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인물도 잘 모를 수 있고 뉴비들이라면 알아두면 좋은 각인에 대하여!
가나다 순으로 빠르게 훑어보겠습니다~

채용 직업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고 작성자의 주관도 들어가 있으니 정확한 내용은 직업 게시판에서 참고해주세요~

CTRL+F 눌러서 각인 이름](P옆 대괄호)으로 검색하시면 원하는 각인의 정보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각성]

서폿 기준으로 원한 급 필수각인. 하지만 딜러의 경우는 지배 세트를 사용할 때만 가는 각인.

배틀마스터의 경우 각성2, 오의 강화2를 채용해서 지배 세트를 편하게 유지하기 위해 가는 경우도 있다.
예전에는 저주받은 인형 급 교복 각인 중 하나였으나 악몽 세트 출시 이후 딜러 기준으로는 티어가 많이 내려갔다.
아직도 각성3을 채용하고 지배 세팅을 사용하는 것도 가성비 측면에서는 나쁘지 않다.

채용 직업 : 배틀마스터, 노각지배를 사용하는 직업이 고대 단계에서 각성 1채용.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도 괜찮아요. 차근차근 알게 되실 겁니다.)


(뉴비라면 지나치세요!!)

각성 2 기준 지배셋

노 단심            신속 1537부터 풀 지속
단심 있으면      신속 1330부터 풀 지속

각성 3은 무조건 노단심 풀 지속



지배 세트란?

아이템 레벨 1445부터 만들 수 있는 유물 장비 세트 중의 하나로, 피해량과 쿨타임 감소 효과가 있다. 각성기의 쿨타임을 줄여줄 수 있는 단죄, 심판 룬, 각성 각인, 신속 등으로 각성기의 쿨타임을 2분 이내로 줄여서 효과가 계속 지속되도록 하는 게 핵심이다. 





[결투의 대가]

헤드어택 사멸 딜러인 고독한 기사 워로드, 디스트로이어 두 직업만 채용하는 각인이다.

툴팁만큼 단순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헤드어택 시 피해량 '25%' 증가. 다른 각인의 평균이 16%인 것에 비해 대단한 보너스라 위 두 직업은 거의 필수로 채용하는 각인이다.

채용 직업 : 고독한 기사 워로드, 디스트로이어


사멸 세트란?

아이템 레벨 1445부터 만들 수 있는 유물 장비 세트 중의 하나로, 백어택과 헤드어택 공격에 보너스를 주는 유물 세트이다. 백어택과 헤드어택 성공 시 다른 세트 효과보다 높은 딜량을 보여준다.





[기습의 대가]

백어택 사멸 딜러라면 무조건 채용하는 각인이다.

얘도 툴팁만큼 단순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백어택 시 피해량 '25%' 증가. 다른 각인의 평균이 16%인 것에 비해 대단한 보너스라 백 사멸은 거의 필수로 채용하는 각인이다.

채용 직업 : 인파이터, 절제 창술사, 스트라이커, 강화 무기 데빌헌터, 블레이드, 억제 데모닉, 리퍼





[달인의 저력]

광기 버서커의, 광기 버서커에 의한, 광기 버서커를 위한 각인이다.

광기 버서커는 각인 특성 상, 체력 25% 이하를 유지하게 되는데 달인의 저력이 상시 유지되면서 16% 각인을 꽁으로 가져갈 수 있다.

만약 본인이 다른 직업이라면 템포좌의 뒤를 이을 예능인이 되고 싶거나, 스트리머가 아니라면 이 각인은 거들떠도 보지 말길 바람.

채용 직업 : 광기 버서커




[돌격대장]

로스트아크의 최대 이동 속도는 140%이고 40*0.45=18%, 이동 속도를 40% 맞추면 딜이 18%가 꽁으로 올라가는 정말 미친 성능을 가진 각인이다. 만약 각인에 대해 잘 모른다면 일단 돌격대장을 채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채용할 수 있다면 무조건 채용하라.

신속을 주스탯으로 사용한다면 장신구의 모든 스탯을 신속에 투자할 시 갈망 세트에 도움을 받으면, 이동 속도 40%에 근접하거나 넘을 수 있어서 채용할 수 있다.

