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40이상 전체 인구 수중 2.27%
그 2.27%속에서 또 다시 16.47%의 비율을 가진
직업 전체 인구 수 0.3%에 불과한 그들만의 직업

본격 황제 소개(영업)글

10.18 글 초안에서 받은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추가했습니다
10.25 333332(97돌)관련 내용 추가 및 트포 설명란에 준필수트포가 미표시되어있어 수정하였습니다
23.10.02 일부 스킬 트포, 룬 관련해서 최신 기조에 따라 수정하였습니다(주로 뉴비분들 배려를 위한 세팅)
23.10.26 6악몽 끝없는 마나 쿨타임 감소 수치가 잘못 계산된 부분이 있어 수정하였습니다

보정, 비보정 불문 강한 황제 알카

패치 후 황제의 성능도 좋아지고 새로 유입되는 사람들도 많아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 황제 *125시절부터 운용을 해오던 사람으로서, 황제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부터 황제를 하고 계신 분들에게까지, 도움이 될 법한 글들을 생각나는대로 적어봤습니다
생 모코코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스펙업 가이드 또한 들어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해당 글은 일개 아르카나 유저의 주관적인 생각이고, 자신이 아는 것과 
다르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거나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125, 116, 215등의 숫자는 아르카나의 스킬세팅을 간략히 표현하는 용어 (ex 건슬의 7M1핸2샷4라 기상의 2기4역7우1기 등)

글에 쓸데없는 문장이 많으니 본인에게 필요한 부분만 빼 읽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시간을 아끼고 싶으신 분들은 굵은 글씨만 읽어주세요
 요약글만 읽고 싶으신 분들은 빨간 글씨만 읽어주세요


<순서>
[1]황제 육성을 고려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2]황제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3]황제를 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1]황제 육성을 고려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1)황제의 딜은 어떤가? 
 (2)황제의 기믹수행은 어떤가? 
 (3)황제의 세팅비는 어떤가? 
 (4)황제의 난이도는 어떤가? 


   (1)황제의 딜은 어떤가? 


딜 포텐만 보자면 황제의 딜은 극신 캐릭 중에서 최상위, 전체 캐릭터 내에서도 상위권인 직업입니다
현재 상위권 딜러 중 가장 비슷한 포지션인(극신, 타대, 악몽or지배, 치적시너지 등) 질풍 기상술사와 황제 아르카나의 딜지분 1,2위 스킬을 단순 비교해보았습니다
*116 황제에서 가장 높은 딜지분을 차지하는 두 스킬 다크리저렉션, 이보크와
*질풍기상에서 가장 높은 딜지분을 차지하는 두 스킬 바람송곳, 칼바람의 데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 준냥이님의 116 황제 손미터기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28327 
         기상술사 딜지분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11/5277968

원아돌질황, 원아돌질질 33333으로 가정 치명스텟으로 인한 치적20%기준
 노크리치명타율치피증1회 사용시 딜기대값*제후 카드 사용시
다크 리저렉션1759972.6%357.5%5050075750
이보크1499472.6%277.5%3431551472
바람송곳3380157%236%60003
칼바람1769257%446%52584
(DPS의 경우 이보크(16초) > 바람송곳(27초) > 칼바람(27초) > 다크리저렉션(27초) 순)
*제후 카드는 4초간 일반 스킬 뎀증50% 효과를 가진 황제의 아이덴티티 카드임

단순 두 스킬 비교로 직업간의 우열은 가릴 수 없으나, 위의 표를 보면 알 수 있듯 주력기 스킬의 깡뎀은 기상술사가 소폭 우세합니다
그러나 질풍 기상은 아덴으로 인한 딜증 효과가 따로 없고, 황제는 직간접적인 딜증 효과를 가진 각종 아덴 카드들을 통해 그 격차를 메꾸거나 넘어서 오히려 더 높은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즉, 황제의 숙련도 요소 중 가장 중요한건 아덴 활용이고 아덴 활용의 숙련도 차이로 인해 사람마다 dps차이가 크게 날 수 있는 직업입니다


요약하자면 황제는 딜 고점은 최상위권이나 그 고점을 뽑아내기는 어려운 직업이라고 생각됩니다


   (2)황제의 기믹수행은 어떤가?


