효과로 보석 변환 실링을 줄이는 효과를 Maximum으로 찍으셨다면

180만실링 정도로 보석공유 1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광휘를 섞으면 섞을수록

변환에 들어가는 실링 비용은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듭니다.


조금 더 광휘를 써서, 6개 광휘에 5개 겁작만 공유한다고 할 시, 들어가는 실링은 무려 기존 대비 1/190입니다. 
거의 1/200이죠.
(이건 재연산하니까 더 효율이 좋아졌네요...)

광휘를 섞으면 섞을 수록 더 많이 아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판단하기에는, 실링의 소모와 보석의 공유 사이에 적절한 선이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마 3~5광휘나머지 보석들을 공유하여 적절한 실링 소모와 공유 효과를 누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위 표를 참고하셔서 적절한 광휘 보석 개수를 확보하신다면, 
충분히 다캐릭단도 상당부분적으로나마 나이스단화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죠?

세부적인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1. 3~4개 광휘 변환을 해서 캐릭터에 귀속시킨다.

2. 7~8개 겁작을 우편 혹은 창고로 돌려쓴다.

3. 본캐에서 부캐에게 7~8개의 겁작 보석을 건네주면, 효과변환을 하는데, 
7개 보석 효과를 변환해서 사용하는 스킬이 나올 때 까지만(원하는 게 아니고, 그냥 보석 사용하는 스킬 중에 아무거나)돌린다.

4. 나머지 보석 변환으로 뽑지 못한 스킬들을, 광휘의 공짜 변환을 통해서 맞춘다.


본래는 어마어마한 실링을 잡아먹는 이 프로세스가, 
수학적인 원리로 어마어마하게 저렴해지는 것이 본 방법의 핵심입니다!



카던은?? 가토는???

광휘 패치하면서 나온 말이 있습니다.
'프리셋과 연동' 이라고요.

그러면 카던용, 가토용 프리셋을 만들고,
[주력기 고렙 광휘 + 짜투리스킬 7멸홍] 세트를 저장하시면 됩니다.
주력기가 고렙 광휘보석이니, 가토용으로는 충분한 성능입니다.

결론적으로, 카던은 주력광휘 + 7멸홍으로 도세요...노보석으로도 2분컷 충분합니다...

가토는 보석을 꼭 써야하겠다 싶으시면, 휴게를 쌓아서 목금/금토/토일/월화/화수 이렇게 보석을 건네주시면서 도시거나
알박기해둔 광휘 + 7멸홍으로 도시면 됩니다.

실링을 아끼시려고 광휘를 좀 많이 쓰시는 분들은 더더욱 문제가 없습니다. 나머지 7멸홍 공짜보석으로 채워도 딜차이 거의 없습니다.



마치며...


여러분, 우리 모두 100% 나이스하게 게임 할 순 없어도, 70~80%정도 나이스하게 게임 할 순 있습니다! 

우리 모두 신사답게, 나이스하게 게임합시다.

준비사항으로는, 우리 로팡맨들의 땀방울이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