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17일 밸런스 패치 후 강무데헌 PVE 기준
악몽,환각,구원 등의 장비를 쓸수있게 패치되었으나
필자는 사멸을 주로 사용해서 그 바탕으로 작성했으며
상세한 가이드는 다른 인증글들에 자세하게 작성되어있음


데빌헌터

주력기 다수가 백어택 스킬로 구성된 백어택(사멸) 딜러이나

5월17일 밸패 후 핸드건,라이플이 대폭 버프먹으면서

샷건은 여전히 메인딜이지만

핸드건,라이플을 서브기로 본인의 입맛에 맞게 쓸수있는

백어택+근사+3스탠스로 전투하는 클래스가 되었음

하지만 오히려 기존보다 난이도가 올라갔으며 높은 피로도는 여전하기 때문에

가볍게 쌩배럭or부캐로 키우고자하는 사람에게는 추천하지않음

3스탠스 재미>성능을 중시한다면 추천함


스킬구성

기존
 + 

현재
 필수 채용 스킬
 핸드건 선택 스킬
 라이플 선택 스킬

 얘는 버프 엄청 먹긴했는데 경직면역 없는데도 사거리 짧고 피해량이 애매해서 별로임
 얘는 샷건 중 탑 완소스킬이었으나 얘가 새로 생기면서
쿨타임은 24초>36초인데 피해량이 거의 두배차이라 쓸 이유가 없어짐

시너지 스킬

카운터 스킬


주력 무력 스킬
+@

부위파괴 스킬

피면 스킬 (트포찍어야함)

이동기 스킬
민사는 트포레벨 올려야 쓸만함


스킬트리

나는 같은 스킬트리를 써도 사람마다 플레이스타일과 선호도가 다르기때문에

플레이스타일이나 레이드를 어디가냐에 따라

유동적으로 스킬을 골라야한다고 생각하는 이론딜보다 실전딜을 중시하는 타입임

하지만 트포와 다르게 보석은 바로바로 바꿀수없으니

밸패 후 트포들 간의 장단이 확실해지면서 취향껏 골라도 될법한 트포는 설명을 덧붙였음


1-2-2 (근사vs드브 트포 딜차이 없음, 근사 쓸이유X)
1-2-1 (얘는 크게 추천하지않는데 개선되면서 사운드가 맛있음ㄹㅇ)
1-2-1


3-1-2 or 2-1-2

기습, 근사 트포 피해량이 50%로 동일한데(5렙)

본인이 근사가 더 빗나갈지 백어택이 더 빗나갈지 가늠해서 쓰면됨

각 색깔별로 빗나갔을 때 딜 차이 비교한거고

수십번 쳐봐야하는데 귀찮아서 몇번 안침

취향껏 ㄱ


1-1-2 or 2-1-2

회피의 달인, 연장사격

회달은 트포설명대로 스킬시전중 피해를 10%확률로 안입는거고 상태이상도 면역뜸

연장은 키입력안하면 평소처럼 3타 쏘고

꾹누르고있거나 2타쏘고 키입력하면

3타 쏘면서 뒤로 이동할때 피면에 3타를 앞으로 한발짝 내밀면서 쏴서 근사판정은 가장 후하다고 생각

취향껏 ㄱ


1-2-2 or 2-2-2

빠준,화염탄 총딜은 화염탄쪽이 훨쎔

근데 빠준 5렙(쿨감13초)의 수치가 큰데다

만찬은 근사가 없고 헤드어택도 가능하기 때문에

샷건중에 가장 쓰기 좋아서 쿨로스가 가장 없고

데헌 주력 무력 스킬 중 하나라

빠준안찍고 쿨관리안하면 무력 기믹 때 스킬쿨일때도 있을 것

빠준을 쓴다면 [만찬+샷지 24초] 쿨정렬이 되고

화염탄을 쓴다면 [심날+샷연+만찬 36초] 쿨정렬이 됨

빠준에 홍염까지주면 샷지보다 만찬쪽이 소폭 쿨이 더 짧아짐 (트포때문)

취향껏 ㄱ


1-1-2 or 2-1-2

얘를 진짜 고민 많이했는데

지인불러다가 비교했을때 (둘다 특치로 비교함, 공속 많이 받으면 다를 수 있음)

이동속도는 2-1-2쪽이 빠름

구르기+이속증가까지 생각하면 1-1-2쪽이 실제 이동한 거리는 더 김

거기다 이속 40%라는 어마어마한 수치를 주기때문에

1-1-2쪽이 좀더 낫다고봄

그리고 데페는

순간적으로 튀어나가는 이동기가 아닌

이동하면서 딜하고 위치를 잡는데 도움을 주는 딜+이동형 스킬임

이동기라는 것은 사집,썸솔,스페이스바,민사(탁기)같은 것들임


 2-1-2 or 2-3-2

마무리 사격, 대형 관통 탄환

마무리 사격 약무효과 생각하면 2-1-2쪽이 평균딜은 근소하게 높으며 약무딜뽕도 볼수있으나



아 글쎄 마무리 사격은 123타가 관통이 안된당게요

프로켈 외부 잡몹, 칼테이야 식물 등 조준사격 123타 호로로록~

취향껏 ㄱ


 얘는 진짜 취향껏 찍으면됨 [보이지 않는 위협, 공중 폭발만 안찍으면 됨]