기본적으로 극신속 캐릭터이기에 이속이 빠르고 스킬 쿨이 짧아 기믹수행 능력은 굉장히 준수한편입니다
그리고 극신 캐릭터중에서도 가장 높은 쿨감 및 짧은 선후딜을 자랑하는 황제 아르카나의 레이드 전체 지속무력은 워로드에 맞먹을 정도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황제의 스킬중엔 높은 무력화 수치를 가진 셔플이 회폭 하나보다 약간 높은정도로 스킬 자체의 무력화 수치가 높은 편은 아니라 순간 무력은 중상정도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예로부터 황제는 잔혈은 놓칠지 언정, MVP는 놓치지 않았다

파괴는 부위파괴 스킬 1레벨 3번을 넣을 수 있는데, 수치가 높지는 않으나 해당 부파 스킬이 주력기가 아닌 보조 스킬에 달려있고 스킬 모션이 굉장히 간결하여 부파 기믹을 수행하기에는 용이한 편입니다
그리고 흔한 경우는 아니나, 부파가 정말 필요한 경우에는 아덴(운명의 수레바퀴)을 활용해 순식간에 부파를 몰아치는 것도 가능합니다



황제의 카운터 스킬인 리턴은 원거리인데다가 높은 신속으로 인해 쿨이 길지 않아 매우 준수한 성능을 보입니다만 해당 스킬에 치적 시너지+치피 자버프가 달려있어서 아끼는건 불가능 하기에, 갑작스러운 카운터 패턴에는 약간 불리하나 카운터 기믹에서는 매우 유리한 직업입니다


 요약하면 황제는 누적무력 최상 순간무력 중상 부파 중상 카운터 상의 육각형 딜러라고 생각합니다 
 

   (3)황제의 세팅비는 어떤가?


기본적으로 특화보다 저렴한 신속 악세를 채용하는 황제는 각인에서도 돌대, 질증등 값싼 각인을 사용하기 때문에 악세세팅은 타 직업보다 저렴한 편 입니다
직각인 황제의 경우에도 황후에 밀리는 마이너 직각이기 때문에 직각 매물도 비교적 많고 값이 싸다고 생각됩니다


(10.17)직각3이 고정인 직업임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저렴하다

다만 특성값의 경우 꼭 특정 수치를 넘길 필요는 없으나, 다른 직업에 비해 악세가 비교적 싼만큼 되도록이면 고품질의 악세를 맞추기를 추천드립니다

트포의 경우 필수적인 트포는 13개로 널널한 편입니다
변신캐나 서폿캐들에 비하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만 일반적인 딜러중에서는 평균이하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아르카나는 지난 8월 밸런스 패치에서 변경점이 많아 트포 장비의 가격이 들쭉날쭉 한 상태입니다
그래도 대부분의 트포들은 여전히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기에 트포는 페온값을 제외하면 큰 부담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보석은 멸화5개, 홍염6개로 멸화의 비율이 평균 이상이기는 하나, 걔 중 하나는 딜 비중이 5% 이하로 실질적으로 중요한 멸화 보석은 4개라고 보면 나름 평균 정도로 나쁘지 않은 보석 효율이라 생각됩니다
 

 요약하자면 황제의 세팅 비용은 전체적으로 저렴한 편에 속한다고 생각됩니다 


   (4)황제의 난이도는 어떤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캐릭 난이도는 어려운 축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피지컬을 레이드 중 각종 짤패턴 속에서도 꾸준히 딜을 넣을 넣는 능력,
뇌지컬을 여러 변수 속에서도 가장 최적의 사이클을 굴릴 수 있는 능력, 이라고 정의하면
황제 아르카나는 피지컬과 뇌지컬 양측의 능력이 모두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황제 아르카나의 진입장벽이 될만한 요소들을 열거해보자면, 
첫번째,    스킬에 현타가 없어 움직이는 시간이 전부 딜로스인데(ex유산스카)
두번째,    이동기가 스페이스바 외에 전무하여 패턴을 무빙으로 피해야 하며(ex서머너)
세번째,    피면기는 전무, 주력기에 경면기가 달린 경우가 절반이 안되어 주력기가 시전 도중 끊길 위험이 있고(ex홀나 신성스킬)
네번째,    이 주력기 대부분이 설치형에 발동까지 시간이 걸리는 스킬이라 보스의 움직임을 예상해야 하는데(ex블래)
다섯번째, 자벞기의 남은시간도 확인해줘야 하며 그 와중에 자버프 종류가 10개가 넘어 쉽게 확인이 힘들고
여섯번째, 소모 마나가 많아 지속적인 마나 관리가 필요한 직업으로 
일곱번째, 이를 보완하기 위한 악몽 세팅조차 마나 회복 카드의 존재로 인해 결국 고점을 뽑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마나 관리가 필요하다
여덟번째, 가장 중요한 아덴 조차 어떤 아덴이 나올지 랜덤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확인을 통해 유동적인 스킬 사이클 변화가 필요하다
덤으로 체방따리, 황후처럼 스택(운부,스트림)-루인(레인)이라는 특이한 딜 구조 사용, 굉장히 많은 종류의 아덴, 스페로 끊기지 않는 스킬 존재(셔플 막타),
반격패턴에 매우 불리(패치 전 블래스터), 황후보다 더 잦을 수 밖에 없는 아덴 미적용 버그(카드수급이 더 많기 때문) 

