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서론

안녕하세요. 지난 시즌 홀리나이트로 경쟁전 그랜드마스터를 달성한 아기고양 입니다.

저는 마스터 이상의 칭호를 얻고 싶어서 작년부터 증전을 시작했었고, 증전을 익히는 과정에서 홀리나이트는 유튜브 영상도 없고 메인픽으로 운용하시는 유저도 전무하여 사실상 독학으로만 증전을 익혀야 했습니다.

최근에도 증전을 배우고 싶은데 관련 영상이 없다는 글이 보이기도 했고, 인게임에서도 홀리나이트 증전을 배우고 싶다고 말씀하신 분이 계셨기에 저와 같은 어려움을 겪지 않으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부족하지만 본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1. 기본적인 운영 방법

(1)
홀리나이트는 인내를 250까지 투자하는 클래스입니다.

체력은 중하위권 수준으로 다소 낮고, 기본 방어력도 한 차례 너프를 받아 PVE와 비교하면 중위권 이하로 다소 낮은 수준이지만, 자가실드 스킬을 2종 보유하고 있고 기타 실드 및 댐감기 역시 보유중이므로 적의 스킬을 적은 피해로 소모시킬 수 있습니다.

증전은 정해진 8개의 스킬을 서로 교환하며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느냐의 싸움입니다. 

여기에서 홀리나이트는 인내를 통한 높은 방어력/추가실드량을 통해 실드 및 댐감스킬로 적의 스킬을 효율적으로 소모(교환)시킨다는 장점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진입각

홀리나이트는 기본적으로는 서포터 포지션의 클래스로서, 선진입을 하는 클래스는 아닙니다.

다만 아군에 선진입 할만한 클래스(애니츠, 슈샤)가 없다면 홀리가 선진입을 해줘야 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아군의 선진입 캐릭터의 진입을 원할하게 해주기 위해 선진입을 해주는 경우도 있죠. 

이럴 경우 돌진으로 진입하여 스페로 탈출하는 식으로 적의 발동이 빠른 판정스킬들을 한 차례 소모시켜줌으로써 아군의 스킬 사용 각을 원할하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또는 아군들의 스킬이 한차례 빠졌고 적의 스킬은 남아있어 적이 진입해오는 상황이라면 아군은 적의 스킬에 대응할 스킬이 없어 일방적으로 공격받게 되므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홀리나이트가 대신 전방으로 진입하여 적의 턴을 소모시킬 필요가 있습니다.(이럴 때에도 돌진과 정집의 자가실드가 빛을 발합니다)

또한 서머너나 바드, 기상술사와 같이 홀리나이트가 판정 싸움에서 일방적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캐릭터는(보통 이들은 홀리나이트보다 사거리가 긴 즉발 강경직/피격이상기가 없으므로 발동이 빠른 CC기 하나만 스페로 상쇄하면 유효사거리 내에서 무빙하는 것 만으로도 불합리한 스킬교환을 강요할 수 있습니다) 홀리나이트가 먼저 진입해 스킬을 소모시키고 프리딜 환경을 방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판단은 상황에 따라 달라지므로 제가 일일이 사례를 말씀드리긴 어렵고, 스스로 경험을 쌓아 판단력을 기르셔야 합니다.  


2. 각성기 / 초각성스킬 사용법

(1)초각성스킬 사용법

초각성스킬은 기본적으로 1타의 경직시간이 매우 길어, 1타를 맞췄다면 2타 역시 거의 확정으로 들어갑니다.

