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3 아크패시브 업데이트 이후 시간이 꽤 지났기때문에
기존 공략이 노후화 되었다 생각이 들어 새로운 가이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본문에서는 티어4 서폿 도화가의 세팅을 다룹니다.
2025.11.17 작성



목차
0. 도화가
- 도화가의 장, 단점
1. 아크패시브
- 진화, 깨달음, 도약, 카르마
2. 세팅
- 각인, 엘릭서, 악세, 팔찌
3. 아크그리드
4. 스킬
- 스킬 설명, 추천 스킬트리, 보석
5. 서폿 스펙업 효율표
6. 간단 운용 가이드

- 서폿의 역할 이해, 도화가 운용 가이드
7. Q&A

도화가


서폿 도화가는 빠른 아덴수급과 아덴 유동성을 기반으로 능동적 플레이가 가능한 클래스입니다.

 도화가의 장점

    • 매우 높은 가동률을 가진 지딜 특화 버프 저무는 달
* 깨달음 4티어 묵법 : 접무 적용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0월 22일 업데이트로 저무는 달의 지속시간이 20% 증가되었고 (1저달 5초→6초 / 2저달 10초→12초)
지속시간 내에 추가 사용시 중첩이 가능하게 패치되어 드디어 도화가에게도 고점이 열렸습니다.
수치는 10% 고정이지만 가동률이 높기 때문에 기존 지딜 특화 컨셉이 극대화 되었고
케어 특화, 버프 저점 서폿이 아닌 다재다능한 서폿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상호작용 삭제로 인한 즉발 수저

떠오르는 해는 파티원 전체 15% + 체력이 가장 낮은 아군 1명에게 25% 즉발 회복으로 변경
엥? 하나 더!는 오누이로 변경되어 저달과 떠해 모두 사용시 5초간 8%의 쉴드가 적용됩니다.
묵법 : 접무(수묵의 기운)는 8스택 이상시 자동 사용으로 패치되어 상호작용이라는 불쾌한 족쇄가 사라졌고
특히 이제는 즉발 힐이 있기때문에 급박한 상황에서 슈퍼 세이브를 할 수 있는 강점이 생겼습니다.

    • 원거리 미리내

사거리는 가장 짧지만, 크기가 가장 큰 세이브기인 미리내입니다.
홀딩→지점으로 스페이스바 후 미리내를 써야 했던 위치를 미리내만으로 커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시 미리내 특유의 발동 소리가 있기때문에 딜러가 소리를 듣고 맞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경, 피면 수저

도화가는 대부분의 스킬에 경직 면역 혹은 피격이상 면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아크 그리드로 인해 기존 경직 면역이였던 콩콩이를 피격이상 면역 스킬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스킬이 끊기거나 넘어지는 일이 현저히 줄은 쾌적한 플레이 감성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 4서폿 중 가장 지속시간이 긴 낙인기

1틱만 맞아도 12초, 풀틱시 15초의 낙인기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낙인이 유지되는 시간동안 딜러 케어 및 버프 유지에 집중 할 수 있는 부분이 강점입니다.

  • 4서폿 중 가장 높은 마나 회복

4티어 이후 바뀐 스킬트리 및 룬 세팅으로 마나가 부족해진 딜러 직업군이 늘었습니다.
도화가는 해우물 
마나 회복 트포 사용 시 4서폿 중 압도적인 마나 회복량을 제공합니다.
먹비 트포를 사용해도 타 서폿 대비 0.n% 차이기때문에, 충분히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서폿 마나 회복 비교 (클릭시 이동)


 도화가의 단점

    • 낮은 체방

도화가는 중갑이 없을 경우 딜러와 비교했을 때 낮거나 비슷한 체방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가 적용 실드기인 콩콩이는 아크그리드 붓 콩콩이 적용되지 않을 경우 피격이상 면역이 아니며
자가 적용 뎀감기인 미리내는 딜러에게는 75%이지만 도화가 본인에게는 50%기때문에 
트라이 단계는 당연하고, 숙제 단계에서도 케어하다 죽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 중갑 착용 채용이 권장됩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100563)

    • 하나뿐인 카운터, 낮은 무력

도화가의 카운터는 올려치기와 한획긋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한획긋기는 매우 좋지 않은 사용감과 채용시에 생기는 문제들(아덴 로스, 쿨밀림, ...)로 인해
채용이 불가능하기때문에 타 서폿들처럼 연속 카운터를 담당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공깎 스킬의 부재

보스의 공격력을 감소시키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공깎을 가진 딜러나 서폿이 없다면 실드 케어가 불가능한 보스 패턴을 맞은 딜러를 살릴 방법이 없고,
일반 패턴 또한 공깎이 없을 경우 씌워져있는 실드가 뚫려버리는 상황이 생깁니다.
특히 트라이 단계때는 공깎이 매우 중요하기때문에 고정석 문제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 장판형 공증의 의존도

모르둠과 같이 몸집이 큰 보스의 경우 혹은 타대 파티일 경우
타 서폿 대비 장판형 공증의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공증 풀 유지가 어렵습니다.
또한 반반, 고특이라 불리는 특화를 주어 버프 효율을 올리는 택틱 또한
장판형 공증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극신속이 강제되어 사용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기본 공속 버프X 트포마저도 낙인에 달려있는 구조

난치기에 달려있는 공속 버프는 매우 불쾌하게 설계가 되어 파티원이 도화지를 밟아야 3초간 적용됩니다.
난치기 첫틱부터 막틱까지 전부 밟았다는 가정으로도 6초기 때문에 비는 구간이 더 길고
파티원과 보스를 동시에 맞출 수 있게끔 신경써서 깔아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해그리기에도 공속 트포가 존재하지만 받는 피해 감소 20%를 포기해야하기때문에
리턴 대비 리스크가 매우 커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크패시브



진화


1티어 - 진화 포인트 (특화 10, 신속 30 추천)

도화가는 장판형 공증의 의존도가 높기때문에 공증 상시유지를 위해 극신속을 기본 베이스로 합니다.
또한 초각성 스킬 미르새김의 밸류가 매우 높기때문에
공증 상시유지에 무리가 없더라도 미르새김의 가동률을 위해 극신속을 추천합니다.