즉 신경써야 하는 요소가 굉장히 많은데 손도 바쁜 직업입니다
다만, 포지션 자체는 굉장히 유리하기에 고점을 포기하고 적당히 산책딜을 한다면 서머너처럼 생존에 굉장히 유리한 직업이기에 역설적으로 초보자분들에게도 추천드리고 싶은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의 이야기를 종합하여, 황제 아르카나는 아래와 같은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1. DPS 고점이 높은 직업을 찾으시는분들
  2. 숙련도를 타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직업을 찾으시는분들
  3. 빠르고 손이 쉬지를 않는, 스피디한 직업을 원하시는분들
  4. 안전한 포지션의, 생존에 유리한 딜러 찾으시는분들

아래는 황제의 단점들 시작하기전 마음에 걸리는게 있는지 점검해보시길 바랍니다    
  1. 나오는 숫자가 너무 많아 영수증을 확인하기가 어려움
  2. 변수 요인이 너무 많아 판마다 DPS 편차가 심함
  3. 쿨타임이 짧아 쉬는 시간이 없고, 움직이는 시간이 곧 딜로스임
  4. 꾸준히 생각해야 하는 아덴이라 사고에 여유가 없음


 요약하면 어렵지만 쌔고 빠르고 기믹수행 좋고 저렴하게 세팅 가능한 현시점 굉장히 메리트 있는 직업 



[2]황제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1)어떤 세팅이 가장 좋은가? 
 (2)어떻게 플레이 해야 하는가? 
 (3)스펙업은 어떤 순서로 해야 하는가? 


   (1)어떤 세팅이 가장 좋은가?


(1-a)장비
황제또한 황후 아르카나처럼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존재하고, 주로 지배셋을 사용하느냐 악몽셋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이 갈립니다
6악은 끝마를 이용한 더욱 빠른 딜 사이클을 통해 딜증가를 꿰하고,
6지는 6악에서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쿨 밀림 문제를 줄이고, 높은 깡뎀을 통한 딜증가를 꿰합니다
그리고 4악 2지는 6악의 절충안이며, 2악 4지는 6지의 절충안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3번 문단의 Q1을 참고
그리고 글쓴이는 처음 황제를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116악몽 황제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116악몽 황제만을 중심으로 다룹니다)
116악몽 황제는 높은 쿨감으로 자벞과 아덴을 극한으로 활용하는 세팅으로, 끝마에 들어가면 자버프기인 스트림 오브 엣지의 지속시간이 쿨타임보다 길어지는 특이점이 찾아와서 따로 쿨을 잴 필요 없이 불이 들어오는 스킬마다 죄다 눌러주면 되는 피아노 딜러입니다
이 세팅이 많은 황제 세팅 중 실전에서 가장 dps 고저차가 적고 카드를 활용할 기회가 많으며 솔플에서도 유리하기에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황제에 익숙해지기에 가장 좋은 세팅이라고 생각됩니다


 글쓴이는 처음 황제를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dps 고저차가 적은 116악몽 황제를 추천합니다


(1-b)각인
고려해 볼 수 있는 각인은 원한 황제 돌대 질증 저받 타대 아드 예둔 에포 각인정도가 있고,
해당 각인들의 3각인 기준 딜증 효율은 황제>원한>돌대>질증>타대≥아드>저받>예둔>에포 순입니다
[필수] 황제 원한 
[추천] 돌대 질증 타대 아드 저받 // 아드1 에포1
[계륵] 예둔 에포
이 외의 각인은 딜증 효율이 너무 낮아 고려 대상에 들어가지 못합니다
+)황제 원한만 들어간다면 나머지 자리는 본인 형편에 맞게 자유롭게 넣으셔도 괜찮습니다
황제3 원한3 [추천] [추천] [추천]
[추천]에 있는 각인이 총 5가지인데, 이 5가지중 3가지를 아무거나 사용하셔서 구성하시면 됩니다

