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에 소개드렸던 극신 환각 7우 1기 질풍 기상술사 가이드에 더하여 

주말이라 시간이 많기도 하고 해서 가이드 정리 및 단점 보완 그리고 약깐의 방향성을 첨부하여 

좀더 보기 편하시게 깔끔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특성부터 시작해서 스킬과 이 각인을 왜 채용했는지 하나하나 설명드리니 

천천히 시간내서 읽어보시기 편하게 써 보겠습니당


#07/11 단심룬 재배치 및 내려찍기 트라이포드 변경 
#07/12 치신반반 특성합 변경후 다시 계산 
#07/12 이슬비1 각인에 대한 세부 설명 추가
#07/13 무력화 스킬 채용 내용 추가
#07/13 6환각 DPS 측정 영상 첨부 >> 스킬트리변경으로 삭제
#07/15 봄바람의 특성에 대한 설명 및 링크 첨부
#07/25 각인 및 스킬 트리 부가 설명 추가 
#07/25 마주바람 가동율 디테일 설명
#07/26 스킬 룬 변경
#07/29 봄바람 제외 싹슬바람추가 다른 목차 부가설명 추가
#07/30 유물구간 추가
#08/11 전체적으로 수정


1. 왜 극신인가?
출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75058

출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75058

위 출저의 글을 인용하자면

예를 들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는 스킬 사용 빈도가 11% 늘어난다는 의미이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40%일때는 66% 50일때는 100% 늘어납니다.

예시) 쿨타임 1초 스킬의 경우 
쿨타임 감소 0% > 30% : DPS 42.86% 상승
쿨타임 감소 20% > 50% : DPS 60% 상승


똑같이 쿨타임 감소가 30% 증가했지만, 
후자의 경우 DPS 상승률이 더 높습니다.

치명타는 역으로,
높을 수록 수치 대비 딜 증가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치명타 확률 0% > 10% : 기대값 10% 상승
치명타 확률 10% > 20% : 기대값 9,09% 상승
치명타 확률 90% > 100% : 기대값 5.26% 상승



자! 그럼
실제 특성 비율만으로 고려 하였을 경우에는 
치명을 깎고 신속을 높히면 높힐수록 딜 기댓값은 낮아지게 됩니다.




2. 기상술사 시너지와 딜트포


 
칼바람 스킬의 경우 

3트포에 210% 치명타 피해 증가 트포가 있습니다. 

치명타 100% 확률은 전재로 210% 치명 

피증이 적지 않은 트라이포드 이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치명이 뜨지 않으면 아에 없는 각인이 되어버립니다.


치명타 확률 당 피증 계산
치명타 확률 80% 에서는 딜 기댓값 80% 
치명타 확률 70% 에서는 딜 기댓값 75%
치명타 확률 60% 에서는 딜 기댓값 69% 
치명타 확률 50% 에서는 딜 기댓값 62%
치명타 확률 40% 에서는 딜 기댓값 54% 

보시면 위 80~70 은 5% 차이
치명타 확률 70~60 구간은 6%  
치명타 확률 60~50 구간은 6%
치명타 확률 50~40 구간은 8%

치명타 확률이 저하됨에 따라 치피증 트포의 효율은 점점 하락합니다.

극신속을 간다고 가정하고 치명 650에 1800신속을 주게되면 

치명타 확률이 40% 가량으로 되기 때문에 54% 피증을 받게됩니다

이는 다른 직업군 3번재 트포나 딜의 핵심이 되는 트포에 비해 터무니 없는 낮은 피증 수치 입니다.

타 직업군이 극신속을 전재로 두면 치피 트포 대신에 저점을 보완해주는 피증 트포를 사용할 수 있지만

칼바람의 경우 3번째 치피 트포를 제외하면 나머지 한쪽은 동결 트포이기 때문에 

치명타 확률을 확보해야 정상적인 피해 증가량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3. 극신 환각 vs 치신반반 악몽

둘다 동일하게 치피 트포를 가져간다는 가정하에 

위 표는 치명+신속 특성합이 각각 
아래 파란줄은 치신 반반 특성합 2350 기준
(y=(1*(1-((2350-x)*0.000358))+2*((2350-x)*0.000358))*1/(1-x*0.000215))
위에 빨간줄은 극신 특성합 2450 기준
(y=(1*(1-((2450-x)*0.000358))+2*((2450-x)*0.000358))*1/(1-x*0.000215))
일때 신속에 따른 딜 기대치 입니다. X는 신속입니다.

특성합이 상이한건 치명타 팻의 %로 오르는 특성합이 치신반반은 극신속에 비해서 손해를 봅니다.

