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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연구 글이 업로드 되었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39/158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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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1600 전태 워로드를 키우는 "필라이누" 라고 합니다.
지난 밸패 이후 전태가 아주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요,
그 중에서 가장 영향력 있던 패치내용은 "전태3" 사용이 가능해졌다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에 최근 대세가 된 특치환각전태의 느린 기동성을 보완 및 
기존 6악전태의 단점을 개선한 

"2지4악 각1 특신 전태로드" 를 연구한 내용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1. 2지4악이란?


초심배마 또는 환류소서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한번쯤 보셨을 수도 있는데
6악몽 사용시, 끝마 상태에서 딜증이 악몽2셋에 있는 20% 만 되기 때문에 
오히려 끝마상태에서 DPS가 내려가는 상황이 있습니다.

이는 6악전태 오래 하신분들도 느꼈을 겁니다.
허수를 쳐보면 애매하게 끝마 유지시 DPS가 내려가곤 하죠.

이에 2구, 2사, 2지 등을 섞어 끝마상태에서도 DPS를 상승시키곤 하는데요
여기서 2지의 딜증 및 스킬 재사용시간 감소 가 핵심입니다.

   

2지를 사용할경우, 
스킬 피해 10% 및 스킬 재사용대기시간 18% 감소가 상시 적용
됨을 알수 있습니다.
6악일 경우, 끝마상태에서는 피증 없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만 있는 걸 확인 가능하죠.

즉 2지4악의 끝마는 6악의 끝마보다 효율이 좋다고 볼수 있습니다.

또한 지배의 상시 쿨감 때문에, 
②6악보다 끝마보기가 훨씬 쉽다 라는 장점도 있습니다.

단! 각성기 사용 후 지배의 각성이 켜진 2분동안만 이라는 제약이 있구요.

때문에 특신의 "신속 600이상", "끝마", "단심"을 활용해 
각성기 타이밍을 줄여나가는 조건이 필요합니다.

정리하면,

최대한 빠른 쿨감을 통해 한무 사이클을 돌리는 
"피아노 딜러" 이자 "파티 수호자"


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떻게 보면 진짜 전태로드의 로망이라 할수 있지 않을까요...?



2. 2지 4악 - 장점


2-1 . 일단 쎕니다.


: 추가연구 결과 업데이트

<2지4악 각1 단심끝마궁> : 2지4악의 최고점. 현자타임X
5분DPS 평균 :  11,500,000 ~ 12,000,000
배쉬12 출혈, 방밀 단죄, 대어파7 심판

제가 설명할 특신각1 2지4악 전태 5분 DPS 입니다. 
첫 정비소궁 및 단심끝마궁으로 현탐이 거의 없었습니다.




<2지4악 각1 노단심끝마궁> :  현자타임 30초 
5분DPS 평균 :  11,000,000 ~ 11,500,000
배쉬12 광분, 방밀 출혈, 대어파7 속행



<특치예둔환각>
5분DPS 평균 :  10,700,000 ~ 11,000,000
배쉬7 대어파12 리프빠준낮충 딜사이클





3. <2지4악 각2전2 끝마궁> :  현자타임 X
5분DPS 평균 :  10,500,000 ~ 10,800,000
배쉬12 광분, 방밀 출혈, 대어파7 속행




정리하면

1등 :  <2지4악 각1 단심끝마궁 현자타임 X11,500,000 ~ 12,000,000

2등 :  <2지4악 각1 노단심끝마궁 현자타임 30초11,000,000 ~ 11,500,000

3등 :  <특치예둔환각>  10,700,000 ~ 11,000,000 

4등 :  <2지4악 각2전2 끝마궁 현자타임 X>  10,500,000 ~ 10,800,000

 
즉, 현자타임이 있는 2지4악조차 특치예둔환각을 이기는 결과가 나옵니다



DPS 는 측정법에 따라 다르게 나올수 있으니
한번 직접 허수아비 쳐보시며 비교해주시길 바랍니다.




2-2. 이속이 빨라서 답답하지 않습니다.

특신으로 신속 600 확보 (공이속 10%), 끝마에도 공이속 12%를 얻어 
공이속 20% 넘게 확보되며, 기믹이 두렵지가 않습니다.
특치의 답답함이 해소되는 상쾌한 기분!


2-3. 딜사이클이 빨라서 무력/파괴/카운터/파티방어/정화 만능입니다.

