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무갱신문제, 근뽀문제, 샷지군림공속관련문제 등 건의해도 안 고쳐주면 적응해서라도 어떻게든 쓰겠다 이겁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불만인 것은, 스킬은 모든 직업군중 가장 많으면서 스킬트리가 고착화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옆동네 알카만봐도 332 431 422 황후. 314 황제 쳌메 플라워 트리, 신속황후 등 다양한 스킬트리에(실제로 다 쓸만함)


블레이드도 이번에 쌍검블레라는 신선한 스킬트리가 나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건슬도 지배건슬 사멸건슬로 크게 나뉘는 만큼 샷건+라이플+핸드건 모든 스탠스의 성능이 좋죠.


그 외에 직업들도 정말 다양한 루트가 존재하는 반면에(아닌 직업도 물론 있음)


대다수의 강무데헌들은 4샷건 고정(기껏해야 풀레 근사)에 라이플 핸드건으로 좀 나뉘는 수준인데


문제는 쓸 만한 게 이퀄 퍼샷 유탄 메테오정도밖에 없다는 거죠
(핸드거너는 잘 모릅니다 ㅈㅅ)








그렇다고 이퀄 퍼샷 유탄 메테오가 엄청 좋냐? 그것도 아닙니다.


이퀄 화상효과는 마지막 트포면서 보석효과 적용되지 않으며, 유탄은 내부발화 버그에, 
메테오와 퍼샷은 단점이 딱히없지만


위의 4가지스킬(트포)는 전부 백어택이 적용되지 않아 사멸과 기습의 효과를 못받는 반쪽짜리일 뿐입니다.


아무리 짱구를 굴려봐야 결국은 취향차이정도의 성능차밖에 안되더라구요. 잔추 그나마 믿었는데 운용하기 힘듭니다.








물론 데헌은 4샷건이 알파이자 오메가이고 특화된 클래스라는 것도 인정합니다. 하지만 너무 의존도가 심한 것 같아요.


다양성이 너무 없는 것 같습니다. 데헌이 재밌는 캐릭인 건 맞지만 선택지가 너무 적은 것 같아요.


성능 무시하고 하고싶은 세팅하면 상관없겠지만 성능도 어느정도 받쳐주는 상태에서 취향으로 나뉘어야 맞다고 생각해요


다른 스탠스도 좀 쓸 만한 스킬이 추가되거나 기존 스킬 리메이크좀 됐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