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도 언급이 많은 것도 있고 질문이 계속 들어와서

그냥 글을 새로 파봅니다

A to Z 에도 있는 내용이지만서도 ㅇ..ㅇ


일단 가장 먼저 난이도

당연하게도 운영 난이도는 314 빌드가 더 쉽습니다

그러나 314 빌드에서도 '고점' 을 뽑는다면 마냥 쉽지는 않습니다

Q. 그게 무슨 소리냐, 여우 4개 ASDF 로 쓰는 데 뭐가 어려움?
A. ASDF 가 어려운 것이 아니다. 고점을 뽑을려면 심판 쿨타임을 돌려야 하는데 여기서 2스택 캐릭이라는 문제점 때문에 여우 불꽃, 바위 곰, 한방 곰 쿨타임이 6초 미만이 나왔을 때 심판을 저격해야만 고점을 뚫어낼 수 있다.

=> 가장 중요한 내용이죠. 이 6초 미만 심판 저격의 난이도 때문에 314 여우 빌드를 들고 극한 고점을 뽑을려면 쿨마다 스킬을 써서는 안됩니다.

실제 첫 심판은 쉬울 지 모르나 뒤의 심판은 주력기에 심판 쿨감을 계속해서 적용시키는 것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1. 여우 구슬 쿨타임 문제로 2스택을 모두 소모하면 꼬물 = 구슬 = 폴짝 = 불꽃 시간이 맞춰지면서 심판 쿨감을 먹이기가 굉장히 까다롭다

=> 이 문제를 해결할려면 유일한 방법은 구슬에도 작열을 주는 것 인데 이러면 환수 스킬에 결국 작열이 모두 빠지게 되어 환수 게이지 수급의 난이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 난이도는 따로 설명할 것이 없이 여우 구슬 작열 빼고 심판 내부쿨 30초마다 불꽃 & 바위 & 초각스에 심판 쿨감 적용시킬려고 해보시면 이게 무슨 소리인지 알게 되실겁니다

-> 언제나 자기객관화가 가장 중요한 게임이고 야성도 그러하다고 생각합니다.




DPS는 2분 까지는 큰 차이가 없으나

2분이 넘어가면 DPS가 확 꺾이게 됩니다




이 수치는 '심판' 쿨감과 '속행' 쿨감이 제외된 DPS 입니다

실험 영상이야 물론 있지만 굳이 없어도 계수대로 뽑으면 위 처럼 나옵니다.


여기서 고점을 어디다가 두느냐 이 것이 가장 중요한데

딜 -> 기믹 -> 딜 -> 기믹으로 계속해서 딜 스킬이 2스택이 완성이 된다면 여우 빌드가 우세하지만

무한 사이클 DPS로 들어가면 실제 고점이 2분이 넘어가면 힘이 많이 빠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조우 시 풀 아덴 + 풀 2스택 기준으로 곰 아덴과 1사이클을 미리 땡겨와서 박기 때문에

사실 2분까지만 재면 모든 빌드가 별 차이가 없어집니다.

다만 이 마의 2분이 지나가면 문제가 발생하죠

조우 아덴과 2스택의 이점이 사라질수록 이론치에 가까운 DPS 결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말이죠

조우딜이 강력하긴 하나

2분이 넘어가고 나서 찢 곰 가동률이 낮다는 문제로 DPS에 큰 타격을 받는 반면

24초 작열과 찢 곰 가동률이 비교적 높기 때문에 DPS 방어가 잘 되는 편 입니다



두 5분 DPS 격차는 거의 12% 격차를 보여주는 매우 큰 격차를 보여주는데

이는 앞서 말한 이 수치는 '심판' 쿨감과 '속행' 쿨감이 제외된 DPS 입니다

4여우 빌드는 그나마 심판과 속행을 활용하기에 가장 좋은 빌드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심판과 속행을 최대한 활용한다면

DPS를 이렇게 끌어올릴 수 있죠


하지만 심판과 속행도 결국 쿨감에 기반하는지라

여기서도 결국 본인의 취향과 손에 맞는 빌드

즉 자기객관화가 가장 중요합니다.



본인이 기믹 레이드에서도 스킬 2스택을 풀로 채우지 않을 자신이 있거나
아덴 관리같은 뇌지컬에 탁월하다고 생각하시면 제 빌드를

반면 기믹 레이드에서 스킬을 조절하여 2스택 설계로 
딜몰이 구간 때 확정 2여우별을 노리면서 아드로핀 딜몰 설계를 할 자신이 있으시면 314 여우 빌드

스스로 맞는 빌드를 찾아 가셔야 합니다

두 빌드 모두 장단점이 확실하며

플레이 스타일이 완전히 다르다고 보셔도 됩니다.




딱 한 문장으로 DPS 정리하자면

2분 DPS는 심판 속행 쿨감 변수 제외하면 약 7% 차이
5분 DPS는 심판 속행 쿨감 변수 제외하면 약 12% 차이

2분 DPS에서 심판 속행 쿨감 변수 적용하면 약 3% 차이
5분 DPS에서 심판 속행 쿨감 변수 적용하면 약 7% 차이


이 정도로 딱 잘라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솔직히 조우 딜 외에는

아직까지는 딜몰이 구간에서 이점은 솔직하게 잘 모르겠습니다

곰 가동률이 차이가 너무 심한것도 있는지라

곰 Z + 여우 Z vs 여우 Z 두 번

사실 별 차이가 없습니다

반대로 스킬이 다 살아있고 아덴이 없으면
323 빌드도 여우 별 확정으로 날릴 수 있죠

4여우 X 2번 바위곰 2번 초각스 1번 여우별 1번 과
3여우 X 2번 바위 슈웅 2번 초각스 1번 여우별 1번 과

별로 차이가 없습니다, 미세하게 후자가 조금 더 센? 그런 느낌?

아마 실전 표본 분석이 가장 중요해 보이고

영상 표본도 최대한 확보하고 어디서 취약점이 존재하는지 계속해서 분석해보고

계속해서 자기객관화가 필요한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계속해서 분석은 하겠지만서도



제가 이 글을 통해서 전하고자 하는 말은

두 빌드 모두 장단점이 확실하고

314여우 빌드에서는 DPS를 심판 속행 쿨감을 통한 DPS 확보

323 빌드에서는 DPS를 작열 속행 쿨감을 통한 DPS 확보 라는 구조로 되어있으니

이 점 유의해주셨으면 좋겠다 취지의 글 입니다

두 빌드가 어떻게 고점을 뚫어내는지

그 구조의 차이는 명확하게 인지를 하고 빌드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