2티어 - 축복의 여신

3레벨시 공격 및 이동속도 9% 증가
기존 갈망세트와 다르게 적용 범위가 맵 전체이고, 도화가 본인에게도 적용됩니다.



3티어 - 정열의 춤사위

2레벨시 진화형 피해 14% 및 아덴게이지 획득량 20% 증가의 효과가 있고
진화 2티어에서 축복의 여신을 찍어야 정열의 춤사위를 찍을 수 있기때문에 고정입니다.

4티어 - 낙인력 및 진화형 피해 증가



  • 입식 타격가 (추천)

    진화형 피해가 12%, 낙인력이 8% 증가합니다.
    전투 시작 후, 스택을 최대로 얻습니다. (최대 6중첩 - 진화형 피해 9%, 낙인력 12%)
    경직 시 중첩을 1회 잃으며, 피격 이상 시 중첩을 3회 잃습니다. (이후 2초당 1중첩씩 회복)

    입식타격가를 추천하는 이유는 리스크에 비해 리턴이 매우 좋기 때문입니다. 
    또한 도화가는 경, 피면이 많기때문에 더더욱 리스크가 적다고 생각합니다.

그에 비해 얻을 수 있는 리턴은 집중룬→속행룬 교체로 미르새김 및 스킬 가동률 증가,
해우물 먹의 비호 트포로 4~6% 지분의 케어 추가, 집중룬→질풍룬 교체로 모션 압축 등이 있습니다.

경직, 피격 패널티를 계산한 글을 참고해주세요. (클릭시 이동)




  • 마나 용광로

낙인력이 20% 증가합니다.
마나를 소모하는 스킬 사용 시, 최대 마나의 2%가 추가로 소모됩니다.
마나 소모량 10 당, 진화형 피해 0.5% 증가 (최대 24%)

진화형 피해가 가장 높지만, 스킬 하나당 최대 마나의 2%를 추가로 소모하기때문에
해우물 마나회복 트포 강제, 집중 룬도 채용해야해서 상대적으로 밸류가 낮습니다.


  • 안정된 관리자

높은 아덴 가동률은 도화가의 장점이자 특색입니다.
아덴 게이지 -6%를 포기하는 리스크에 비해 리턴이 없다시피한 저점 노드입니다.
비추천 합니다.




깨달음

추천 루트 : 저물어가는 달 → 만개 → 해의 축복 → 묵법 : 접무 → 낙인 강화 1/5 → 낙인 강화 2/5 혹은 오누이 1/5

1티어 - 저물어 가는 달
1저달 사용 가능, 2저달 사용시 조화게이지 5% 환급

2티어 - 만개
떠오르는 해 사용 시 파티원 전체 (도화가 최대 생명력의 15%) 회복

3티어 메인 - 해의 축복
저무는 달 사용 시 10초간 자신 및 파티원에게 이동속도 10% 부여

3티어 서브 - 오누이
저무는 달, 떠오르는 해 사용시 자신 및 파티원에게 5초간 도화가 최대 생명력의 8% 실드 부여

4티어 메인 - 묵법 : 접무
저무는 달 지속 시간 20% 증가 (1저달 5초→6초 / 2저달 10초→12초)
저무는 달 지속시간 내에 추가 사용시 시간 중첩
조화의 구슬 소모시 수묵의 기운 획득 (최대 9중첩)
8중첩 이상일 시 8중첩을 소모하여 스킬 재사용 시간 15%, 미르새김 재사용 시간 4초 감소

4티어 서브 - 낙인 강화 
저무는 달, 떠오르는 해 사용시 12m 범위 내에 6초간 낙인 부여
서폿 중 유일 12m지만 필수급입니다.
레이드 시작시 낙인, 공증, 아덴, 초각성 스킬 총 4가지의 버프를 올려야하는데,
서브 노드를 찍음으로서 공증 → 아덴 → 초각스 후 낙인을 쓸 수 있게 되어 사전 작업이 줄어듭니다.




도약

1티어 잠재력 해방 5레벨 , 즉각적인 주문 3레벨 고정 그 외 자율
2티어 여의주 고정

미세 tip)
1티어 각성 증폭기는 각성기를 다 쓰지 못하는 레이드에서는 없는 노드가 됩니다.
트라이 단계를 벗어나면 대부분 각성기가 남기때문에 충전된 분노 혹은 초월적인 힘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조금이라도 딜 기여를 하고싶다면 초월적인 힘을 채용하시고
각성기 쿨을 미세하게라도 줄이고싶다 하시면 충전된 분노이지만 사실상 쿨 타임 맞추기는 어려워서 계륵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lostark.game.onstove.com/News/Notice/Views/12892)

카르마

진화 랭크당 진화형 피해 및 낙인력 각 1%, 레벨당 최대 생명력 400
깨달음 랭크당 깨달음 포인트 1p, 레벨당 무기공격력 0.1%
도약 랭크당 도약 포인트 2p, 레벨당 초각성기 피해량 0.5%

시즌 초와 다르게 현재는 서포터의 깨달음 4티어 메인 노드가 유의미한 딜증을 주기 때문에
고대 악세서리와 깨달음의 카르마 성장을 추천드립니다.
도약 1랭크 → 깨달음 5랭크 → 도약 6랭크  진화 순서로 진행하시면 좋습니다.




