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극특치 아드1 의 무난한 특치사멸 절정세팅에서
적유 노크리의 스트레스를 덜어볼 방법을 생각해봤습니다.

이미 누군가 연구했다 폐기된 내용이지 않을까 싶기도 하지만,
이론상의 연구단계를 지나서 그동안 실전에서 적유 노크리를 겪다보면
느낌도 다르고 생각이 바뀔 수도 있지 않을까 싶네요.

*해당 빌드는 기존에 사용하던 3난4집 빌드를 기반으로 어레인지 한 빌드입니다.
글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기존 빌드에 대한 어느정도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기존 빌드는 캡틴잭님 가이드 글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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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각인세팅 / 2. 스킬세팅 / 3. 트포세팅 / 4. 보석세팅 / 5. 룬세팅
6. 스킬사이클 / 7. 특성비 세팅 (각인별 세팅방법 및 치적현황) / 8. 딜차이
결론
9. 장점 / 10. 단점 / 11. 종합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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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요즘 메타는 엘릭서의 회심 효율을 고려하여 고치적을 맞추는게 대세이며,
파티에 치적시너지 1명이 있을 것을 고려하여 치적 90% 세팅을 하는게 대세입니다.

그러나 현재 창술의 특치사멸 세팅은 굉열과 사두의 오버치적 문제 때문에 
주력기인 적룡과 유성의 치적이 70%대 후반에서 80%대 초반정도로 세팅이 됩니다.
딜지분 1,2위의 스킬이 타수도 합쳐서 3대 밖에 안되는데 치적이 80%정도이다...?
나름 적당하지 않나? 싶으면서도, 아쉬울 때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또,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97돌 아드2라던지, 리버스 97돌에 아드3
그리고 정밀과 순환 팔찌 등등의 효율이 조금씩 아쉬워지죠.

그렇다면 오버치적이 나는 스킬을 빼서 다른 스킬을 채용하고 
특화를 치명으로 변환하면 주력기들의 치적만 자연스럽게 올릴 수 있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97돌 및 리버스97 , 정밀순환 등은 미변환하여 그대로 극특치)

맹룡도 급타를 챙기면 오버치적이 생기지만 
빠준으로 돌리면서 홍염을 빼거나 사이클 여유를 갖는 방법도 있기에 맹룡은 유지를 하며,
어떻게 해도 오버치적을 해결할 수 없는 굉열과 사두 중에서
굉열은 오버치적이 계속 발생해도 꾸준히 딜지분 상위권이기에 유지를 하고,
딜지분도 낮으며 오버치적이 발생하는 사두를 바꾸는 방식으로 연구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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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1. 각인세팅
각인은 기존 세팅과 동일하게 가져갑니다.
원한 절정 기습 돌대 저받 + 아드1

여기서 저받빼고 질증을 하던 , 아드3 에포1을 하던
97돌이 깎여서 아드2를 하던 , 리버스가 떠서 아드3 저받2 라던지... 등등
세부적인건 조금씩 변화가 있겠지만, 기본적인 골자는 기본 특치사멸 절정과 같습니다.

2. 스킬세팅
크게 복잡하거나 어려울 것 없이 심플하게 스킬 1개만 변경합니다.
기존의 3난4집 (맹반청적유굉사) 에서 
사두룡격을 빼고 선풍참혼을 넣어 4난3집으로 변경합니다.

풍진 연환 철량추 회선창 중에 하나 빼시고 선풍참혼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무난하게 회선창을 빼는 방법이 좋아보이고,
(카운터는 어차피 나선창있으니까) 철량추를 빼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약 철량추 빼고 선풍넣은 경우, 무력화 측면에서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3. 트포세팅
사두트포 3개에서 선풍 트포 3개로 변경되기에
기존에 사용되던 트포 개수에 변경은 없겠습니다.
선풍참혼 트포는 빠른준비 / 신속전진 / 강화된뇌진탕 입니다.

