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새벽 4시에 클리어하고 꿀잠잤습니다. 1관문 2시간정도 2관문 1시간정도 3관문에서 이틀에 걸쳐서 15~16시간정도 한 것 같습니다.

확실히 처음 나온 레이드다보니 초심배마의 미친 장점이 드러날 수 있었는데요.

(미친 체방계수 덕분에 극혐이라는 + # ㅁ 패턴때도 웬만하면 삼)

이 직업은 보스에게 끊임없이 붙어서 딜을 해야 하는 직업인데 이번 레이드는 강제로 떨어뜨리는 작업이 크게 없는 레이드였기 때문에 체방믿고 들이대도 되는 레이드였다고 생각합니다.



각인은 원예돌질초 + 각1로 갔기 때문에 각성기 러닝타임은 정비소까지 포함하여 약 11분 40초입니다 (기본 5개 + 정비소궁 1분 40초정도)

대부분의 경우에 끝마, 단심을 터뜨릴 새도 없이 그냥 생으로 궁 박아서 (쿨11초) 딜을 넣었습니다. 끝마 단심 터뜨릴 여유도 크게 없고 터뜨리고 궁쓰고 그제서야 딜 넣어봐야 손해가 더 큽니다.





1관문

사전에 다른 배마로 노말을 갔다왔었는데 아무래도 노말보다는 하드가 본캐에 진심인 사람들이 많다보니 딜 미는거 자체는 오히려 하드가 더 쉬웠던 것 같습니다

워낙 안쪽안전 기믹이 많다보니 딜넣는데 크게 무리가 없었으며 백과 백이 아닌 딜이 그렇게 크게 차이 나지 않는 2지4악배마는 검오초왼 포지션 상태에서도 그냥 무지성 딜을 넣으면 됩니다

단, 보스가 자기 촉수를 땅에 심었을때는 그냥 뇌명각이나 스페이스 등으로 한번 빠졌다가 다시 진입하는게 좋습니다. 이 패턴에 맞는사람이 없으면 자기 주변 데미지를 안주고 패턴에 맞는 사람이 있다면 자기 주변으로 데미지를 주면서 띄워버리기 때문에 어차피 보스에게 진입하기가 용이한 초심배마 입장에서는 그냥 촉수 두개 바닥에 찍으면 자동반사적으로 나왔다가 빨장 안뜬거 보고 다시 진입하시면 됩니다.

다른 패턴은 거의 내부안전 혹은 백안전이기 때문에 검오초왼 포지션 유지하면서 굳이 백 신경쓰지말고 극딜하시면 됩니다. 물론 짤패턴에는 익숙해져야 이 패턴이 딜 넣어도 되는 패턴인지 아닌지 구분을 갈겁니다.

일반적으로 110줄 > 90줄 타임어택 가는 시점에서 내면의 각성이 꺼지거나 근소하게 남기 때문에 90줄 이후 다음 장소로 이동하면서 내면의각성 여유시간을 좀 벌 수 있습니다.

악랄한 15줄 패턴에서도 배마는 매우 유리합니다. 내공연소를 키기 때문에 작은 몹에게 맞아서 마비독에 걸릴 확률도 매우 적고, 큰장판이 체력비례뎀인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내연이 피해를 막아주는게 상당히 용이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치고 빠지기에 특화된 초심배마의 경우 내부에서 프리딜넣다가 8~9스택시 뇌명각으로 바로 빠진 후 붕스페로 다시 진입하기 상당히 좋습니다. 끝없는마나 상태의 경우 뇌명각으로 빠졌다가 뇌명각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2지배 4악몽의 끝마 상태는 뇌명각 쿨타임이 빠르다 하나로 엄청난 장점과 기믹수행능력, 딜지분을 갖게 됩니다. 물론 타 유저분들도 숙련되면 딜을 잘 넣으시겠지만 뇌명각 하나로 가지는 포지션적 이점은 매우 뛰어나고, 카운터 전조모션을 보고 뇌명각진입후 카운터 치는 그림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1관문이 아니고 2,3관문에서도 뇌명각 못잃습니다.




2관문

메투스 패턴때 드리블과 카운터를 매우 잘 칠 수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해골을 받을 수 있는 위치로 재빠르게 이동하는게 좋고 카운터도 유동적으로 치는게 좋습니다

2관문의 대부분의 패턴 역시 백 친화적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백을 잡는게 좋고 언제든지 카운터 기믹이 나올 수 있으므로 백에서 보스앞으로 이동 후 붕천퇴를 박아버릴 준비도 하는게 좋습니다

3관문을 오래해서 그런지 1시간정도만에 통과한 2관문은 잘 기억에 남질 않네요 

랜턴패턴의 경우 기본적으로 크게 꺾는 때는 이동기를 사용하는게 안전했고 그렇지 않다면 그냥 걸어가는게 더 안전했습니다.