괄호 안 내용은 이동속도 버프이다.
채용 직업 : 극신속을 채용할 수 있는 모든 직업 : 배틀마스터, 극의: 체술 인파이터, 세맥타동 기공사, 절제 창술사, 신치 블래스터신속 두 번째 동료 호크아이, 서머너, 황제의 칙령 아르카나, 신속 환류 소서리스
극신속 채용하지 않아도 사용하는 직업 : 광기 버서커(광기 각인 효과)4난 3집 절정 창술사(절정 각인 효과)유산 스카우터(변신 시 버프), 아르데타인의 기술 스카우터(스킬 트라이포드),억제 데모닉(스킬 트라이포드), 충동 데모닉(변신 시 버프)갈증 리퍼(아이덴티티 혼돈 버프), 오의난무 스트라이커(스킬 트라이포드, 갈망 3렙 기준 신속 513 이상 풀효율) 등등
아르카나와 건슬링어도 채용을 고려할 만 하다.




갈망 세트란?

아이템 레벨 1445부터 만들 수 있는 유물 장비 세트 중의 하나로, 2세트 효과로 본인의 아이덴티티 획득량과 이동 속도를 올려주고, 4세트와 6세트 효과로 아군의 공격 속도, 이동 속도, 추가 피해를 올려준다. (본인 미적용) 이동 속도를 올려준다는 점에서 돌격대장 각인과 연관되어 있고, 추가 피해를 올려준다는 점에서 무기 품질, 악몽 4셋, 구원 세트의 딜 증가량에 영향을 준다. (이 글에서 추가 피해를 다루지는 않을 것. 다른 글 참고 바랍니다.)






[바리케이드]

당신에게 씌워진 실드가 어떤 것이건 실드만 있으면 딜증 16%!

자버프로 실드를 챙겨갈 수 있으며 유지하기 쉬울 경우 꽁으로 16%를 가져갈 수 있는 좋은 각인이다.
주력기가 2~3개로 압축되어 있고, 주력기에 질풍 룬이 필요하지 않으면 수호 룬을 채용해서 바리케이드 효과를 볼 수 있다. (Ex. 황후 아르카나)



👆 스킬 사용 시 보호막을 부여하는 수호 룬

채용 직업 : 디스트로이어, 전투 태세 워로드, 유산 스카우터, 황후 아르카나




[속전속결]

소서리스의, 소서리스에 의한, 소서리스를 위한 각인이다.

캐스팅 스킬의 공격 속도와 피해량을 동시에 증가시켜서 유틸 각인 겸 딜 각인이다. 나중에 나올 슈퍼 차지는 40% 증가하는데 반해 20%만 증가하는데 캐스팅과 차지의 성능 차이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캐스팅으로 떡칠되어 있는 소서리스에게 알맞는 각인이다. (즉발 환류는 채용하지 않음.)

그래도 얘는 달저보다는 나은게 314 스킬트리 황제 알카도 채용한다. 속속 트리 창술도 있긴 하나 요즘은 힘이 많이 빠진 상황.

채용 직업 : 캐스팅 스킬을 채용하는 소서리스, 314 황제의 칙령 아르카나, 속속 채용 창술




[슈퍼 차지]

차지 스킬의 차징 속도와 피해량을 동시에 증가시켜주는 아주 좋은 각인이다.

차지 스킬의 대부분이 느려터졌기 때문에 슈퍼 차지는 무조건 채용하는 편이다.

채용 직업 : 고독한 기사 워로드, 디스트로이어, 잔재된 기운 블레이드




[시선 집중]

글 쓰다가 각인 있는 것도 까먹어서 넘어갔다가 다시 쓴다.

당연히 딜 증가량은 구리다. 각성기 딜 증가량이 절반만 적용되기도 하고.

하지만 이 각인의 존재 이유는 다양한 컨셉 플레이에 있다. 재미를 위해서라면 '본캐는 말고' 부캐에 1 정도 채용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채용 직업 : 전 직업



[아드레날린]

이 각인은 5글자로 정리할 수 있다. 씹사기각인

로스트아크의 세팅에 대격변을 불러온 각인이며 최근에는 아드레날린을 사용할 수 있느냐 없느냐로 캐릭 성능이 갈리기도 할 정도로 개사기 각인이다.

다른 각인은 1이나 2를 줬을 때 효율이 반토막, 4토막 나는데 반해, 아드레날린은 매우 준수한 1레벨 2레벨 효율을 지녀서 2레벨 1레벨만 주는 경우도 있다.

이 각인이 사기인 이유는 '치명타 적중률'을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로스트아크에서 치명타 적중률을 얻을 수 있는 경로가 생각보다 몇 개 없다. 사멸 4셋, 환각 4, 6셋, 치명 스탯, 팔찌의 정밀, 순환 옵션 등. 엄청 한정적인 자원인 '치명타 적중률'을 아무런 제약도 없이 15%나 퍼주기 때문에 치명타 피해량이 높거나, 기본적인 치명타 적중률이 부족한 직업에게 18~20% 딜 증가를 패널티 없이 가져갈 수 있게 된 것이다.