 추천하는 33333각인(유물)은 황제 원한 돌대 질증 아드 
 추천하는 333331각인(고대)은 황제 원한 돌대 질증 타대 아드1 


(1-c)특성
특화는 황제에게 있어 딜증 효과가 미미하기에 고려해볼 수 있는 특성은 치명과 신속 뿐입니다
그리고 황제 아르카나의 경우 스트림 오브 엣지라는 치적을 올려주는 자버프 스킬과 치적을 올려주는 제상, 도태 카드가 있기에 신속을 올려 자버프와 아덴 가동률을 올려주는것이 곧 치명을 올리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보입니다 따라서 특성은 극신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높은 쿨타임을 온전히 활용하지 못할것을 우려해 일부 악세를 치명으로 전환하는걸 고려해볼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치명 스탯의 경우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존재하거나 아덴을 잘 활용할수록(도태, 제상카드를 많이 쓸수록)효율이 감소하기에 이론상의 고점은 신속이 더 높다고 생각됩니다                                          


 높은 신속으로 인한 자버프 가동률 증가 및 많은 아덴 수급 = 곧 평균 치적률의 상승 
 고신속 추천(치신목 나머지 올신속


(1-d)스킬
추천드리는 스킬 세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룬의 경우 전설 > 영웅 > 희귀순으로 우선순위를 나타냅니다
만약 전설 질풍이 2개라면 셔플 닼리 둘 다 전설 질풍을 장착하시면 됩니다


스트림 오브 엣지 7~10lv 1-3-2 [전설 출혈]                                                                                          
셀레스티얼 레인 10lv 2-3-2 [영웅 출혈]                                                                                          
운명의 부름 10lv 3-3-2 [전설 정화]                                                                                          
언리미티드 셔플 12lv 2-3-2 [전설 질풍]                                                                                          
리턴 10lv 1-3-2 [전설 속행]                                                                                          
 신비한 쇄도 4~10lv 3-2-1 [전설 압도]                                                                                          
      다크 리저렉션 12lv 2-3-2 [영웅 속행]                                                                                          
           이보크 12lv 1-1-1 [전설 풍요]                                                                                          

스킬 포인트가 부족한 경우 쇄도와 스트림 오브 엣지의 레벨을 내립니다
붉은 글씨는 필수 트포로 5레벨을 찍어야하는 트포입니다

                                                                               

스킬 세팅 사진
*일부 글과 다른 세팅이 있을 수 있습니다


   (2)어떻게 플레이 해야 하는가?


116악몽황제는 *카드 활용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스킬 사이클 자체는 굉장히 단순합니다 
*카드 활용이 어려우신 초보 황제 분들은 세번째 문단의 Q3을 확인해주세요
기본적으로 116악몽황제는 끝마에 들어가면 무한 유지가 가능한 2개의 자버프기, 스트림(치적 증가)과 리턴(치피 증가)을 계속 유지해주면서 4개의 주력기인 이보크, 닼리, 셔플, 레인을 자버프의 지속시간동안 꽂아넣는 *피아노 딜러입니다
*피아노 캐릭이란 특정 사이클(콤보)에 묶이지 않고 그저 스킬 쿨이 도는대로 눌러주면 되는 캐릭을 말함 
끝마에 들어가면 스킬 사이클이랄게 없기에 기억할 스킬 콤보는 첫 사이클 뿐입니다

+)아무래도 끝마에 들어가는 순간부터 특정 스킬들의 쿨이 놀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스킬의 우선순위는 [스트림+리턴 버프 상시유지]이보크>닼리>운부+레인조합>셔플>쇄도입니다

 116황제 조우시 첫 사이클
(각성기) - 스트림 - 리턴(시너지) - 이보크*2 - 닼리 - 운부 - 레인 - 셔플 - 쇄도*2 끝마 진입 - 피아노 


최마증3으로 설정했음에도 손쉽게 끝마에 들어간다

빠른 끝마 진입 후 끝마로 피아노를 굴리면서 나오는 카드들(아덴)을 적절한 타이밍에 섞어 사용해주는 것이 악몽황제의 플레이 스타일입니다 


  (3)스펙업 순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모코코용 스펙업 상세 가이드(1415이상) 10월 17일 기준

