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LC-tC26JiyU
24.03.06 패치 적용 전 공략 가이드 영상이지만 카이운의 기본 이해 및 아직 아르카나에 대해 어려운 모코코 분들은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https://youtu.be/mWTHaDatKMw
24.03.06 패치 이후 변경점에 대한 간략한 영상입니다. 공략 글 보기 전 확인 하는 걸 추천 드립니다.






이 트리는 뉴비가 아닌 숙련자를 위한 트리임을 말씀드립니다.


내가 아르카나 모코코 or 뉴비라면 

카리운 -> 카이운(중보크) -> 카이운(분보크) 순서로 넘어오면서 연습 하는게 가장 빠르고 정확한 방법입니다.

중보크 = 중첩 이보크 (위에 보이는 03.06 패치 이전 가이드 영상에 자세히 있습니다)
분보크 = 분할 이보크 (현 가이드 글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카리운 가이드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32354



밑에 주소는 심화버전 입니다. 이 또한 24.03.06 패치를 적용 시켜 수정하였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29605?my=post



*2022 - 10 / 10 18:00 수정 - 카리운 사용 시 포카드 카강이 아닌 눈속임 채용이 활용 가능 함으로 수정
*2022 - 11 / 30 21:00 수정 - 보석 순서 변경
*2022 - 12 / 01 23:02 수정 - 끝만 진입 콤보 활용 및 이해 수정
*2022 - 12 / 06 03:12 수정 - 운명의 부름 룬 수정
*2022 -12 / 10 19:50 추가 - 카이운 영업 영상 추가
*2022 - 12 / 16 02:56 추가 - 카이운 가이드 영상 추가
*2022 - 01 / 02 02:14 수정 - 카리운 가이드 삭제
*2024 - 03 / 06 03:34 수정 - 밸런스 패치 적용 
*2024 - 04 / 04 16:35 수정 - 이보크 멸화 채용 확정







목차



- 카이운이란 -




 -특성 -




- 스킬 트라이포드 -




- 각인 및 보석 -




- 스킬 운영법 -




- KEY POINT -




- Q & A -






카이운이란

이보크를 활용해 카드 수급률을 확보하며 운부를 스택기로 활용 + 치피증으로 사용함으로써 속도감을 올리고
4루인기를 활용해 아르카나의 고점을 끌어 올린 트리이자
242 운부(스택)를 활용한 보크 부 스킬 트리입니다.


스크래치 딜러 스킬 아이콘스파이럴 엣지 스킬 아이콘운명의 부름 스킬 아이콘이보크 스킬 아이콘셀레스티얼 레인 스킬 아이콘포 카드 스킬 아이콘세렌디피티 스킬 아이콘시크릿 가든 스킬 아이콘



 메인 스킬 트리는 카이운이며 연구하는 과정 속
 카이운을 제대로 사용하기에 아르카나에 대한 숙련도가 아직 낮거나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아
 카리운 트리가 탄생 하게 되었습니다.

아르카나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카리운 -> 카이운으로 넘어오는 수순을 밟으시면 훨씬 사용 하기
쉽습니다.


*카리운 트리 같은 경우 따로 공략 글 작성 해 두었으니 확인 해주세요.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32354?my=chuchu


특성

치특 목걸이의 올 특화 귀걸이 + 반지 입니다.

팔찌 같은 경우 특화*고정에 치명 or 신속 취향껏 선택 하셔서 끼시면 됩니다.






스킬 트라이포드


카이운
*스파이럴 엣지 2트포 무자비한 사격 / 운명의 부름 3트포 페이크 플립 제외
모든 트라이 포드 5레벨 주시면 됩니다.





스크래치 딜러 [10
LV]
스크래치 딜러 스킬 아이콘급소 노출 트라이포드 아이콘약점 공격 트라이포드 아이콘안전 장치 트라이포드 아이콘 (2 - 3 - 2) 
 부족한 치적을 급소 노출(2)로 당겨오며 안전장치를 이용해 공이속 증가를 받는 스킬 입니다.
 룬 - 전설 질풍





스파이럴 엣지 [10
LV]
스파이럴 엣지 스킬 아이콘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무자비한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가벼운 발걸음 트라이포드 아이콘 (2 - 2 - 2) 
 아르카나의 주된 스택기로 이속 증가 트포를 이용해 이속 증가를 받는 스킬 입니다. 
 룬 - 전설 질풍




