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루페온에서 두동 호크 하고있는 '조금늦음' 입니다.

지난번 두동 가이드를 작성 하였는데  죽음의 습격 직업각인의 메인이라 불렸던 쌍직트리가 

막힘에 따라 클래식 죽습으로 바뀌었습니다.

죽음의 습격의 싸이클이 변경됨에 따라 관련 셋팅 가이드가 없는 것 같아 작성을 해 보았습니다.

죽음의 습격은 기존 특화스텟과 풍요룬을 이용하여 빠르게 아덴을 모아 사용 하였지만 1월 밸런스 패치로

더이상 특화에 의존한 수급이 아닌 자연회복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회복 방식 변경에 따라 특화 비중은 사라지고 치명과 신속을 활용한 형태만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제가 오늘 가이드할 셋팅은 [치,신] 악몽 죽습 입니다.

극치명 셋팅이 현재 죽습의 고점을 치향하는 셋팅 이라는 의견이 가장 대중적 입니다.

하지만 취향과 선택에 따라 극치명을 할수도 있고 치,신을 할 수 있습니다.

셋팅에 차이는 크지 않으니 오늘 가이드 또한 참고용으로 봐주시고 셋팅 전에 확인하셔서 사용 하시면 됩니다.





[1] [치,신 악몽 죽습] 호크란?

- 이번 밸런스 패치로 죽습의 경우 특화 와 풍요룬을 이용한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사용자의 스킬에 맞춰

자유롭게 회복하던 개념이 완전히 막혀 버렸습니다.

더이상 특화에 대한 이점이 전혀 없는 관계로 현재의 죽습으로는 

치명과 신속을 활용한 악몽과 구원 트리가 가장 대중적인 셋팅이 되겠습니다.

제가 오늘 알려드릴 셋팅은 치,신 악몽 트리 입니다.


치,신 익몽은 극치명 셋팅과는 조금 차별을 두는 것이 반지에 치명 대신 신속을 주어 셋팅한다는 점 입니다.

신속에 대한 셋팅은 아덴 게이지를 회복함과 동시에 스킬 쿨타임을 맞추기 위한 조치며

극치명 일때보다 200정도의 스텟을 신속을 줌으로써 쿨감 4.2% 효과 와 공이속 3.4% 에 대한 
효율성을 좀 더 올릴 수 있습니다.  


악몽의 경우 구원과 다르게 마나가 빠르게 소모되다 보니 신속이 높으면 끝없는 마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포터의 효과 나 음식을 통한 추가적인 마나관리만 해준다면 치적 시너지까지 고려 했을때

훨씬 더 이점이 많습니다.

셋트의 딜적인 측면으로도 보면 악몽이 구원대비 딜증 4.67% 더 높게 나옵니다.

단순히 딜적인 측면을 고려 하신다면 구원 보다는 악몽을 더욱 권장 해 드리고 싶습니다.




[2] 장비

유물장비 셋트 옵션은 '악몽'니다.


- 특징 - 
악몽 셋트의 경우 4셋트 옵션의 마나 중독 효과를 사용하여 피해량 증가를 도모하며 

마나 소모량이 증가함에 따라 마나 관리에 대한 컨트롤이 필요한 셋트 입니다. 

마나 부족시 발생하는 끝없는 마나는 죽습에게는 효율이 떨어지므로 주의가 필요 합니다.




[3] 특성+각인


-특성-

특성의 경우 치명, 신속 2가지만 사용되며 가이드로 권장드리는 특성 셋팅비는

치명 : 1600 / 신속 : 800 입니다 (고대악세 기준)

[고대구간]
목걸이 : 치명/신속 
귀걸이 1 : 치명
귀걸이 2 : 치명
반지 1 : 치명
반지 2 : 신속
팔찌 : 치명+신속 / 피해량 증가 옵션 or 치적 옵션

- 특성비 : 치명 - 1550이상 / 신속: 800이상 (팔찌 치명+신속 기준)

- 고대구간에서 셋팅시 나오는 특성비의 기준값 입니다 
 *내실의 따른 증가치와 장신구 품질 수준에 따라 
차이가 어느 정도 발생 될 수 있습니다.  

- 팔찌 옵션의 경우 피해량 증가 옵션, 치적 증가 옵션 등 취향껏 골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치명 스탯에 따른 치명타 적중률 수치
치명 스탯을 x라고 했을 때, 치명타 적중률 수치 공식은
0.0357*x-0.0268 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명 100당 치명타적중률 3.5% 입니다.