때문에 투다운인 적에게는 물론이고, 신분 감전만 맞췄다면 원다운/투다운/스탠딩을 가리지 않고 확정적으로 초각성스킬을 적중시킬 수 있습니다. (단, 스탠딩 상태에서 사용 시 1타 적중 후 아주 찰나의 경직 풀리는 시간이 존재합니다)

또한 초각성스킬을 칼타이밍으로 사용했을 경우 적의 기상시간이 오기 전에 2타로 적을 다시한번 넘어뜨릴 수 있으므로 아군이나 자신의 스킬을 추가로 연계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초각스킬은 홀리나이트의 부족한 경면기 개수를 보완해주는 경면스킬이므로 적에게 즉발 피격이상이나 CC기가 남아있지 않다면 들어오는 적을 카운터 치는 용도(=생존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각성기 사용법

PVP에서 '알리사노스의 심판' 은 아군에게 40%의 실드를 부여하고, 자신의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40% 얻습니다. 

타 서포터의 실드궁과 비교하면 실드량도 낮고 부가효과도 없지만 딜량이 제법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반대로 말하면 적을 적중시키지 못한다면 타서폿보다 각성기 밸류가 상당히 떨어진다는 의미이므로, 가능하면 적에게 공격을 적중시킬 수 있는 상황에서 사용해야 베스트입니다.

사용 타이밍의 경우 보통 각성기딜을 넣을 수 있는 상황이면 대부분 제값을 하며, 상황에 따라 적팀의 턴일 때 그대로 아군들이 밀려 치명적인 피해를 입게 될 상황이면 적팀의 턴을 상쇄시키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마찬가지로 일일이 설명드리기 어려우며, 경험을 통해 판단능력을 갖추셔야 합니다.



추가로 투다운일 때가 아니더라도, 원다운으로 각성기를 적중시키는 콤보가 1가지 존재합니다.



각성기 원다운 콤보 :
정의집행-평타-신의분노 이후 각성기 사용 시 원다운으로도 각성기를 적중시킬 수 있다.   




여담으로 홀리나이트의 각성기는 과거에는 아덴 게이지가 거의 없는 상태로 적에게 적중해야만 딜 및 아덴충전 효과를 온전히 활용할 수 있었으므로 사용 각을 잡기 굉장히 어려운 스킬이었으나 작년 카멘 밸패로 단점이 일정 부분 완화되었죠.

그러나 아덴 수급량 자체가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었으므로 기존엔 각성기를 적중시키기만 하면 신의 집행자를 2번까지 확정으로 발동할 수 있었던 반면, 현재는 상위 큐에선 1게임에 신의 집행자를 2번까지 발동하지 못하는 상황이 잦아지게 되었다는 단점도 생겼습니다.




3. 채용 스킬 및 해설

(1)천상의 축복 (날렵한 시전 - 가벼움/용맹 - 천상의 진혼곡)

사용방법이 어려운 스킬이라 가장 먼저 적습니다.

천축은 버프기로서의 성능은 매우 떨어집니다.

쿨타임이 60초나 되는 반면 효과는 8초간 댐감13%, 트포를 채용해야 26%밖에 안 되죠.

대신 버프기 치고 대미지가 상당히 강력하므로 천축의 성능을 온전히 활용하려면 천축을 딜링기로 사용해야만 합니다.

여기서 천축의 딜레마가 발생합니다.

무면역에 시전시간이 제법 긴 천축의 딜을 넣을 수 있는 상황이라는 건 대체로 아군이 공격기회를 잡은 상황인데, 그런 상황에서 댐감천축을 사용해봤자 댐감으로 얻을 이득은 크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천축을 딜링기가 아닌 아군이 맞는 상황에서 케어기로 사용하자니, 천축은 버프가 들어가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려 댐감을 제 때 주기 어렵고 그렇게 댐감효과를 지원해도 댐감량은 26%로 그리 크지 않은 반면 쿨타임은 1분이나 되어 스킬 밸류가 매우 떨어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천축을 제대로 활용하는 상황은,

"우리가 먼저 턴을 잡았을 경우, 아군의 공격이 끝날 때 마무리 공격으로 천축을 사용하여 대미지를 주고, 이후 찾아오는 적의 턴은 댐감 버프를 통해 적의 공격을 억제하고 덜 아프게 맞는 상황"

이 한 가지 뿐입니다. 