세팅


 필수 각인

전설 각인서
유물 각인서

  • 각성
각성기 쿨타임 44 / 45.5 / 47 / 50% 감소
사용 제한 횟수 1 / 5회 증가

  • 마나의 흐름
스킬 사용 시 10초동안 마나 회복 속도 2% 증가 (최대 10중첩)
최대 중첩 도달시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 4 / 7 / 10% 감소

  • 전문의
자신 및 파티원에게 사용하는 실드 및 생명력 회복 효과 20 / 24 / 28% 증가
대상의 생명력이 50% 이하인 경우 8% 추가 증가

  • 중갑 착용
모든 방어력 74 / 90 / 106% 증가

중갑은 필수와 선택의 중간정도 라인인 것 같습니다
상위 구간 컨텐츠에서 방어구 기준 +10레벨 이상 높지 않은 경우
케어를 하다 죽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때문에 착용을 권장드립니다.


 선택 각인

  • 구슬동자 (추천)
적 타격 시 일정 확률로 자신의 8m 이내에 에테르를 생성 (발동 재사용 대기시간 16 / 10초)
에테르의 효과를 16% 강화한다

효율이 많이 좋아졌기때문에 선택 각인 중 메인으로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자세한 효율은 링크 영상 참고해주세요. (클릭시 이동)

  • 급소타격
무력화 공격 시 주는 무력화 수치 27 / 32 / 37% 증가

수류탄에도 적용되며, 무력이 매우 부족한 레이드에서는 구슬동자 대신 채용합니다.
도화가는 기본 무력 수치가 낮은 축에 속하기 때문에 효율이 좋지 않아 대부분의 레이드에서 채용하지 않습니다.


기타 각인

  • 위기모면폭발물 전문가

레이드 및 공대 상황에 따라 채용을 고려할 수 있는 각인입니다.
트라이 단계 이후엔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어빌리티 스톤

각성
각성기 재사용 대기시간  6 / 7.5 / 10.5 / 12% 추가 감소

구슬동자
에테르 효과 12 / 15 / 21 / 24% 추가 강화

전문의
생명력 50% 이하 대상에게 실드 및 생명력 회복 효과 4 / 5 / 7 / 8% 추가 증가

중갑착용
모든 방어력 12 / 15 / 21 / 24% 추가 증가

각성+구슬동자 서폿 어빌리티 스톤 중 가장 좋은 효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점을 노리신다면 각성+구슬동자 돌을 추천드립니다.

트라이 단계에서는 구슬동자 각인
을 제외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각성+전문의, 각성+중갑착용차선책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각성+급소타격의 경우 급소타격이 필요하지않은 레이드도 있고,
공대의 숙련도가 높아질수록 서폿이 급타를 채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추천입니다.





 엘릭서

엘릭서는 2023. 02 출시 이후 많은 서폿 분들의 활발한 연구 끝에 하나의 빌드로 정형화 되었습니다.

선각자
이동기 및 기상기를 제외한 스킬 사용 시, 8초간 '통찰' 중첩을 얻는다. (최대 5중첩)
통찰 : 자신의 공격력에 기반한 파티 공격력 버프 효과 1.6% 증가.
중첩이 최대에 도달하면 자신의 공격력에 기반한 파티 공격력 버프 효과가 6% 추가로 증가하며,
이동기, 기상기 및 각성기를 제외한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 감소한다.

아군 강화
자신의 공격력에 기반한 파티 공격력 버프 효과 0.96 / 1.98 / 3 / 4.5 / 6% 증가

투구 - 선각자 + 지능 무공
어깨 - 지능 + 무공
상의 - 최대 생명력 + 지능 무공 (or 지능 + 무공)
하의 - 아군 강화 + 지능 무공
장갑 - 선각자 + 지능 무공

무기 공격력 옵션보다 지능 옵션의 효율이 조금 더 좋지만
미세한 차이이기때문에 먼저 깎인 엘릭서를 장착하셔도 무방합니다.



 악세



목걸이
낙인력 2.15 / 4.8 / 8%
조화 게이지 획득량 1.6 / 3.6 / 6%

귀걸이
무기 공격력 0.8 / 1.8 / 3%

귀걸이 상옵 두 부위시 무공 6% = 아군 공격력 강화 약 4.75%
무공+ 960 두 부위시 아군 공격력 강화 약 1.6% 입니다.
무기 공격력% 상, 무기 공격력+ 상을 추천드립니다. 

반지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 1.35 / 3 / 5 %
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 2 / 4.5 / 7.5 %

공용
무기 공격력 195 / 480 / 960
최대 생명력 1300 / 3250 / 6500

악세 가격이 전반적으로 많이 떨어졌습니다. 최소 상하, 여유가 되신다면 상중 이상을 추천드립니다.
지능 1000이 무공 하옵보다 수치상 높기때문에 지능도 체크해서 구매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상상중, 상상상과 같은 극 엔드세팅은 골드 대비 효율이 매우 극악으로 안좋기때문에
다른 스펙업을 끝낸 후 최후 스펙업으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한 게시물 링크 (클릭시 이동)
악세별 효율 계산




 팔찌

서폿의 본체라고도 얘기 할 수 있을 정도로 비중이 큰 팔찌입니다.
특성합이 높고 이중 옵션이 없는 팔찌보다 특성이 아예 없더라도 이중 옵션이 많이 붙은 팔찌가 더 좋습니다.
확률이 극악이기에 특성비를 타협하여 구매하거나
특성이 없는 팔찌라도 3줄이라면 트라이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팔찌 확률 (클릭시 이동)


특성

특화, 신속


이중 옵션 (상옵 등장 확률 0.08333%)