①원한 돌대 돌을 깎아서 6/5, 7/4, 10/1이상인 돌을 만듭니다(83, 92는 불가능)
②황제 고급~영웅각인을 읽습니다
③타대 고급~영웅각인을 읽습니다
①72007200
②500012200
③300015200
아이스펭 사이트(https://loa.icepeng.com/imprinting)에 접속해서 악세 매물을 검색합니다

이미지와 똑같이 작성하고, 어빌리티 스톤란만 본인이 깎은 돌에 맞춰 작성합니다
④검색하여 나온 악세 매물대로 구매하여 세팅합니다
1만골예상
(+125페온)
④60000
75200 
⑤황제 전설 각인을 읽습니다(각인33332)
⑥5멸5홍을 완성합니다
⑤1000085200
⑥22000107200
트포 우선순위를 보면서 13번까지 해줍니다(보이지 않으나 가장 중요한 스펙업)
⑦타대 전설 각인을 읽습니다(각인33333)
⑧7멸7홍을 완성합니다
⑦80000187200
⑧220000407200
*1페온당 400골로 환산

  • 타대 전각을 읽는 이유는 이후 고대 세팅을 위해서 입니다(타대 전각이 질증 전각보다 후에 훨씬저렴)
  • 7/7이상의 돌이 나와서 황제 전각만으로 바로 33333이 되도록 세팅을 원하시면 각인2의 타격의 대가 수치를 12에서 9로 내리시면 됩니다
  • ⑥번까지 완성하셨다면 쿠크 아래 모든 레이드를 문제없이 다닐 수 있습니다
  • ⑦번까지 완성하셨다면 쿠크 레이드도 문제없이 다닐 수 있습니다
  • ⑧번까지 완성하셨다면 아브 레이드도 문제없이 다닐 수 있습니다
  • 다만 캐릭터 레벨도 굉장히 중요한 스펙업 요소(55lv, 60lv에서 강해짐)로 빠르게 다음 레이드를 가고 싶다면, 보스러시등의 컨텐츠를 통해 빠른 캐릭터 레벨업을 도모하시길 바랍니다


아래에 제가 생각하는 트포와 보석의 우선순위를 기재해둡니다

●트포 우선순위              ●멸화 보석 우선순위     ●홍염 보석 우선순위 
①이보크 빠른 준비          ①닼리                         ①스트림 
②리턴 노출된 어둠          ②이보크                      ②이봌 
③스트림 다크니스 엣지    ③레인                         ③닼리 
④이보크 집속 마법진       ④셔플                         ④레인 
⑤닼리 강렬한 카드          ⑤황제                         ⑤셔플 
⑥닼리 분노의 일격                                            ⑥리턴 
⑦닼리 꿰뚫는 일격            
⑧셔플 얼티밋 셔플   
⑨셔플 파멸의 폭풍 
⑩레인 약점 포착 
⑪레인 강화된 일격 
⑫레인 급소 타격 
⑬셔플 빠른 준비 
⑭쇄도 퀵 드로 
⑮운부 퀵 드로 

5멸5홍 > 7멸5홍 > 7멸7홍 > 9멸7홍 > 스트림10홍 > 10멸7홍 > 10멸 10홍
5멸5홍을 맞추셨다면 7멸보다 트포작을 먼저 하는게 실질적인 딜증에 더 도움이 됩니다

멸화는 다크 리저렉션을 먼저 올리는데 홍염 에서는 이보크를 먼저 올리는 이유는 1회 사용시 딜 기대값은 다크 리저렉션이 가장 높으나 DPS적인 면에서 보면 이보크가 가장 수치가 높기 때문입니다
아르카나의 경우 운명의 수레바퀴라는 스킬의 쿨타임을 100% 초기화 시키는 카드가 있는데 황제의 경우 이 카드를 대부분의 상황에서 딜 기대값이 가장 높은 다크 리저렉션에 사용하게 되고, 그 경우 다크 리저렉션에 착용한 홍염의 효율은 줄어들고, 멸화의 효율은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멸화에서는 다크 리저렉션을 먼저 올려주고, 홍염에서는 이보크를 먼저 올려주는 편이 DPS적인 면에서 이득이라고 생각됩니다
셔플이 레인보다 1회 딜 기대값도, DPS 기대값도 높지만 보석이 후순위로 밀리는 이유는 실전에서 셔플의 가동률이 레인에 비해 많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실제 dps에서 각 스킬의 딜 지분은 카드마다, 그리고 굴리는 사람마다 다릅니다만 대부분 다음과 같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킬별 딜 지분
닼리25% > 이보크25% > 레인20% > 셔플15% > 황제5% > 기타10% 비율(출혈 채용기준)


