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7-14 15:04
조회: 519
추천: 1
커스텀 수냉에 관심 있거나 고민중인 사람들 들어와봐(논문 주의)유튜브 보다보면 '커스텀 수냉은 이미 터진 수냉과 앞으로 터질 예정인 수냉 뿐이다.' 이러면서 조롱하는 사람들도 보이고 무슨 컴퓨터에 자동차급의 쿨링을 하냐 이해가 안간다 이런 사람들도 있고 손은 근질근질한데 떠먹어보지도 않고 신포도질 하는 댓글에 반박 달아봤자 손만 아플거 같아서 인벤에다가 끄적여보겠습니다.
개인적인 취미생활로 커스텀 수냉 pc는 지금까지 30대 이상 제작해본거 같은데 커스텀 수냉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얘기를 해보자면
■ 장점 1. 미관 1) 이건 뭐 말할 필요도 없음. 다들 우주선 구경하듯이 봄. (사진은 전부 내 작품들임)
2. 압도적 온도 1) 지금 제 시스템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딱히 고성능 시스템은 아닌데요. CPU, GPU 개별 수냉 각각 480mm 4열라디 쿨링 중입니다. 그래도 전기괴물 3080으로 실내온도 19도 기준에서 아이들시 CPU 28도, GPU 20도 입니다.
2) 이번에는 파이널판타지7 리메이크 4K 풀옵, 60프레임 고정 상태입니다.
3) 로스트아크 4K 풀옵, 60프레임 고정 입니다.
4) 개인적인 생각인데 실사용 온도 낮으니 부품 수명도 길어지는거 같습니다. 출시때 사서 커수냉으로만 사용한 GTX1080ti는 7년 넘게 사용을 했는데 아직까지 멀쩡합니다. 생각해보니 커수냉으로 사용한 CPU나 GPU 중에 고장나서 버린 제품은 없는거 같네요.
■ 단점 1. 누수 1) 쿨링능력 부족으로 냉각수 온도 상승하며 압력 발생하여 누수 발생한다? 성능 좋은 라디,팬 장착 하면 되구요. CPU, GPU 온도와 팬 속도 연동해놓으면 더 편합니다. 저는 수온센서도 달아놓습니다.
2) 물통 상부에 압력 피팅 하나씩 달아놓으면 유사시에 압력이 피팅으로 빠져서 어느정도 누수 예방이 됩니다.
3) 아크릴배관 대신 PETG관이나 고무호스를 쓰면 크랙, 누수 위험이 더더욱 적습니다.
4) O-Ring 찢어짐. 배관과 피팅을 연결하다 날카로운 배관때문에 O-Ring이 찢어지는 경우가 한번씩 발생하긴 했습니다. 요즘은 O-Ring 두께가 1센치가 넘어가는 제품도 있어요 ㅎ 이런거 쓰세요.
2. 관리의 어려움 1) 관리해줄게 있나요...? 냉각수를 제조사에서는 수명을 1년으로 보는데요. 냉각에 지장 있지 않으면 2~3년 이상 써도 아무 문제 없더라구요. 냉각수 용량이 줄어들면 한번씩 채워주긴 합니다. 저는 더 오래 쓰는데 권장은 안할게요 ㅎ EK에서 나온 투명 냉각수가 이물질도 많이 안생기고 젤 편하더라구요. 라디나 펌프 맨 밑에 밸브 달아놓으면 나중에 냉각수 제거하기 편합니다. 3. 더럽게 비쌈 1) 이건... 할말 없네요. 하지만 한번 사놓으면 업글할때 추가비용은 적은 편. (예를 들면 그래픽카드 수냉 자켓만 교체) 4. 분해조립 어려움 1) 이것도... 할말 없네요. 업글 한번 하려면 대공사인데 그게 너무 번거로움. 대신에 기변 병이 사라짐. ■ 마무리
저는 커스텀 수냉을 하면서 누수가 발생한적이 한번도 없습니다. 이게 수작업이다보니 개인차가 있을수는 있지만 단점이 되는 부분만 잘 확인하고 제작을 한다면 장점이 참 크다고 생각해요.
오히려 저는 일체형 수냉은 내부 상태가 보이지를 않으니 불안해서 도저히 못쓰겠다는 생각을 해요. 압력 배출도 불가능하잖아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의견일 뿐이며 반박도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
로스트아크 인벤 자유 게시판 게시판
인벤 전광판
로아 인벤 전광판 시작!!
[전국절제협회] 사멸의 왕, 절제가 하늘에 서겠다.
[Azxc12] 드래드로어 피어 어디서하든 상시 헤드화 시켜라
[더워요33] 무적007은 신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