치명타 피해 저항 감소 3.6 / 4.2 / 4.8% + 아군 공격력 강화 2 / 2.5 / 3% (치피깎)
치명타 저항 감소 1.8 / 2.1 / 2.5% + 아군 공격력 강화 2 / 2.5 / 3% (약점 노출)
방어력 감소 1.8 / 2.1 / 2.5% + 아군 공격력 강화 2 / 2.5 / 3% (비수)
실드 적용시 적에게 주는 피해 0.9 / 1.1 / 1.3%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2 / 2.5 / 3% (응원)

약노 > 치피깎 > 비수 > 응원


그 외

아군 공격력 강화 4 / 5 / 6%
아군 피해량 강화 6 / 7.5 / 9%
무기 공격력 7200 / 8100 / 9000 + 생명력이 50% 이상일 때 공격 적중 시 무기 공격력 2000 / 2200 / 2400 증가 (무공열정)
무기 공격력 6900 / 7800 / 8700 + 공격 적중 시 30초마다 무기 공격력 130 / 140 / 150 증가 최대 30중첩 (무공에포)
공격 적중 시 무기 공격력 1160 / 1320 / 1480 + 공격 및 이동 속도 1% 증가 최대 6중첩 (무공공이속)
무기 공격력 7200 / 8100 / 9000 (깡무공)

아피강 > 무공열정 > 무공에포 > 아공강 > 깡무공 > 무공공이속

참고한 게시물 링크 (클릭시 이동)


아크그리드
* 잘 정리된 글이 많아 작성해주신 내용에 약간의 첨언만 했습니다. 원본 게시물 링크는 하단에 첨부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질서의 해, 달 코어

  • 질서의 해 코어 : 햇살의 품
    [10p]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1.3% 증가한다.
    [14p] '운명' 발동 시 자신의 근처에 동그란 방울이 바닥에 떨어져 8.0초간 유지된다.
    방울을 획득하면 자신에게 
    12초간 최대 생명력의 6%에 해당하는 보호막이 생성된다. (최대 3회 중첩)
    [17p] '운명' 발동 시 60초 동안 '운명: 햇살의 품' 효과를 획득한다. 
    '운명: 햇살의 품' :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5.6 / 8.5% 증가한다.
    [18,19,20p]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0.15% 증가한다.

  • 질서의 달 코어 : 따뜻한 해
    [10p] 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가 1.5% 증가한다.
    [14p] 묵법 : 해그리기 사용 시 '운명'이 발동한다.
    [17p]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5.6 / 8.5% 증가한다.
    [18,19,20p] 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가 0.17% 증가한다.

  • 질서의 해 코어 : 몽글몽글
    [10p]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1.3% 증가한다.
    [14p] '운명' 발동 시 60초 동안 '운명: 몽글몽글' 를 획득한다.
    '운명: 몽글몽글' : 최대 생명력이 10,000 증가한다.
    [17p] '운명' 발동 시 60초 동안 '운명: 온새미르' 효과를 획득한다.
    '운명: 온새미르' : 묵법 : 미르새김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가 27 / 40% 증가한다.
    [18,19,20p]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0.15% 증가한다.

  • 질서의 달 코어 : 환영문짝
    [10p] 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가 1.5% 증가한다.
    [14p] 묵법 : 환영의 문 사용 시 '운명'이 발동한다.
    [17p] 묵법 : 미르새김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 27 / 40% 증가한다.
    [18,19,20p] 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가 0.17% 증가한다.

  • 질서의 해 코어 : 해님이 지켜줘요
    [10p]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1.3% 증가한다.
    [14p] '운명' 발동 시 60초 동안 '운명: 해님이 지켜줘요' 효과를 획득한다.
    '운명: 해님이 지켜줘요' : 떠오르는 해 사용 시 자신 및 24m 범위 내에 있는 파티원에게 4초 동안 자신의 최대 생명력의 5%만큼 보호막을 부여한다.
    [17p] '운명' 발동 시 60초 동안 '운명: 밝은 달' 효과를 획득한다.
    '운명: 밝은 달' : 저무는 달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6.5 / 10% 증가한다.
    [18,19,20P]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0.15% 증가한다.

  • 질서의 달 코어 : 달이 내린 예언
    [10p] 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가 1.5% 증가한다.
    [14p] 저무는 달 사용 시 '운명'이 발동한다.
    [17p] 저무는 달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가 6.5 / 10% 증가한다.
    [18,19,20p] 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가 0.17% 증가한다.

질서 해달 코어 선택 가이드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겠지만 코어의 성능 차이가 매우 크지는 않습니다.
그렇기에 뜬 코어를 먼저 사용하시고 6유물이 맞춰진 후 원하는 코어로 교체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질서 해, 달 세트 순서로 나열한 건 세트 조합을 권장드리는 게 아닌 보기 편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최종 조합은 아공강+아공강, 미르새김+아공강, 미르새김+미르새김 중 택1을 추천드립니다.

패치 후 저달이 거의 상시 가동 수준인데 저달 코어가 좋지 않나요? 하는 질문이 많은데
미르 유효율 45% 기준 저달 유효율 96%+부터 저달코어 약 우세이고
미르 유효율이 50%를 넘어가면 미르 코어가 가장 좋습니다.
저무는 달 코어의 성능이 타 코어에 비해 떨어지기때문에 정가로는 비추천입니다.
하지만 저달 코어 고대 기준으로는 저달 코어 사용하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사람마다 유효율도 다르고 플레이 스타일도 다르니 꼭 계산기 돌려보시고 선택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아공강 vs 미르새김 계산기 (클릭시 이동)


질서의 별 코어

  • 질서의 별 코어 : 붓 콩콩
    [10p] 필법 : 콩콩이의 시전 속도가 20% 증가한다.
    [14p] 필법 : 콩콩이 사용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17p] 필법 : 콩콩이 적중 시 조화 게이지 회복량이 6 / 9% 증가하고,
    '노란색 먹물' 트라이포드 적용 시 부여되는 보호막 지속시간이 0.5초 증가한다. 
    동시에 '먹물 강화' 트라이포드 적용 시 부여되는 보호막 지속시간이 1초 증가한다.
    [18,19,20p] 필법 : 콩콩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 감소한다.

