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업데이트)
계산식 검토 결과 치명타 딜량 계산 부분에 오차가 존재 했습니다
치명타 발생 대미지와 노치명타 대미지를 합했어야 했는데 감산하도록 식이 써있었습니다
이렇다 보니 치명타가 낮은 레더나 체인 치적외 대미지는 너무 낮게 계산됐고
매일스톰과 같이 치적이 높은 셋팅은 굉장히 높게 딜이 계산되는 오차가 발생했습니다
이를 수정하여 다시 업데이트 했습니다


4/27 밸런스 패치 기준으로 표 만 업데이트 했습니다



요즘 광기버서커 숄챠 대신 짤기 채용과 딜사이클에 대한 이야기가 많아서

오랜만에 분석글을 작성해봅니다

여태까지 플레이한 경험과 게시판에서 나왔던 이야기들이 종합된 결과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딜사이클은 3주력 사이클과 2주력 사이클 2가지가 기본이며,
3주력 사이클은 레더 3사이클마다 반복, 2주력 사이클은 레더 2사이클마다 반복되는 딜사이클을 말합니다.
(그래서 이름도 3주력, 2주력으로 지었습니다)
(참고 : 광기버서커 공략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1/73417)

따라서, 총 레더 6사이클의 딜량이 비교되어야 합니다
기본 치적 50%로 치적관련 5트포작 기준이며 스킬 계수는 공지에 제 글의 스킬계수를 그대로 사용 했습니다
(참고 : 스킬 계수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1/51106)

크게 3주력, 2주력에서 숄챠, 휠윈드, 윈블, 메일, 크라임 채용 대미지를 계산했습니다. 다크러쉬는 배제했습니다
이외에는 숄챠대신 쓰일만한 스킬은 없을 것 같습니다.
(위 스킬들이 포함된 모든 딜사이클로 하브56을 다수 클리어했음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예시) 3주력 숄챠-휘몰(레스피소템o) - (레스피소템-체헬-레피소템-체스-레헬피소-체템)*2
=(((172.42+106.69+79.72+52.26)*((0.5+0.33)*2.5+(1-0.5-0.33)))*1.3+((136.22)*((0.5+0.276)*2.5+(1-0.5-0.276)))+((106.69+79.72+52.26)*((0.5+0.33)*2.5-(1-0.5-0.33)))*1.3+((172.42)*((0.5+0.276)*2.5-(1-0.5-0.276)))+((136.22+106.69+79.72)*((0.5+0.33)*2.5-(1-0.5-0.33)))*1.3+((52.26)*((0.5+0.276)*2.5+(1-0.5-0.276))))*2
게시판에서 '라이딩이좋아' 님 계산하시던 방식과 동일합니다



1. 딜사이클 종류별 레더 6사이클 딜량 (스킬 순 정렬)



2.레더 6사이클 딜량 (대미지 순 정렬)




아래 내용은 아직 업데이트 되지 않았으니 참고만 하세요

3. 스킬 별 딜사이클 분석

1) 숄챠 딜사이클(기본 딜사이클)



- 광기 버서커의 기본 딜사이클
- '레스피소템'과 '체스템'을 잘 욱여넣을 수 있다면 폭베보다 휘몰이 DPS가 좋음
- 템페 홍염, 빠준 트포작 하게되면 '레템피소'-'체스템'으로 템페를 한번더 욱여넣을 수 있기 때문에 DPS를 더 올릴 수 있음
- 이 때, 템페도 다른주력기들과 홍염랩이 같아야하며 고랩홍염룬들 사용시 더 매끄럽게 콤보가 들어감.
- 체인소드는 3트포 빠준은 딜사이클에 별 영향이 없으나 긴급하게 카운터가 필요할때 좋고,
  강화된 일격은 범위가 늘어나서 사이클 돌리기 더 수월해짐
- 2주력은 너무 현타가 기니 일반적으로 숄차채용시는 3주력을 추천
- 숄챠-템페에 단죄심판을 넣는 경우도 있으나, 비추합니다

심판 지속시간은 6초이고 레더 지속시간도 6초입니다
심판 지속시간내에 레더콤을 전부 넣으려면
숄챠(윈블)-템페-레스피소 를 붙여서 사용해야 해서 레더의 사전작업이 늘어나는 격이라
성공시키기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숄챠 템페를 아무때나 쓰는게 아니라
레더 쿨이 오기 3초전에 숄(윈블)템을쓰면서 템페 시전이 끝난직후 바로 레더가 들어가야
레스피소까지 모두 심판내에 성공시킬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늦을경우 소드스톰이 심판 쿨감 적용을 받지 못해 전체 딜사이클이 무너집니다