요약하면 5멸5홍 이 후 필수트포부터 하는게 이득, 그 후 멸화는 닼리부터, 홍염은 이보크부터 업그레이드 



[3]황제를 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Q1. 6악? 6지? 2악4지? 4악2지? 뭘 쓰는게 나을까요?
Q2. 제가 아덴을 제대로 활용하고 있는걸까요?
Q3. 황제가 처음인데 카드 쓰는게 너무 어렵습니다
Q4. 지배가 쌘가요 악몽이 쌘가요?
Q5. 끝마 유지해야하는데 별 카드는 어떡하나요?
Q6. DPS 참고하고 싶어요
Q7. 첫 사이클 왜 이보크 - 스트림 안하고 스트림 - 이보크 하나요?(왜 이보크 - 리턴 하나요?)
Q8. 유물단계 333321은 별로인가요?
Q9. 이보크, 셔플 빠준 트포말고 퀵 드로 트포는 어떤가요?
Q10. 고대 세팅에서 아드3은 별로인가요?
Q11. 황제는 어떤 파티시너지가 어울리나요?
Q12. 333332의 효율은 어떤가요? 97돌 하려면 어떤 돌을 깎아야 하나요?
Q13. 카던 세팅은 어떻게 하는게 좋나요?
Q14. XX전각이 있습니다. XX돌이 있습니다. 각인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기타. 팁이 될 수도 있을만한 것들


실제로 황제를 시작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법한 내용들을 모아보았습니다
황제 관련 예상질문에 대한 답변, 팁과 노하우 등에 대해 두서없이 써내려갑니다
모든 내용은 주관적입니다
본인에게 도움이 되는 글만 골라 읽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1. 6악? 6지? 2악4지? 4악2지? 뭘 쓰는게 나을까요?
※각 유물장비 세팅의 비교(3lv 기준) *추피40%로 계산 *황제 카드는 마나스킬 피해옵션을 받지 않음
 마나스킬 피해추가 피해주는 피해스킬 피해쿨타임감소이론상 딜증효율
6악(마중)17%14.3%20%  60.4%
6악(끝마)17%   43%105.3%
4악2지(마중)17%14.3% 10%18%79.3%
4악2지(끝마)17%  10%36.9%103.8%
2악4지17%  31%18%86.8%
6지  20%31%18%91.7%
쿨타임 고려 딜증 순위:6악(끝마) > 4악2지(끝마) > 6지 > 2악4지 > 4악2지(마중) > 6악(마중)

아덴과 실제 쿨 밀림을 고려하지 않고 계산하면 6악 끝마가 가장 높은 딜증 효율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타 직업보다 높은 쿨타임을 소화하기 쉬운 황제 아르카나라도 모든 스킬 쿨타임을 완벽하게 굴리는건 힘들기에 가장 높은 포텐셜을 보이는 세트는 4악 2지입니다
다만 4악2지조차 6악에 못지않은 높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을 가진 세트로 표에 적힌 103.8% 만큼의 딜증 효과를 끌어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또한 아이덴티티 카드인 운수를 사용하는 경우 운수는 쿨타임에 의한 딜증효과를 전혀 못받기 때문에 4악2지 끝마에서 운수 카드를 사용하는것은 6지에서 운수 카드를 사용하는것과 비교하면 82% 정도의 효율로, 운수(혹은 환희) 카드가 많이 나올수록 높은 쿨감을 가진 세트의 효과가 바래고, 깡뎀증 효과를 가진 세트가 빛을 발하기에 후에 마나 문제가 해결되면 6지배가 가장 포텐셜이 높은 세트가 될 수 있습니다

Q2. 제가 아덴을 제대로 활용하고 있는걸까요?
1. 116 악몽으로 세팅 후 카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DPS를 잽니다
2. 카드를 사용하면서 DPS를 잽니다
루메루스가 죽지 않는 스펙으로 때려야 의미가 있습니다
아래는 제 실력을 기준으로 매긴 잣대(즉 주관적)입니다
DPS가 20% 증가하면 괜찮은 것 같습니다
30% 증가하면 잘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40% 증가하면 최고치를 찍으셨다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20~30분 이상 길게 쳐서 50%를 넘는게 불가능 할 것 같습니다
(20분~30분 내내 카드가 계속 잘 나오는게 아닌이상)