운명의 부름 [10
LV]
운명의 부름 스킬 아이콘날렵한 움직임 트라이포드 아이콘어두운 운명 트라이포드 아이콘페이크 플립 트라이포드 아이콘(3 - 3 - 2) *고정
 페이크 플립(2)를 활용 함으로써 부족한 스택기를 채워 주고 어두운 운명(3) 채용으로 아르카나의
 치피증 증가 버프를 받는 스킬 입니다.
 룬 - 전설 속행 *고정




이보크 [12
LV]
이보크 스킬 아이콘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집속 마법진 트라이포드 아이콘
분할 마법진트라이 포드 아이콘 (1 - 1 - 1) *고정
카드 수급에 가장 중요한 KEY이며 짤 딜 또한 좋은 스킬 입니다.
 룬 - 전설 풍요 *고정

*매우 중요
 이번 패치 이후 이보크 같은 경우 꼭 찢어 쓰는 방법을 익히시길 바랍니다.
+ 무조건 찢어 쓰는 것이 아닌 찢어 써야 하는 상황에 사용 할 수 있게 익히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셀레스트얼 레인 [12LV]
셀레스티얼 레인 스킬 아이콘급소 타격 트라이포드 아이콘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약점 포착 트라이포드 아이콘 (2 - 3 - 2)
 아르카나의 가장 강한 루인기 입니다.
 룬 - 영웅 풍요 *고정




포카드 [12LV]
포 카드 스킬 아이콘신속한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카드 강화 트라이포드 아이콘풀 하우스 트라이포드 아이콘 (1 - 3 - 1) *고정 
 짤딜 및 끝마 진입, 심판 맛도리 담당 등 효자 스킬입니다.
 룬 - 희귀 속행 or 정화 or 광분
       (시가에 전설 출혈 채용 시 영웅 속행)




세렌디피티 [10LV]
세렌디피티 스킬 아이콘꿰뚫는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우연한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의도된 우연 트라이포드 아이콘 (1 - 1 - 2)
 카운터 및 보조 딜링기로 심판, 균형, 삼두사에서의 활용도가 높은 루인기 입니다.
 룬 - 영웅 질풍 or 압도




시크릿 가든 [10LV]
시크릿 가든 스킬 아이콘급소 타격 트라이포드 아이콘완전한 비밀 트라이포드 아이콘시크릿 찬스 트라이포드 아이콘 (3 - 1 - 1)
 셀레스티얼 레인 다음으로 강한 루인기 입니다.
 룬 - 영웅 속행 or 전설 출혈 (채용 시 포카드 영웅 속행)


각인 


카이운 333331 기준


원한3 / 저주 받은 인형3 / 돌격대장3 / 타격의대가3 / 아드레날린3 / 황후의 은총1 





보석



모든 루인기에만 멸화



세렌을 제외 한 모든 스택트, 일반 ,루인기 스킬에 홍염




운명의 부름 스킬 아이콘 *필수 보석
 카이운 트리에서 가장 필수 되는 보석입니다. 당연 DPS를 올리기엔 멸화를 올려 주시는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카이운의 제 성능이 발하는 순간은 운부에 9레벨 홍염을 맞춘 이후부터
 사이클의 쾌적 함과 치피증 버프 유지의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7레벨 기준 활용 가능하나 사이클 활용이 조금 빡빡 할 수 있음




모든 보석 7레벨 기준
7레벨 이후 업그레이드 순서입니다.



   셀레스티얼 레인 스킬 아이콘시크릿 가든 스킬 아이콘 멸화  -> 운명의 부름 스킬 아이콘 홍염 (9레벨)  ->  셀레스티얼 레인 스킬 아이콘홍염   -----> 
   스파이럴 엣지 스킬 아이콘홍염   ------> 
    스크래치 딜러 스킬 아이콘 홍염 --->  멸화----->  이보크 스킬 아이콘멸화    ------ >  
   이보크 스킬 아이콘홍염   ------>     멸화





- 이번 패치(24.03.06)로 포카드로 인한 끝마 유지 및 진입에 대한 의존도가 많이 낮아졌음으로
이보크 멸화 채용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포카드 홍염을 제외 시킨 자리에 이보크 멸화 채용이 가능 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마지막 Q&A에 적어 두었습니다)



 



스킬 운영법


카이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여러 사이클에 대한  활용입니다.