3관문

다들 예상하셨듯 내부맨이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초심배마가 하는게 낫습니다. 만일 로악귀에게 w 스킬을 쓰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더라도 쿨타임 복구가 빠르며 몇대 맞아도 크게 아프지 않고 공포나 해충이 걸린다 해도 대부분의 경우 삽니다. 또한 각성기 갯수가 처참한 2지배 4악몽이라도 내부에서 뻐기는 시간으로 각성기 횟수를 아낄 수 있습니다. 내각이 없더라도 내부 기믹을 수행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170줄쯤 랜턴에 들어가서 대충 지우고 이난나 받고 140줄패턴때 질병1스택 쌓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질병 1스택 쌓고 그림그리기 패턴이 끝나면 조금 있다가 이난나를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지금 유행하는 '외부만 남기고 다 지우기' 택틱을 이용하면 운에 따라 90줄~110줄쯤에 외부로 나와서 딜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 때 질병 2스택이 쌓입니다. 이제 우리는 2스택이기 때문에 어떠한 패턴도 맞으면 안됩니다. 3스택 해충때 부터는 팀원들에게 엄청난 피해를 주거든요.

mvp창을 보시면 알겠지만 배마가 카운터를 잘 쳐주는게 좋습니다. 기습이나 2사4지를 채용했다면 백을 쳐야하니 카운터를 유동적으로 치기 힘들지만 제 셋팅은 옆구리에서 쳐도 크게 문제가 없기 때문에 전조모션이 있는 카운터는 무조건 내가 친다고 생각하고 전조모션이 짧은 패턴은 옆구리에서 언제든 이동할 수 있는 포지션으로 잡았습니다.

3관문의 경우 카운터를 치지 않으면 아주 치명적인 패턴이 많기 때문에 카운터를 잘 치는 사람이 한명만 있어도 전체적인 난이도가 확 내려가는 레이드입니다. 저는 특이사항으로 붕천퇴에 공증이 아닌 빙결을 들고 갔었는데 팀원이 매혹걸렸을 때 풀어줄만 합니다. 어차피 2지배 4악몽 트리는 붕천 공증 받을일이 그렇게 많진 않아요.

배마의 경우 모션이 빠르고 간결하기 때문에 대부분 패턴을 파악한 상태에서 바로 피할 수 있습니다. 단 패턴을 파악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 3관문은 꽤 힘든 레이드가 될 것이기 때문에 보스 전조모션을 꾸준히 분석하고 맞아가면서 익숙해지면 피격당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근접친화, 백 친화인 레이드이기도 하니까요.

4관문에서도 2지배4악몽 끝마의 누적무력화가 '초심 치고는' 준수한 편이기 때문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상시수준으로 유지되는 바람의 속삭임 공이속 시너지도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이속이 빠르기 때문에 워터파크 패턴에서도 잘 끌려가지 않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3관문 트라이는 전적으로 내부가 캐리하는 레이드인 것 같습니다. 내부에 숙달되지 않은 유저가 내부에 들어가면 대부분 파티가 터지기 때문에 내부를 맡던 사람이 계속 맡을 수 밖에없고 이걸 저도 16시간동안이나 했네요. 왜 노돌리님이 신이라고 불리는지 알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덕분에 고생한 내부 전형으로 눈동자 상자를 먹었습니다. 다음주엔 2관문 클리어해도 무기가 나오겠군요.





공대원들의 스펙은 대충 이러했습니다 버그때문인지 신속이 2004로 보이지만 제 신속은 1840입니다.

원거리+타대 딜러가 없고 대부분 사멸직업인 파티였기 때문에 배마도 덩달아 백포지션을 잡는것 보다는 언제든지 카운터를 칠 수 있고 어글을 먹게된다면 안정적으로 팀원들에게 백각을 줄 수 있는 포지션을 잡아주는게 아주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무력화만 빼면 거의 모든 기믹을 잘 할 수 있는 기믹마스터 수요가 엄청 큰 레이드였다고 생각하고, 또 실제로도 그랬습니다. 차후에도 일리아칸을 갈 때 2지배 4악몽을 계속 채용할 예정이고 (평소에도 2지4악으로 다닙니다) 3관문의 경우 내가 내부를 들어가면 2지4악이 좋고 그게 아니라면 6지배 + 각1을 해야 각성기 횟수가 부족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트라이하시는 배마분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