개사기 성능에 비해 전설 각인서 가격이 낮은 이유는 현재 최고점 세팅이 어빌리티 스톤을 97, 106돌을 깎고 그 중 7, 10이 아드인 상태로 33333아드2를 주는 세팅이기 때문에 아드 전각 수요가 적다. 97돌 욕심이 없다면 아드 전각은 무조건 읽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아드레날린은 무적이다.

아드레날린 출시로 변화한 점들을 소개하자면 (안 읽으셔도 됩니다!!)

1. 치명 600, 환각, 아드 3레벨로 예리한 둔기 효율 16% 달성 가능. 채용할 각인이 딱히 없는 직업에게 예둔 아드는 신이다. (생각보다 16% 이상으로 가져갈 수 있는 각인이 몇 개 없다.)
2. 사멸 세트의 치명타 피해량 때문에 억지로 특화나 신속을 깎아서 치명에 줬었지만 아드레날린을 채용해서 고특화, 고신속 세팅이 가능해져서 사멸 직업이 날아올랐다. (물론 사멸이 날아오른 데에는 더 많은 요인이 작용했다.)
3. 범용적으로 채용할 수 있는 각인이 1개 더 생겨서 딜 증가량이 낮음에도 억지로 넣어야 했던 각인을 뺄 수 있게되어 전체적으로 세팅 자유도가 늘어났다.
4. 예전에는 직업 각인 1레벨 효율이 높고 3레벨 효율이 낮아도 2레벨 각인을 채용할 수 없어서 억지로 3레벨을 채용해 33333 세팅을 했지만, 아드레날린 2레벨, 직업 각인 1레벨을 채용해서 333321 세팅이 가능해졌다.

채용 직업 : 전 직업. 채용할 수 있다면 무조건.




[안정된 상태]

체력을 80% 이상으로 유지하면 피해량 16%가 늘어난다.
체력을 유지할 수 있는 직업이라면 좋은 각인이다.

사실상 전투 태세 워로드 전용 각인에 진화의 유산 스카우터가 채용을 고려한다.

채용 직업 : 전투 태세 워로드, 진화의 유산 스카우터(고려)




[에테르 포식자]

적을 공격하면 에테르가 생기고 에테르를 먹으면 중첩되는 버프를 얻는다.

사실상 1레벨 전용 각인. 2레벨 3레벨은 고려하지 않는다.

고대 장신구를 맞추면 333331 세팅이 가능해지는데 직업 각인 1을 넣지 못하는 직업은 에테르 포식자 or 아드레날린 or 각성 중 선택하게 된다.

에테르 포식자의 장점은 1각인 중 가장 높은 공격력 증가량(6%), 방어력 유틸이 있고
단점은 3분대에 풀스택이 쌓이기 때문에 서서히 강해지고 레이드가 빨리 끝나는 경우(Ex. 하누마탄 등 가디언 토벌)에서 힘을 못 쓸 수 있다는 것이다.

각성 1은 지배 세팅 사용 시에만 고려하기 때문에 제외하면

보통 아드3에포1 vs 다른 각인3아드1을 비교하는데 

https://youtu.be/2Bn2iwQNpDE 

이 영상을 참조하시길.

사실 직각 1이 정답이다.

채용 직업 : 직업 각인 3을 채용하는 직업들. 직업 게시판 참조 바라요. (정보 얻기가 힘들어요 ㅠㅠ)




[예리한 둔기]

치명타 피해량 50% 증가, 10% 확률로 딜 20% 감소.
10% 확률로 딜 20% 감소는 딜 2% 감소로 바꿔서 생각하면 편하다.

가장 좋은 강점은 딜 감소 빼고 노패널티라는 점이다. 원한과 저주받은 인형은 생존 면에서 패널티가 확실한데 예리한 둔기는 그렇지 않다. 그래서 보통 저주받은 인형과 예리한 둔기가 비슷한 효율을 보이면 예리한 둔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치명타 피해량은 치명타 적중률이 증가하면 효율이 증가하기 때문에 아드레날린과 궁합이 좋다.



치적, 치피별 예둔 효율표다. 난 치적 치피가 뭔지도 모르겠다 싶으면 그냥 이 표 보고 참고하거나 다른 사람이 계산한 거 따라가면 된다. 하늘색은 16% 이상, 초록색은 아드3 기준 저받 효율인 15.1% 이상인 부분을 색칠해 두었다.