극신속이 신속이 1800 가지고 나머지를 치명에 투자하면 
딜 기댓값은 2.0109

치명반반이 신속 1050 일때 딜 기대치
딜 기댓값은 1.893

주력 치피 180% 기준
동일 각인 기준 

-환각2레벨-

치명타 확률 25%  > 기상술사 기준 치확에 따른 피증 증가율 > 27.279%
피해 증가 29%

최종 딜 증가량 : 64.18991%


-악몽2레벨-

마나중독
무품 85기준 > 55.3%

끝없는 마나 
2세트 : 15% 딜증
4세트 : 22% 쿨감
6세트 : 18% 쿨감
쿨감은 곱연산으로 진행하여 > 79.8%

--------------------------------------------------------------------------------

악몽 반반을 가서 극신보다 특성에서 오는 치명타 확률을 치피 180% 짜리 스킬 기준으로 하면
약 7.5%의 치명효율을 더 가지기 때문에 악몽에 더 적용을 시켜주면 

극신속 환각 기상술사3.3016의 딜 기댓값

마나중독 반반 기상술사3.1603의 딜 기댓값

끝없는 마나 반반기상술사는 3.6588의 딜 기댓값

끝마 진입시 이득보는 쿨감이 극신속을 간 환각보다 높기때문에 끝마가 더욱더 쌥니다.

다만,

끝없는 마나를 간 치신 반반 악몽 기상술사는

극신속 환각보다 더 높은 쿨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극신속 환각보다 쿨타임 누수를 막기위해 스킬을 빡빡하게 굴리는 피로감이 더 심하다는 점 입니다.

물론 이렇게 되어도 악몽이 단점만 가지고 있는게 아닙니다.

실전성을 부여한다면 한번 딜할때 상대적으로 쌔게 딜을 넣을수 있다는 마나 중독이 더 좋습니다.

악몽의 마나 중독은 딜 기댓값이 제일 낮지만

딜 시간 10초 기믹 30초가 있는 레이드 혹은

레이드 요구 스팩보다 높은 높은 스팩들로 구성된 파티원들끼리 소위말해 딜찍 현상이 일어날수록

극신속 환각이 마나중독보다 딜 기댓값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결국엔 

딜스팩 딜찍 파티에서 벨류가 더 높은건 치신 반반 악몽 기상술사이긴 하나

이는 기상술사의 스킬 구성을 보면 됩니다.





3. 극신환각 기상술사의 시너지


기상술사 자체로도 시너지를 줄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여우비

쌘바람은 파티원들에게 공이속 시너지 12.5% 

봄바람은 파티원들에게 5레벨 트포 기준으로 25% 의 쉴드 

돌개바람은 극특 가는 케릭들의 희망 치명타 시너지 10% 를 주게 됩니다.

돌개바람은 회전률 강화에 부매랑을 찍으면 쿨마다 돌려주지 않아도 되지만

봄바람 마주바람의 경우 쿨타임이 높아져 가동률이 좋아질 수록 스킬 성능이 엄청 올라간다는 점 입니다.



(극신환각 미채용)

보통 쌘바람을 쓰는 질풍 기상술사의 경우 2가지 경우로 나뉠수 있습니다.

1. 치신 반반 기상술사의 경우 돌대 효율의 지속을 위해 여우비와 순환 

2. 극신 환각 기상술사의 경우 시너지가 끊키지 않고 지속적으로 시너지를 주기 위함
(파티원들을 잘 맞춘다는 가정하에)

1번의 경우는 돌대를 간 본인 효율을 위해서 채용하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2번의 경우는

쌘바람의 경우 극신 + 7홍을 하여도 쌘바람의쿨이 13초 대로 떨어져서 

쌘바람 12.5 % 6초 지속 > 여우비 8초 공이속 12% > 다시 쌘바람 

위 순환이 유지되지 않고 계속 깨지게 됩니다.

부가적으로 극신을 가게 되면 공이속 30% 가 추가되는데 이는 갈망 받으면 바로 풀공이속이 되어서

기상술사 본인은 쌘바람이 그저 아덴 채우는 스킬로만 전락하게 됩니다.

그래서 반반기상술사의 경우 쌘바람의 활용도가 높지만

극신환각 기상술사의 경우 쌘바람의 활용도가 엄청 적습니다.




(미채용)