맹룡 급타를 쓰시던분들은 그대로 급타를 쓰셔도 큰 차이는 없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빠준으로 바꾸시는게 이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이클이 깔끔해져요.

4. 보석세팅
멸화 (6) : 적룡 유성 굉열 반월 선풍 맹룡
홍염 (5) : 적룡 유성 굉열 반월 선풍

사이클을 돌리는데 있어서 필요로하는 홍염 요구치는 따로 없습니다.
효율적인 면에서는 기존세팅과 동일하게 적,유,굉의 홍염만 높으면 되겠습니다.
반월과 선풍이 고홍염이면 유동적이고 여유로운 사이클 운영에 약간 도움이 됩니다.

5. 룬세팅

룬 세팅은 정답이란게 없고, 개인 취향대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질풍룬 등급별 분배는 ㄹㅇ 개인취향)
그래도 해당 내용이 빠지면 아쉬운거 같아서 넣었고
사진은 대충 제가 쓰고있는 세팅 넣었습니다.

정화 필요 없는 곳이면, 정화 자리에 속행이나 광분 주시는게 좋습니다.
무력화가 필요 없는 곳이면, 맹룡 선풍에 박은 압도 빼고 파랑 질풍2개 넣으셔도 좋습니다.

6. 스킬사이클
[청적유굉 선맹반선] 의 사이클로, 
선풍참혼 2회 사용하는 사이클을 반복합니다.

조우 사이클은 기존과 동일하게 시작합니다.
난무 상태로 아드스택 쌓으면서 다가가서 최소 아덴만 모으고 청적유굉. 여기까진 똑같고,
그 이후에 난무로와서 선풍 맹룡 반월 선풍 입니다. 별 차이 없습니다.
*선풍이 쿨도 짧고 아덴도 꽤 줘서, 처음에 선풍-청룡진 하면 되더라구요.

7. 특성비 세팅 (각인별 세팅방법 및 치적현황)
제가 이 연구를 하게된 이유로써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겠네요.
연구 결과물 또한 나쁘지 않다고 보입니다.
아래에 설명할 특성비는 기본적으로 극특치를 기반으로 하여
반지나 귀걸이에 치명 1부위를 주는 방식입니다.
그리하여 최종적인 스탯비는
[특화1800 치명600 / 특화1600 치명800 / 특화1500 치명900] 의 세가지 형태 중에 
본인이 원하는 치적에 맞춰서 세팅하시면 되겠습니다.

ㄱ. 333331의 경우 (무난한 아드1 세팅)

일반적이고 무난한, 대부분의 유저들이 하게되는 세팅인 333331의 경우에는
반지나 귀걸이 치명 1부위를 주는게 베스트로 보입니다.
어느 부위로 줄 지는 개인 취향이지만 
만약 팔찌에 순환이나 정밀 같은게 붙어서 추가적인 치적이 생겼을 경우에는 
치명반지 1부위가 깔끔해질 것 같습니다.

*만약 팔찌가 특치가 아니고 특신 팔찌라면 
팔찌에서 빠진 치명스탯 100 만큼을 채워야 하므로 치명 귀걸이를 사용하셔서 메꿔주시면 되겠습니다.

*또, 달인 엘릭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달인엘릭서인데 치적시너지가 있다 = 극특치
달인엘릭서인데 치적시너지가 없다 = 반지치명 (귀걸이치명도 가능)

이런식으로 팔찌스탯, 팔찌옵션, 엘릭서종류, 치적시너지 등등을 각자 상황에 맞춰서
적룡포와 유성강천의 치적이 90%~100%가 되게끔 세팅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유동적인 세팅이 가능하다는 것이 해당 빌드의 장점이 되겠습니다.

