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기입니다.
제가 버스트 S를 준것에 대해 유튜브에 정말 많은 댓글이 달려서
그냥 어떤 직업이던 분탕이 있다고 결론 내리고 블레이드 유저를 비하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제 티어표에 버스트가 S 이지만 티어표상
그와 비슷, 혹은 그보다 아래인 직업을 나열하자면
황후, 야성, 분망, 수라, 충단, 일격, 질풍, 광기, 그믐, 처단, 
기술, 포격, 사시, 포식, 상소, 달소, 빛의기사, 환류, 핸드거너,
죽습, 환수각성, 오의, 갈증, 고기, 회귀, 용맹, 절제 
두동, 화강 ,난무, 점화, 이슬비, 피메, 절정, 교감 등이 있습니다


물론 이중 버스트보다 티어는 낮지만 버스트와 함께 레이드를 가면
블레이드의 백헤드 시너지와 마엘스톰을 받으며 체급이 올라가는 직업이 있습니다
그 직업들 제외 하고도 정말 많이 밑에 박혀있는 상태로
똑같은 생각을 가지고 로스트아크를 하고 계실겁니다
(왜 내 직업은 구리지, 내 직업은 불편함이 정말 많은데 등등)


가루와 함께 이야기 해봤을 때 가루는 딜적인 부분에 포커싱을 굉장히 높게 치다 보니
시너지 개편을 통해 블레이드 시너지를 없애고 그만큼의 Rdps적인 부분을
(Rdps : 레이드에 기여한 dps 시너지 등을 통해 파티원의 딜 상승률이 여타 직업에 비해 더 높음)
블레이드 상향으로 바랬던 걸로 보입니다. 고기 워로드 처럼요 (*정보 고기워로드는 계수가 0.9가 안나온다)
다른 분들도 그러실 수 있구요


다만 아쉽게도 밸패에서 이러한 패치는 없었고
시너지를 고려하였을 때 Rdps로 실전에서 파티원의 대미지를 최소 각각 5%이상씩을 올려주기 때문에
이 부분을 제외하고도 본인 계수 1.05 정도라 충분히 s에 둘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야성도 s이고 심지어 딜 좀 잘 나온다고 개쓰레기 구조인 '잠식 데모닉' 도 S입니다.
S는 ㅈㄴ사기캐다! 가 아니라, 지금 누군가가 이 직업을 고른다고 했을 때
추천 할 만한 직업이다 라고 티어표 영상에서 설명을 했는데 안보고 댓글을 다시는 것 같습니다
또 인벤에 어떤 게시물에는 제 티어표 영상 안보고 끝에 부분 캡처해서
왼쪽부터 센 순서임 이렇게도 써두셨는데 저는 그렇게 말한 적이 없습니다.
(영상이 9분짜리인데 평균 시청 지속시간이 3분대.. 억울합니다)


이어서 가루가 기존 잔재랑 딜빵을 떴는데 대부분 다 졌더라 라는 부분에 대해 소신있게 말씀드리면
https://chzzk.naver.com/video/13866403 (09:50:17)
조합 자체가 워로드를 고정으로 박은
쿤겔라니움 이고 플레이 타임 자체가 엄청나게 짧아서 60스택을 쌓아야 하는 버스트의 구조 자체가
최악인 레이드 입니다. (블레이드 유저분들이 더 잘 아시지 않나?)
그리고 쿤겔라니움은 로스트아크의 대표적인 허수아비 레이드이고요


그래서 블레이드 분들이 말씀하시는 것 처럼 페터페 기존 잔재 1.15나온다
그래서 버스트가 잔재보다 안좋다 라고 말씀하시기에는


현시점 1.15를 뽑을 수 있는 직업이 SSS급으로 매긴 황제, 망소빙, 권왕 말고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이렇게 반박하시는건,
잔재 허수아비 딜 보고 잔재 ㅈ사기 캐인데 왤캐 약코함? 이라고 공격 받으셨을때
저도 나서서 잔재는 허수딜 뽑기가 진짜 어려워, 허수아비가 전부가 아니야 라고 수없이 말한게
헛수고가 됩니다. 
(그래서 잔재도 A에 둔건데 이제는 왜 잔재는 A인데 버스트가 S냐고 역으로 공격받는 상황발생)
(그 논리면 잔재가 SSS가 되어버리잖아.. 그래서 논리 자체가 틀렸다는걸 반증함)