다시 말해 댐감천축은 그 활용처가 한정적이므로 상황을 많이 타게 되어, 전반적인 스킬 밸류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천축의 통상적인 활용법 
딜을 다 넣은 뒤 마무리 공격으로 댐감버프를 걸고, 이후 들어오는 적의 공격을 댐감버프와 자가실드를 통해 효율적으로 소모시킨다.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천축의 댐감트포(댐감 13% 증가)를 포기하고, 공증이나 공속트포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공속트포의 경우 원래라면 못 이길 판정싸움을 이기게 해주거나 안 들어가는 콤보를 넣을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상위큐로 갈수록 밸류가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공격이 최선의 방어라는 말이 있듯이, 덜 아프게 맞는 것 보다 공속버프를 통해 처음부터 판정싸움을 이겨 맞을 상황을 방지하고 오히려 역으로 적에게 공격을 가하는 것이죠.

주로 원다운을 잡았을 때 천축딜+공속버프를 넣고 후속 판정싸움을 유리하게 이끌어가는게 주된 활용법입니다.

혹은 내가 원다운을 당했을 때 기상기와 연계해 사용해서 딜도 넣고 후속공격을 덜 아프게 맞거나/공속트포로 아군의 반격을 원할하게 만들어줄 수도 있죠.

이는 건슬데헌과 같이 주딜기가 많고 판정스킬도 많은 클래스와 함께할 때 궁합이 특히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댐감트포를 포기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댐감트포의 밸류가 너무 떨어져서' 입니다. 

댐감 13%는 합연산이라지만 다른 공증이나 공속트포에 비하면 그 수치가 너무 떨어지죠.

더군다나 댐감천축을 사용하던 수년 전의 로열로더스 시절과 달리 현재는 딜러 클래스들의 딜링능력이 많이 상향평준화 되었고, 이는 이번에 초각성스킬이 추가되면서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과거에는 댐감과 실드를 통해 적의 공격을 거의 손실 없이 받아낼 수 있었지만, 현재는 실드가 매우 쉽게 뚫리게 되어 실드스킬의 효율 역시 전보다 많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때문에 굳이 댐감트포를 고집하기 보단 공증이나 공속트포를 사용하는게 낫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 세팅이 공속천축 세팅이다보니 최근에 그대로 첫번째 상위 랭커 세팅을 복사하여 똑같이 공속천축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었는데, 최근엔 저도 공증천축 역시 효율이 좋다고 생각되어 활용을 연구해보고 있으니 꼭 공속을 고집하기보단 상황과 취향에 맞춰 잘 맞는 트포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2)돌진 (재빠른 손놀림 - 빛의 보호 - 기습 공격)

돌진은 이동기이기도 하면서 중거리 에어본스킬이기도 합니다.
또한 짤실드기이도 하므로 이동효과와 동시에 짤실드를 자신에게 걸어 생존에 도움을 주기도 하죠.

돌진을 사용하실 때 유의하실 점은, '돌진은 홀리나이트의 유일한 경면기이라는 점' 입니다.

즉 돌진을 사용하고 나면 홀리나이트는 경면기도 남지 않고 이동기도 없어 적의 공격에 완전히 무방비해집니다. 

최근엔 율법에도 피면이 생겨 이러한 리스크가 다소 완화되었지만 돌진을 사용하고 나면 적의 공격에 취약해진다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두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특히 돌진을 아무 때나 남용할 경우, 공격받는 아군을 도와줄 에어본 스킬이 없어 곤란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사용하기 쉽다고 막 지르기보단 사용에 신중을 기해야 하는 스킬입니다.


(3)집행자의 검 (탁월한 기동성 - 호흡 조절)

집행자의 검은 홀리나이트의 주요 아군케어스킬 중 하나입니다.

상당히 빠른 발동속도와 준수한 사거리의 에어본스킬로, 적의 스킬을 효율적으로 끊어줄 수 있습니다.