비기 버서커의 '레주피템'이 주력사이클이고 템페는 선딜도 짧아서 심판내 들어가기 쉽고
쿨도 빨리돌기 때문에 심판적용을 안받아도 됩니다
그러나, 광기버서커는 소드스톰까지 레더쿨에 맞춰서 '레주피소'를 항상 써야해서
단죄심판룬은 맞지 않습니다. 실전성이 너무 떨어집니다.
심판 지속시간이 8초나 10초정도 되야 쓸 수 있다고 봅니다



2) 3주력 휠윈드 딜사이클
(템페 홍염룬 대신 휠윈드 멸화룬 채용, 템페빠준트포 대신 휠윈드 대차륜, 진공베기 트포)



- 3주력 사이클로는 최고점 DPS
(사실 허수는 지속진공베기보다 빠준 용오름쓰는 것이 더 높은데 실전성이 떨어져서 배제)
- 허수에서는 휠윈드를 3주력 중 하나로 돌리지만 실전에서는 2주력 사이클과 병용하는것이 효과적
- 폭베보다는 휘몰로 '레스피소템', '체스템'을 욱여 넣을 수 있어야 최고점 DPS를 뽑을 수 있음.
- 체스템o 사이클은 허수에서는 템페 쿨이 밀림, 허수에서는 템페를 먼저쓰는 체스템x 사이클을 써야함

- 실전 3주력 휠윈드 딜사이클 예시
a) 레스피소템 이후 딜을 몰아야할 상황은 체헬, 무빙딜이 필요하면 체휠
b) 레헬피소 이후 딜을 몰아야할 상황이면 체스템, 무빙딜이 필요하면 체휠(이때 휠윈드 3-5초 대기해야함)
c) 위에서 체스템을 썼다면 레휠피소템, 위에서 체휠을 썼다면 레스피소템

즉, 레주피템 이후 체휠이나 체스냐 체헬이냐를 상황따라 효과적으로 쓸수있게 되면 훨씬 유동적인 플레이가 가능
위와 같은 딜사이클이 가능한 것은 홍염룬이 없어도 스웨나 헬블보다 휠윈드 쿨이 짧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다만, 올10홍이면 쿨이 좀더 밀릴 수 있기때문에 보스패턴보고 유동적으로 써야합니다

- '레휠피소' 사이클 주의사항
휠윈드는 풀틱을 박아도 피니쉬나 소드스톰보다는 딜이 낮습니다.
따라서, 이 사이클에선 휠윈드 풀틱박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피니쉬, 소드스톰까지 확실히 넣는게 더 중요합니다
허수에서는 레휠피소가 다 들어가긴하지만 보스패턴을 보고
'레휠' 쓰다가 도중에 끊고 피소를 넣던가 그냥 '레피소휠템' 으로 굴리셔도 됩니다
10홍염이면 레더가 좀 놀수 있으나 7홍염은 실전에서 별차이없습니다

- 휠윈드 룬에는 질풍 희귀? 영웅 출혈룬?
취향이겟으나 실전이라면  저는 영웅 출혈룬이 더 낫다고 봅니다.
휠윈드 룬에 질풍 휘귀를 넣는 이유는 '레휠피소'가 레더안에 넣기 위해 넣는것인데 이는 허수 기준이고
실전에서는 피니쉬, 소드스톰까지 확실히 성공시키는게 중요하다보니
휠윈드를 중간에 끊거나 '레피소휠' 로 돌릴 수도 있습니다 

휠윈드에 출혈룬을 넣는이유는 홀딩시간 3초동안 출혈 시간이 갱신되기 때문입니다
즉, 휠윈드에 출혈룬을 넣으면 8초동안 출혈딜이 지속되서 3틱정도 출혈딜이 더 들어갑니다
출혈룬을 넣게되면 '레휠피소'를 다 넣기 힘들기 때문에 2.5초쯤에 휠윈드를 끊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실전에서 사용하면 할수록  빠른보스나 하누는 '레휠피소' 사용하는 상황은 드뭅니다
6사이클중에 1번정도 나온다 봅니다. 그러다보니 사실 2주력 사이클로 돌릴때가 상당히 많습니다.ㅡ

3) 2주력 휠윈드 딜사이클
(헬블, 스웨 홍염룬 대신 휠윈드 멸화홍염룬 채용, 휠윈드 보라 출혈룬 필수)