기본 무력도 좋은 전태인데, 
끝마가 계속되는 전태의 누적/순간 무력화는 로아에서 압도적 1등입니다.

또한 끝마시 딜사이클이 배방가리격 이 아니라 배방가리만 해도 배쉬쿨이 돌아옵니다
대어파가 기본 딜사이클에 없기 때문
대어파를 아껴놓았다가 카운터에 쓰거나, 부파, 단심 터트릴때 쓸 수 있고

증함의 약점노출이 12초 유지인데
2지4악의 경우 증함 쿨탐이 빠준 트포5렙 및 9홍 기준 11초기 때문에
무한 증함 시너지 유지 가능합니다. (사멸분들의 사랑을 듬뿍~)

당연하지만 넬라 또한 신치고기에 버금갈 정도로 빠릅니다.
아드 유지는 말할것도 없이 쉽구요.

그 결과는...



앞으로 가장 많이 보실 MVP 창입니다.

태생적인 전태의 한계로 잔혈은 힘들지만 
소서와 알카가 있음에도 강투는 충분하며
진섬이야 당연하고
한무넬라로 바드에 버금가는 달의 수호자를 얻었습니다.....


2-4. 배쉬에 타종 사용 가능합니다.

위에 적었듯 기본 딜사이클이 배방가리 배방돌리 반복이기에
굳이 대어파나 방격에 10을 줄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배쉬에 12를 주고, 그 결과 타종이 가능합니다.
배쉬 사거리 스트레스 안녕~


2-5. 치적 시너지에 최적화.

기본 치적이 매우 낮기 때문에, 치적 시너지 파티원이 오면 딜증 효과가 좋습니다.
다만 이는 장점이자 단점이 되겠지요. 노란글씨 스트레스....




3. 2지 4악 - 단점

3-1. 단심끝마궁 스트레스

지배의 내면의 각성 유지는 겨우 2분입니다.
각성기 쿨은 5분이니, 현실적으로 어떻게든 2분을 맞춰야합니다.

따라서 각성1이상 및 신속650 이상으로 쿨감을 땡기고, 
끝마 터트리고, 단심까지 터트려야
현자타임 (내각과 각성기쿨타임 차이)을 1초대로 좁힐수 있습니다.

추가 연구 업데이트: 

다만 단심끝마궁은 극고점을 위한 것이며,
지배셋 현자타임이 생각보다 그리 큰 리스크가 아닙니다.


내면의 각성 현자타임에 집요하게 집착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2사4지나 2악4지 처럼, 4지배 이상에서는 현자타임이 매우 높은 리스크입니다만,
우리는 2지배 라는 점을 고려해야합니다.
저역시 "최고점"을 안내드리기 위해 단심끝마궁을 말씀드리긴 했습니다만,

"내면의 각성" 딜증은 다른 2셋처럼 15-18% 정도가 아니라 10%에 불과하며,
처음에 정비소궁을 하고, 그래선 두번째 각성기는 2분에 맞춰 쓸수 있기에
사실상 첫 4분간은 현자타임이 없습니다.
가디언 토벌정도야 전혀 신경쓰지 않아도 되죠.

현자타임 "25초"라고 하니까, 이 "25초" 길어보이는데
4분이 240초 입니다.... 
240초 후 25초면, 1/9 - 1/10 수준이며 사실 포식자, 비기, 기공사의 현자타임,
유산이나 충모닉의 변신전 가지는 시간 정도로 퉁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 현자타임에, 타직업의 현자타임처럼 엄청난 DPS 감소가 아니라, 
딜이 겨우 10% 줄어드는 것입니다.
1/10 시간에 10% 손해... 그리 크진 않죠?

"내면의 각성" 의 또다른 효과로 쿨감18% 가 있는데, 

물론 이 쿨감때문에 끝마를 잘 볼수 있는 요소긴 하지만,
전태의 기본 스킬들 자체가 쿨이 짧고 (주딜기인 가낙조차 20초 밖에 안됩니다) 
마나소모가 많아, 원래 끝마를 잘 보게 되며,

그렇게 내면의 각성 없이 끝마를 가도
23% 의 쿨감 및 신속으로 확보한 쿨감으로
③딜사이클이 꼬이지가 않습니다.

