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팔찌 계산기 스프레드시트 공유 링크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3kPxHpVl5GrpskjTXmlp94qpgJFV1BO5IoJ4EzQpSoo/edit?usp=sharing



(원본 문서는 편집을 막아두었으니, 사본을 가져가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 가치 산정의 전제

1) 팔찌를 뺀 상태에서 다음 스탯을 가정하고 계산합니다. (계산기에서는 실제 스탯을 입력하면 됩니다.)



기본 스탯값에 따라 옵션별 데미지 증가율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 치명타확률이 낮고, 치명타피해가 높을수록 [정밀]의 가치가 높음


2) 상옵의 데미지 증가율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옵션의 가치를 매깁니다.

☆ = 1% 미만
★ = 1% 이상 2% 미만
★★ = 2% 이상 3% 미만
★★★ = 3% 이상 4% 미만
★★★★ = 4% 이상

ex1) [우월]의 피증은 1.5%, 2%, 2.5%가 가능하지만 상옵인 2.5%를 기준으로 ★★ 부여
ex2) 다음 구간에 근접(3.9%)하거나, 실전성이 높은 옵션의 경우 ★★★+와 같이 표현


3) 이외에도 몇 가지 세세한 가정이 들어갑니다. 당연히 실제 상황과는 맞지 않는 가정이므로 감안하셔야 합니다.

- 가급적 평균적인 데미지 증가율을 산정
- [비수]/[약점노출] : 딜러3 서폿1의 파티 단위 적용을 가정하여 3배를 계산 (만일 공대 단위 적용일 경우 6배)
- [기습]/[결투] : 백/헤드 딜지분을 80%로 가정
- 방어력 감소 : 데미지 증가율 60%로 환산
- 기타 등등


### 주요 옵션의 가치

[기본 스탯 관련 옵션]



- [힘/민첩/지능] 옵션은 기본 스탯이 높을수록 데미지 증가율이 낮습니다. 기본 스탯 100000을 가정하더라도 힘민지 4000의 데미지 증가율이 2%가 안됩니다. (★)

치특신 옵션은 직업 및 세팅에 따라 효율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
ex1) 고기로드에게 [특화]는 무쓸모(☆)지만, 버서커에게는 종결 옵션()
ex2) 노신속 세팅에서 [신속]은 무난(+)한 정도지만, 극신속 세팅에서는 꽤 좋음()

- 기본 치명타 확률이 낮고 치명타 피해가 높을수록 [치명]의 가치가 큽니다.
- [특화]는 직업에 따라 가치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계산기에는 필자가 키우는 강무데헌/피메건슬의 특화 효율만 입력해 두었습니다. (대부분의 특화 직업군에서 강무데헌 이상의 특화 효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기본 신속이 높을수록 [신속]의 가치는 높아집니다.



- [무기공격력] 옵션은 기본 스탯이 높을수록 데미지 증가율이 낮습니다. 25강 무기를 가진 경우 2.09%의 증가율을 보이며, 엔드스펙인 계승 20강에서는 2% 미만으로 떨어집니다. (~)


[쐐기]



- [쐐기]의 데미지 증가율은 <1스택 0.45% 2초 / 2스택 0.9% 2초 / 3스택 1.35% 2초 / 4스택 3.6% 8초>의 사이클을 딜레이 없이 돌리지만, 스킬은 구간 내내 균등하게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계산합니다. ()

- 쐐기 스택 누적에 딜레이가 있으므로 실제로는 데미지 증가율이 더 낮습니다.
- [강철 쐐기] 버프를 보고 스킬을 몰아 쓸 수 있다면 데미지 증가율을 더 높게 끌어낼 수 있습니다.


[망치]



- [망치]의 데미지 증가율은 [쐐기] 없이도 3%에 근접합니다. (+)
- [망치]는 [습격]의 상위호환 옵션입니다.



- [쐐기]가 있는 상태에서 [망치]는 종결 옵션(★★★★)이 됩니다.


[열정]



- [열정] 버프 (체력 40% 이상) 상시 유지는 충분히 달성 가능해 보입니다. (★★★+)



- [냉정] 버프를 가진 상태에서 [열정]은 종결 옵션이 됩니다. (★★★★)


[냉정]



- [냉정] 버프 (체력 80% 이하) 상시 유지는 절구/신보가 꾸준히 들어오는 요즘 메타에서 꽤 어려워 보입니다. 가능하다면, 3.5% 피해 증가는 높은 수치입니다. (★★★)



- [열정] 버프를 가진 상태에서 [냉정]은 종결 옵션이 됩니다. (★★★★)


[순환]



- [순환]의 데미지 증가율은 <피증 3.5% 10초 / 치확 6% 10초 / 치피 10% 10초>의 사이클을 공백없이 돌리면서, 스킬은 구간 내내 균등하게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계산합니다. 종결 옵션으로 볼 수 있습니다. (+)


[비수]



- [비수]는 파티 적용을 가정할 경우 종결 옵션에 가깝습니다(+). 실험해 봐야 알겠지만 아마 공대 적용은 아닐 것 같습니다.
- 다만, 중복 적용이 안되므로 [비수]가 없는 스왑용 팔찌를 하나 더 가지고 있는 것이 좋겠습니다.
- 나아가, 딜러가 아닌 서폿 직업군이 채용했을 때 기회비용이 적으므로 더 가치있습니다. (딜러가 채용해도 종결 옵션입니다.)


[약점노출]



- [약점노출]은 파티 적용을 가정할 경우 종결 옵션 그 이상()입니다. [비수]와 마찬가지로, 실험해 봐야 알겠지만 아마 공대 적용은 아닐 것 같습니다.
- 다만, 중복 적용이 안되므로 [약점노출]이 없는 스왑용 팔찌를 하나 더 가지고 있는 것이 좋겠습니다.
- 나아가, 딜러가 아닌 서폿 직업군이 채용했을 때 기회비용이 적으므로 더 가치있습니다. (딜러가 채용해도 극종결 옵션입니다.)


[우월]



- [우월]은 담백하고 무난한 성능(+)의 옵션입니다.


[습격]



- [습격]은 [망치]의 하위호환 옵션이지만 그 자체로도 무난()한 성능을 보입니다.


[정밀]



- [정밀]은 [치명]의 우수한 상위호환 옵션()입니다. (치명 특성 100으로 치명타확률 3.57%를 확보)


[상처약화]



- [상처약화]는 기댓값을 계산했을 때 높은 데미지 증가율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


[기습] / [결투]



- [기습]과 [결투]는 백/헤드 딜지분 80%를 기준으로 나름 쓸만한 옵션(+)입니다.
- 백/헤드 딜지분이 높은 직업일 수록 더 가치있습니다.

------------------------------------------------------------------------------------------------------------------------

[힘/민첩/지능]이나 [무기공격력] 옵션을 종결옵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유효옵에는 해당하지만 다른 좋은 옵션이 많아 종결옵은 아닌 것 같습니다.

계산이 어려운 옵션은 제외하였고, 불가피하게 가정이 들어가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몇 가지 옵션은 추후 추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비수]나 [약점노출]의 적용 범위가 파티인지 공격대인지, [강철 쐐기]는 갱신이 되는지 등등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덧붙여, 계산기로 계산한 제 피메건슬 팔찌의 데미지 증가율은 8% 정도 됩니다. 0.5 각인으로 볼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