Q3. 황제가 처음인데 카드 쓰는게 너무 어렵습니다
많이 쳐보는게 답입니다만 나름 쉽게 쓰는법을 생각해봤습니다

다크 리저렉션 쓰기 직전에 쓸 카드 : 운수, 도태, 뒤운, 재상, 제후 
다크 리저렉션 쓴 직후에 쓸 카드 : 환희, 별 
상시로 쓸 카드 : 삼두사, 광기, 부식, 유령, 달, 광대, 로열 

막 누르는것보다는 그냥 모든 카드를 닼리와 연관시켜서 사용하면 굉장히 간편하면서도 괜찮은 딜증 효율이 나옵니다 카드에 익숙해지기 시작하면 자신만의 카드 사용 알고리즘을 꾸리시면 좋습니다

Q4. 지배가 쌘가요 악몽이 쌘가요?
제 기준 지배가 더 쌥니다 그리고 제 기준 지배가 더 플레이하기 어렵습니다
딜 고점은 6지 > 4악2지 > 2악4지 > 6악 이라고 생각하고, 
난이도는  6지 > 4악2지 > 6악 > 2악4지 순으로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6지(내각 컨트롤, 마나관리의 어려움)
6악(끝마의 어려움)
4악2지(내각 컨트롤, 끝마의 어려움)
2악4지(내각 컨트롤)

Q5. 끝마 유지해야하는데 별 카드는 어떡하나요?
사용하기 어렵긴 하지만 주력기가 설치기인 황제카나는 별카드를 통한 끝마쿨 마중딜이 가능합니다
추천하는 방법은 리턴 - 스트림 - 이보크*2 - 닼리 - 셔플 - 별(마중)입니다
자버프 다 걸고 이보크 닼리를 턴다음 셔플 누르면서 바로 별 카드 쓰면 됩니다
끝마 유지하려고 아덴 한칸을 별 카드로 잠구고 있으면 그건 그것대로 손해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Q6. DPS 참고하고 싶어요
재생시간 40초부터 봐주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Onj4dwI8VSg

Q7. 첫 사이클 왜 이보크 - 스트림 안하고 스트림 - 이보크 하나요?(왜 이보크 - 리턴 하나요?)
스트림 먼저써도 스트림 지속시간 내에 주력기를 전부 박을 수 있기 때문에 스트림을 먼저 돌리는 편이 이득입니다. 이보크를 먼저 쓰면 다음 이보크가 너무 빨리 돌아서 다음 스트림 치적 버프를 못 받습니다
첫 사이클에 리턴을 먼저 쓰는건 첫 사이클이기 때문입니다. 보스에게 치적시너지 디버프가 들어가있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팀을 위해서 리턴을 먼저 묻혀주는 편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Q8. 유물단계 333321은 별로인가요?
개인의 선택입니다만 33333쪽이 333321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아드2+직각1의 효율이 직각3보다 좋은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상황에서 직각3공용각인3333이 좋습니다

Q9. 이보크, 셔플 빠준 트포말고 퀵 드로 트포는 어떤가요?
이보크의 경우 빠준 트포의 효율이 굉장히 높아서 무조건적으로 빠준 트포를 사용하기를 추천드립니다
(이보크 빠준의 이론상 딜증 효율은 1.5배입니다 이를 절반만 활용해도 1.2배 이상의 효율입니다)
셔플의 경우도 퀵 드로 트포보다는 빠준 트포를 추천합니다만, 사람에 따라 고려 해볼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 경우 마지막 타에 발동되는 셔플의 퀵 드로 트포 특성상 스페로 끊는 컨트롤의 패널티가 커집니다)

Q10. 고대세팅에서 아드3은 별로인가요?
1의 자리에 넣을 각인이 애매한것도 있지만 1490 이후 팔찌를 끼게 되면 치적이 높게는 10%까지도 오르게 되는데, 스트림을 켰을때 팔찌까지 고려한 황제의 치명타 적중률은 최소 60%정도로, 이 때 아드3을 채용하면 치적률이 75%까지 치솟아 제상과 도태의 효율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공대 내에 약점 노출 팔찌를 낀 인원이 있거나, 같은 파티에 치적 시너지 딜러가 섞일 경우에는 치적이 100%를 초과해 효율이 더 급감하게 됩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고대세팅에서 아드3은 사용하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Q11. 황제는 어떤 파티시너지가 어울리나요?
치피가 높은 황제는 치적 시너지와 궁합이 좋습니다
다만 과한 치적 시너지는 오히려 치적100% 천장을 뚫어서 효율이 떨어지게 되니
치적 시너지 1명 + 공증 딜러 1명 + 서폿(홀리나이트) 조합이 가장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황제는 포지션이 자유롭다보니 공증 장판을 까는 바드, 도화가 보다는 어디에 서있든 공증을 받을 수 있는 홀리나이트가 좀 더 편합니다