특히 버서커의 템페스트 슬래쉬나 스트라이커의 뇌명각/초풍각과 같이 '스킬 시전 중 이동기로 캔슬이 불가능한 스킬' 은 필수로 끊어주셔야 합니다. 

돌진과 마찬가지로 사용하기 쉽다고 허공에 막 지르시기 보다는, 필요한 순간에 사용할 수 있도록 아껴둘 필요가 있는 스킬입니다.

최근엔 스킬포인트 상한선이 상승하여 후딜모션을 단축하는 트포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 덕분에 스킬 사용 후 무면역을 노리고 오는 적의 공격을 회피하기가 약간 더 용이해졌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타 캐릭터들은 스포 상승으로 이득을 많이 얻은 반면 홀리는 얻은게 거의 없어 상대적 너프에 해당합니다)


(4)신의 율법 (보호막 - 강인함 - 가호)
과거엔 발동속도도 훨씬 느렸고 실드효과도 없었으며 무엇보다 공중에 뜬 아군에겐 효과가 들어가지도 않던 유사 서포팅 스킬이었지만, 현재는 홀리나이트의 메인 케어스킬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율법에는 홀딩 시작 후 약 1초간 스킬을 끊을 수 없는 강제 채널링 시간이 있는데, 이 때 적의 공격에 매우 취약해집니다. 
율법은 실드와 댐감량은 다소 떨어지지만 광시곡과 미리내와 달리 사거리가 길다는 이점이 있으므로, 이를 염두에 두어 제자리에서 바로 쓰기 보다는 이동기로 멀리 이동하거나 한차례 적의 스킬을 회피한 다음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명심하세요. 아군을 케어해주겠다고 내가 적의 공격에 노출되어 체력이 깎이면 케어해주는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아군이 맞을 상황이 아닌데 무작정 쓰기 보다는, 아군이 투다운이거나 cc에 걸렸고, 거기에 더해 적이 주력기를 사용하는게 확인되면 그 때 사용하셔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필요 없는 상황에 남용하면 정작 필요할 때엔 스킬이 없기 때문입니다.


(5)신성한 보호 (재빠른 손놀림 - 보호 강화 - 빛의 서약)


신보의 가장 큰 장점은 장거리 서포팅 스킬이라는 점입니다.

적과 싸우면서도 잠깐의 틈이 생기면 다른 적과 교전중인 아군을 장거리에서 빠른 속도로 지원해줄 수 있죠.

단점은 슈퍼아머가 없으므로 적의 공격에 노출되지 않는 상황에 사용하셔야 합니다. 율법처럼 이동기로 위험위치를 빠르게 벗어난 뒤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필요 없는 상황에 남용하면 안 되고, 아군이 공격받는게 거의 확실시 된 상태에서 사용하는게 좋으나, 슈퍼아머가 없어 제 때 사용하기 어렵다는 특성 상 미리 사용해두어 적의 공격을 억제하거나 선케어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6)신성검 (탁월한 기동성 - 급소 타격 - 응축된 기운)

원다운/투다운을 가리지 않는 홀리나이트의 딜링기입니다.

단점은 딜이 주력기 치고 매우 약하고, 슈퍼아머가 없는데 선후딜도 길어서 사용 중에 다른 적에게 캐치당하기 매우 쉽습니다.

때문에 캐치당할게 확실한 상황에선 사용하지 마셔야 하고, 율법/신보처럼 이동기로 한차례 위험지역을 벗어난 뒤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생각보다 2인 히트 각이 잡히는 경우가 매우 많으므로 각이 보일 경우 빠르게 판단해 포지셔닝 하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첫타는 강경직이고 두번째 타는 피격이상이므로, 근거리 강경직 공격 및 원거리 피격이상기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신성검의 첫타 강경직을 이용해 경면이 없는 레드더스트를 카운터치는 모습.적의 스킬별 면역 유무와 남은 스킬을 카운트할 능력이 있어야 구사할 수 있는 테크닉이다. 