넬라보다 성능이 안좋아서 많이 채용율이 많이 낮은 스킬입니다.
1. 파티 시너지에 기여를 하면서 
2. 적당히 아덴도 잘 차는 스킬
을 찾아보니 봄바람이 제일 적당하더라구요 
마력 조절 을 찍어서 극신환각 고증인 마나 소모의 부담을 덜 수 있고 
(이는 룬을 곧 집중룬이 아닌 풍요룬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높새 바람 트포가 쉴드인데 5레벨 기준 25% 입니다. 
쉴드량은 준수합니다. 옆집 도화가 콩콩이가 25% 고 흩뿌리기가 30% 입니다.
정화가 없다는게 조금 아쉽고 한정된 범위 안에서만 쉴드를 준다는 것이 단점인데 
질풍 특성상 초근거리에서 때려야되는 스킬이 없기때문에 근거리~중근거리 정도 커버가 가능하고
저렇게 넓은 공격을 선택하면 레이드 근접딜러들은 죄다 쉴드를 받습니다.
난 딜을 더 넣고 싶고 딜스킬로 꽉꽉 채우고 싶기도 하시겠지만
얘는 컨샙이 치피로 묶여있어서... 다른 직업군보다 고점이 높을라나 싶은것도 있고
저렇게 쉴드가 하나 채용하면 오히려 파티 딜량이 많이 오릅니다.
제가 도화가 하브 1~4 다니면서 느낀건 쉴드를 지속시킨다 지속시킨다 하면서도 
패턴피하거나 혹은 기믹 수행한다고 쉴드가 잠깐 풀렸을때나 쉴드 이상의 딜이 들어올때
파티원들의 피가 다는데 이때 아덴을 사용하여 힐구슬을 줍니다. 
근데 워로드 넬라랑 가게되면 워로드 쪽에서 넬라로 쉴드를 보충해주면 진짜 힐구슬 사용량이 엄청 줄어서
오히려 저달 용맹 사용율이 엄청 올라가게 됩니다. 
물론 워로드의 헤드백 피증이 있지만 저달 사용량이 증가한다는 것은 파티원 딜러의 3명의 DPS 상승과도 직결되니 
서폿쪽에서 오히려 쉴드 압박이 줄고 공증 피증을 쉽게 줍니다.
봄바람의 쉴드가 의외로 주기 쉽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첨부드립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862/10285


#07/29일 추가  

봄바람 마주 둘다 채용을 하기에는 무력기믹에서 너무 터져서 정상적인 1인분 무력이 불가한 상황이 자주 왔습니다.무력이 약한 위 봄바람 설명으로 인한 파티 시너지 효율은 여전히 좋긴 하나 
괜찮은 무력화를 통해 기믹을 좀더 수월하게 진행하는 방향이 좀더 맞다 생각하여 봄바람을 제외하는걸 추천드립니다. 

트팟의 경우에는 봄바람이 좋을수 있습니다. 
봄바람이 상향된다면 써볼만합니다.




여우비

여우비의 경우 한정된 범위 안에 있을 시

공이속 12% 를 줍니다. 아주아주아주 아주 작은 범위를 가지고 있지만 (시너지 치고는)

마주바람과 아주 좋은 연계를 가집니다.

질풍각인 자체가 여우비 가동률을 올려주기도 하지만 범위라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인데

보통 시너지를 줄때 파티원 딜러 1, 2 가 딜하기 직전에 넣어주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배마는 용바부터 소서도 블레이즈 부터 씁니다 얘네들은 몹한테 맞춰주는데 각자 시너지를 넣고 

딜을 하기 시작하는데 기상술사 또한 돌개바람을 넣고 시작을 합니다. 근데 범위도 좁은 

여우비를 기상술사 본인이 적 패턴 피한다고 옆으로든지 크게 돌아버리면 파티원중에서 

시너지를 못받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마주바람을 채용해서 보스몹과 거리를 최소한으로 줄여서 여우비를 쓴채로 

포지셔닝을 하면 초장거리 라이플 쓰는 건슬 스나이핑 쓰는 민식이 제외하곤 앵간하면 다들어갑니다.

그리고 여우비가 버프 취급을 받아서 파티원 이팩트 꺼놓고 버프 이팩트 켜놓 사람들 눈에도 잘보입니다.

이건 어떻게 보면 쌘바람으로 파티원에게 버프를 주는 방식보다는 훨씬 쉬운 방법이며

기상술사 본인도 딜각 잡는게 오히려 편해집니다.





(채용)

이건뭐... 채용 안하시는 분들이 있을까요?


시너지들이 각각의 이유로 사용이 되는데 

가동률은 곧 쿨감과 직결되니 

끝마를 항시 유지하는것보다 필요할때 바로바로 쓸수 있고 평소 쿨타임이 높아 

스킬 8칸 안에서 딜 스킬의 비중을 낮추고 그 자리에 유틸을 넣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극신 환각을 추천 드립니다.


4. 극신 환각 세팅

특성
신속 1800
치명 650



각인

유물
원한 아드 저받(질증) 돌대 질풍 
tip)
  • 아드3을 채용하였다 > 극신속
  • 고대갈꺼라 아드3을 채용 안했다. > 반지 한부위 치명반지 (고대가서 아드1 챙기면 신속반지로 변경)
  • 질증을 채용하였다 > 센바람 채용 or 음식 먹기
  • 저받(질증) 대신 타대 채용해도되나요? > 마주바람/2기가 약해지지만 주력기 대미지는 변동없음으로 상관없음
  • 3333 각인은? > 원한/아드/저받(타대or질증)/질풍


고대
1. 원한 아드 저받(질증) 돌대 질풍 이슬비1(or에포1) >> 저점보완 안정성 
or
2. 원한 타대 저받(질증) 돌대 질풍 아드1                 >> 한사이클 딜량 up


