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낭만따라 스커 키우려고 원기옥 존버중인 스늅입니다. (스커 뉴비라는 뜻. 일격 전각 너무 비싸네여 ㅎㅎ 리퍼는 시궁창인데...)
여긴 다들 취향따라 스타일따라 각인 셋팅의 다양성을 존중해주는 분위기라 정답네요.

스커게 며칠간 눈팅해봤는데 대부분 원일기예저(정) 채용하시고 치적 80~86 선에서 세팅을 하시는 거 같더라구요. (극특은 75% 정도??? 솔플기준)
근데 제가 리퍼를 하다와서 그런지 (달소기준 급습 상시치적 97%) 치적이 너무 낮다고 느껴집니다.
치적 97%에서도 체감상 흰줄 많이 보는 기분이 들어서요 ㅋㅋㅋㅋㅋㅋ 달소리퍼나 일격스커나 둘다 주력기 2~3개에 대부분의 딜 지분이 몰려있는데 흰줄 뜨면 DPS가 확 낮아지잖아요.

스커의 경우 특성비 및 각인(정흡/정단/아드/저받/예둔 등)에 다양한 선택지가 있기 때문에 각 옵션 별 효율을 좀 알고싶어서 스커게를 쭉 정독해봤는데,
아직 수치적으로 정리된건 없고 다들 경험과 허수딜에 근거해서 말씀하시길래 혼자 엑셀 켜고 계산기 좀 두드려봤습니다.

물론 이는 제가 개인적으로 계산기 두드려본 수치일 뿐이고 정답은 아닙니다. 그냥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고 틀린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지적해주세요. 또한, 당연히 이론과 실전은 다른걸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혹여나 분란이 생기거나 갈등의 조짐이 보이면 바로 자삭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비교의 기준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준 치적: 백 10% + 사멸 23% + 번분 18% = 51%
기준 치피: 사멸 55%
기준 공증: 1
기준 각인: 원일기 + @*2 (33333 각인)
기준 특성: 2450 (모든 악세 품100, 내실 풀, 펫효과 10%, 팔찌(치특 100근처)의 최상위 스펙으로 가정)

특성 치명 1당 0.0357%
특성 특화 1당 오의 피증률 0.0322%

* 계산의 편의를 위해 2오의 3오의 등의 변수는 제외하였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2오의 기준으로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솔플 기준입니다.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들어갈 경우 효율이 많이 달라질 수 있어요. 이는 마지막에 언급하겠습니다.
*** 치명/특화 비율 조정은 얼추 근사치로 때려맞췄어요 예를 들어서 귀고리에 치명줄 경우 펫 효과 합쳐도 특화 수치가 1500 조금 안 될텐데 편의상 그냥 1500으로 맞췄습니다.

비교 대상
각인: 예둔, 저받, 아드, 정단('단'으로 표기) 중 2개씩 조합
특성비 (치명/특화): 650/1800 (올특), 950/1500 (귀고리만 치), 850/1600 (반지만 치)

* 정흡은 사실 공이속에 의한 딜 상승량을 수치적으로 계산하기 어려워서 그냥 뺐습니다. 정흡은 감성의 영역인걸로
** 아드는 항상 풀스택 상황을 가정했습니다. (치적 15%, 공증 6%)

계산 방법
계산은 100번 쳤을 때의 딜 증가율 기댓값을 구했습니다.

최종 치적: 기본 치적 51%에 + 치명 스탯 * 치명 1당 치적률 (0.0357%) + 각인 치적
최종 치피: 기본 치피 200% + 사멸 치피 55% +or - 예둔/정단 유무에 따른 치피
최종 공증: 저받/아드 유무에 따른 공증 6%, 16%, 22%
예둔 디버프: 알려진 예둔 디버프 확률 10%에 따른 20% 피해 감소
최종 오의 피증: 특화 스탯 * 특화 1당 오의 피증률 (0.0322%)