* 치명타율 참고
치명 스텟(1600 기준) : 56% 
아드레날린(1각인) : 5%

총합 : 61%  
-> 일부 스킬 치적까지 반영한다면 오버치적이 발생하고 (스나, 샤프)
    해일(헬파), 호크삿(붉은매), 차징(즉발)은 오버치적되지 않습니다.
* 치적 시너지와 오버치적이 불편하신분들은 아드 1각인 대신 에포 1각인 사용 권유 드립니다. 

[유물구간]
목걸이 : 치명/신속
귀걸이 1 : 신속
귀걸이 2: 신속
반지 1 : 신속
반지 2 : 치명

- 특성비 : 치명- 1450이상 / 신속 : 650이상 

- 유물구간에서 셋팅시 나오는 특성비의 기준값 입니다 
 *내실의 따른 증가치와 장신구 품질 수준에 따라 
차이가 어느 정도 발생 될 수 있습니다.  

- 고대 구간과는 다르게 팔찌의 유무에 따른 스텟 차이가 발생 됩니다. 

* 치명타율 참고
치명 스텟(1600 기준) : 56% 

총합 : 56%  
-> 스나이프 스킬 치적까지 반영한다면 오버치적이 발생하고 (시너지 반영시 샤프까지 오버됨)
    해일(헬파), 호크삿(붉은매), 차징(즉발)은 오버치적되지 않습니다.




- 각인 -

1.  (333331) 원한/예리한둔기/죽음의습격/저주받은 인형/타격의대가/아드레날린(1)

 현 셋팅에서 가장 보편화 된 각인 셋팅 입니다.
   아드레날린 1을 채용하여 치적5%로 일부스킬이 오버치적이 되지만 해일,차징,호크샷의 치적 추가 확보를 위해 사용 됩니다. 

2. (333331) 원한/예리한둔기/죽음의습격/질량증가/ 타격의대가/아드레날린(1)

- 저주받은 인형의 디버프가 싫은 분들은 위한 질량 증가 각인 채용 입니다.
  공속 감소라는 디버프가 있지만 회복 감소 보다 생존율 측면에서는 좋기 때문에 충분히 사용할 만 합니다.

3. (33333) 원한/예리한둔기/죽음의습격/타격의대가/저주받은 인형

- 유물구간에서의 추천 셋팅입니다.
 고대 구간과는 다르게 1각인 채용만 빠지게 됩니다. 주류로 사용되는 각인은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스텟 자체가 고치명을 셋팅하기에 아드3 채용은 비효율적이며 죽습의 스타일 상 아드 유지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4. (33333) 원한/예리한둔기/죽음의습격/질량 증가/타격의대가

- 저주받은 인형 대신 채용 가능한 질량 증가 각인 입니다. 
  저주받은 인형의 회복 감소 디버프를 싫어하시는분들에게 권유 드립니다.
  하지만 회복감소 대신 공속감소 패널티가 존재하기 때문에 셋팅시 수련장에서 사전 확인 후 셋팅 권유 드립니다.

5. (3333) 원한/예리한둔기/죽음의습격/타격의 대가

입문용 뉴비를 위한 각인셋팅 입니다.
  트라이 하는 뉴비입장에서 회복감소 나 공속감소 효과는 트라이에 방해되기 때문에 배제 하였고 사용가능한 딜 각인 위주로 셋팅 됩니다.

* 각인의 경우 이외에도 딜각인으로 원거리 클레스가 채용하는 여러가지 각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보편화된 각인을 위주로 알려드리며 이외에도 본인이 괜찮을 것 같은 각인을 조합하셔도 무방합니다.



[4] 스킬+트라이포드


 아토믹 애로우(12Lv)

- 시너지 스킬 (8초간 받는 피해 6% 증가)

- 부위파괴 : 레벨 1

- 트라이포드 :  3(피해증폭 Lv1) - 3(화살촉강화 Lv1) - 2(긴도화선 Lv5)

- 보석 : 멸화 (크레모아 사용시 보석 불필요)

- 룬 : 출혈 (폭발 시 출혈이 갱신되므로 효율이 좋습니다)

* 1월 밸런스 패치로 스킬 적중 시 시너지가 적용되고, 폭발하면서 한번 더 갱신됩니다.