Q.고대 각인 추천이 왜 두개 인가요? 
A. 이슬비1 각인과 아드1 각인은 딜차이가 존재하나 유틸의 차이와 세팅 난이도에 따라 있습니다. 
현재(07/25) 이슬비5 짜리 장신구가 어느정도 가격이 안정화 되었다고 보기도 해서 1번 각인으로 가게 되면
치명타는 세트 1레벨 기준 
환각 20 + 질풍 12 + 아드 15 + 시너지10 + 치명 23 
= 80% 치명타
됩니다. 
이는 환각이 1레벨 기준이며 2레벨 되면 85% 가 되겠죠. 환각 3레벨이 되면 88%의 치명타 적중률을 보여줍니다. 
치명타 적중률의 경우 높으면 높을 수록 벨류가 떨어지지만 기상술사는 벨류가 타직업보다 높게 잡혀서 
어느정도 효율을 보여줍니다. 그렇지만 기상술사라 해도 85%가 초과하게 되면 치명타 벨류가 급감하기 시작합니다.
환각 2~3 레벨 넘어가는 단계에서는 조금 낮은 벨류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만 적용되는건 아닙니다. 파티 시너지상 치명타적중률 시너지를 가지고 있는 케릭터 끼리 묶이기 힘든데 시너지 조합이 치적 + 피증 + 공증or 방깎 으로 엮여있을때 저점이 단단하게 잡혀 패널티가 없고 다른 사람의 시너지의 효율을 높게 가져갑니다. 이슬비 1에 대해선 하단에 설명이 따로 되어있습니다.

반대로 아드 1 을 주게되면 고점이 높아지지만 저점도 그만큼 내려가게 됩니다. 칼바람 몰치가 치명타가 안터졌을때 패널티가 높기 때문입니다. 치적시너지끼리 묶여도 치적시너지를 활용할 수 있지만 그만큼 다른 시너지를 못받게 되는 것입니다. 

상황과 성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꺼같습니다.

1번 각인 세팅 
  1. 저점이 높다 하지만 고점도 낮다 
  2. 유틸적인 부분이 강하다 (이슬비 1에서 오는 향상된 시너지)
  3. 세팅 난이도가 쉽다. (아드 신경안써도 환각 2레벨 기준 70% 치적 아드3추가하면 85%)
  4. 치명타 스트레스가 없다 (치명타 3연 안터지면 그날 재련하러 가세요)
  5. 환각세트 레벨이 낮아도 벨런스가 좋다.

2번 각인 세팅
  1. 저점이 낮다 하지만 고점도 높다
  2. 치명타 터질때 한사이클 딜량이 높음
  3. 세팅 난이도가 어렵다 (환각 3레벨, 아드유지, 있으면 좋은 정밀팔찌)
  4. 치명타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환각 3레벨 아드 다있어야 78% 치적)
  5. 환각세트 레벨이 낮으면 밸런스가 깨진다.

개인적인 추천으론 고정팟에 치적이 많으면 2번세팅 
저는 세팅 두개 가지고 다니는데 고정팟에 치적이 저 하나라 1번세팅으로 가고 
치적이 많을때는 2번세팅을 갑니다. 
극신환각류에서 딜적인 부분의 고점을 본다면 2번세팅이 높습니다.

Q. 왜 질증 안하고 저받을 메인으로 쓰셨나요
A. 쌘바람을 제외하고 여우비 비는 구간이 존재하고 질풍각인에서 오는 
아덴 게이지는 이상하니 잘차는듯 안차는듯 허수구간임에도 주 딜링기 돌아올때 부드럽게 돌아가지 않아서
그냥 저받 썼습니다. 사실 취향이지만 질증을 쓰게 된다면 여우비 상태일때만 풀 효율이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쌘바람을 채용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데 마주바람 대신 넣으시면 됩니다.
단순하게 저받보다 2% 가량 강해지긴 하지만 
여우비 > 센바람 > 여우비 > 센바람 12% 공이속을 돌려 사용하시는 사전작업이 필요합니다. 
조금이라도 고점을 올리고 싶으신분들은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Q. 이슬비1 ??
A. 이슬비1 정도 주게되면 여우비 지속시간이 8초에서 12초로 증가하게됩니다. 원래 12초 여우비 이지만 
질풍노도 각인을 채용하여 12초에서 8초로 준걸 다시 복구 해주고 쌘바람을 채용하지 않아
짧아진 공이속 시너지 가동률을 길게 높혀줍니다.
보통 여우비 키는 타이밍이 기상술사 본인이 딜각이 잡힐때나 기믹 동안 허공에 기류 2개 스킬을 사용하여 쌓아두고 기믹이 끝나고 딜타임이 시작됬을때 보통 여우비를 키고난 뒤에 기상술사도 딜을 하기 시작하죠
극신 환각 특성상 여우비로 인한 이공속 증가는 본인에게 이득되는점이 있어도 1% 효율입니다. 
그럼 왜 이슬비 1을 채용하냐인데 
여우비는 철저하게 극신환각 질풍기상술사 기준으론 서브 딜링기 + 시너지 용으로 활용됩니다. 
공이속은 특화를 몰아준 타 직업군에겐 가뭄의 단비같은 버프입니다. 
공이속 시너지를 보유 하고 있는 직업군은 아래와 같습니다.
배틀마스터의 바람의 속삭임 : 6초간 이속16% 공속8% 
블레이드의 마엘 스톰 : 6초간 이속19.8% 공속25.0%
스트라이커의 번개의 속삭임 : 6초간 공속 8% (쓰긴하나?)