백발백중의 빗나갈경우 리스크가 스택 3회→2회로 개선되었으며

약무딜뽕+안전하게 마무리 사격을 좀더 추천하는데

쿨마다 쏘고 스택관리 한번도 안빗나간다 백발백중 ㄱ

대장갑 탄환 범위는 넓어지는데 그만큼 스킬쓰는시간이 길어져서 애매했으나

속도가 개선되어서 정밀 조준 사격 대신 대장갑 탄환을 써도 무방해보이며

(왜 애매하냐면 사멸데헌은 샷건이 메인딜인데 라이플쏘다가 샷건쿨 밀리면 손해기 때문)

할로우 포인트 찍어서 딜+무력까지 챙기는게 성능은 좋은데 3-1-2

개인적으로는 1-1-1 추천, 구르기 거리 늘어나는게 은근 체감크고 재밌고 백발백중 스트레스도 없음

무적권 고점 노리겠다 3-1-2



안전을 선택하겠다 2-1-2

무적권 딜 1-1-2

무적권 약무 한방뽕 1-3-2

취향껏 ㄱ


 2-3

왜 너는 민사로 태어나서 왜 나를 혼란스럽게해

사멸데헌들이 버리고싶지만 버릴수없으며 버려야할때도있는 스킬 (그래야 서브스킬 11~12렙 줄수있음)

얘가 추가되면서 민사버리거나 민사4렙만 주고 저거랑 이거로만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래서 비교해드렸습니다

취향껏 ㄱ (난 못버림)



4렙씩만 줘도 되는 스킬

3 (시너지스킬 필수)
2 (유탄 하나로만 시너지 유지하겠다면 안써도됨)
1 (즉결 처분과 함께라면 파이어혼 카운터는 두렵지않음)
2 (특치세팅이라면 더욱 추천)
1 (데파가 홀딩으로 바뀌며 가장 성능좋은 피면기가 되어버림)
1 (4렙으로 굳이 안써도됨, 파괴 붙어있어 좋음)


내가 추천하는건 7m 4샷건 1핸드건 2라이플 트리이며

입맛에 따라 4샷 3라, 4샷 2핸 1라 등 써도 무방하고

6m을 쓸경우 짤스킬 분배를 잘해야함


스포 420 기준

[유틸을 최소한 챙기면서 안정감을 추구하겠다]

4샷 (심날,샷연,만찬,샷지) 12렙

1핸 (데페or퀵샷) 10렙

2라 (조사,원샷) 각 11,10렙

민사 7

유탄,나선 4렙 (시너지2개)

또는 조사 10렙에 유틸섞기 (사집,대재앙,썸솔 등)


[유틸 알빠노 극한의 고점을 추구하겠다]

4샷 (심날,샷연,만찬,샷지) 12렙

1핸 (데페or퀵샷) 11렙

2라 (조사,원샷) 12렙

유탄 4렙 (시너지1개)


데페or퀵샷이 갈리는 이유는

파티에 백헤드시너지(블레,워로드)가 있거나 고정팟이거나

짧은 시간 딜몰이 파워를 올리고싶다면 퀵 샷이 더 좋기 때문도 있지만

데페는 백어택이 없어 백어택 피증 외에도 치명타 적중률 10%를 받지 못하기때문에

백 기준 자체 치적 100%를 맞춰도

파티에 치적시너지 오면 과치적이 되어버리고, 치적시너지 없으면

노크리가 뜰 수 있기 때문


딜사이클

치적시너지 스킬중 하나를 보스한테 맞춘 후 (치적+치적 중첩안됨)



얘네들을 치적시간동안

주력기(샷건)위주로 맞추되

서브기(라이플,핸드건)의 쿨도 최대한 놀리지않으며

스킬 타입에 맞게, 하지만 쿨이 밀리지 않도록 생각하며 보스를 때린다

백어택,헤드어택,근접사격,360도 방향,중원거리,약무

데헌은 아덴게이지가 없는 딜러라 쿨로스가 매우 치명적이기 때문

이런느낌
     

주력,서브기 외에 짤스킬들도 기본 피해량이 올랐기때문에

이제 짤스킬들도 진짜 쉴새없이 써야함

쿨밀릴수록 더더욱 힘들어질것


데헌의 특이점

데헌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근사라는 말을 들었을텐데



가까운 대상에게 주는피해가 증가하는 스킬을 갖고있음
(전조는 이제 안씀)

반대로 멀어지면 저 옵션을 못받아서 데미지가 토막남

토막나기싫으면 '풀레인지'라는 트포를 사용하면 데미지는 줄어도 많이 편해짐
가까운 기준은 근사스킬마다 범위가 좀 다름

간단하게 보스랑 나 사이에 캐릭터하나크기정도이상 멀어지면 안된다고 생각하면 편하고
가장좋은건 보스의 엉덩이와 물아일체처럼 붙어서 때리면되는데

사용스킬 대부분이 뒤로 이동하는 모션과 판정이라
(얘조차 살짝 뒤로이동)