공증, 치피는 합연산 적용이고 나머지는 모두 곱연산이므로 최종 계산식은
오의 제외 100번 쳤을 때 기댓값 (x) =
최종 공증 * (예둔 디버프 확률 * 0.8 * (최종 치적 * 최종 치피 + (1 - 최종치적)) + (1 - 예둔 디버프 확률) * (최종 치적 * 최종 치피 + (1 - 최종 치적)))
오의만 100번 쳤을 때 기댓값 (y)
x * 최종 오의 피증
100번 중 오의를 30% 쳤다고 가정할 때 기댓값
0.3y + 0.7x

계산 결과
백분율(%)는 계산하기 쉽게 원래 소수점 숫자로 표기하였습니다. 모든 계산은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했습니다.
범례(보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인 (치/특): 최종 치적 / 최종 치피 / 최종 공증 / 예둔 디벞 확률 / 오의 피증 / 오의 제외 100번 딜증 기댓값 / 오의만 100번 딜증 기댓값 / 100번 중 오의 30% 딜증 기댓값
극특 조합
흔히 최고점을 지향하는 유저들이 많이 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3오의 유저들 위주로 많이 셋팅하시는 거 같아요. (극특 2오의로 이동기 유틸성 챙기는 유저분들도 물론 있습니다.)

원일기예저 (650/1800): 0.74 / 3.05 / 1.16 / 0.1 / 1.58 / 2.87 / 4.53 / 3.36
원일기저아 (650/1800): 0.89 / 2.55 / 1.22 / 0.0 / 1.58 / 2.91 / 4.59 / 3.41
원일기예아 (650/1800): 0.89 / 3.05 / 1.06 / 0.1 / 1.58 / 2.94 / 4.64 / 3.45
원일기저단 (650/1800): 0.94 / 2.43 / 1.16 / 0.0 / 1.58 / 2.72 / 4.30 / 3.20
원일기예단 (650/1800): 0.94 / 2.93 / 1.00 / 0.1 / 1.58 / 2.76 / 4.36 / 3.24
치명 귀고리 조합
일반적으로 2오의에서 많이들 하시죠

원일기예저 (950/1500): 0.85 / 3.05 / 1.16 / 0.1 / 1.48 / 3.12 / 4.62 / 3.57
원일기저아 (950/1500): 1.00 / 2.55 / 1.22 / 0.0 / 1.48 / 3.11 / 4.61 / 3.56
원일기예아 (950/1500): 1.00 / 3.05 / 1.06 / 0.1 / 1.48 / 3.17 / 4.70 / 3.63
원일기저단 (950/1500): 1.05 / 2.43 / 1.16 / 0.0 / 1.48 / 2.82 / 4.18 / 3.23
원이기예단 (950/1500): 1.05 / 2.93 / 1.00 / 0.1 / 1.48 / 2.87 / 4.26 / 3.29
치명 반지 조합 
귀고리에 치명주니까 정단가면 오버치적이 돼서 (약 105%) 효율이 떨어지는 거 같아서 반지로 가면 어떨까 해봤는데 이 조합도 좋네요. 근데 정단 가면 오버치적나는건 마찬가지네요 ㅋㅋㄹㅃㅃ

원일기예저 (850/1600): 0.81 / 3.05 / 1.16 / 0.1 / 1.52 / 3.03 / 4.59 / 3.50
원일기저아 (850/1600): 0.96 / 2.55 / 1.22 / 0.0 / 1.52 / 3.04 / 4.61 / 3.51
원일기예아 (850/1600): 0.96 / 3.05 / 1.06 / 0.1 / 1.52 / 3.09 / 4.68 / 3.57
원일기저단 (850/1600): 1.01 / 2.43 / 1.16 / 0.0 / 1.52 / 2.82 / 4.27 / 3.25
원이기예단 (850/1600): 1.01 / 2.93 / 1.00 / 0.1 / 1.52 / 2.87 / 4.35 / 3.32

결론
총 15개의 케이스에 대하여 계산한 결과를 토대로 효율 순위를 보겠습니다. (솔플 상황 및 킹론상. 실전과 상이할 수 있음)
순서대로
1) 오의 빼고 100번 딜 증가 기대 순위 / 2) 오의만 100번 딜 증가 기대 순위 / 3) 100번 중 오의 30% 딜 증가 기대 순위 입니다.
보시기 편하도록 각 케이스 별 1~5위는 bold로 강조하겠습니다.