민식이의 두동 : 거진 상시급 이속 8%

여우비(이슬비 채용시) : 12초간 이속 12% 공속 12% 

입니다.

보통 다들 게임하실때 갑자기 서포터의 갈망 버프 유무에 따라 많이 체감 하실텐데 그 느낌이 공이속 체감입니다.
그리고 모든 직업군들의 스킬 사이클 깔끔하게 다 돌리는 시간은 서로 상이하죠 

배마 최저 6초 ~ 피매 건슬 최장 28초

각 공이속 버프를 가지고 있는 직업군들은 본인이 사용하는 스킬 콤보에 맞춰서 버프를 돌릴때가 많고 
배마의 경우는 앞에 6초간 앞에 용~바를 넣고 뒤쪽에 주요 딜스킬은 방월섬이 나가지만
데빌헌터와 건슬링어는 반대로 치적 한번 뭍혀주고 스탠스 변경해서 주력기가 바로 발동하죠
극특을 가는 케릭을 예로 들면 
버블이 아에 없는 스커의 경우 버블 채우고 번속 뇌호격 버블기 월섬 호황 이런식으로 
각 직업마다 스킬들이 나가는 시점이 제각각 입니다. (스커가 보통 아드를 챙기지 각물을 챙기진 않죠)
공이속 증가 수치상으로는 다른직업군에 비해 떨어지는 것도 있지만 

버프를 최대한 유지시켜줌으로써 어느 직업군을 만나던 풀싸이클 풀버프 또는 2/3싸이클 버프 등

지속시간이 길게 잡으면 타 딜러 입장에서는 갈망 6레벨 받은것마냥 한사이클 내내 공이속이 적용되는 겁니다.

이는 공이속 버프의 수치자체는 낮다고 한들 공이속 버프의 지속시간이 길어서 

보통 위에 나열된 다른 직업군들은 본인의 딜사이클이 시작될때 버프를 키고 시작하기 때문에 본인 자체로는 딜사이클 정립이되어서 좋은 효율을 받지만 

준비동작 및 사전조건을 달성하고 그 이후에 딜을 박아대는 직업군들 딜사이클 후반에 몰아치는 딜링기에 대해서는 이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지속시간이 오히려 긴것이 굉장한 이점으로 다가옵니다. 

예를들어,
가동율이 제일 좋은 바람의 속삭임은 6초의 지속시간을 가지고 극신기준 8~10초 정도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소서리스의 경우는 종날 + 블레이즈 + (리버스) + 점화 의 경우 준비동작만 4~5초가 걸립니다.
점화가 켜질때 나머지 딜들도 다 꼴아 박는데 몇초는 더 소모하게되고 
다시 배마쪽에서 바람의 속삭임을 사용해줘도 점화는 이미 80% 정도 소모한 뒤여서 중간에 사용했던 
스킬은 공이속이 없는 상태로 들어갑니다. 

결과적으론 버프 가동율도 중요하긴 중요하지만 버프가 대부분의 상황에서 좋게 작용하려면 
지속시간이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 입니다. 
서폿들이 딜타임때 음진 천상 / 해그리기 해우물 번갈아 쓰면서 최대한 이어주는 것과 맥락이 비슷합니다.
또한 특화를 아에 안준 여우비의 딜량이 짤딜용으로 그렇게 적지 않은점도 있습니다.
(10레벨 펼치기 쿨마다 박아도 여우비 계속 켜두는게 딜량이 높습니다)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4틱이 더 들어가기 때문에 짤딜로서의 가치가 아에 없진 않죠
물론 본인 딜체감을 위해 에포1 이나 타대1이나 딜각인 +1 
채용으로 인한 아드 1 채용이 기상술사 본인의 딜에 대해서는 훨씬 유리하지만 파티 
4명의 상호 시너지의 기여도는 저 4초 추가가 더 큽니다.

단점은 그지같은 범위와 범위 밖에 나가면 바로 꺼진다는것











스킬 

펼치기 ( 1-3) (전설집중)
ㄴ 마나가 너무 부족하다면 마나순환은 앵간하면 5를 무조껀 찍어줄것 
전설집중과 펼치기 레벨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 설명드리겠습니다.
ㄴ 3트포 까지 찍어도 되지만 안찍는걸 추천


내려찍기 (1-1-1) (출혈or속행)
ㄴ 내려찍기 2트포의 튼튼한 우산으로 변경하게 되면 콤보 형식으로 바뀌는 대신 
1타와 2타 모두 기류를 수급이 가능합니다. 콤보를 넣어야되는 바쁜 상황에서는 기류 충전용으로 
1타만 사용하고 역류를 사용하여도 되고
1타가 빗나갓을때 콤보사용이어서 바로 2타를 틀어서 사용가능하여 기류 적중률이 올라가고 
낙뢰에 비해 딜이 아주 조금 쌥니다. 