스킬을 쓸때마다 밀려나고 앞으로 이동해서 보스한테 붙고 멀어지고 붙고 멀어지고 붙고 멀어지고
반복하면서 전투하는 특이하면서도 뭐같은 전투구조를 갖고있었으나

이동기로 붙거나
강폭,집행 트포피해량이 같아져서 집행으로 붙어도되며 (무력추뎀은 포기해야하지만 집행이 속도 훨 빠름)
추가 키 입력으로 굴러서 붙어도 되고
구르기,이속증가로 붙어도 되지만


움직이면서 때리기 가능하며



기존 근사샷건들과 다르게 혼자 [가까운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가 최대 2배 증가한다 (거리비례)]
라는 능력치가 붙은 신규 스킬이 패치되면서
근사 스트레스가 꽤 줄어들었음 (그 외 개선들 이유도 있지만)

하지만 여전히 근사는 남아있다는 것


근사 3종 스킬은 원뿔형 범위 판정이라
보스를 정면으로 보지않고
옆으로 틀어서 쏴도 때릴수있고
뒤로 밀리지도 않기때문에 근사판정도 받을수있으며
아브렐슈드 진실거짓, 일리아칸 메두사같은
쳐다보면 처맞는 패턴에서 안보면서 때리기가 가능함

매번 저렇게 꺾어쏘라는건 아님


장비

엘릭서
- 회심, 달인
- 97돌x 특치 회심
- 97돌(특신)or특신 달인
- 97돌인데 회심 때문에 특치하려면 팔찌를 특신으로 써야 과치적을 줄일수있음 (약 101%)
- 행운은 즐겜용, 선봉대는 스페말고 이동기 먼저쓰는 본인을 볼수있을 것

- 질풍, 출혈, 속행, 광분, 단죄, 심판, 압도

각인
- 원한 예둔 기습 아드 저받 질증 정흡 / 강화무기

특성비

자체 치적 계산하는법

[아드 5/10/15 + 강무 20/25/30 + 사멸 17/20/22 + 백적중 10 + 시너지 10 + 치명 1x0.03578]

아드15+강무20+사멸22+백10+시너지10+치명250 = 약88%

치특신 : 치명200 특화1500 신속500 (반지한부위 치명)
- 가장 가성비 좋은 흰글씨(크리) 스트레스가 적은 특성비
- 직각악세를 치명으로 사면 세팅비가 확 줄음 (품질까지 타협하면 진짜 쌈)
- 나중에 극특신, 특치로 갈아탈거라면 직각 치명악세는 비추
- 서폿이나 갈망셋이 없어도 특유 느릿한 스트레스가 적음
- 신속으로 인한 스킬쿨감

특신 : 치명0 특화1700 신속500 (목걸이 특신, 귀걸이반지 전부 특화)
- 위에 적은 설명과 동일하나 가성비는 중간
- 팔찌 치특, 팔찌에 치명타증가 옵션(정밀,순환,약노)가 있거나 고정파티에 치적시너지 있으면 좋음

특치 : 치명500 특화1700 (목걸이 치특, 귀걸이반지 전부 특화)
- 치명스트레스 없는 세팅, 흰글씨 혐오자에게 좋은 세팅
- 치명이 빵빵터져서 데미지보는맛도 나고 딜적으로도 가장 쎔
- 엘릭서 나오면서 아드필수
- 특유 느린거에 스트레스 안받는다면 추천
- 9홍이상이 아니라면 스킬쿨이 빠르게 안돌아서 답답할수있음
- 자체치적이 높은 세팅이라 파티에 치명시너지가 오면 손해라서 스왑용 신속세팅 구비해두는게 좋음

보석
- 7멸 4홍 7m
   or멸화
   or홍염

난 조준사격보다 샷건을 선호해서 전부 샷건 홍염줬고

이론상 효율은 조사 홍염임

6m 쓰고싶은 사람은 4샷 멸화에 나머지 취향껏 쓰면됨


팔찌
- 순환, 기습, 정밀, 우월, 열정, 쐐기+망치, 망치, 습격
- 치특 추천
- 치신은 골드,페온 아까움

카드
세상을 구하는 빛(세구빛)
카제로스의 군단장(암구빛)
남겨진 바람의 절벽(남바절)
세 우마르가 오리라 (세우, 라제는 못씀) + 삼두정치/가디언의 응징/침거숲도 초심자에겐 꿀
2022 더 위쳐 콜라보레이션

세구빛,암구빛이 데헌에겐 최종카드셋


데헌 유기마려운 구간
아르고스
칼엘리고스 (얜 그래도 많이 순해짐)
소나벨
일리아칸 2,4관문
가르가디스
상아탑
외엔 나름 재밌음


여담으로
데헌은 금손만 하는직업이다 어렵다
각종 프레임이 씌워져있고 착각하는 사람도 되게 많은데
데헌으로 PVP 그마찍는게 목표가 아니라면
PVE는 시간투자+본인의욕만 높아도
타직업이던 데헌이던 적응하게 되어있다고 생각함

츄라이츄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