 


신성검의 2타를 적 스킬 끊기 용도로 활용하는 모습.굳이 적 스킬을 끊는게 아니더라도 생각보다 2인 신성검 각을 만들 수 있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므로(게임당 1번 정도는 꼭 나오는 편) 되도록 여러명을 맞출 수 있도록 각도조절을 연습해두면 좋다. 


*덧붙여서 1타 찌르기와 2타 빛 분출 모두 타격높이가 낮은 편이므로 에어본 상태인 적에게 사용 시 적정높이까지 기다린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7)신의 분노 (넓은 낙뢰 - 천둥 - 분노 표출)


신분은 홀리나이트의 유일한 CC기입니다.

단점으론 CC기 치고 쿨타임이 매우 길고 시전시간도 타 CC기들보다 긴 편인데 슈퍼아머가 없어 끊기기 쉽다는 점입니다.
특히 타 직업들은 기상기 직후 CC기를 사용해 반격을 시작할 수 있지만, 홀리나이트는 기상기 사용 후 곧바로 신의 분노를 사용해도 중간에 캔슬당하여 추가공격을 당합니다.

장점은 범위가 꽤 넓어 상황에 따라 럭키펀치로 2인 이상을 감전시키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며, 추가로 공증버프를 줄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공증트포는 CC이후 연계되는 주력기들의 위력을 증폭시켜 궁합이 잘 맞고, 무엇보다 빛의 수호자는 딜은 세지만 적을 날려버려서 이후 자신 및 아군의 스킬연계에 큰 방해를 끼치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8)정의집행 (수호 방벽 - 힘의 방출 - 빛의 폭발)

정집은 홀리나이트의 거의 유일한 피면기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 홀리나이트는 기상기+CC연계가 불가능해 한 번 다운되면 계속해서 구르게 되므로, 정의집행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의집행 시전으로 홀리나이트 본인이 채널링 되는 동안 적의 CC공격이 날아올 확률이 높으므로 정집 사용 중엔 항상 이동기 사용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피면에 더해 자가실드까지 얻을 수 있으므로 굉장히 준수한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9)신의 집행자
신의 집행자는 발동 모션과 종료 모션에 각각 피면효과가 존재합니다.

때문에 징벌스킬의 사거리와 위력을 증폭시키는 용도 외에도, 피면기가 부족한 홀리에게 유용한 피면기로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성의 오라는 쓰레기니까 사용하지 마세요.



4. 기타 짤팁

(1) 3:3에서의 시야

요즘은 그래도 많이 알려진 사실이지만 여전히 시야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섬멸 및 경쟁전에서 양 팀의 시야는 서로 동일하지 않습니다.

내 입장에서 가로방향에 적이 있다면, 적 입장에서는 내가 세로방향에 위치한 것으로 보이죠.

더군다나 로아는 가로시야가 길고, 세로시야는 짧은데다 위아래로 인터페이스까지 존재하기 때문에 가로시야가 세로시야보다 2배 가량 깁니다.

때문에 항상 적을 가로방향에 두는 습관을 들이시고, 적이 세로방향으로 사라졌다면 시야 밖에서 공격이 올 수 있다는 생각을 항상 해두셔야 합니다.

이는 육홍님께서 자세하게 설명해 두셨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링크 : https://youtu.be/DQELJSwlH1s?si=eX8O547ZxBCA6h2i


여기엔 종종 생각나는 짤팁을 추가하겠습니다.



5. 게임 플레이 영상


(1)프리시즌 섬멸전 하이큐 (2024/09/22)






(2)프리시즌 섬멸전 로우큐 (2024/09/24)





(3)시즌7 경쟁전 마그마큐 (2024/02/26)






(4)섬멸전 투다운 풀콤보 영상 (2024/09/23) - 이미지 첨부 한계로 인해 움짤 대신 영상으로 업로드 합니다



여기에도 종종 가이드에 어울리는 영상이 생기면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