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챌익 유입 뉴비는 위 글을 먼저 봐주세요!! ↑ 

안녕하세요! 2월에 캐릭터를 생성한 이후 환수각성 외길인생을 걸어왔습니다.
바보같이 변신스킨을 사긴 했지만 낙원나오기 전 까지 둔갑 한번을 안해봤습니다!!!

아크 그리드 이후 환수각성이 개떡상해버려서
날먹으로 랭커유지하다가 바로 따잇당했네요 ㅋㅋㅋ

다른 강한분들에게 밀려서 1등에서 밀려난건 아쉽지만
예전보다는 인식도 좋아지고 하는사람들도 많아서 너무 기쁘네요

아크그리드 이후의 환수각성은 스펙업 방향성과 운영방식 자체가 다르기에
가이드의 업데이트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환수각성과 무한각성은 차이가 많이 나서 가이드를 나눠야한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리드 이전과 이후 잘 확인하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족하지만 나름 열심히 준비한 가이드를 한번 봐주세요!!

목차
▶ 환수 각성
- 환수각성 이란?
- 치적 100%
- 주력기 쿨타임

▶ 세팅                   
- 각인            
- 아크패시브
- 엘릭서          
- 팔찌
- 스킬 & 룬
- 보석 

▶ 운영
- 환수각성 기본 사이클
- 스킬 사이클 운영 방법
- 아드 딜몰이

▶무한각성
- 아크패시브
- 스킬트리

▶ 자주 묻는 질문

 마치며


▶ 환수 각성

환수각성과 무한각성은 다릅니다!
처음에 설명하는 부분은 그리드 이전 환수각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 환수각성 이란? 
환수 각성은 치명베이스의 치명/신속 딜러입니다.
변신 시 공/이속 20% 버프가 있어서 돌대&질증 채용이 가능합니다
시너지는 방어력 감소 12% 보유하고 있어요

주력기를 사용한 후 쌓인 스택을 사용하며 쿨타임을 초기화하는 구조여서
스택 관리가 아주 중요합니다. 스택 꼬여서 사이클 어긋나면 DPS 바로 나락가요


- 치적 100% 

대부분의 직업들이 치적 100%가 강제되지는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적당히 타협해서 90% 언저리로 세팅하는게 일반적인데, 환수각성은 무조건 100%를 만들어야 합니다.

1. 환수의 기운 (아이덴티티)
치적 낮아서 흰글씨 보이면 게이지 덜찹니다
변신 - 3사이클 - 게이지 채우기 - 변신 
위 사이클을 무한반복해야하는데
게이지 덜차면 그 시간 만큼 딜로스가 나요
무조건 치적 100% 맞추셔야 합니다


2. 저점 방어

위 사진들은 깨달음과 트포에 달려있는 치명타 피해량입니다. 
기본 치명타 피해  200%
깨달음 - 환수의 정기  치피 +60%
변신 시 치명타 피해 260%
여우불꽃 트포 → +220%
바위곰 트포  +200%
슈웅곰 트포  +360%
빙글빙글 꽝 트포  +300%

빙글빙글 꽝만 놓고 보더라도
치피 증가 옵션 하나도 없이 560%가 나옵니다.

- 예시
아래의 이미지는 로스트빌드에서 빙글빙글 꽝을 기준으로
치명을 낮춰서 노크리가 뜰 수 있는 상황을 만든 예시입니다.
* 반지에 치피 옵션 없애고 560% 치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



위 지표상으로 최고점 대비 최저점 데미지 감소량은 약 89.0% 입니다.

환수 각성은 흰글씨 = 노딜 꼭 기억해주세요


4신기 3사이클의 경우
30초동안 주력기를 12번 사용하기 때문에
1% 기준으로 노크리가 한 번 이상 뜰 확률은 11.4%가 됩니다.

1변신 3사이클 기준으로도 확률이 낮지가 않은데
레이드 하는 동안 사이클을 한번만 굴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행 횟수가 많아질수록 '저점이 한 번이라도 발생할 확률'은 계속 올라갑니다.

저점 방어를 위해서라도 치적 100%를 권장드립니다.

*추가
세팅 중 치적이 98% 99% 이렇게 되실 경우 그냥 사용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낮은 확률로 노크리 뜨는건 어쩔 수 없지용..
온몸비틀기로 치적 100% 맞추다가 세팅 이상해지는 것 보다는
치적 조금 비우시는게 차라리 나을 것 같네요


- 주력기 쿨타임 

환수각성은 4신기 3사이클 or 5신기 3사이클을 채용합니다.
위 사이클이 가능하려면 주력기 쿨타임이 19초 아래로 나와야 가능합니다.
* 이론 상 20초가 넘어도 운영이 가능은 하나, 실전에서 굴릴 수 있는 최소 값은 19초라고 생각합니다 * 

주력기 쿨타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 글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 쾌적한 실전 사이클
주력기 쿨타임 17초 아래