몰아치기 (1-3-1) (영웅질풍)
ㄴ 주 딜링기
지금 역류 버그가 있기 때문에 (07/10) 재빠른 손놀림을 사용하시면 될꺼같으나
주 딜링기를 3개를 사용하기때문에 레이드 단계에서 현타가 자주 온다면 재빠른 손놀림으로 
쿨마나 박아주는것이 오히려 딜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오히려 스킬쿨마다 스킬을 못쓰는 상황이 자주 나온다면 
전체적인 DPS 가 낮아지니 역류를 사용하시면 될꺼같습니다.
한번 때리더라도 쌔게 때리고 각을 천천히 보자는 의미에서 전 역류를 추천드립니다.
물론 버그가 고쳐지면요



돌개바람 (3-3-1) (단죄)
ㄴ 타수가 어마무시해서 역시나 단죄가 잘 발동합니다.



바람송곳 (1-3-2) (영웅질풍)
ㄴ 주 딜링기
번개 바람의 치명타 피해 증가는 140% 입니다. 
이는 너무 낮은 수치죠 치명타 확률 80% 상태에서도 58% 피증효율을 보여줍니다.
칼바람이나 몰아치기야 치피 말고는 쓸 트포가 없어서 울며 겨자먹기로 치피를 쓰는건데
얘는 큰센바람 5레벨 기준 60% 피증이 있습니다. 2% 더 강력하고 치명타가 안떴을때의 패널티도
번개바람트포 보다 낮으니 큰 센바람을 씁니다.





칼바람 (2or3-3-1) (질풍)
ㄴ 주 딜링기 
이건 7월 25일 기준 1트포를 앵간하면 질풍검 제외 다 4로 넣어주시면 좋겠습니다. 
레이드마드 보스몹이 무빙치는방향이라든지 패턴이 다 달라서 
어디에서는 거대 돌풍이 유리한데 어디에서는 화려한 움직임이 유리합니다. 
추천은 거대 돌풍입니다 앵간하면 다 맞아요


 싹슬바람 (2-1-1) (심판)
ㄴ 무력화 + 서브 딜링기 + 심판 (진짜 무조껀 터짐)
무력기믹이 있는 레이드의 경우 우산스킬만으로는 너무나도 낮은 무력화 때문에 무력스킬을 채용하지 
않는다면 번번히 레이드 실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봄바람으로 인한 쉴드로 시너지를 주는 것도 좋지만
1인분을 하기 위해서는 무력스킬 한개는 강하게 가져가야 어디에서든지 어울립니다.
재감 트포를 찍게될경우 11초가 낮아지게되는데 
스킬을 싹슬바람 7홍 기준
  >>> 
순으로 사용하게 되면 돌개바람과 동일하게 9초대로 떨어지기 때문에 
단심 상관없이 두 스킬을 쿨마다 계속 누르면 단심 스트래스가 아에 없습니다.


여기까지가 7개 스킬이고 나머지 한개 스킬에 관련해서는 
스킬 프리셋을 늘려서 상황에 맞게 가져가시면 됩니다.


위 글 보시고 나머지 스킬 하나는 상황에 맞게 가져가세용


스킬 사이클
그냥 한문장이면 끝납니다
"보스패턴중 짤딜기는 기류 쉴드로 맞으면서 역류를 쓰고 큰패턴을 살짝만 피해주면서 최대한 쿨을 돌리기"
끝입니다.

보석

홍염
펼치기
내려찍기
칼바람 > 10홍순위 1순위
바람송곳 > 10홍순위 2순위
몰아치기 > 10홍순위 3순위
돌개바람
싹슬바람

멸화
칼바람
바람송곳
몰아치기
여우비or마주바람or내려찍기
(1번 각인세팅시 여우비 
2번 각인세팅시 마주바람 or 내려찍기)

Q.회오리 걸음은 사용하지 않나요?
ㄴ 회오리 걸음을 넣는다면 마주바람 대신 넣을텐데 마주바람의 딜량이 낮지 않습니다. 역류 회걸의 경우 마주바람 대미지보다 25~30%더 높으나 반대로 회걸 대미지 30% 를 포기하고 쿨타임8초 시정급 유틸기 1개 더 채용하게 되는겁니다. 물론 마주바람은 포지셔닝과 안정성을 부여하니 회걸보다 안정성을 조금더 추구하였습니다.
반대로 회걸을 넣고 싶다고 하시면 몰아치기 1트포를 재빠손 으로 변경하시구 회걸 역류를 마주바람 대신에 넣으시면 됩니다.


Q.보통 다른 공략에서는 펼치기 10홍이 우선순위던데? 
ㄴ 1기류를 사용하게되면 1기류 스킬이 10홍 우선순위가 됩니다. 
다만 저는 2기 3역류를 사용하기때문에 첫번째 기류 스킬이 빗나가더라도 두번째 기류스킬이 있고 
이 두개의 스킬은 쿨타임이 4초 입니다. 한번에 딜을 몰때 기 역 기 역 기 역이 매우 부드럽게 돌아가기때문에
3역류 스킬부터 10홍 우선순위를 맞추시면 됩니다.