* 아덴 회복을 위해 급소베기 or 이동베기 투자시 10Lv로 사용 하시면 됩니다.



 애로우 해일(12Lv)

- 경직면역이 없으므로 근접한 상태로 사용할 때 캔슬되지 않도록 주의

- 트라이포드 : 3(헬파이어 Lv5) - 1(저속탄환 Lv5) - 1(웨이브해일 Lv5)

- 보석 : 멸화 / 홍염

- 룬 : 시전 시간이 줄이기 위한 질풍

* 2번째 트포는 저속탄환 사용, 동료트포는 두동용입니다. 

* 실험 기준 자체 치적 55% 이상이라면 헬파이어 사용 추천



  샤프 슈터(12Lv)

- 경직면역이 없으므로 근접한 상태로 사용할 때 캔슬되지 않도록 주의

- 호크아이 스킬 중 가장 높은 무력화 수치의 스킬

- 트라이포드 : 1(급소타격 Lv5) - 3(약점포착 Lv5) - 1(집중사격 Lv5)

- 보석 : 멸화 / 홍염

- 룬 : 전 속도 상승을 위한 질풍 / 확실한 무력화를 위한 압도 



 호크 샷(12Lv)

1월 밸런스 패치로 추가된 딜 스킬 겸 아덴 수급기

쿨타임마다 적중시 아덴 게이지가 끝없이 유지 가능합니다.

- 트라이포드 : 2(실버마스터 Lv5) - 1(붉은매Lv5) - 1(단독 전술Lv5)

- 보석 : 멸화 홍염

- 룬 : 시전 시간이 줄이기 위한 질풍


* 1트포 :실버마스터 

 - 죽습의 경우 원거리에서 매를 날린 이후 바로 아덴 회복 스킬을 적중시켜 회복을 해야 됩니다
   회복 게이지가 적중부터 일정 시간동안 일정 수치만 자동회복 되기때문에 (트포 레벨 상태에 따라 다름)
   다음 싸이클을 위해 게이지 회복을 우선적으로 진행 해야 합니다. 

* 3트포 : 단독전술

- 단독전술은 죽음의 습격 각인을 사용하는 호크의 전용 트포 입니다
  두 번째 동료와는 다르게 매가 없을 때 스킬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건이 부여되어있어
  매를 날린 이후에 스킬을 사용하는 죽습에게 적절한 트포 입니다. 





 스나이프(12Lv)

- 주력기이자 메인 딜.

- 홀딩시간이 길어 스킬이 캔슬되지 않도록 주의.

- 트라이포드 : 1(빠른준비 Lv5) - 3(약점포착 Lv5) - 2(손쉬운먹잇감 Lv5)

- 보석 : 멸화, 홍염

- 룬 : 시전 시간 줄이기 위한 질풍



 차징 샷(12Lv)

- 정조준 트라이포드 채용 시 차징시간이 길어 스킬이 캔슬되지 않도록 주의.

- 부위파괴 레벨 2

- 트라이포드 : 3(빠른준비 Lv5) - 1(더블 샷 Lv5) - 1(즉발 Lv5

- 보석 : 멸화 (빠른준비 트라이포드가 있고, 호크샷 추가로 보석 자리가 모자라서 차징 홍염은 추천하지 않음)

- 룬 : 차징 시간을 줄이기 위한 질풍 / 고신속 혹은 즉발 채용할 경우 마나 소모를 줄이기 위한 집중 / 무력시 압도


3트포 : 즉발

- 차징 시 스킬 사거리만 증가. 빠른 시전 가능. 정조준에 비해 높은 무력화수치.
  최대 사거리 25% 감소. 피해량 66.5% 증가.
- 죽습의 경우 죽음의 표적 시간안에 주력기를 모두 넣어야 됩니다. 차징시간이 긴 정조준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애로우 샤워(12LV)

설치형 장판기, 지정된 위치에 지속적으로 화살비를 내림. 

