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그하람에서 워로드를 키우고 있는 "푸석" 입니다.

03/13 패치를 통해 스킬 구성에 변화가 생겼고, 저 또한 스킬트리를 연구하는 과정 속에서
더욱 더 활발한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글을 올립니다.

구상 했던 스킬트리

A. 6/0/2
방밀(4) 스샷(M) 버캐(M) 넬라(M)
카스(4) 파불(M) 차스(M) 증함(M)

B. 5/2/0
배쉬(7) 스샷(M) 버캐(M) 넬라(M)
카스(7) 파불(7) 차스(M) 증함(M)


1. 파이어불리[7] vs 파이어불릿[10] 딜량 비교

실험 방법
체력 "99,999,999"의 허수아비를 평타와 파이어불릿만을 이용하여 백어택으로 30초간 프리딜

*30초로 설정을 한 이유는, 워로드의 주력딜을 쏟아붙고 난 후 현자타임 (25초) 동안 파불을 우겨 넣기때문에
 근사값인 30초로 정하였습니다.



결과
A 스킬트리의 파이어불릿[10] 이 "25,741" 더 높은 딜량을 기록하였습니다.



2. 방깍+공증(파티) vs 방깍+공증(자신)+공증(파티) 딜량 비교

실험 방법
체력 "99,999,999"의 허수아비를 정면에서
A 스킬트리. 방밀 > 증함 > 버캐 > 차스
B 스킬트리. 증함 > 배쉬 > 버캐 > 차스
순서로 스킬을 연계하여, 버캐는 막타 백어백, 차스는 정면 딜량을 합산하여 계산하였으며,
총 10회 진행하면서 생기는 치명타도 변수로 포함하여 그대로 값을 넣었습니다.



결과
B 스킬트리의 주력딜 이 "47,183" 더 높은 딜량을 기록하였습니다.

1,2 번 실험 종합
워로드 시너지만 생각하였을 때, B 스킬트리"21,442" 더 높은 딜량을 기록하였고
주력딜을 넣는 타이밍에 다른 시너지도 겹치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에 실전에서는 더 많은 차이가 날 것으로 예상 됩니다.



3,4번 실험은 무력화 관련 실험 입니다.
해당 실험결과를 보기에 앞서 사용 된 스킬들의 무력화 수치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모두 정면에서 무력화 스킬을 넣었습니다*

파이어 불릿[7] > 15회 무력화 다운, 예상 무력화 수치 7
파이어 불릿[10] > 9회 무력화 다운, 예상 무력화 수치 11
배쉬(뇌진탕X) > 7회 무력화 다운,   예상 무력화 수치 14
방밀 > 7회 무력화 다운,              예상 무력화 수치 14
카스(뇌진탕O) > 7회 무력화 다운,   예상 무력화 수치 14



3. 파이어불리[7] vs 파이어불릿[10] 무력화 비교

실험 방법
트라시온의 보스몹과 실전을 한다는 느낌으로 "파이어 불릿" 만을 이용하여 무력화 까지의 시간 측정  (단위 : 초)



결과
당연한 결과지만, 압도적인 차이로 A 스킬트리의 승리




4. A 스킬트리 vs B 스킬트리 무력화 비교

실험 방법
트라시온의 보스몹과 실전을 한다는 느낌으로
A 스킬트리. 방밀, 파이어 불릿[10], 카스[4]
B 스킬트리. 배쉬, 파이어 불릿[7], 카스[7[
만 사용하여 무력화 까지의 시간 측정 (단위 : 초)



결과
제일 놀라웠던 결과가 4번 실험이였습니다.
의외로 카운터 스피어의 쿨감으로 인한 누적 무력화가 높았습니다.



최종결과

B. 5/2/0  스킬 트리로 결정
배쉬(7) 스샷(M) 버캐(M) 넬라(M)
카스(7) 파불(7) 차스(M) 증함(M)

일반적인 딜로드는 B 스킬트리르 쓸 것 같으며,
파괴가 필요한 곳에서만 A 스킬트리

무력화가 중요한 곳에서는 무력화 스킬트리를 따로 짜서 사용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