  • 질서의 별 코어 : 차원의 문
    [10p] 묵법 : 환영의 문의 마나 소모량이 70% 감소한다.
    [14p] 묵법 : 환영의 문 스킬 사용 시 조화 게이지를 고정적으로 4% 획득한다.
    [17p] 묵법 : 환영의 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7 / 10% 감소하고,
    환영의 문으로 부여되는 보호막 효과가 50% 증가한다.
    [18,19,20p] 묵법 : 환영의 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 감소한다.

  • 질서의 별 코어 : 먹물 뿌리기
    [10p] 필법 : 흩뿌리기의 마나 소모량이 70% 감소한다.
    [14p] 필법 : 흩뿌리기의 시전 속도가 20% 증가한다.
    [17p] 필법 : 흩뿌리기 적중 시 조화 게이지 회복량이 24 / 36% 증가한다.
    [18,19,20p] 필법 : 흩뿌리기 적중 시 조화 게이지 회복량이 1% 증가한다.


질서의 별 코어 선택 가이드

붓 콩콩은 기존 콩콩이에 업그레이드 질풍 룬, 피격이상 면역, 아덴 수급 증가, 케어력 증가, 쿨감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 질풍룬을 쓰셨다면 풍요룬으로 교체가 가능하기때문에 더더욱 상향폭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피격이상 면역 부여로 위험한 상황에서 콩콩이, 미리내를 사용해 안전한 포지션의 케어가 가능하고
실드 지속시간 증가 및 아덴 수급 증가로 케어와 동시에 아덴수급의 메리트가 정말 크기때문에 가장 추천드립니다.

차원의 문은 기존 환영의 문에 마나 소모 감소, 아덴 수급 증가, 쿨감, 케어력 증가가 추가되었습니다.
붓 콩콩 유물, 차원의 문 고대 기준 아덴 수급력과 케어력 증가에 있어서 채용 메리트 있다고 생각됩니다.

먹물 뿌리기는 기존 흩뿌리기에 마나 소모 감소, 업그레이드 질풍 룬, 아덴 수급 증가를 받았지만
경면조차도 없는 스킬이고 두 코어에 비해 성능이 떨어진다고 생각해 고대 기준으로도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혼돈의 해 코어

  • 혼돈의 해 코어 : 신념의 강화
    [10p] 아이덴티티 게이지 획득량이 0.6% 증가한다.
    [14p] 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가 0.7% 증가한다.
    [17p] 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가 1.2 / 2.8% 증가하며, 아이덴티티 게이지 획득량이 1.4 / 1.8% 증가한다.
    [18,19,20p] 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가 0.2% 증가한다.

  • 혼돈의 해 코어 : 흐르는 마나
    [10p] 최대 마나가 80 증가한다.
    [14p] 이동기, 기상기 및 각성기를 제외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0.4% 감소한다.
    [17p] 이동기, 기상기 및 각성기를 제외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0.8 / 1.6% 추가로 감소하며,
    최대 마나가 160 / 240 증가한다.
    [18,19,20p] 이동기, 기상기 및 각성기를 제외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0.13% 추가로 감소한다.

  • 혼돈의 해 코어 : 불굴의 강화
    [10p] 기상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3% 감소한다.
    [14p]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0.55% 증가한다.
    [17p]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1.1 / 2.2% 증가하고, 기상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6 / 9% 추가로 감소한다.
    [18,19,20p]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0.15% 증가한다.


혼돈의 해 코어 선택 가이드


동일 등급 기준으로는 효율 차이가 큰 편이 아니라 고대가 먼저 뜬 코어 혹은
아덴+아피강, 기상기 쿨감+아공강, 쿨감+마나 셋 중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진에는 신념과 불굴만 비교가 되어있는데 흐마는 연구글 링크 해두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클릭시 이동)
흐르는 마나 연구
신념의 강화 vs 흐르는 마나 비교 연구


혼돈의 달 코어


혼돈의 달 코어 선택 가이드

타 코어 고대 낙흔 유물 기준으로 비교해도 낙인의 흔적의 기댓값이 가장 높기 때문에 고정 채용입니다.


혼돈의 별 코어



혼돈의 별 코어 선택 가이드

버프력이 오르는 코어가 하나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고정 채용입니다.


아크그리드 정가 순서 추천

패치 후에도 권장 순서는 동일합니다.
질서 해 달중 하나의 코어가 있는 상황이라면 운명을 먼저 켜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참고한 게시물 링크 (클릭시 이동)
도화가 아크그리드 정보



스킬



 아이덴티티 스킬

저무는 달 스킬 아이콘 저무는 달
피격이상 면역, 상태이상 면역
조화의 구슬 1, 2개를 소모하여 6초, 12초간 파티원의 적에게 주는 피해를 12% 증가시킨다.
(아크패시브 깨달음 메인노드 4티어 3/3 기준)

떠오르는 해 스킬 아이콘 떠오르는 해
피격이상 면역, 상태이상 면역
조화의 구슬 1개를 소모하여 파티원 전체 15% + 체력이 가장 낮은 아군 1명을 25% 회복 시킨다.






