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이쁘게 레이드를 뽑아낸다 해도
결국은 패턴 피하기 게임에 지나지 않음
못 피하면 얄짤 없이 리트

대부분 롤 유저의 종특을 갖고 있는 터라

못 피하면 못한다고 꼽주고
렙 낮으면 낮다고 꼽주고
죽으면 죽었다고 꼽주고

죄다 꼽주는 문화.

나는 꼽 안줬다고? 눈치 좀 주는 것도 다 꼽주는 거다
갑자기 말 없어지고 한숨 쉬고 걍 ㅋㅋㅋ 거리다 나가버리고

방제에 숙련 적어놨으니 못하면 꼽주는 게 맞다?
그래 맞음. 다 맞다고 하겠지

근데 이게 너무 당연해
게임이 어느 순간 정없이 딱딱해져 버렸어

다 망할 놈의 난이도 때문이야

고작 RPG 게임
퇴근하고 많이 해봤자 두어 시간 정도 해야 할 게임.

근데 백수란 놈들이 난이도 낮으면 할 거 없다고 징징거리고
쌀먹 애들도 난이도 낮으면 상위권 템 안 맞추니까 쌀값 떨어진다고 징징거리고

게임사는 그거 보고 난이도만 괴팍하게 만들면 다 될 줄 알고
걍 죽어봐라 하고 난이도 올림

게임사가 난이도 올리는 건데

실수할까 조마조마하고
민폐끼칠까 눈치 보이고

지인이랑 하는 것도 힘들어
시간 안 맞추는 사람 많고
그날 따라 기분 안 좋은 사람도 있고
지인 7명 모일 일 없으니 모르는 사람 억지로 껴 넣어야 하고

하지만 로아는 결국 레이드 게임
할 게 레이드 밖에 없어. 근데 그거 때문에 언제나 8인이 필요한 건 진짜 잘못됐음

난 좀 널널하게 하고 싶을 뿐
실수도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함

그래 뭐 피지컬이 좋은 건 아닌 거 같아

근데 로아는 이런 걸 절대 안 봐줘
게임이 안 맞는 거니 걍 떠나라고 함

그래서 죄다 떠나는 중이잖아

지금 친구창 열어봐
접은 사람 몇 년이 지나도 두 번 다시 되돌아 오지 않음

게임은 좀 으쌰으쌰 하는 맛이 있었야 하는데


메이플은 마음에 맞는 친구랑 2인에서 보스 뛰어도 됨
꼭 8인 맞출 필요가 없으니 심적으로도 정말 가벼움

롤도 좋은 게임은 아니지만
대부분 이길려고 발버둥 치는 게임임
한 명이 한 번 실수했다고 리트 누르고 다 찬성 누르는 문화는 없지

어쩔 때보면 로아가 가장 딱딱한 게임임

근데 게임사도 그걸 부추기고 있어

골드 안 쓰네? 난이도 올리면 되겠지
접속률 떨어지네? 난이도 올리면 되겠지
현질 안 하네? 난이도 올리면 되겠지

지치는 사람 다 떨구고 남아있는 사람들끼리 계속 경쟁 붙이면서
과연 얼마나 버틸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