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디트 세팅 선택과 이유 그리고
다음 글에서는 제가 디트 레이드할 때 유의하면서 플레이하는 부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 개개인의 취향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 한 사람의 의견이고 정답은 없습니다. 그냥 아 이 사람은 이러한 이유때문에 이러한 선택을 했구나 이렇게 봐주시면 좋습니다.

- 디트 세팅(룬, 트포, 보석) -

1. 스킬 구성 
 : 전 예나 지금이나 파스,파숄만 사용합니다. 드레드는 선딜이 너무 길고 스페로 캔슬못하고 전체적인 플레이의 템포가 느려져서 비선호합니다. 
파스에 비해 장점이라곤 강인함과 뎀감정도인데, 경직에 파스가 끊기는 것은 기분나쁘지만 큰 리스크는 아니고 뎀감은 인듀어, 파숄, 급할땐 중수의 힘이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2. 헤크 룬
 : 룬은 정화가 필요한 레이드(일리 1관, 카멘 3관)을 제외하면 모두 전설 속행만 사용합니다.

광분, 출혈등 다른 룬보다 속행을 사용하는 이유는 가장 자주 사용하는 스킬이기도 하고 디트의 핵심은 사이즈믹, 퍼스를 얼마나 자주 쓰냐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스킬 쿨이 긴 디트 특성상 속행 효율이 너무 좋습니다.

3. 파숄 룬
 : 파숄은 뎀감트포가 존재하기 때문에 은근히 경면을 활용한 미니 인듀어용으로 자주 사용합니다.
   따라서 전설 수호룬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광분룬의 효율도 좋은 것 같습니다.

3. 인듀 룬
 : 과거엔 인듀에 집중룬을 거의 필수로 사용했지만, 예전 인듀어 마나 패치 이후로 어지간하면 마나부족에 시달릴 일은 없어졌습니다. 그런데도 과거의 잔재에 남아 집중룬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꽤나 있으시더라구요.
   인듀어에는 전설 광분 룬을 사용합니다.
   인듀 퍼스와도 시너지가 너무 좋고 나름 무호흡딜링을 한다고 자부하는데 인듀어에 광분꼈다고 마나문제에 허덕인 적 거의 없습니다. (있다면 서폿 문제)


4. 질풍 룬의 분배

 : 질풍 룬 다섯 개 전설,전설,영웅,영웅,희귀를 스킬들에 분배해야하는데 정말 다양한 조합을 실험해보고 직접 경험해 본 결과

- 분망 -
파스 영질, 어스이터 전질, 풀스윙 전질, 퍼스 영질, 사이즈믹 희질
- 중수 - 
파스 영질, 어스이터 전질, 퍼스 전질, 어웨 영질, 사이즈믹 희질

이게 정답이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일단 파스는 영웅이 제일 적합했고

이터의 전설질풍이 가장 체감이 큽니다.

슈차를 채용한 퍼스는 전질과 영질의 차이가 거의 느껴지지않기 때문에 영질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저받디트 무절제 퍼스의 경우 차징시간과 모션 모두 길어져서 전설질풍 필수입니다.
만약 학시퍼스라면 영질주고 파스 전질 줄 것 같네요.

풀스는 디트의 가장 JOAT스킬인 만큼 모션이 제일 길어서 질풍이 제일 좋았습니다.
그리고 사이즈믹은 모션자체가 그리 길지않기 때문에 희질이나 영질이나 큰 차이가 딱히 안 느껴집니다.


5. 이터 홍염 vs 헤크 홍염

 : 분망은 헤크 홍염이 좀 더 좋은 것 같고, 중수는 이터 홍염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분망은 계속 헤크를 반복적으로 사용해서 해방기를 굴려야하지만, 중수는 헤크를 쓰는 주기가 길어져도 되기 때문에 헤크가 빗나갔을때의 리스크 감소용도 이외에는 크게 빛을 보기 어렵습니다. 
근데 그렇다고 이터 홍염을 준다고 이터를 두번 쓸 수 있는 것도 아니라서..(하멘 4관문 210줄 무력때 두번쓰는것 이외엔)
중수는 그냥 보석 한칸 남는다고 보는게 편하겠네요.



- 분망 세팅 - 

- 1각인
 : 아드1, 에포1, 시집1, 중수1 로 나뉩니다.
하나씩 분석을 해보자면

아드1
 : 무난합니다. 특히 짧은 시간에 끝나는 레이드(가토, 딜찍)에서 가장 좋은것 같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진짜 아드1을 잘쓰려면 헤크를 계속 허공에 박아서 유지를 해야하는데, 그러는 유저는 아마 별로 없을겁니다. 
만약 아드유지를 별 신경 쓰지 않는다면 딜 타임이 시작될 때
헤크 - 파스 - 사믹(미적용) - 인듀 - 퍼스(미적용) 이라는 대참사가 벌어지기에.. 전 빨간약을 먹고 아드를 버리게 되었습니다..

에포1
 : 레이드의 길이가 길어지고, 아드의 빨간약을 먹어버린 전 에포가 제일 좋은 1각인이라 생각합니다. 구슬 먹는건 처음엔 조금 신경쓰였지만 어느순간부터는 신경 안써도 그냥 잘 먹어지더라구요.

시집1
 : 만약 사인퍼 쿨이 30초 이상이거나, 시집 쿨이 20초라면 아마 진지하게 고려해 볼만 하지만 시집쿨이 30초 인 이상 예능세팅밖에 되지 않습니다.