 낙인 스킬

묵법 : 난치기 스킬 아이콘 묵법 : 난치기
경직 면역

낙인 유지는 서폿의 기본이고 그 기본을 위해 경직 면역이라는 이점이 있는 난치기를 사용합니다.
풀틱시 15초라는 매우 긴 낙인 시간을 가지고 있고 아덴 수급도 준수한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1트포에 파티원 공속을 채용하고 파티원이 밟아야 적용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3트포는 길이와 폭이 증가하는 먼길 떠나는 채용을 추천드립니다.
설명을 위해 세 가지의 낙인 스킬을 전부 기재했지만 난치기 외에는 채용하지 않습니다.

난치기 3트포 꽃길만 걷자, 먼길 떠나는 비교




묵법 : 호접몽 스킬 아이콘 묵법 : 호접몽

선후딜이 짧은 10초 낙인 스킬입니다.
기본 스킬 및 트포에 경직 면역이 없기때문에 채용하지 않습니다.

필법 : 먹물세례 스킬 아이콘 필법 : 먹물세례

3트포 채용시 2스택 사용이 가능하며 아덴 수급이 가장 좋은 6초 낙인 스킬입니다.
쿨이 짧고 무력 수치가 좋기때문에 특수 컨텐츠에서는 채용을 고려할 수 있겠지만
기본 스킬 및 트포에 경직 면역이 없기때문에 채용하지 않습니다.



 공격력 증가 스킬

* 해그리기와 해우물의 공격력 증가 버프 효과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버프 표시를 보면서 쿨타임에 맞게 해그리기와 해우물을 번갈아 사용하여 공증 버프가 비지않게 유지해주세요.


묵법 : 해그리기 스킬 아이콘 묵법 : 해그리기
트라이포드로 피격이상 면역 가능, 8초 버프형 스킬
자신의 공격력에 기반한 파티 공격력 증가 버프 21% (14레벨시 22%)
받는 피해 감소 15%
2트포 보호 강화 적용시 추가 받는 피해 감소 20%


묵법 : 해우물 스킬 아이콘 묵법 : 해우물
경직 면역, 4초 장판형 스킬
해우물 안에 있는 파티원에게
자신의 공격력에 기반한 파티 공격력 증가 버프 21% (14레벨시 22%), 2초 지속
스킬 사용 시 자신 및 파티원 마나 회복 16%
2트포는 추가 마나 회복 12% 혹은 최대 생명력의 7% 보호막 부여하는 먹의 비호 트포 중 선택 가능




 실드 및 데미지 감소 스킬

* 모든 보호막은 대상의 최대 생명력이 아닌 도화가 최대 생명력의 N% 입니다.


필법 : 흩뿌리기 스킬 아이콘 필법 : 흩뿌리기
스킬 범위 내 파티원에게 5초간 최대 생명력의 30% 보호막 부여

쿨이 짧지만 경면이 없어 끊길 위험이 있고 아덴 수급이 좋은 스킬은 아니기 때문에
아크그리드 붓 콩콩 유물 17p 이상으로 부족한 케어를 채운 후 흩뿌리기 자리를 아덴 스킬로 대체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약 10% 지분의 케어를 가지고 있는 스킬이라 딜찍 혹은 숙제 단계 이전에서는 필수 채용을 추천합니다.


필법 : 콩콩이 스킬 아이콘 필법 : 콩콩이
경직 면역, 아크그리드 붓 콩콩 코어 사용 시 피격이상 면역
착지 지점 주변 5m 범위 내 자신 및 파티원에게 4초간 최대 생명력의 30% 보호막 부여

가장 높은 아덴 수급을 가진 스킬이기때문에 아군과 보스를 같이 맞출 수 있게 사용해주세요.


묵법 : 환영의 문 스킬 아이콘 묵법 : 환영의 문
트라이포드로 경직 면역 가능
지점 주변 7m 범위 내 파티원에게 6초간 최대 생명력의 15% 보호막 부여 (14레벨시 17%)
지점 주변 7m 범위 내 본인 및 파티원에게 정화 부여

절대 상태이상 등의 테두리가 반짝이는 디버프는 정화로 해제가 불가능합니다.
스킬 레벨이 오르면 실드량이 증가하므로 14레벨까지 찍어주세요.


묵법 : 미리내 스킬 아이콘 묵법 : 미리내
트라이포드로 피격이상 면역 가능
스킬 시전 중 받는 피해 50% 감소 및 스킬 범위 내 파티원의 받는 피해 2초간 75% 감소
자신 및 파티원에게 최대 생명력의 15% 보호막 부여

파티원의 뎀감이 무려 75%이고 보호막도 같이 부여하기때문에 매우 강력한 데미지도 케어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맞딜 케어 및 순간적으로 큰 데미지가 들어오는 패턴에서 미리내를 적절히 사용해주시는 것이 케어의 핵심입니다.



도화가 아덴수급표

(이미지 출처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861/21582)


도화가 무력표

(이미지 출처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861/49560)

 아덴 수급 스킬

묵법 : 옹달샘 스킬 아이콘 묵법 : 옹달샘
경직 면역

범가르기와 비교했을 때 아덴수급이 약간 더 높고, 쿨이 길어 프레임 단축이 좋습니다.
1트포 무력화 강화를 채용하지 않기 때문에 무력화에 있어서는 차이가 큰 편입니다.
사거리는 환영의 문과 비슷해 준수한 편이지만 선후딜이 있어 사용감은 좋지 않습니다.
스킬 사용 시 한 발 앞으로 전진하는 부분을 생각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묵법 : 범가르기 스킬 아이콘 묵법 : 범가르기
경직 면역

준수한 아덴 수급, 회오리 수류탄과 동일한 무력화, 긴 사거리와 좋은 판정을 가진 아덴 수급 스킬입니다.
마찬가지로 선후딜이 있고 약전진합니다. 옹달샘 사용 시에 비해 1/3 정도라 크게 거슬리지는 않습니다.
1트포에 빠른 준비, 2트포에 무력화 강화를 사용하므로 누적 무력이 좋습니다.
3트포는 마나 소모가 증가하지만 딜 증가 트포로 서폿 도화가에게는 효과가 없어 7포인트로 사용합니다.



