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상반기에 시작해서 거의 3년 된 스카본캐유전데
특화계수로 모든 딜량이 영향받는 변신직업이라고
패치하기 애매하다고 하고싶은건지 아님 관심이 없는건지
패치 해봤자 맨날 
피해량 띡 
계수 띡

구조적으론 충모닉이 훨씬 낫다고 봄

변신 자체가 시너지인데 변신한 상태에서 각성기도 못씀 
변신 풀고 각성기 쓰려면 시너지스킬 추가로 채용해야됨
그렇다고 시너지 넣고 바리 묻히려고 이스케이프까지 쓴 각성기가 딜이 잘나오냐
그것도 아님. 버프 다받아도 딜 안나옴
딜하라고 만든 각성기 아님 그냥 게이지 수급용임

그럼 모든 딜을 뽑는 변신상태의 싱크스킬은 사용성이 좋은가

q e 가 강요되고 q r 이 권장되는 사이클인데 
계속 전진하면서 붙는 불쾌한 포지션이 불가피해짐(카멘3관 야랄때 많이 느낌)
그래서 q 딜을 너프하고 나머지 딜을 늘렸다고는 하지만 
변신상태에서 스페를 제외하고 이동기로 써먹을 수 있는 유일한 스킬인데 
사이클에 묶여있고 그냥 쓰면 후딜도 길어서 그것도 애매함

w 딜은 겁나 애매한데 부채꼴로 4번 쏘는거
다 맞추려면 딱 붙어서 써야됨 
딜하라고 만든 스킬 아님 그냥 쿨감용임

변신하면 딜증이 바로 되는것도 아니고
3스택 스킬부터 18프로 딜증이 들어감 
무력 파괴 격돌 등 각종 딜몰이 패턴때 변신 한사이클 다 못돌림

한방 딜 제일 센 r 스킬에 카운터 헤드어택 달려있음
이거 하나때문에 가능하면 헤드에서 딜하려고 하는데
헤드에 있다고 카운터 나올때마다 칠 수 있는것도 아님 주력기라 못아낌
스킬 이거 하나 박자고 피면도 스페밖에 없는 주제에 헤드 포지션 잡아야 되는게 맞나 싶음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크게 기억나는 패치는
보석 효율 높여준 거
qe qr 바로쓰면 q 데미지 안들어가는거 수정해준거
q 딜비중 줄여준거
컷신나오면 게이지 돌려주게 바꿔준거

이거밖에 없음. 나머지는 그냥 피해량, 계수 패치였음..
그마저도 잠깐 스카 좋다 딜 잘나온다 얘기 나오다가
2주도 안되서 그런얘기 쏙 들어감

그럼 뭐 어떡하라고 하면
보석 11개 끼게 해달락고 하는거 내가 볼 때는 현실성 1도 없는 패치같음
변신 스킬에 따로 찍을 수 있는 특성이나 
스킬 모양이랑 사용성이 바뀌는 특수 트라이포드 같은거라도 넣어주면 좋을 거 같음.

아덴으로 인해 새로운 스킬들이 주어지는 직업을 변신캐라고 했을때
변신캐 3개 스카 데모닉 블래스터 다 키워봤는데

데모닉의 경우 

하울링을 마지막에 쓰고 변신을 하고
시너지 상관없이 게이지 다 닳을때까지 자체 시너지 없이 딜하다 풀리는 애였음
데모닉은 스카와 다르게 특화에 변신시간 지속 계수가 있음.
팔찌로 인해 특성에 투자할 수 있는 요소가 늘어나서
자연스럽게 데모닉 변신 시간도 같이 길어지니까 
시너지 없이 딜해야 하는 시간을 줄여주려는 셈이었는지 
변신 스킬 2개에 시너지를 달아줘서 이제 상시 시너지를 유지할 수 있음

블래스터의 경우

연속포격이었던 유사 승부사 각인을 포격강화 각인으로 바꾸면서
기존에 있었던 포격스킬을 메인 딜링기로 활용할 수 있게 해줬음.
근데 화력강화 각인에 있는 치적을 가져가려고 쌍직각을 쓰는 상태가 되니까
포격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을 개선해주면서 화력강화와 포격강화를 확실히 나누는 패치를 해줬음.

또한 포격 스킬의 경우 q w e q 순으로 썼었는데
레이드 특성상 잡기, 낙사, 특정 게이지를 채워버리는 패턴 등을 피하면서
홀딩기를 다 박고 나오는 것에 부조리함이 있었음
그래서 홀딩기 시전 시간을 전체적으로 줄여주고
변신중에 스페로 바로 빠져나올 수 있는 기능을 만들어주고
사이클도 q 를 한 번만 쓰는 사이클로 바꿔줬음

이런 패치를 다 겪어보니 스카우터는 구조 개선에 대한 관심을 가져주지 않는 것 같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음
변신캐중에 
딜몰이도 가장 별로
헤드어택 스킬 때문에 포지션 자유도도 별로
각인에 치적도 안붙어서 치적도 제일 별로

요새 파티도 걸러지고 
나보다 무기도 낮고 레벨도 낮은 직업한테 큰 차이로 따이니까
안그래도 영수증 보는 맛도 없는 직업인데 더 성장체감도 안되고
그래서 그냥 끄적여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