중수1
 : 사인퍼풀어풀을 사용하고나면 다음 사인퍼를 사용하기까지 약 5초정도의 현타가 존재하긴 합니다. 그때 중수를 써서 딜로스를 줄이겠다~ 라는 의미에서 사용하는 1각인이긴 한데 무호흡으로 사인퍼풀어풀을 사용해도 5초가 남는데 실전에서 그런 시간이 날까요?
분망이 중수켜고 때리고있는 것 만큼 딜로스 아닌 딜로스가 없습니다. 
중수 멸화를 주는 것도 마찬가지구요.

그냥 97돌이 승리자입니다.. 리버스 걱정없는 저받바리돌 깎으십쇼...


분망은 어느정도 고착화되어있어서 다양성이 딱히 없네요.


- 중수 세팅 -

- 딜 지분 
저받중수 트리시온 기준(중충x)
중력수련 약4억7천(공속적용), 어웨 1억2천만, 사믹 1억7천(사믹스페중수 1억 9천), 퍼스 2억 7천, 이터 1억4천만

물론 치적의 차이는 있습니다. 중수(30% 추가) 해방기(9% 추가)

1. 중수 각인(저받 vs 정흡)

 사실 디트의 유틸 패치 이후로 정흡이 필요한가? 싶기는 합니다. 저받도 무절제(차징퍼스)를 쓰기 때문에,
 인듀어 퍼스를 묶어서 사용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크게 올랐고, 정흡은 공이속 시너지, 아드로핀 공속증가의 효율을 받지 못한다는 점이 좀 걸리더라구요.

하지만 디트 입문자분이시라면 당연히 정흡을 추천드립니다.



2. 중수 중충트포 (어웨 vs 이터)

 : 원래 어웨에 중충을 쓰다가 디게에 이터 중충을 많이 쓴다는 말을 보고 이터 중충으로 바꿔봤습니다.
그리고 다시 어웨 중충으로 돌아왔습니다.

그 이유는


1. 이터가 더 쎕니다(간단).
 - 사실 실전성만 놓고보면 어웨가 헤드에 박을 가능성도 높고 더 쎌수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2. 어웨의 간결한 모션.

 : 중충을 채용한 스킬은 4해방 중 한번 이상은 반드시 사용해야합니다.
  중수 유저분들이시라면 4번째 해방기를 딱 쓰고 중수를 키려는 순간 아덴 1%가 부족해서 안켜져본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중충 트포를 채용한 스킬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인데요.

레이드가 항상 중수치고 -> 4해방 골고루 쓰고 -> 중수치고 반복이라면 이런 일은 절대 안일어나겠지만
로아는 레이드에 기믹이 있죠. 그리고 기믹 이후엔 보통 프리딜타임(중수각)이 있죠.

여기서 생기는 문제가 있습니다.

일단, 이터는 일단 노차징을 해도 모션이 어웨랑 비슷하거나 더 길며, 노차징을하면 중충 채용한 어웨보다 딜이 나락갑니다.

중수를 끝낸뒤에 빠르게 다음 인퍼를 쓰기위해 어웨를 털고, 인퍼를 쓴 뒤, 기믹에 진입.
기믹동안 해방기를 바닥에 털수있으면 좋겠지만 못털고 그로기에 진입한다면
빠른 중수를 켜기위해선 이터 or 어웨중에 당연히 어웨를 털겁니다. 그리고 사이즈믹 스페 중수를 켜겠죠.

이 경우에 만약 이터에 중충이었다면 중수가 켜지지 않을 것이고, 그렇다고 기믹 끝난 뒤에 이터까지 털고 사믹스페중수를 켜기엔 템포가 너무 늦춰집니다.

이런 경험을 몇 번 해보니 자연스럽게 어웨 중충만 사용하게 되더라구요.
 

3. 퍼스 무절제 vs 학시

 : 과거 퍼스는 차징이 미친듯이 길었기 때문에 저받중수라면 차징퍼스? 꿈도 못 꿨습니다. 
   정흡중수도 차징퍼스를 쓸까말까 고민하던 시절이 있었죠. 하지만 퍼스 무절제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두가지나 생겼습니다.

1. 인듀와 쿨정렬로 인해 인듀 광분을 받고 퍼스가 더 빨라집니다.
2. 퍼스차징속도가 엄청 줄어들었죠. 

몇몇 사람들은 학시로 빠르게 해방기를 털고 중수를 조금이라도 더 키는게 이득이라고 하지만, 위에 딜 지분에 적었다시피 사이즈믹, 퍼스 두개만해도 중수 풀타에 버금가는 딜량을 가집니다. 

치적 불균형을 고려해도 해방기 4개와 중수의 딜지분이 거의 5:5인데
무절제 퍼스 2억7천을 학시퍼스 1억5천으로 내린다는 건 정말 너무 손해 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 1각인

: 중수의 1각인은 분망1 대체 불가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치적 불균형으로 고통받는 디트에게 해방기 치적 9%는 어마어마하거든여
97돌을 굳이 안깎아도 된다는 것도 중수 장점 중 하나죠. 






다음편엔 분망,중수로 플레이시 어떤 점을 항상 염두해 두고 플레이를 하는지, 해방기 잘 맞추고, 중수 풀타 잘 맞추는 방법등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