 카운터 스킬

필법 : 올려치기 스킬 아이콘 필법 : 올려치기
트라이포드로 피격이상 면역 가능

2타가 가능하지만, 스택형이 아닌 콤보형 카운터 스킬이기때문에 연속 카운터 담당은 어렵습니다.
3트포는 마나 소모가 증가하지만 딜 증가 트포로 서폿 도화가에게는 효과가 없어 7포인트로 사용합니다.
설명을 위해 두 가지의 카운터 스킬을 전부 기재했지만 올려치기 외에는 채용하지 않습니다.


필법 : 한획긋기 스킬 아이콘 필법 : 한획긋기
경직 면역

단일 무력이 가장 높고 1트포 기운 강화 사용시 아덴수급도 준수한 스킬이지만,
1트포 재빠른 손놀림 및 질풍룬을 채용해도 시전 시간이 길고 프레임이 늘어져 채용하지 않습니다.





 각성기, 초각성기, 초각성 스킬


절기 : 몽유도원 스킬 아이콘 절기 : 몽유도원
상태이상 면역, 피격이상 면역
반경 24m 범위 내 자신 및 파티원에게 12초간 최대 생명력의 100% 보호막을 부여하고 조화의 구슬이 2개 생성된다.

4서폿 중 시전 시간이 가장 길지만, 지속 시간도 가장 긴 각성기입니다.
매우 강력한 데미지를 케어 할 수 있기때문에 맞딜 턴을 잡아줄 수 있고,
즉사급 데미지도 각성기와 미리내를 동시에 사용하면 막아줄 수 있습니다.
사용 시 조화의 구슬을 생성하기 때문에 쿨이 놀지 않게 사용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몽중백화원 스킬 아이콘 몽중백화원
상태이상 면역, 피격이상 면역
반경 24m 범위 내 자신 및 파티원에게 12초간 최대 생명력의 100% 보호막을 부여하고
30초간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입으면 3초간 무적 상태로 만들어주는 효과를 부여한다.
사용 시 조화의 구슬이 2개 생성된다.

기존 각성기 효과에 추가로 파티원에게 위기모면을 부여합니다.
시전시간이 길기때문에, 사용 전 낙인과 공증을 갱신하고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묵법 : 미르 새김 스킬 아이콘 묵법 : 미르새김
경직 면역
자신 및 주변 24m 범위 내에 있는 파티원에게 12초간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 증가하는 효과를 부여하고,
24초간 초각성기의 피해량이 20% 증가하는 효과를 부여한다.

속행 효과가 적용되고, 깨달음 4티어 묵법 : 접무로 인해 쿨타임이 짧습니다.

딜몰이 타임을 앞둔 상황을 제외하고는 쿨이 돌면 바로 바로 사용해주세요.
경직 면역 스킬이기때문에 사용 시 피격되어 스킬이 끊기지않게 주의해주세요.





 추천 스킬트리

정형화된 범용 스킬트리입니다.
※ 숙련도에 따라, 해우물의 가동률이 낮거나 피격이상으로 인한 끊김이 있다면 2트포 마나 회복 사용을 권장합니다.
흩뿌리기, 콩콩이, 미리내, 환영의 문, 해우물 총 5개의 스킬에 파티원 케어가 포함되어있기때문에
운용 난이도가 낮은 편이고 초보자 및 케어가 중요한 레이드, 숙제 이전 단계에서 사용합니다.
스킬 룬은 취향에 맞게 변경하여 채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변경 가능한 트라이포드 정리

필법 : 흩뿌리기 스킬 아이콘 흩뿌리기
1트포
본인 마나 상황에 따라 넓은 공격으로 채용하시면 케어각이 약간 편해집니다.

묵법 : 해우물 스킬 아이콘 해우물
2트포
마나가 부족할 경우 마나 회복으로 변경해주세요.

묵법 : 미리내 스킬 아이콘 미리내
1트포
기운 강화 사용 시 케어와 동시에 아덴 수급이 가능합니다.
넓은 공격 사용 시 기존 대비 15% 넓은 범위를 케어할 수 있습니다.
재빠른 손놀림 사용 시 위급한 상황에 빠르게 대처하여 케어가 가능합니다.
본인 플레이 스타일 및 취향에 맞게 변경해서 사용해주세요.

묵법 : 환영의 문 스킬 아이콘 환영의 문
1트포
재빠른 손놀림 사용 시 선후딜을 줄여 빠른 정화가 가능합니다.

정신 강화 사용 시 마나 소모량이 높은 환문에 집중 룬이 아닌 속행 룬 채용이 가능합니다.
집중 룬은 40%지만 정신 강화 트포는 67%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스킬 룬 및 트포의 밸류가 오릅니다.
해그리기, 환영의 문처럼 쿨이 긴 스킬에는 속행 효율이 좋습니다.
우직함 사용 시 경직 면역이 되어 스킬이 끊길 확률이 줄어듭니다.
본인 플레이 스타일 및 취향에 맞게 변경해서 사용해주세요.

취향에 맞는 스킬 룬 찾기
트리시온에서 테스트 후,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룬을 착용하시면 됩니다.

* 추천 순으로 기재하였습니다.