채용 직업 : 자버프로 치명타 피해량을 확보해서 치명타 피해량이 필요가 없거나 치명타 적중률을 확보할 수 없는 직업 빼고 다. 괜히 원한 다음으로 비싼 전각이 아니다.




[원한]

얘는 4글자로 설명할 수 있다. '필수 각인'

딜러 직업을 했으면 무조건 채용하는 각인이다. 20% 데미지 증가는 대체할 수가 없다. 대신 받는 피해가 20% 증가하지만 로아도 이미 원한 채용을 고려해서 레이드 설계를 하기 때문에 크게 상관 없다.

모든 딜러가 사용하기 때문에 원한 전설 각인서는 말도 안 되는 호환성을 가지고 있고 부동의 전설 각인서 가격 1등을 지키고 있다.

채용 직업 : 딜러.




[저주받은 인형]

무난함의 끝판왕이다. 딜 부분에서는 아무런 제약 없이 공격력을 16% 증가시켜준다.

장점은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공격력 증가 16%를 제공해주는 점이다.

단점은 회복 패널티와 '공격력' 증가라는 점이다. 회복 패널티는 직관적이지만 왜 '공격력' 증가가 단점인 것일까?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7764?my=post 이 글에서 설명되어 있지만

공격력 증가 각인끼리는 합연산된다. 무언가 증가하는 효과끼리 합연산되면 겹치면 겹칠수록 상대적 효율이 떨어진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아드레날린이 거의 준필수 급 각인으로 자리잡았는데 아드레날린이 '공격력' 증가 각인이다. 저주받은 인형과 아드레날린, 후에 언급할 질량 증가 각인이 겹치면 효율이 떨어진다. 보통 아드레날린을 채용하고 저받 or 질량 증가를 채용한다.

아드레날린이 나왔는데도 저주받은 인형 각인서가 가격을 유지하는 것은 미친 범용성에 있다. 어떤 직업이든 효율이 좀 떨어질 수 있어도 저받을 못 쓰는 직업은 없다.

채용 직업 : 저주받은 인형보다 고효율 각인을 채용 못하는 모든 직업. 아니면 저받 전각 오우너




[정기 흡수]

한 때 논란의 각인이었으나 점점 도태되어가는 각인이다. (글쓴이는 이미 도태되었다고 본다.)

이 각인의 가장 큰 단점은 '딜량' 증가 옵션이 없다는 것이다. 늘어나는 공격, 이동 속도로 똥꼬쇼해서 딜량을 끌어올려야 하는데 그냥 깡딜 각인가는 게 훨씬 딜량 뽑기 쉬워진 상황이다.

예전에 정기 흡수를 채용했던 이유는

1. 각인 넣을 게 없어서 정기 흡수+돌격대장 콤보를 지금의 예리한 둔기+아드레날린처럼 사용했다.
2. 아드레날린 출시 전 정기 흡수 2레벨+직업 각인 1레벨을 사용하기도 했다.
3. 공이속 수급이 힘들었다. 1460을 찍어야 갈망 1레벨이 나오는데 대부분의 유저가 1415 찍기도 버거웠던 시기여서 꽤나 유효한 선택지였다.

하지만 지금은 구원 세트, 갈망 세트, 팔찌 등 공이속 수급이 쉬워져서 비추천하는 각인이 되었다.

서포터가 간혹 채용하곤 하는데 공속 6% 짜리 각인이라 비추. 특화 바드가 채용하기도 하는데 특화 바드에 대해서는 바드 게시판에 문의하도록. 난 잘 모르겠다~

중력 수련 디스트로이어의 경우, 중력 가중 영역(아이덴티티)를 발동하면 주력딜이 평타가 되므로 공격 속도 증가가 유의미하다. 중력 수련 디스트로이어의 경우에는 필수 각인.

채용 직업 : 비추천. 중력 수련 디스트로이어만 가시오. (ps. 저도 15층 중수 디붕 오우너지만 사실 우리 중수 디붕이가 많이 아파요 ㅠㅠ 디트를 하고 싶다면 분망 추천드립니다 ㅠㅠ)




[정밀 단도]

요새 몇몇 직업 게시판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정밀 단도이다. 치명타 적중률을 올려주지만 치명타 피해가 감소하는 각인이다. 만약 신규 각인 출시 때 정밀 단도만 출시되었다면 꽤 좋은 평가를 받는 각인일 수도 있었다.

