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빌드 짜기랑 관련이 있을지도, 없을지도 모르는 공책 RPG입니다.

야성스킬 데미지&DPS표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334/2940?my=chuchu )
을 합치면 재미있는 자료를 하나 만들수있는데

둔갑스킬 1회 사용당 딜 기댓값은 스킬 자체의 데미지 + 아덴 회복량을 통한 찢곰/여우별소나기 기댓값 라고 본다면

둔갑스킬 1회 사용당 딜 기댓값 = [스킬 데미지 + 스킬 아덴회복량 /  (100-산책을 통한 아덴회복량) * 279 (z데미지)] / 스킬 쿨타임

여기서 산책을 통한 회복량은 모든 스킬에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가정하여 0으로 놓으면 둔갑스킬 1회 사용당 딜 기댓값을 아래처럼 계산가능합니다.



보석(겁/작)의 가치도 비슷하게 추산 가능한데 단심, 속행 등 다른 쿨감 매커니즘이 없다면 8겁작 기준 겁화는 DPS 기댓값의 0.36배, 작열은 20%쿨감에 해당하는 만큼의 딜상승량이 있습니다. 야성은 보통 신속없이 극특가고 아크패시브도 쿨감을 안찍는것이 고점빌드라는 연구결과가 있으니 이를 반영하면 순수 보석쿨감만 적용될 것 입니다.

실제로는 사용의 편의성등을 위해 쿨정렬 등을 고려하게 되겠으나 그런걸 싹다 무시하고 그냥 밸류만 따진다면 보석의 밸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저 수치만 본다면 이론상 최적빌드는 여우불꽃 111 한방곰 쿨감 바위곰 321 슈웅곰 121 여우구슬 121 여우폴짝 312 + 할퀴기 포함 3환수스킬 or 꼬리물기 111 + 2환수스킬 일거같긴 합니다. 

보석은 둔갑금술과 딜스킬 겁화부터 다 박고 여우불꽃/바위곰/슈웅곰/여우폴짝/여우꼬리 순서로 환수스킬 아덴수급 가능여부를 보면서 작열 박는게 고점이겠네요

근데 이걸 어떻게 굴려야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P.S. 여우폴짝 312 밸류가 상당히 높게 찍히는데 조작감이 영 구려서 실제로 쓸만할지는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