묵법 : 난치기 스킬 아이콘 : 풍요, 질풍
묵법 : 해그리기 스킬 아이콘 : 전설 속행, 집중, 질풍
묵법 : 해우물 스킬 아이콘 : 속행, 집중, 질풍
묵법 : 환영의 문 스킬 아이콘 : 속행, 집중
필법 : 흩뿌리기 스킬 아이콘 : 풍요, 속행, 압도
필법 : 콩콩이 스킬 아이콘 : 전설 풍요
묵법 : 미리내 스킬 아이콘 : 태산, 질풍, 풍요
필법 : 올려치기 스킬 아이콘 : 질풍, 비전, 압도, 풍요


변형 스킬트리

  • 무력화가 부족해요.

    묵법 : 환영의 문 스킬 아이콘  묵법 : 범가르기 스킬 아이콘

  • 흩뿌리기 대신 아덴 스킬 채용하고싶어요.

    필법 : 흩뿌리기 스킬 아이콘  묵법 : 범가르기 스킬 아이콘 묵법 : 옹달샘 스킬 아이콘 택1


보석

겁화
해그리기 > 해우물 > 저무는 달 순서로 올려주세요.
서폿 겁화 효율 (클릭시 이동)

작열

해그리기 > 난치기, 환영의 문, 콩콩이 > 해우물, 미리내 > 흩뿌리기 > 올려치기 순서로 올려주세요.
전체 8겁작 이후에는 미리내까지의 작열을 우선으로, 그 이후 겁화의 레벨업을 추천드립니다.



서폿 스펙업 효율표


5월 기준 작성된 글이라 현재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틀은 비슷하기때문에 뉴비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 작성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하단 링크 참고해주세요.

서폿 스펙업 효율표 (클릭시 이동)



간단 운용 가이드


 서폿의 역할 이해

서폿은 기본적으로 낙인과 공증을 유지하며 피해 증가 버프로 딜러를 강화시켜주어야 합니다.
또한, 뎀감과 실드를 적절히 배분해 사용하여 딜러가 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 또한 서폿의 역할입니다.
위 두가지를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게 잘 소화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플레이입니다.


 도화가 운용 가이드


  • 환영의 문 이용하기
도화가는 환영의 문을 이용해 딜러의 상태이상을 정화해 줄 수 있고
멀리 떨어진 파티원에게 환영의 문을 깔아 이동기를 아끼게끔 하는 등 능동적 메이킹이 가능한 서폿입니다.
보스에 포커스를 맞추기보다는 파티원의 포지션을 신경쓰며 플레이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아덴 환급에 얽매이기 않기
아덴 환급도 물론 중요하지만 딜 타임에는 1저달이라도 아끼지 않고 사용해주세요.

  • 딜러의 딜 사이클 및 확정 딜타임에 버프 맞추기
딜러가 딜을 할 수 없는 환경에 버프를 올리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딜러의 아덴 혹은 주요 스킬 사이클에 버프를 맞추는 것은 딜 기여 향상에 매우 효과적이기때문에
아덴 매크로나 주요 스킬의 사운드, 스킬 사용 모션 등을 보고 버프를 올려주세요.

  • 특정 상황 제외 각성기와 미르새김 아끼지 않기
각성기는 케어기이지만 아덴 가동률을 올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때문에 쿨이 놀지 않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르새김도 확정 딜타임을 두고 잠시 아껴놓는 상황을 제외하고 쿨이 놀지 않게 사용해주세요.

  • 선각자와 마나의 흐름 스택 유지하기
선각자, 마나의 흐름은 노 스택과 풀 스택 기준 공증 수치와 스킬 쿨타임 감소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를 보입니다.
레이드 입장 전 스킬 사용으로 풀 스택을 채운 후 입장해주시고
컷신에 들어가기 전이나 기믹 도중에도 스택 유지는 항상 신경써주세요.

  • 피격이상 면역 스킬 활용하기
서폿의 투다운은 딜러의 투다운과 무게감이 다릅니다.
도화가는 많은 피격이상 면역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상기가 쿨일 때 스킬의 피면을 잘 활용하면 투다운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각성기, 저무는 달, 떠오르는 해, 올려치기, 해그리기, 미리내 사용 시 피격이상 면역입니다.
아크그리드 붓 콩콩 적용시 콩콩이도 피격이상 면역 스킬입니다.



Q&A

Q. 마나가 부족해요.
A. 보석의 레벨이나 유저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마나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마나 음식 혹은 아제나의 축복이 적용되어 있음에도 마나가 부족하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1. 7레벨만 찍는 스킬이 10레벨로 찍혀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올려치기, 범가르기)
2. 아크패시브 진화 4티어 마나용광로 사용 시 입식타격가로 변경을 추천드립니다.
3. 범가르기, 옹달샘을 채용한 스킬트리 시 마나가 마를 수 있기 때문에 스킬의 트라이포드를 변경해주세요.
  • 해우물 2트포를 마나 회복으로 변경
  • 환영의 문 1트포를 정신 강화로 변경
  • 흩뿌리기 1트포를 정신 강화로 변경
4. 집중 룬 채용의 방법도 있으나 밸류가 떨어지기에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Q. 단심은 왜 채용하지 않나요?
A. 속행이 단심보다 좋습니다 (클릭시 이동)

Q. 그래도 단심을 쓰고 싶어요. 어떤 스킬에 채용하면 될까요?
A. 난치기, 해우물에 채용하시면 됩니다.




최신화된 도화가 세팅 가이드 작성을 마칩니다.
설명이 부족한 부분, 추가 작성이 필요한 부분은 쪽지나 댓글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정확히 알지 못하는 부분들에 있어 검색의 힘을 많이 빌렸지만 틀린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오탈자 포함 언제든지 제보 부탁드립니다.
궁금하신 점도 편하게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