잔재분들이 더 잘 아시잖아요? 허수 1.15가 나와도 마엘스톰 족쇄부터 주력기 딜 지분이 분산됐지만
현쿨감 캐릭터다 보니 백어택을 잡으러 가는 것 보다 그냥 싸이클 돌리며 관통 버스트로 엉덩이 쫓아가는게
최선이고 그러다 보니 백어택 기본 추피5% 치명10%를 못받고, 기습의 대가 효율도 떨어지고
블레이드 본인 시너지 자체에 대한 효율도 떨어지니까
잔재의 티어 자체도 A로 매긴거 아니였나요? 허수 딜을 실전에서 뽑는게
불가능 하다는 논리였었으니까요
근데 이제와서 허수딜 = 실전딜 이론으로 버스트보다 세다는 논리 자체는
결국 블레이드 유저분들이 블레이드 얼굴에 침 뱉는 꼴이 되니
다시 한번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버스트는 버스트 스킬 딜 지분이 70%가 넘고, 스킬 자체에 피면이 달려있어 백어택 적중률 최소 90%이상이 쉬운편)


다시 돌아와서, 가루가 딜빵한 쿤겔라니움에는 워로드를 고정으로 한 상황입니다
허수아비와 다를바 없는 상황을 만들어둔건데
그럼 계수 높은 직업이 판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이길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그 외에 인기가 블레이드를 잘 알겠느냐, 가루가 더 잘 알겠느냐 라고 하시는 글들이 있는데
당연히 가루가 더 잘 압니다 리스펙 하고 아끼는 동생이기도 합니다 얼마전 1박2일로 같이 잤..


하지만 밸런스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로스트아크에는 58가지 직업이 있습니다
저는 이 모든 직업을 5년간 플레이 해오며 변하는 모든 순간들을 지켜봐오고 플레이 해왔습니다
물론 한가지를 심도깊게 파는 유저보다야 당연히 더 부족함이 많기에
항상 공부하고, 플레이하려고 노력중입니다
그렇지만 밸런스는 말 그대로 밸런스죠 상대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를 증명하기 위해 블레이드 유저분들이 이 글을 읽으시고도
납득이 불가능 하시다고 생각이 되신다면,

제가 블레이드를 못해서, 잔재를 못해서 버스트 평가를 높히는거다
라고 생각하시는분이 계시다면은!


블레이드 본캐이신분이 저보다 잘 아실테니 버스트로 하시고
제가 잔재로 해서 워로드 끼고 쿤겔라니움에서 11판 다승제로 10겁빵이나 캐삭빵 하실분 계시면
언제든지 댓글로 연락주십쇼! (저는 블레 로펙 5천점 정도 되는데 6천점 까지 맞춰드릴 수 있어요)
ggamegi@naver.com 여기로 메일 보내주시고, 본인 캐릭터 인증과 디스코드 ID 보내주세요


쭉 다 읽어보셨으면 충분히 납득하기 정리 하였다고 생각합니다.
SSS급 티어가 될 정도로 버스트나 잔재가 세지려면
마엘 공이속과 백헤드 시너지를 개편받고
그만큼의 Rdps를 본인의 상향으로 이끌었어야 했는데 이 부분이 적용이 안되었고
아직까지 SSS급 딜량은 아니죠


다만 제가 S에 평가했다는 것 만으로 영상의 내용도 보지 않고
무지성으로 혐오 발언을 하는 댓글이 상당히 늘고
이를 해명하지 않으면 2차, 3차 피해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끝으로, 밸런스라는것이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모두가 나의 직업이 최고가 되기를 바라고,
반대로 모두가 나의 직업과 같지는 않으니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다른 버스트 관련 30추에 눈가루가 버스트로 딜빵했는데 잔재한테 졌는데 인기가 눈가루보다 잘함? 이라는 의견이 많았고
인기 잔재실력보면 버스트 올려치기 할만함, 본캐도 아니니까 실력이 떨어져서 버스트S에 둔거다 라는 의견도 많아서
이 부분에 대해 쿤겔라니움 딜빵은 의미 없다 설명한거고
위 의견을 낼 사람이 아직도 있으면 똑같은 조건으로
제가 잔재하고 블레유저가 버스트해서 딜빵을 뜸으로써
적어도 가루가 버스트로 갔을때 잔재한테 졌다 라는
논리를 파훼하고자 하는 딜빵입니다 (이미 본문에 있는데 이해못하고 왜 제가 잔재로 안가냐고해서 하는말)

잔재, 버스트 돌아가며 딜빵 뜰 사람도 상관 없습니다 세팅2개 다 있으신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