원일기예저 (650/1800): 11 / 9 / 9
원일기저아 (650/1800): 8 / 8 /8
원일기예아 (650/1800): 7 / 3 / 7
원일기저단 (650/1800): 15 / 12 / 15
원일기예단 (650/1800): 14 / 10 / 13
원일기예저 (950/1500): 2 / 4 / 3
원일기저아 (950/1500): 3 / 5 / 4
원일기예아 (950/1500): 1 / 1 / 1
원일기저단 (950/1500): 12 / 15 / 14
원일기예단 (950/1500): 9 / 14 / 11
원일기예저 (850/1500): 6 / 7 / 6
원일기저아 (850/1600): 5 / 6 / 5
원일기예아 (850/1600): 4 / 2 / 2
원일기저단 (850/1600): 12 / 13 / 12
원일기예단 (850/1600): 9 / 11 / 10
순위에 대하여 
솔플 상황에서는 원일기예아 (950/1500) 조합이 가장 효율이 좋은 것으로 '계산상' 결론지었습니다.
아무래도 치명이 터지면 2배가 넘는 딜이 뻥튀기 되다보니까 치적률을 무시 못 하는게 큰 것 같습니다.
다만 파티에 치적시너지가 있다면 오버치적으로 효율이 급감할겁니다.
치명을 내리고 특화를 키우거나 아드를 내리고 저받을 갔을 때의 포텐을 따라가기는 어렵겠죠. 

사실 이 순위는 매우 이산적인(discrete) 지표일 뿐이고, 실상 딜 증가 기댓값을 보면 그렇게 차이가 크지 않은 케이스도 많습니다. 

특히, 원일기예아 (650/1800) 조합을 보시면 1), 3) 케이스에서는 7등이지만, 2) 오의만 100 칠 경우 3등의 매우 높은 효율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딜 사이클에서 오의 스킬의 비중이 늘어날수록 포텐이 커진다는 뜻이며, 요즘 고특화 조합에서 많이들 사용하시는 3오의를 사용할수록 그 효율이 더욱 좋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순위만 보지 말고 기댓값들을 잘 살펴보시고 차이가 크지 않다면 이런 이론적인 수치에 휘둘리지 말고 취향껏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치며
개인적인 궁금증으로 계산기를 두드려보고 수치적으로 비교한 자료가 없길래 공유를 할까 말까 고민 많이 했습니다. 
셋팅이나 효율 관련된 이슈는 다들 민감해서 또 보고 괜히 싸울까봐...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제가 계산한게 무조건 정답이 아닙니다. 실전에서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e.g.) 아드 스택 유지의 피곤함 / 파티 치적 시너지 유무 / 현실적인 악세 품질에 따른 특성비 / 2오의, 3오의 / 특화 수치에 따른 딜 사이클 / 보스 패턴에 의한 딜 사이클 (스킬삑) 등)
그러나 공학은 항상 리서치를 기저에 두고 발전해왔죠.

제가 이 자료를 공유하는 이유는 항상 스커게에 각인 조합 / 특성비 관련 질문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고, 이에 대해 선배님들의 경험에 근거한 답변밖에 없어서 좀 더 객관적인 수치로 비교를 함으로써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함입니다.

사람마다 컨트롤 숙련도가 다르고, 취향이 다르고 스타일이 다릅니다. 이 글만 단적으로 보고 내가 맞네 니가 틀리네 하지 말하주세요. 
이 자료는 그냥 이론적인 수치로써 참고해주시고, 이를 기반으로 금손님들, 고수님들, 사장님들, 선배님들의 다양한 스타일 별 / 활용 별 / 상황 별 / 취향 별 허수 및 실전 연구가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제 글로 인해서 분란이 생긴다 싶으면 자삭하도록 하겠습니다. 싸우지 마시고 다들 즐로아하십셔. 


P.S. 리퍼도 많이 사랑해주세요. 리혐 금지.
P.S.2 제가 계산한 엑셀 시트를 첨부할테니 궁금하시거나 제가 틀렸다 싶은 부분 있으면 직접 수정해서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