ㄴ. 333332의 경우 (97돌 아드2 세팅)

97돌 아드2 세팅의 경우에는 극특치로 가도 무난해보이고,
치명 스트레스를 덜고 싶다면 치명 반지 1부위 줘도 무난해보입니다.
치적 시너지에 따라 스위칭하는게 베스트겠지만,
공팟을 주로다니거나 치적시너지가 있다가 없다가 하는 상황과
+ 매번 스위칭하는 것이 귀찮다면 반지 치명이 좋아보입니다.
그 외에 추가적인 치적 수급처 (달인엘릭서 or 정밀팔찌 등) 가 있다면
각자 상황에 맞게 조율하시면 되겠습니다.

ㄷ. 333332의 경우 (리버스97돌 아드3 세팅)

리버스97돌로 인하여 아드3을 가야하거나,
저받을 빼고 아드3에포1을 하려는 경우에는 극특치로 가는게 깔끔해보입니다.
치적시너지 유무에 따라 치명반지 1부위 스위칭 하는게 베스트입니다.
(팔찌나 엘릭서에서 추가적인 치적 수급을 하셨다면 극특치가 좋겠습니다.)

8. 딜 차이
근데 결국 이게 가장 중요한거 아닐까 싶네요.
치적이 깔끔하던 어쨌건 더 약하면 쓸 이유가 없으니까요.
다행히도 해당 빌드가 더 강하기는.... 합니다. (대략 0.2% ~ 1.0%)


둘다 치적시너지 10% 넣고 비교한 결과이며,
1번 세팅은 기존에 사용중인 극특치 사두룡격 333331 빌드이고,
2번 세팅은 해당 글에 서술된 선풍참혼 빌드에 치명 반지1개를 준 333331 빌드입니다.

치적시너지 10% 없을 경우에는 2번 세팅이 0.2% 더 강합니다.
(뭐 두개다 대충 비슷하고, 치적시너지를 쪼~금 더 잘받게 된다는 뜻으로 해석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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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9. 장점
1. 치명 반지나 귀걸이 악세의 스위칭을 통해 유동적으로 최적의 세팅을 할 수 있음.
97돌 및 리버스97돌, 팔찌 치적옵션, 파티 시너지 등 변수에 맞춰갈 수 있다는건 큰 장점으로 보임.

2. 오버치적 문제를 신속 스탯으로 돌리는것이 아니라, 특치를 기반으로 조율할 수 있는 방법이 생김.
대표적으로, 저받이 싫으신분들은 아3에1을 고려하게 되는데
이때 특신치를 가는 등의 불필요한 로스 없이, 깔끔하게 특치를 기반으로 아3에1 할 수 있음.

3. 엘릭서 달인 활용 가능 (꽤 큰 장점)

4. 치명 반지나 귀걸이 매우 저렴함

5. 적유 노크리 스트레스가 꽤 덜해짐

6. 좆두혐격 안써도 됨

7. 사두1회치 21의 무력수치에서 선풍2회의 68*2=136 이라는 무력수치를 얻음
*맹룡 추베가 120 / 반월 돌베가 73인 거 생각하면 매우 준수함.

8. 어쨌든 기존보단 쎄짐

10. 단점
1. 좆풍혐혼 써야됨.

2. 그거 2번 써야됨.

11. 종합평가
어차피 더 연구할 것도 없어서 결국 어떤 빌드를 짜건 다 비슷비슷한 결과가 나오네요.
그래서 뭐가 더 좋다, 더 안좋다 우열을 가릴만한 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그냥 치적스트레스 좀 덜해지고 무력 좀 늘어난 정도겠습니다.

이미 세팅 완료하셨고 적응까지 끝난 분들은 굳이 바꾸실 것 없어보입니다.
기존 빌드보다 상대적으로 '훨씬 더 좋은 빌드가 나온건 아니지 않나' 싶습니다.
하지만 기존 빌드보다 안좋은 빌드도 아닌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리하여 기존에 쓰이던 통일된 원 빌드에서 
해당 빌드라는 선택지가 추가되어, 2가지 빌드 중에 선택하여 갈만하지 않나... 싶습니다...?
다시 생각해볼수록 괜찮은 빌드 같아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