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피 아무도 안볼 것 같아서 그냥 대충 끄적여봐요

일단 딜미터기 제 생각은 개인의 딜량만 확인 가능하게 한다면 찬성합니다. 성장의 동기 부여가 될 수 있으니까요.

딜미터기 찬성하는 분들의 대부분 이유를 보자면

1. 숙코
2. 산책딜

요 두개가 대부분 문제로 지적되는 것 같은데요

1번에 대해서 솔직히 레이드 하나의 딜미터기 결과만 보고는 그 사람이 숙코인지 아닌지 단정짓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어요.. 그 날 컨디션이 안 좋아서 계속 실수하는 경우 있잖아요... 물론 기믹 몰라서 디지는건 숙코련이 맞지만 그게 아니면 숙코라고 바로 단정짓기는 힘들 것 같아요. 물론 같은 짤패에 계속 디지는건 숙코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이건 딜미터기 없어도 확인 가능하잖아요?

2번은 딜미터기 있고 산책딜 한다고 사사게 올라가도 산책딜 할 사람은 계속 산책딜 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사기치거나 욕으로 사사게 올라가거나 하는 사람들 잘만 다니는데 산책딜로 찍혔다고 과연 레이드를 안다닐까요? 저는 공대장 잡을때 일일이 사사게 보면서 사람들 걸러 받지는 않이서 과연 딜미터기를 도입한다고 해서 산책딜 문제가 완화될지는 모르겠네요.

모두의 딜량을 공개하는 딜미터기는 오히려 게임을 더 각박하게 만들 것 같아요. 지금 군단장 레이드 하위 구간만 봐도 조금만 실수해도 욕 오지게 박는데 딜미터기 도입하면 어떻게 될까요? 서로 더 싸우고 창나지 않을까요? 그런 분위기에서 과연 신규 유저가 유입이 될까요? 오히려 서로 싸우면서 사람만 더 떠날거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저는 딜미터기 찬성이에요. 물론 본인의 딜만 보게 해준다는 조건부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