원래 끝마상태에선 배방가리 배방가돌 입니다만,
끝마를 못보면
배방가리대(격) 배방가돌대(격) 
이렇게 원래 하던데로 4번째 딜스킬 넣으면 되구요.
끝마가 아니여도 배쉬공증 안에 딜이 충분히 다 들어갑니다.

사실 끝마가 아니더라도, ④마나중독에서 딜증을 20%를 받기도 하구요.
 
그리고, 밑에 설명드릴 ⑤광분 트리의 사용으로 인해
자주 터지는 광분으로 인하여 배쉬 한번에 쓰는 스킬도 늘어나게 됩니다.

그 결과, 이 다섯가지의 요인으로 인해
현자타임이 존재하더라도,  
생각보다 그리 큰 DPS 차이를 보이진 않는다 는 결론이 도출됩니다.

이때문에 현자타임을 줄이기 위해 각성2,3 을 고려하실 필요는 없는 것입니다.
오히려 각성2,3을 가서 딜각인을 낮추는게 DPS 를 훨씬 낮추는 결과가 나옵니다.


현자타임의 경우



위 표는 끝마 적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나,
끝마의 경우 쿨감 23% 가 있으니 저 표에서 곱하기 0.77을 하면 됩니다.
고렙 특신 워로드가 가장 많이 가는 신속이 보통 600-650 사이,
그리고 각성1에 단심 사용시 157.97 초,
여기에 끝마가 함께 들어갈시 120.89 초로 내면의 각성 2분과 딱 맞춰지는 지점입니다.

단심만 터트리면 157초 로 현자타임이 37초,
끝마만 터트리면 145초 로 현자타임이 25초 라는 것이죠.

즉 정비소궁 쓰고, 

몹과 조우 후, 다음 각성기 사용시 
끝마 및 단심을 동시에 터트리도록 신경써야한다 (극고점 노릴시)
못해도 끝마궁이라도 해야 현자타임이 최소화 된다.

라는게 2지4악의 가장 큰 스트레스 요소 입니다.




아덴창과 가장 가까운 쪽 아이콘 (빨간 박스안에서 가장 오른쪽)이 "내면의 각성" 입니다.
지배셋의 내면의 각성 버프는 안정된상태 아이콘과 헷갈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고
그 왼쪽이 끝마입니다. 
그리고 끝마 옆에 심판으로, 끝마+심판 궁을 쓰는 타이밍임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궁을 쓰면



끝마가 없어지고 다시 마나중독 상태가 됩니다.

팁을 드리면,
내면의 각성이 거의 다 끝나갈때 또는 각성기 쿨타임이 다 되갈때 
슬슬 끝마유지를 하다가,
각성기를 다시 쓸 타이밍이 되면 단심을 먼저 터트려서
심판의 5초내에 끝마 + 단심 궁을 쓰면 됩니다.

처음에 어렵지만 하다보면 타이밍을 알수 있습니다.

심판의 내부쿨이 30초 이기때문에, 생각없이 단심을 계속 굴리면
꼭 필요한 순간에 단심을 터트릴수 없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방밀에 단죄  ///  대어파 or 방격에 심판을 다는걸 추천드립니다.

단죄는 내부쿨이 없기때문에, 딜사이클마다 방밀을 하면서 계속 단죄를 보다가
2지4악은 대어파 또는 방격이 딜사이클에 없으므로
필요한 타이밍에 대어파나 방격을 써서 심판을 터트리는 것입니다.

버프 확인 팁을 드리면



요로케 세팅하시면 
단심&끝마&내각을 화면 제일 중앙(아덴창 근처)에서 볼수 있고
그 다음이 아드레날린입니다. ㅎㅎ







3-2. 정비소궁 스트레스

당연히 시작 시에는 정비소궁을 반드시 해야합니다.
정비소에서 궁 쓰고 들어가야 한다는 것이죠. (각성기갯수 초기화)

1각이나 2각을 초반에 못쓰게 된다는 것이고,
까먹고 시작하면 현자타임이 답이 없습니다;;; 

정비소궁에서는 각성3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각성+5 신속 장신구를 구비해서 
정비소에서 각성3 만들고 -> 각성기쓰고 -> 다시 원래 장신구 착용
이라는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합니다.
(프리셋이 먹히지 않습니다. 주의)

다행히 지배셋 및 각성1 각인 효과로 각성기는 총 5번 쓸수 있어
각성기가 모자라진 않습니다.