Q.특화 안가는데 여우비 왜줘요?
ㄴ 여우비 가동률이 특화 이슬비 보단 아니지만 거진 30초간 2번은 쓸정도로 높습니다.
틱댐이 무시못할정도이고 기믹때 질풍각인은 허공에 스킬을 써서 게이지를 모을 수 있을정도고
주 딜링기와 같이 넣을수 있다는 점 그리고 틱뎀이 특화없는거 치곤 의외로 딜이 높다는점
여우비 멸화는 의미가 없지 않습니다. 

Q.2기류 3역류네용? 4역류는 안되나요?
ㄴ 이번에 트리시온 개편이 되어서 다들 허수아비에서 스킬 최적화를 하시고 계시는데
허수에서 현탐이 그대로 레이드 뛸때 적용되지 않습니다.
허수에서 스킬 현탐 스트레스가 그나마 적용되는 곳이 카던인데 카던은 카던스킬트리가 따로 있습니다.
허수 때릴때 스킬쿨 좀 남아도 어짜피 레이드가서 허수랑 동일하게 굴리는건 불가능에 가깝다니 3역류를 사용하고
그 빈자리에 시너지 쪽 설명드렸을때 말씀드렸다시피 유틸을 채용합니다.

Q.무력화가 낮은거 같은데 괜찮을까요?
ㄴ 막상 직업별로 무력화 줄세워보면 그렇게 낮은 무력화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바람송곳이 중상인데다가 연타기여서 무력화가 많이 들어가는데 타직업군과 비교시 낮은쪽에 속하죠 무력화가 필요한 던전에서 무력스킬을 기존스킬 한개와 변경하여 진행하는건 기상술사에게만 적용되는 이야기가 아니어서 무력화가 필요한 던전이라면 무력화 스킬을 마주바람,봄바람 대신해서 채용 가능합니다. 싹쓸 or 뙤약볕 뇌진탕을 추천드립니다.
아브를 예로 들면 1관문이나 2관문의 경우 봄바람을 사용하면 파티원들이 몹에 중점적으로 몰려있기때문에 봄바람이 적용되는 파티원들이 많으니 마주바람 대신 쓸꺼같고
4관문이나 5관문의 경우 4관문은 서폿들도 버프 줄라고 부랴부랴 뛰댕기는데 그래도 딜러 포지션인 기상술사가 뛰댕길 필요는 없죠 마주바람 활용도도 높고요 그때는 봄바람 대신 채용 5관문의 경우는 무력화가 필요하지만 기믹 수행 밑 큐브 무력때문에 파티원들이 서로 찢어질 확률이 높으니 봄바람 대신 사용하셔도 될듯 합니다.
골자는 
파티원들 포지션이 집중되는 레이드 인가? > 마주바람 대신 싹/뙤
파티원들이 각 기믹을 위해 흩어져야 되는가? 혹은 4관문 큐브 처럼 레이드 수행시 이동 범위가 큰편인가? > 봄바람 대신 싹/뙤 
이정도겠습니다.


봄바람 제외 싹슬바람 추가하여 해당 QnA는 취소처리 합니다.

4. 디테일 설명
QnA 식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Q.극신 특성상 마나소모가 엄청날텐데 
극신으로가도 마나가 감당이 될까요?
A.

펼치기의 마나 회복량은 5레벨 기준 206 입니다.
그리고 펼치기의 사용 마나는 7레벨 기준 179 마나를 소모 합니다.
신속 1750 쿨감 38% 정도 적용 + 7홍염이 들어가게 된다면 펼치기는 4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펼치기 1회 회복 마나 : 27
펼치기를 계속 사용하였을때 초당 마나회복량 : 6.75
전투중 마나 회복량은 직업 대부분 145 
이걸 전투자원 회복량으로 환산하면 4.6% 추가 마나 회복량입니다.
명허브가 24%인걸 감안하면 터무니없는 낮은 수치죠

하지만 펼치기에 전설집중을 쓴다면?
펼치기의 마나 소모는 : 179*0.6 > 107.4 
펼치기를 사용하였을때 마나 회복량은 : 98.6

펼치기+전집의 초당 마나 회복량 : 24.65

전투자원 추가 회복량으로 환산하면 17%의 효율을 가집니다
명허브보다 7% 정도 떨어지죠
단심과 비교하면 
단심은 마나 회복량은 : 100% 증가
하지만 6초 지속에 30초 쿨타임 
단심의 마나 회복 총량은 : 870 

단심의 초당 마나 회복량은 : 24.16

펼치기 7레벨 +전집 초당 마나 회복량 : 24.65

펼치기 10레벨 + 전집 초당 마나 회복량 : 13.1
(펼치기 7레벨 사용감이 최악인지라 이부분은 본인 마나 소모량을 감안하여 조절)

명허브의 초당 마나 회복량 : 34.8 

단심보다 소폭 더 마나 회복량이 있지만 쿨마다 돌리기 힘들기 때문에 

단심보다는 조금 낮다 보시면 될꺼같습니다.