A. 이보크를 찢는 법 [중요도 MAX]

높은 아덴 수급률의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해 " 이보크 - 스킬 - 이보크 " 의 형식으로 나눠 쓰게 된다면
카드 드랍률 상승과 함께 쿨 정렬 또한 매끄러워집니다.


{ 주의* }   " 이보크 - 스킬 - 이보크 " 라고 해서 무조건 이보크 사이 스킬 하나만 들어가는게 아닙니다.

EX: 이보크 -> 엣지 -> 엣지 -> 이보크 -> 루인 
     스크 -> 이보크 -> 운부 -> 루인 -> 이보크  등등등  

이보크를 사용한 뒤 돌아오는 다음 이보크 시간 안에 여러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이보크를 찢어 쓰는 방법입니다.

끝마 진입 이후 유동적인 사이클의 변화를 가져가며 너무나 많은 가지수가 존재해 정해진 사이클을 정립 시킬 수 없지만 이보크를 찢어 쓰는 상황을 인지한 채 필요한 상황에 꺼내 쓴다 생각 하시면 됩니다.


1. 카드 한장 킵하고 있을 때

2. 끝마 진입 이후 균형 달 삼두사 드랍으로 인해 사이클이 끊임 없이 돌아갈 때

아래 영상은 균형 드랍과 동시에 이보크를 찢어 쓰는 영상입니다. 

 https://youtu.be/WvJNzJkOtvA

이처럼 끊임 없이 돌아가는 사이클 + 이보크의 아덴 수급률 + 몬스터 패턴 + 드랍 되는 카드까지
 짧은 시간에 판단해야 하는 것들이 매우 많음으로 사이클의 매끄러움 그리고 아덴 손실률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 꼭 이보크를 찢어 쓰는 법을 익히시길 바랍니다.

그럼 무조건 찢어 써야 하는가? 


아닙니다. 평소 사이클은 *고정 사이클로 돌리시되 필요한 상황에 꺼내 쓴다 생각 하시면 됩니다.



B. 고정 사이클
(고정 사이클 = 이보크 이어쓰기 + 스크 -> 운부 -> 루인 -> 엣 -> 엣 -> 루인)


아래 영상은 고정 사이클입니다.


https://youtu.be/V6JW2AF59Pk


스크 -> 이보크 -> 이보크 -> 운부 -> 레인 -> 엣지 -> 엣지 -> 시가 -> 포카드 

이보크 -> 이보크 -> 스크 -> 운부 -> 레인 -> 엣지 -> 엣지 -> 시가 -> 포카드 or 세렌

스크 -> 운부 -> 레인 -> 이보크 -> 이보크 -> 엣지 -> 엣지 -> 시가 등등등 

이처럼 고정 사이클을 사용하는 경우는

1. 첫 보스와 조우 했을때

2. 아덴 두 칸 모두 비어 있을 시

3. 이보크와 이보크 사이에 넣을 스킬이 없을 시


정도가 있으며 고정 사이클을 사용하다 필요한 순간에만 이보크를 찢어 쓰는 것 사용 하는 것이 
현재 카이운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방향입니다.




C. 변형 사이클 
(변형 사이클 = 운부 최우선 + 엣지 찢어 쓰기)



끝마 진입 이후 카드 드랍에 따른 변형 사이클입니다. 말은 변형이지만 고정 사이클에서의 우선 순위를
운부를 최우선으로 그리고 엣지를 찢어 쓴다 생각 하시면 됩니다. 

다시 한번

변형 사이클 = 운부 최우선 + 엣지 찢어 쓰기









*위 보이는 영상처럼 첫 조우 (고정 사이클) -> 삼두사 드랍 (변형 사이클)로 이어지는 상황입니다.
변형 사이클의 이유는 균형과 삼두사의 활용 + 상시 치피증을 위해 익혀야 할 사이클 입니다.

(변형 사이클 대한 기본 이해는 기존 카이운 공략 영상에 나오는 운부 활용법과 동일하니 꼭 참고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중요* 다시 한번 모든 레이드에는 매우 많은 변수가 있기에 고정 된 사이클로만 카이운을 활용하게 된다면 
"균형"도 "삼두사" 도 " 이보크가 가진 이점"도 최대한 활용 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니 꼭 여러 사이클의 사용법 및 활용 법을 익히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정리하자면 

고정 사이클을 베이스로 두고 이보크 찢어 쓰기 + 변형 사이클이 필요한 상황에 꺼내 쓰는 법을
연습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KEY POINT
 

카이운 
* 실전에서 사용하기 어려운 트리가 아닌 여러가지의 사이클에 대한 이해와 적응이 어려운 트리 입니다. 
카이운을 제대로 운영 하시려면 공략 글을 정독 하는 걸 권유 드립니다. *



- 이보크를 찢어 쓰는 상황과 고정 사이클을 사용 하는 상황의 차이를 인지 하는 것.