3-3. 97돌 세팅 및 유물구간 효율 저하

각성2의 경우 끝마궁시 현자타임이 0이 됩니다만,
각성2의 경우 딜증 효과가 매우 미미합니다..... 당연하겠죠.
다른 각인 2렙이라면 보통 딜증이 3%->8% 로 뛰기 때문에
97을 노리시면 다른 전태로드를 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팔찌로 신속을 확보해야하고, 
유물구간에선 33333이 아닌 333321로 전2각1 또는 아2각1을 해야하기때문에
팔찌 착용이 불가능한 유물구간에서도 역시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3-4. 노란글씨 못봄

기본 치적이 매우 낮기 때문에, 치적 시너지 파티원이 오면 딜증 효과가 좋습니다.
다만 그렇기 때문에 노란글씨는 보기 힘듭니다.

하지만 피아노딜 하느라 바쁘고, 단심 끝마 체크하느라 
글씨를 볼 여유가 없습니다 ㅎㅎㅎ




4. 2지 4악 - 세팅

4-1. 각인

2지4악의 경우 원한3 바리3 전태3 각성1 고정입니다.

333322 의 경우 각2전2 를 가시면 됩니다. <-비추입니다

나머지 3 각인의 옵션으로는

안상3 or 저받3 or 아드3 or 정단3 中 택2 입니다.

안상3 : 피증이며, 넷중에 가장 딜기대값이 큽니다. 
게다가 2지4악의 경우 한무 증함으로 안상유지가 쉽습니다.
다만 안상의 버프 아이콘이 내각과 비슷해서, 내각은 밑에 대기시간이 뜨는걸로 구분하고
위의 환경설정 창으로 하셔서 안상 아이콘은 옆으로 밀어두시길 추천합니다.

저받3 : 공증입니다. 그래서 공증인 아드3과 함께 가면 합연산으로 효율이 1% 떨어집니다.
물약 먹을 일이 거의 없어 사실상 노패널티 각인입니다.

아드3공증입니다. 그래서 공증인 저받3과 함께 가면 합연산으로 효율이 1% 떨어집니다.
하지만 2지4악의 빠른 딜사이클로 아드유지가 너무나 쉽습니다. 

정단3 : 특신의 경우, 아드를 가지 않으면 정단3의 효율이 18% 입니다. 
아드를 가지 않을 경우 가성비로 고려할만은 합니다만, 치적시너지를 받으면 효율이 떨어집니다.
개인적으로는 비추입니다.

참고 : <정단 효율 표>



4-2. 딜사이클


2지4악 끝마의 미친 쿨감은 배쉬후 딜스킬 3개만 써도 배쉬가 돌아옵니다.

기본적으로 

 증함 ->  배쉬  -> 방가리  -> 배쉬  -> 방돌리    (배방가리)

or

함 ->  배쉬  -> 리가방  -> 배쉬  -> 리돌방   (배리가방) 


반복입니다.
(2지4악에서 리프는 빠준이 필수입니다!!!!!)

다만 배쉬후 방밀이냐 배쉬후 리프냐 차이가 있는데

[배방가(돌)리] 의 경우,
배쉬 광분, 방밀 출혈로, 
배쉬로 공이속 극한으로 땡겨오는 광분트리이며

[배리가(돌)방] 의 경우 배쉬 출혈, 방밀 단죄 
그리고 때에 따라 대어파 or 방격의 심판으로 단심을 터트리는 트리입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핵심은 "증오의함성" 의 "약점노출" 입니다. 

증오의함성의 3트포, 12초간의 "약점노출"- 피증4% 및 헤드어택5% 추가상승이 있는데

2지4악은 끝마기준, 증함 쿨타임이 11초로 
이 약점노출을 무한으로 돌리게 되며

환각은 10홍으로도 쿨타임이 17초로 5-6초간의 비는 시간 생깁니다.

이 상시 피증4% 및 헤드어택5% 추가상승을 
2지4악(11초)은 환각(17초)보다 30%나 더 쓸수 있기에
환각보다 쎄지는 요인이 되게 됩니다.

이전 연구에서의 2지4악의 딜사이클은
저역시 전태의 기본- 배쉬의 공증타임에 딜스킬을 우겨넣는 습관때문에
딜사이클을 돌리고 끝나면 증함 넣고, 이런식으로 했었는데요

2지4악의 경우 9홍기준 끝마시 두사이클반이 돌면 증함(11초)의 쿨이 돌아옵니다.