- 트라이포드 : 2(마력조절 Lv1) - 1(지속력강화 Lv5) - 1(장대비 Lv5)

- 보석 : X

- 룬 : (필요한 경우) 단죄 또는 심판 / 출혈 / 정화

* 6딜기 채용시 사용가능, 매 날리기전에 설치 후 매를 날리는 형태로 많이 사용됨

* 몬스터가 지속적으로 움직이는 경우 효율이 많이 떨어짐




 크레모아 지뢰(12LV)

- 설치형 서브 딜링기, 시전시 크레모아를 설치하며 뒤로 물러나면서 터뜨림

- 트라이포드 : 3(단독수행 Lv5) - 3(불벼락 Lv5) - 1(집중된 폭풍 Lv5)

- 보석 : 멸화

* 애로우 샤워와 동일하게 6딜기 채용시 사용하며 매를 날리고 표적 디버프 안에 사용

* 헤드어택 판정이 있기 때문에 헤드에서 사용 권장

* 6딜기 채용시 크레모아 OR 애로우 샤워 두개중 한가지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크레모아 사용 시 트포 선택 개수가 제한 되어 샤프슈터의 급소타격을 1레벨로 사용 합니다.



 회피 사격

- 카운터 스킬

- 공중회전하면서 카운터를 치는 스킬로, 선딜이 다소 길고 뒤로 이동한다는 단점

- 카운터 판정이 공중제비 후 쏘는 화살에 있어 판정이 다소 늦고 생각보다 근접해야 함

- 3트포 전략적 회피를 채용한 경우 콤보 스킬로 바뀌고, 
 뒤로 점프하면서 전방에 1타, 착지 후 정면으로 길게 2타를 쏘는 형태로 변경
 1타 2타 모두 카운터 판정이 있기 때문에 
 예측 가능한 카운터 패턴의 경우 원거리에서 2타로 카운터가 가능

- 트라이포드 : 1(재빠른 손놀림 Lv1) or 2(탁월한 기동성) -  2(강인함 Lv1) - 2(전략적회피 Lv1)

- 보석 : X

- 룬 : 확실한 카운터를 위한 질풍

* 죽습의 경우 급소베기를 통한 아덴 회복과 카운터를 동시에 해결 할 수 있기때문에 회피사격 보다는 
  급소베기 사용을 추천합니다.


* 1트포 재빠른손놀림 vs 탁월한기동성
 이동 베기 스킬을 뺀 경우 탁월한 기동성을 채용하여 이동기 대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음.

- 스킬 포인트가 모자란 경우 스킬 레벨을 낮춰서 사용 가능.
 (강인함을 위해 7레벨까지만 찍거나,  카운터만을 위해 1레벨로 채용 가능)



 급소 베기(4LV or 10Lv)

- 카운터 스킬

- 밸런스 패치 이후로 급소베기 보다는 회피 사격을 추천드립니다.

- 호크샷 이외의 아덴 수급을 위한 스킬로 사용됨, 실전에서 호크샷을 맞추지 못할 경우를 대비함

- 트라이포드 : 2(실버마스터 Lv5) - 2(단독수행 Lv1) - 1(이중베기 Lv1)

- 보석 : X

- 룬 : 속행 / 정화

- 회피사격에 비해 시전 후 빠른 카운터 판정
 3트포 - 이중베기 트라이포드 채용 시 2타 모두 카운터 판정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 용도로 사용 가능하며 호크샷을 맞추지 못할 경우를 대비함 
 근접해서 사용해야 함

- 4LV의 실버마스터만 사용하거나 취향에따라 10Lv 이중베기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이동 베기(4Lv or 7Lv)

- 이동기

아덴 수급을 위한 스킬로 사용 급소베기 와 마찬가지로 호크샷을 맞추지 못할 경우를 대비함

- 트라이포드 : 3(탁월한 기동성 Lv5)  - 2 (실버마스터 Lv5)

-  1레벨 사용 가능 (8m 이동)

* 레벨1 이동거리 2m 증가, 레벨5 이동거리 3m 증가이므로 트포작은 선택

* 실버마스터의 경우도 동일하게 트포작은 선택이며 1레벨로도 사용가능

*급소베기와 동일하게 실버마스터 사용을 위해 7Lv 까지만 사용 하거나 이동효과를 위한 4Lv만 사용 가능합니다



각성기 - 펜리르의 전령

오버 차징 시 아이덴티티 게이지 100% 회복, 풀 차징이 아닌 경우 25% 회복
각성기를 발사하는 순간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회복되며,
호크 소환 중에 각성기 사용 시 소환이 유지된 상태로 게이지가 회복이 됩니다.