하지만 아드레날린과 비교 해보면 치적 15% 베이스로

치적 5% 치피증 12% 감소 vs 공격력 6% 증가. 폭탄 목걸이 차면 다 후자 고른다. 왜 정단이 구린지 알 수 있는 부분. 정밀 상옵 주고 망치 상옵 뺏어가는 건데 팔찌 돌려봤으면 무조건 손해라는 걸 알 수 있을 것이다.



정밀 단도 효율표이다. 

16% 이상인 부분에 하늘색으로 칠해두었는데 뭣 모르고 보면 어? 꽤나 효율 좋은 구간이 많은데?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치적이 낮고 치피가 높으면 병신 캐릭이다. 깡통 자체가 존나 구려야 정단 효율이 올라간다.



아드 효율-정단 효율 표다. 보시다시피 정단이 앞서는 구간이 없다. 진짜 웬만큼 아드 유지 못할 거 아니면 그냥 아드 가라.

핸드거너 데빌헌터의 경우 극특 1800에 치명 650, 아드 3레벨 기준 14.5% 효율이 나오는데 돌대는 사전작업 어려움 때문에 선호하지 않아서 정밀 단도를 많이 쓴다. 정단 혐오자 글쓴이도 핸드거너는 정단 가도 될 거 같다.

정단을 채용해서 악세 품질을 높게 맞출 수 있다면 유용할 수 있으나, 결국에는 바꾸게 될 악세라서 스펙에 따라 고민해봐야할 부분.

채용 직업 : 비추천. 점화 소서리스, 기공사가 채용. 핸드거너 데빌헌터




[질량 증가]

출시 때는 뭔 이런 각인이 나왔냐고 욕 먹었지만 패치 이후로는 상당히 좋은 각인.

극신속이면서 자버프로 공속 증가까지 들고 있으면 노패널티로 사용할 수 있다. 5난 2집 창술사의 경우 다른 대안이 없어서 눈물 흘리면서 저받 질증을 채용한다. 공속을 크게 안 타고 극신속을 가거나 공속 버프가 있으면 무난하게 17(아드 채용시)~18%의 딜 증가량을 기대할 수 있는 각인.

채용 직업 : 
질증 채용해도 풀 공속 : 배틀마스터, 황제의 칙령 아르카나, 아르데타인의 기술 스카우터
5난 2집 창술사. 나머지는 저받과 질증 중 선택





[타격의 대가]

실성능에 비해 인식이 뻥튀기된 각인 1위. 타격의 대가다.

스킬 툴팁에 공격 타입 : 백 어택, 공격 타입 : 헤드 어택이 없는 스킬의 피해량이 16% 증가한다. 백 헤드 있는 스킬 옆구리에 박는다고 딜 올라가지 않는다.

어찌 보면 하자 없이 깡 딜증 16% 올려주는 것 같으나 전 직업 중에 백, 헤드 안 붙어 있는 스킬만 채용하는 직업은 없다. 또 스킬 구조 상 타격의 대가 안 받는 경우도 있다. 스킬 중 몇 개는 타격의 대가 효과를 받지 못하고, 딜 몰이에 중요한 지분을 차지하는 각성기에 적용되지 않는 점도 크다. 만약 타격의 대가 말고 다른 좋은 딜 각인을 채용할 수 있다면 다른 각인을 채용하는 것이 좋다. 서머너만 봐도 타대 채용 가능해도 타대 안 쓴다.

예를 들어 폭탄 목걸이 차고 너 돌대 18% 낄래, 너 타대 16% 낄래하면 로아에 이해도가 조금이라도 있으면 무조건 돌대 낄 것이다.

채용 직업 : 아르카나, 건슬링어, 호크아이, 소서리스, 블래스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여기까지 서론이었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아드 유지도 쉽고 아드레날린 효율도 잘 받으면서 타대, 바리 채용으로 싼 악세값과 트라이에 유리한 타대 딜러가 있다고?? 게다가 짱짱 예쁜 전압까지?



아 르 카 나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당장 시작하세요.


사진 출처)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11/4317542


만약 오늘 로아온에서 신규 각인이나 각인 밸패 있으면 슬프겠지만 수정하면 되겠지...

암튼 참고해서 만족스러운 세팅, 로아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시길 바랍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6/25) 정흡에 중수 디붕이 관련 설명 추가, 질증 채용 직업에 기술 스카 추가, 타대 채용 직업에 블래스터 추가, 돌대 채용 직업에 기술 스카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