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라방에서 디렉터가 나이스단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셈이 된건데

이때까지 나이스단은 공식적으로 인정한게 아니었음.

보석 돌려쓰지말라고 보석변환에 실링을 존나 박아놨는데
나이스단은 동일캐릭키움으로
스마게가 만든 허접한 시스템의 허점을 이용한거지.

원정대화시 보석값 폭락한다는것도
나이스단 아닌사람들의 보석 보유량이 나이스단보다 훨씬 많으니까 평균 공급량이 폭증해서 폭락한다고 하는거임.
-> 애초에 나이스단을 상정하지않고 보석시스템을 설계했다는 소리임. 캐릭터마다 11개의 보석을 맞추는걸 전제하에
보석시스템 설계했는데 공급량이 6배가 된다는 소리니까 폭락한다는 결과가 나오는거.

카던에서 보석 존나 안나오는이유가 보석값 유지때문에
스마게가 드랍량 떨어트린거지.

근데 이제는 디렉터피셜 나이스단 키워라! 보석 돌려쓰는거 인정하겠다! 해버렸는데

이제 걍 보석 못 돌려쓰는애들은 개병신 저능아단이 맞음.
디렉터가 대놓고 차별하면서 니들이 희생해서 보석값 지켜라
하는거임.

이게 나이스단이 리부트랑 전혀 다르다는 이유임.
리부트는 애초에 서버가 완전분리돼서 레이드도 같이 안가고
아예 로아 해외섭이나 마찬가지인데

나이스단은 직접적으로 레이드도 같이가고 경매장에도 영향을 미침.

RPG게임에서 성장속도가 굉장히 중요한요소인데
보석공유라는점으로 성장속도 차이가 엄청나게 나버림.

지난 라방에서 스마게는 자기들이 찐빠낸 보석시스템을 유지하기위해 저능아단에게 책임을 지게 만든거임.

보석 11개쓰던애들은 계속 11개로 살고
보석값 떨어지면 안되니까 앞으로 너희는 66개로 살아!

이 격차는 앞으로 더욱 커질 예정이고 보석을 갈수록 맞추기 어려워지니까 10겁작까지 가게되면 말도안되는 격차가 일어나게 될거임.

나중에 나이스단이 10겁작 맞추면 보석 팔아서 골드벌고있으면 스마게는 보석값 유지한다고 드랍량 줄이고
환장의 콜라보가 이어지는거임.

나이스단을 인정했으면 보석 원정대화를 추진하는게 맞고
인정하지 못하겠으면 잘라내는게 맞는데
책임지기 싫으니까 그냥 저능아단한테 책임지라고 한거임.
어떤 RPG게임에도 이런 시스템은 없음 ㅋㅋ

똑같은 직업 키우면 성장 보너스를 드립니다!
핵심 스펙요소 공유 가능!(단, 직업 다르면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