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이미 관련 글이 여러 번 올라왔음에도 관심을 가져주시는 인벤 유저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공론화 시점이 인장 시스템 도입 시점과 맞물려 금새 묻혀버려 새롭게 작성합니다..ㅠ)
이번 밸런스 패치의 피해자인 '달소 리퍼'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리퍼를 모르는 유저들도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려고 노력했으니 관심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
2020년 9월 29일에 리퍼가 아크라시아에 등장했습니다.
리퍼가 나름 신규 클래스라는 인식도 있지만 실제로는 5년이나 된 직업이죠.
긴 시간동안 리퍼는 새로운 스킬을 받거나 딜 구조가 바뀐 적이 없습니다.
5년 전이나 지금이나 레이지, 라그, 퓨리 3급습을 주력기로 똑같이 쓰고 있고
쉐닷으로 쿨감하고 쉐도우스톰으로 아덴 채우고 있습니다.
그러다 시즌 3에 '새로운 전투 경험'을 내세운 아크패시브 시스템이 들어왔습니다.
달소 리퍼는 앜패를 통해 2가지 기능을 받았는데
1. z(은신) 상태에서 급습 3번 백으로 적중 시, 그 다음 급습 강화 (지속시간 60초)
2. z(은신) 상태에서 단검스킬 사용 가능 + 사용 시 급습 딜 증가
달소 리퍼는 시즌3 기간동안 계속해서 스마게가 주장한 패치 방향성과 맞지 않는 패치를 받아왔고
그러다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 2번 항목이 사라지면서 그 동안 쌓여왔던 울분이 터져나오게 됩니다.
시즌 3 오픈) 백어택 보너스화 하겠습니다!
달소 리퍼: 백어택 족쇄 채우는 아크패시브 메인노드
저번 밸패) 무력화 부파 개선하겠습니다!!일부 클래스의 부위 파괴 및 무력화 성능이 부족했던 점을 보완하는 한편,
추가적인 수치 조정을 통해 클래스간 편차를 완화하는 작업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달소 리퍼: 패싱 (?????) - 달소는 무력화, 부파 최하위권임...
이번 밸패) 노후화된 클래스 개선하겠습니다!!!
최근까지 이어진 전투 환경의 변화는 각 클래스의 플레이 스타일에 다양한 영향을 주었지만
일부 클래스는 노후화된 메커니즘으로 인해 운용의 어려움을 겪거나
콘셉트와 개성이 충분히 살아나지 못 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에 이번 밸런스 패치는 지금의 전투 환경에 어울리도록
일부 클래스의 전투 메커니즘을 재구성하고 스킬 운용 구조를 조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되었습니다.
달소 리퍼: 시즌2 딜구조 그대로 롤백 + 딜 5~7% 너프 (고점기준 X, 전체 구간 너프)
단순히 직업 성능을 떠나서 패치 방향성만 봐도 스마게가 달소 리퍼라는 클래스에 대한 이해도나 관심이 없다고 느껴집니다..ㅠ
특히,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 구조개선을 받은 많은 직업들이 있습니다.
이번 밸패가 누군가에겐 만족스러웠을수도, 누군가에겐 불만족스러웠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후화된 클래스 구조개선한다더니 시즌2 딜 구조로 노후화시키기 + 딜은 7% 너프를 당한 직업은 달소 뿐입니다.
단일 패치에 7% 너프면 전성기 브커도 안 당하던 너프입니다.
지금 내로라하는 강캐들도 너프를 안 당하는 마당에...
리퍼가 이 정도 너프를 받을만한 캐릭터인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것도 구조개선이라는 명목 하에...
스마게 운영진들이 리퍼를 구조개선(노후화)하면서 너프를 노렸어도 문제
너프를 노리지 않았어도 실제로는 큰 너프가 됐기 때문에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어느 쪽이든 게임을 안한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조금만 달소에 대해 전문적으로 이야기해보자면... 달소 유저들이 계속해서 목소리를 내는 이유는
이번 밸패에 삭제된 잠행 노드는 딜적인 요소 외에도 “딜을 못하는 상황에서도 유저가 대응할 수 있게 해주는” 유틸적인 측면이 강했고, 운영 방식에 따라 잠재력도 굉장히 높은 노드였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딜 낮아지고, 유틸도 없어지고, 운영 요소가 사라지면서 클래스가 편해진 게 아니라 단순해졌다는 얘기밖에 안 됩니다.
달소를 직접 플레이하는 입장에서 가장 큰 난이도 요소는 백 못 쳤을 때에 메인 노드 운용이 불가능해지면서 발생하는 딜 하락 + 사이클 꼬임에 대한 리스크입니다.
물론 백어택은 적절한 리턴만 동반된다면 클래스의 컨셉으로도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이에 대한 보완책 없이 구조개선 한다면서 멀쩡히 잘 쓰던 유틸성 사이드 노드를 삭제하고 시즌2로 회귀시키는 방법보다는
달소 유저들이 그동안 요구했던 아덴 수급량 개선, 그칼 지속시간 삭제 등의 다양한 해결 방안이 있는데 이를 무시한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달소를 버프나 롤백을 해달라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 패치 방향성에 맞는 ‘합리적인 조정’을 받고 싶습니다.
세줄 요약
1. 리퍼는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 구조개선이라는 명목 하에 '시즌2 딜구조로 퇴화 + 딜 5~7% 하향'이라는 큰 너프를 받았습니다.
2. 스마게가 강조한 패치 방향성과 달리, 리퍼는 계속해서 '이해 부족'과 '무관심' 속에 유틸성과 전략성을 잃고 단순화된 클래스가 되었습니다.
3. 리퍼 유저들은 버프가 아닌, 패치 방향성과 맞는 ‘합리적인 조정’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지금 상황은 개선이 아니라 퇴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