즉, 기존의 습관처럼

증 배방가리 배방돌리 배방가리 -- 이 아니라, 
(3사이클 가리 는 증함 시너지 못받음)


증 배방가리 배방돌리 배방가리 배방돌리--

이렇게, 증오의 함성을 딜사이클 중간이라도 
쿨이 돌아오는 즉시 증함을 넣어주는 딜사이클이라면
 
3사이클째의 가리까지도 증오의함성 시너지를 받으며 넣을수 있게되는 것입니다.




4-3. 스킬렙, 트포, 룬, 보석, 딜사이클

배쉬 스킬렙12 가 핵심입니다!!!

 
배쉬 스킬렙 12 /  트포 111 /  출혈 or 광분  / 멸홍

배쉬쿨이 빠르고, 배방가리 배방가돌이기 때문에 배쉬가 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타종이 있다는것....! 




리프 스킬렙12 / 트포 231 / 전설질풍 / 멸홍

빠르게 스킬쿨 돌려서 마나를 써야하는 2지4악의 특성상
빠준-낮충이 강제됩니다.  




가낙 스킬렙12 / 트포 321 / 영웅질풍 / 멸홍

방돌과 돌아가면서 굴리기 때문에 빠준이 필요치 않습니다.




방돌 스킬렙12 / 트포 332 or 322 (취향껏) / 전설질풍 / 멸

홍이 필요 없습니다. 없어도 가낙과 돌아가면서 쓰면 쿨 돌아옵니다.




방밀 스킬렙 12 /  트포 331 /  단죄 or 출혈  / 멸홍

워로드는 타수가 많은 스킬(리프전류지대, 방돌)이 주딜기라 질풍이 강제됩니다.
아쉽지만 방밀, 대어파, 방격의 2타수로 단심을 터트려야 합니다.




대어파 스킬렙 7 /  트포 12 /  심판 or 희귀속행  / 보석X

카운터/부파/무력의 유틸기 대어파입니다.

대어파와 방격은 2지4악의 끝마에선 딜사이클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어파와 방격은 스킬렙7을 주고 배쉬에12를 주는 것 이 오히려 DPS 상승이 됩니다.

트포는 재량이나, 최대한 마나소모를 빠르게 하고
그때그때 기믹타이밍에 맞춰 쓸수 있도록 빠준을 추천합니다.
방밀로 단죄후 심판을 터트리거나, 단심을 쓰지 않을경우 희귀속행을 씁니다.



방격 스킬렙 7 / 트포13 /  심판 or 희귀속행  / 보석X

체인스킬/무력의 방격입니다.

대어파와 방격은 2지4악의 끝마에선 딜사이클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어파와 방격은 스킬렙7을 주고 배쉬에12를 주는 것 이 오히려 DPS 상승이 됩니다.

트포는 재량이나, 최대한 마나소모를 빠르게 하고
그때그때 기믹타이밍에 맞춰 쓸수 있도록 빠준을 추천합니다.
방밀로 단죄후 심판을 터트리거나, 단심을 쓰지 않을경우 희귀속행을 씁니다.
체인스킬이라 속행이 두번터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증함 스킬렙 10 / 트포131  /  질풍속행  /  홍


넬라 스킬렙 10 / 트포323  /  영웅속행 / 홍

증함과 넬라는 홍염 및 속행을 넣어 최대한 빠르게 쿨타임을 당겨옵니다.
위에 적은대로, 2지4악의 끝마 상태에선 증함의 약점노출 12초지속보다 쿨탐이 짧아
한무 시너지 유지가 가능합니다.  

위에도 여러번 강조했듯, 증함을 쉬지않고 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넬라역시 쿨이 매우 빠르게 때문에 한무 정화 ㄱㄱㅆ




5. 마치며


특치환각예둔을 하면서, 그 느린 속도때문에 너무 갑갑했습니다.
시너지도 고기보다 못주는.... ㅠㅠ


2지4악을 하며, 빠르면서 강하고, 시너지도 잘주는 전태를 트라이해보세요.

뇌빼고 무지성으로 하는 전태로만 생각하는데
단심과 끝마 생각하면서 바쁘게 움직이다 보면 이보다 정신없는 캐릭이 없습니다 ㅎㅎ



추가되는 점이 있다면 추후 업뎃하겠습니다.
댓글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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