Q. 극신 쿨타임이 놀게되면 DPS 하락으로 이어질텐데..?
A. 
 그래서 2기 3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역정도 허수 기준 쿨이 돌고있는경우가 많지만 실제로 실전가면 4역까지 돌리기도 벅차고
DPS 4~5위 되는 회걸이나 다른 기상술사 스킬을 쓰기에는 유틸쪽 스킬의 역활이 크기 때문에
칼바람 바람송곳 몰아치기 3개로만 딜을 하고 나머지는 유틸에 힘을 실어서 파티원 케어를 조금 해줍니다
07/25 추가 
3주간 굴러본 결과 3역류 10홍 추가해도 쿨을 딱딱 잘 써줄수 있습니다. 




Q. 정단+아드는 어떨까요
A. 
정단각인은 패널티가 치피 -12%가 존재하기 때문에 
다른 치피 각인과 함께 사용하게 되면
치피가 들어가있는 각인의 효율을 강제로 낮춰버립니다.
예를들어 질풍의 치확 치피 증가율은 기본 치명타 확률 23% 기준으로 
20%의 효율을 냅니다. 
아드를 추가하게 되면 더욱더 효율이 올라가 21% 피증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정단이 추가되게 되면 치피 -12% 기준으로 
질풍의 피증이 20% > 17.154% 로 낮춰지게 됩니다.
말그대로 다른 치피를 깎아버리기 때문에
소위 돌고 있는 정단 + 예둔 효율이 나락간것 처럼 
이것도 동일하게 변합니다.
정단 + 아드 + 질풍을 가게 되면 
평균적으로 16~17% 각인을 3개 채용한것 처럼 됩니다.
하지만? 이슬비 피증 30% 스킬 트포로 인한 추가적인 대미지 고려하였을때 
직각이 16~17%의 효율밖에 내지 못한다면 질풍각인을 안쓰고 국민 기상술사가 나오게 되겠죠
그렇다고 아주 안좋은 각인은 아니고 가성비가 뛰어나서 정단을 가서 장신구 품질을 더 높게 챙길 수 있다면
정단도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7개 외 나머지 스킬채용하면 좋은것들
Q. 마주바람
ㄴ 마주바람이 물론 포지셔닝과 기상이한테 꽤 좋은 유틸기지만
반대로 스킬 트포 제외 기초 계수가 칼바람과 동급인 계수가 아주 높은 스킬입니다. 
트포에 딜스케일링 할게 없어서 칼바람보다 대미지가 낮지만 그래도 잘 쓰게 된다면 전체 사이클의 5% 이상을 
먹는 스킬입니다.
마주바람을 생존기로도 채용을 했지만 사실 본인 포지셔닝에 따라 진짜 가동율이 엄청 안나올 수 있는데
(사실 본케가 백딜러거나 미리 자리잡고 패는 사람들은 마주바람 가동율이 매우 떨어짐)
마주바람을 쌩짜로 쓰게되면 진짜 필요할때 쿨다운중일 수 있습니다.
사실 마주바람 가동율은 돌려고 하는 레이드 숙련도에 따라 나오는데 마주바람이 헤드어택인걸 감안하여 
타대의 자유로운 포지셔닝을 장점을 삼아 마주바람이 on인지 쿨다운 중인지를 확인해서 위치를 
잡는것이 중요합니다.

▲빨간색 점은 몹 H는 헤드 B는 백 초록색은 케릭터 위치

만약에 마주바람 가동율이 좀 안나온다 
한 관문 내에서 가동율이 5회 이하다 싶으시면 위 사진을 참고하여 마주 쿨다운을 재시고 포지셔닝을 연습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습관을 잡는게 중요합니다.
그래도 정 못쓰겠다 싶으시면 뙤/싹/회 중 맞는거 골라 쓰시면됩니다.


Q. 카운터는 어떻게 할까요
ㄴ 펼치기가 기류에 이제 경면도 달렸고 카운터도 좋지만 기류 버프 갱신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쿨이 돌고 있을때가 많습니다. 
카운터가 중요하거나 카운터 선행모션이 적어서 순간적으로 반응해야되는 던전의 경우에는 
짙은 안개를 채용해서 진행합니다. 링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Q. 외에 여러가지 세팅이 있는데 이 세팅의 장점이 뭔가요
ㄴ 한사이클 딜량은 약하지만 운요소는 최대한 배제 하고 
스킬 못맞췄을때의 리스크가 적습니다 (쿨이 빨리 돌아와서)
쿨누수가 없다면 상위권의 딜을 뽑아내지만
반대로 쿨누수가 많으면 다른 세팅만도 못합니다. 
아1을 가면 같은 파티내에 치적 시너지가 있어도 잘 받아먹고 
아3을 가면 치적시너지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