Q12. 333332의 효율은 어떤가요? 97돌 하려면 어떤 돌을 깎아야 하나요?
데미지 증가 치명타율
원황돌타질아2 101.7% 10%
원황돌타저질2 105.4%
원황돌타질저2 105.4%
원황돌저질타2 104.3%
원황저타질돌2 103.3%
원황돌타질아1 100% 5%
아드가 7인 97돌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10/6돌의 경우 아드가10)
그 다음으로 저받이 7이거나 질증이 7인돌이 효율이 좋습니다
따라서 리버스여도 상관이 없는 저받+질증 돌을 깎는걸 추천드립니다
극 고점을 원하신다면 질증+아드 돌을 깎아 질증9 아드7을 뽑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Q13. 카던 세팅은 어떻게 하는게 좋나요?
기존 스킬 세팅 그대로에 셔플의 3트포를 2번째 트포에서 1번째 트포로 바꿔서 도시면 됩니다
카던을 돌 때는 유물 세팅을 지배로 바꾸는 편이 편하고, 스트림+셔플로 잡몹 처리 해가며 보스 몹은 닼리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Q14. XX전각이 있습니다. XX돌이 있습니다. 각인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원한 돌대 황제의 3가지 각인은 어떤 경우에도 필수로 가져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위의 3각인에 본인의 형편에 맞춰 질증 타대 아드 저받과 같은 각인을 섞어서 구성하시면 됩니다
원한 전각이 아닌경우 대부분의 경우 원한+a 돌을 깎는게 세팅비를 감안했을때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Q15. 스킬 구성을 변경하고 싶습니다(ex,셔플을 빼고 싶어요, 세렌을 사용하고 싶어요 등등..)
만약 특정 스킬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가장 먼저 빼는걸 고려해볼만한 스킬은 쇄도입니다
또 세렌을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레인을 빼고 세렌을 사용하는 것 또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딜적으로는 포텐이 낮아집니다만 팀 전체에 있어서는 카운터, 순간적인 무력등으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세렌을 사용하는 경우 눈속임 트포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황제의 경우에는 심판카드가 없으므로 눈속임이 평균 dps가 더 높습니다)

Q16. 운부 치피가 좋은가요 운부 퀵드로가 좋은가요
둘 다 장단점이 있고 고점이 더 높은건 운부 퀵드로 입니다만 편의성 등을 고려했을 때 최근에는 대부분의 유저분들에게 운부치피를 들도록 피드백을 드리고 있습니다
운부 퀵드로의 경우 카드를 뽑아오는것으로 고점을 높입니다
운부 치피의 경우 사이클을 간략화하는것으로 편의성을 높입니다
또한 리턴을 운부 퀵드로 때보다 더 아껴놓을 수 있어서 공대적으로도 좋습니다

+ 팁이 될 수도 있을만한 것들
  • 이보크 닼리 둘 다 온이면 이보크 먼저 쓰는게 이득(DPS, 아덴수급, 쿨정렬면에서 모두 이보크가 이득)
  • 이보크 장판 터지는 시간이 3초로 줄면서 닼리 - 도태 - 이보크*2해도 이보크*2에 도태 묻음
  • 셔플 파멸의 폭풍 트포를 찍으면 막틱 데미지가 확연히 줄어들어서 스페로 끊어도 손해가 적음
  • 쇄도에 운수를 쓰면 2스택을 전부 초기화 시켜주기 때문에 운수 쇄도도 메리트가 있음(특히 퀵드로)
  • 이보크 1스택 - 환희 - 2스택이 1스택 - 2스택 - 환희보다 이득임 현재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카드인 환희를, 최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


+ 시련 칼엘 플레이 영상입니다(10월17일자)
요새 알카를 플레이 자체를 못하고 있어서 실력이 떨어졌습니다 보는 맛은 덜 할 것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WDEOBAzG3o

+ 헬쿠크 플레이 영상입니다(9월25일자)
카드 실수가 엿보이는 영상입니다..
https://youtu.be/i7LmIXpbjgE




좀 더 다듬어서 글을 다시 썼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47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