- 카드가 쏟아져 나오는 만큼 비는 텀 없이 카드를 활용 하는 것.

- 변형 사이클 및 이보크 찢어 쓰기에 대한 활용법을 익히는 것.

- 아덴 손실 = 카드 손실을 최소화 시키는 것. 



* 중요 *
카이운 같은 경우 사이클을 돌리거나 실전 레이드를 돌 때 
절대적으로 손이 놀면 안되는 스킬 트리 입니다.
손이 노는 경우는 별 카드로 인한 마중 유지 / 기믹 / 딜 컷 
이외의 손이 놀고 있다면 사이클을 제대로 활용 하지 못하는 경우니 꼭 자신 에게 맞는 사이클을 연습 하신 후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번 패치로 인해 이젠 진짜 손이 놀아선 안되는 트리가 되었습니다. 카이운을 사용하는데 카드 활용이 너무 쉽거나 카드가 나오는 빈도수가 적다면 다시 한번 사이클 또는 룬이 잘 적용 되어 있는지 확인 해보셔야 합니다.



Q & A
연구를 하며 가장 많았던 질문들에 대한 답변 입니다.


" 이보크 멸화 이거 맞나요 "

- 아주 간단히 가성비 있는가? X   하지만,   딜 상승에 있어 유효한 영향을 주는가 O ,
레이드를 돌며 97돌 , 팔찌(9% -> 10%) , 무기 품질(99 -> 100) 등등 가성비는 극악으로 떨어지지만 딜 상승에 영향이 있다면 채용 할만하지 않을까...? 라고 생각 합니다.


-> 04 / 04 수정 : 분할 이보크 채용 시 포카드 홍염을 제외 이후 이보크 멸화 채용이 더 고점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 균형이 맛이 없어요"

- 단순 균형 딱 한장만으론 맛이 없지만 변형 사이클을 사용하게 되면 단일 균형에 대한 활용도가 높아지며
그 이후 쏟아지는 카드가 메인이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고정 사이클에서의 균형은 노맛입니다.) 


 
" 카이운이 최고점 트리인가요? "

- 자신의 손에 맞는 트리가 최고점입니다. 아무리 정독을 하고 연습을 해도 이보크가 입맛에 맞지 않는다면 다른 트리 또한 현재 24.03.06 패치 이후 굉장히 좋은 트리임으로 자신이 사용하기에 가장 편한 트리가 최고점 트리입니다.



" 지속딜 레이드에서 좋은가요? "

- 24.03.06 패치 전 카이운이라면 확실하게 좋지 않다 결론 낼 수 있으나 이번 패치 이후 끝마까지 오르는 예열 작업이 매우 좋아짐과 동시에 유효 카드 드랍율의 향상으로 인해 지속-폭딜러의 모습으로 탈바꿈했다 생각 됩니다.



" 허수아비에서 변형, 이보크 찢기보다 고정으로만 돌리는게 왜 dps가 더 높아요? "

- 고정 , 변형, 이보크 찢어 쓰기의 모든 빛은 실전 레이드에서 나옵니다. 실전 레이드에서 보스 패턴으로 인한 변수 + 사이클이 빗나가는 것에 대한 변수 + 카드 드랍에 대한 변수 모든 것 들을 고정 사이클 만으론 절대  대처하고 빠르게 대응 없기에 꼭 여러 사이클을 익히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 이외의 아덴 손실 최소화 + 이보크의 안정성(하나가 빗나가도 하나는 맞출 수 있다) + 카드의 활용 등등 단순 고정 사이클 만으로 가져올 수 없는 이점이 더 많습니다. 




끝마치며

24.03.06 패치 이후 일주일이란 짧은 기간 내 완벽히 결론 나온 가이드가 아닌 지금까지 정리 된 최소한의 정보 글이기 때문에 추후 변경되는 사항 있을 시 바로 바로 수정 하겠습니다.  

별 카드라는 족쇄가 풀린 현 시점 카이운은 한번쯤 찍어 먹어 보기에 정말 좋은 트리라 생각 됩니다.
언제나 질문 및 문의는 감사히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