- 레주피템-체템휠 만 반복해서 돌리는 아주 쉬우면서도 고점이 높은 딜사이클
- 숄챠가 빠진 포지셔닝을 레주피템 이후 체휠로 원하는 위치로 항상 무빙하면서 딜링이 가능
- 체휠로 옆구리 긁고 백포지셔닝으로 돌아가서 다시 레주피템을 쓰는 실전성이 좋음
- 휠윈드를 처음 쓴다면 2주력 휠윈드로 쓰다가 휠윈드 무빙딜이 적응되면 3주력으로 갈아타는 것을 추천
- 휘몰은 체템휠이 가능하고(표에는 휠윈드 50%만 체인 치적 적용되는 것으로 계산함), 폭베는 체휠밖에 못들어가서 폭베보단 휘몰이 좋음


4) 윈블 딜사이클
(템페 홍염룬 대신 윈블 멸화룬 채용, 윈블 강화일격, 윈드스윕만 트포작
윈블엔 속행룬 채용 추천)



- 윈블 채용은 3주력 사이클로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고 폭베나 휘몰이나 둘다 좋음
- 레스피소템 보다는 레스피소윈이 성공율이 높아 실전성이 있음
- 여차하면 윈블을 탈출기로 쓰거나 아브6관 2문양이나 메테오 깔때 기믹 수행용으로 쓸 수 있다는 숄챠의 유틸성을 그대로 가져가는 장점이 있음.
- 위에 숄챠 딜사이클에서 말했듯이 단죄-심판룬은 비추함 실전효율이 떨어짐 속행룬이 나음
- 숄챠보다 조금더 고점을 높이면서, 이동기 기믹수행 둘다 챙기고 싶은 분에게 추천
- '레주피윈템' 콤보는 오베시절 버서커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시원한 재미가 있음

5) 메일스톰 딜사이클
(룬 변동없음, 체인4 메일7 메일 날움,급소타격 트포 채용, 급소타격만 트포작)
카운터 필요없는 곳은 체인 빼고 숄챠 4)



- 메일 채용시 체인 1트포는 치적버프가 필요없으므로 오직 카운터 용으로 날움 트포 채용
- 체인의 치적버퍼(27.6%)의 상위호환인 메일스톰(38.8%)를 채용해서 치적 10%를 더 얻는 장점
템페 빠준, 홍염룬 채용한 사이클은 레템피소-메스템이 사용가능하면서 최고점 DPS를 노릴 수 있음
- 솔플에서 치적이 높은점이 장점이지만 실전 파티플에서는 치적시너지를 받으면 체인에 비해 그다지 장점이 없음 
- 레스피소템이나 메스템에서 휘몰이 넣기가 편하니 폭베보다 휘몰 추천
- 메일스톰 단점으로 반드시 2타까지 맞춰야 치적버프가 발동되고 슈아도 없기때문에 끊길 위험이 있음
- 현재로서는 카운터가 필요없는 곳이나 숄챠에 카운터가 추가되어야만 쓸만하다고 판단됨.


6) 크라임 딜사이클
(템페 홍염 빼고 크라임 멸화, 체인 급타트포 유지
크라임 강화일격, 약포(폭주), 레드라이트닝 트포 선택, 약포랑 레드라이트닝만 트포작)



- 사이클 성공시 6466.532로 높은 대미지를 보여주지만 무려 6사이클동안 크라임 10번 성공시켜야 가능함
- 따라서 실전성이 솔직히 너무 떨어져서 추천하기는 어려움


<딜사이클별 한줄 요약>
3주력 기본(숄챠) : 가장 무난하고 좋으니 별로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하면 계속 써도됨. 체인강화일격, 템홍,빠준으로 고점높일수있음
2주력 휠윈드 : 2주력 사이클에 딜스킬 채용한다면 가장 추천함. 레더사이클마다 무빙 휠윈드, 포지셔닝이 큰장점
3주력 휠윈드 : 가장 고점이 높고 2주력 사이클이 숙련된 상태에서 2주력 사이클도 병용하며 사용할때 실전성을 높일 수 있음
3주력 윈블 : 3주력 사이클에 딜스킬 넣어 약간더 고점을 높이고 기믹 수행도 윈블로 대처하고 싶다면 추천
메일스톰 : 일반적으로 비추, 치적시너지 없는 파티나 현재로서는 솔플 버스나 카운터 없는 곳만 추천.
크라임 : 허수가 아닌이상 크라임을 다 맞추기가 힘들어서 비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