호크샷이 추가되면서 지속적인 아덴게이지 수급이 가능해졌으므로
각성기를 아껴둘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따라서 레이드 진입 시 각성기 사용으로 아덴 게이지를 채워 실버호크를 소환하고,
딜 타임에 부담 없이 각성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성물약을 아낄 수 있습니다...!)

*죽습의 경우 조우시 사용하여 매를 바로 날리면서 딜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 스킬 셋팅 참고-

  죽습의 경우 스킬셋팅은 딜링기에서도 개인의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나누어 집니다.

-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딜링기는 모두 공통적으로 사용되지만 5딜기 와 6딜기로 추가 선택이 가능하며 
  아덴 회복을 위한 이동베기와 급소베기 또한 딜링기 채용 수에 따라 조절 됩니다.

- 5딜기 셋팅시
 - 시너지
 -딜링기 및 아덴수급
 - 이동기, 카운터 및 아덴수급

- 6딜기 셋팅시
 - 시너지
 - 딜링기   OR - 서브 딜링기
 - 카운터 및 아덴수급


1. 추가 실마수급의 선택  -호크샷을 대신 할 서브 아덴회복용  스킬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 이동베기와 급소베기 모두 실버마스터 트라이포드가 있기 때문에 선택하여 추가 사용 할 수 있습니다.

2. 카운터 스킬의 선택 - 회피사격 과 급소베기 중 손에 맞는 대로 취향껏 선택이 가능합니다.
 - 회피사격의 타점을 맞추기가 어려운 분들이 급소베기로 카운터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3. 추가 딜링기 선택 - 이동베기를 배제하고 해당 자리에 추가 딜링기를 넣을 수 있습니다.
 - 이동베기 대신 딜링기 선택으로 유틸성이 떨어지지만 추가 딜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크레모아 or 애로우샤워)

* 딜링기의 수에 따라 트라이포드 선택 또한 달라집니다. 딜링기 위주에 트포를 우선 진행하고 
   급소베기, 아토믹 등에는 트포를 넣지 않습니다.

* 샤프슈터 시너지를 활용한 스킬 셋팅도 있지만 해당 글에서는 다루지 않았습니다. 
 사용자마다 스킬 구성이나 트포 방식이 다양하여 자료 취합이 힘들어 고려하지 않았으며 유입을 위한
 정형화 된 셋팅만 다루었습니다 참고바랍니다.



- 스킬 사용 순서-
최초 조우시 : 각성기 사용으로 매 게이지를 채웁니다
1. 아토믹 (시너지) - 매 소환 후 죽음의 습격 사용

2. 표적이 묻은 대상에게 호크샷, 스나이프, 차징샷, 샤프슈터, 애로우 해일 순으로 사용
 * 호크샷을 먼저 사용해 스킬 사용중 아덴 게이지를 모으기 위함)

3. 애로우 샤워 사용시 아토믹 사용 후 샤워 사용

4. 크레모아 사용시 애로우 해일 앞에 크레모아 사용하여 크레모아 설치 후 해일이 동시타격 되도록 사용







*스킬 설명 출처 : 온빛K님의 1월 밸런스 패치 후 두동 통합 가이드 글


5 [총평]

- 오늘 가이드는 새롭게 시작하려는 뉴비들을 위한 가이드가 필요 할 것 같아 작성 해 보았습니다.

- 죽습은 기존 특화메타에 대한 메리트가 전혀 없어져 치명 과 신속 기반의 메타만 남아 있는 상태 입니다
 오늘 가이드한 치,신 악몽의 경우 신속 반지 1개를 채용하여 극치명 트리와는 조금 차이점이 있지만
 무난하게 사용하기에는 적합한 셋팅 인 것 같습니다. 

두동 때와 마찬가지로 이 빌드가 현재 죽습의 정답이라고 말씀 드릴 순 없습니다
  극치명 구원 트리 또한 상당히 좋은 셋팅 이며. 해당 가이드는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가이드를 작성 하면서 부족한게 너무 나도 많아 여러분들의 좋은셋팅 이나 참고자료들을 찾아보면서
  진행했지만 그래도 부족한 게 많습니다 (저보다 뛰어나신 분들이 너무 나도 많습니다) 
  저는 그저, 보다 많은 사람들이 호크 키워주시고 좋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__)



*내용이 틀린부분이나 수정이 필요한부분, 내용 추가가 필요한 부분은 댓글이나 쪽지로 문의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