- 빡빡해도 굴러는 간다
주력기 쿨타임 19초 아래

로스트빌드로 캐릭터의 작열, 신속, 끝마, 무마 등을 조정해보시고

주력기들의 쿨타임이 16초 ~ 17초 사이로 나오면 쾌적한 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무한각성 이전에는 특히 주력기 정렬이 중요합니다. 
변신 - 3싸 - 아덴채우기 - 변신 - 3싸 ← 이걸 무한반복하기 때문에 꼭 참고해주세요

▶ 세팅     

- 각인 
- 원/돌/질 ← 고정
- 아드 or 정단
- 저받 / 타대 / 안상 / 마효증
이 조합으로 쓰는게 지금 정배입니다

- 원한 : 딜러 고정각인
- 돌격대장 : 변신 시 풀효율 → 대체 불가
- 질량 증가 : 변신 + 만찬 + 갈망 = 미미한 패널티 or 패널티 X

위 세 각인은 고정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질증은 유각 기준 19% 딜증인데 환각 기준 패널티가 없는 수준이기에
웬만하면 채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질증 전각 기준으로 16%인데 
저받, 타대, 안상 유각이 3칸을 넘어가야 질증 전각보다 셉니다

질증 전각인데 타대,저받이 풀유각이면 질증 버리고 타대, 저받쓰세요
다른 유각이 3칸이 안된다? → 질증
질증 전각인데 다른게 풀칸이다? → 질증 대체 가능


이어서 선택 부분입니다.
- 정밀 단도 : 아드레날린 전각일 경우 정밀 단도 유각이 세팅하기 수월합니다
- 아드레날린 : 이미 두칸이상 읽었을 경우 아드 채용 후 치적은 다른곳에서 확보

아드 유각을 읽어가는 도중에 
굳이 정밀단도 유각을 읽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가성비로 읽는게 정단인데 취지를 벗어나게 됩니다
다만 아드 풀유각이 아니기 때문에 치적이 모자라서
아크패시브로 치적을 더 끌어와야 합니다.

- 마지막 각인 선택
아래는 딜 증가 순서입니다.
1. 저받, 안상 17% (각성기 포함)
2. 타대 17% 
3. 마효증 16%


* 2025-10-31 추가

질증 전각 : 16%
돌대 전각 : 16%

본인이 저받, 타대 유각이면
전각 돌대, 질증보다 좋고요

마효증 유각이면 질증을 빼고 마효증 넣어도 됩니다


상황에 맞게 각인 조합해서 쓰시면 됩니다


- 아크패시브 
환수 각성의 아크패시브는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치적 100%와 주력기 쿨타임 적정값을 찾아서 본인에 맞게 세팅해야 합니다.

깨달음

사이드 노드는 하나씩 찍는게 제일 낫습니다
시행횟수가 많아서 천부적 재능의 기대값이 높지만 안터지면 슬퍼요
위 아래로 한개씩 찍어줘서 균형을 맞춰줍시다 

도약

도약은 고정입니다.
도약은 결속강화에만 치피있어서 결속강화말고 선택지가 없습니다

환수각성은 다른사람의 세팅을 보고 무작정 따라하면 안됩니다
제 경우 팔찌에서 치명 116 + 치적 5% 확보해서 치명을 내리고
아드유각 20% + 반지 3.1% 등 치적을 최대한 끌어왔고
보석도 올 10겁작이어서 끝마없이 쿨타임 감당이 가능합니다

뉴비분들이 무작정 제 세팅을 그대로 따라하시면 절대로 안굴러갑니다!!!



일반적으로 진화노드를 찍으실 때에 치명30 + 신속 10은 보통 고정으로 가져갑니다
그리고 마지막 노드는 마나용광로까지가 고정이고요

극신속 음돌 세팅은 실전성 제로 + 메리트가 없습니다

4사이클 빌드 깎아보려도 온몸비틀기 해봤는데
4사이클 굴리는게 빡빡하고 아슬아슬하게 성공합니다
허수아비에서 그 정도인거면 실전성은 없다고 봐야할 것 같아요

제가 테스트로 깎은 4사이클 세팅 기준 한 0.2% 더 DPS가 높았지만 실전성이 없었습니다.
이건 따로 공유는 하지 않겠습니다 ㅋㅋㅋ 따라하는 사람이 지옥볼거같아요
마나용광로 들고 1변신 3사이클 널널하게 하셔요 고점 맞습니다


이 사이의 노드를 어떻게 하시냐가 중요한데



이 친구들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세팅하시면 됩니다.
일단 어떻게 되었든 3노드의 무마 1은 무조건 찍혀있어야 합니다.

무마 2찍는게 제일 좋은데 어떻게 해도 치적확보가 안되면 어쩔 수 없습니다. 
혼강 1 찍으신 다음에 치명을 내리고 신속을 올리던 해서 돌려막기 해야합니다.

※ 달인 빼고 회심 들고 혼강 1찍는건 [ 달인+무마2 ] 보다 구립니다. 달인끼고도 치적 모자랄때 찍으세요!! ※

* 2025-10-22 추가
무1 혼1도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선택지입니다. 쿨타임 보시고 조절하세요
달인은 언젠간 바꾸셔야 합니다! 회심이 최고!

치적은 충분하나 쿨감이 모자란다? → 무마, 끝마
쿨감, 치적 다 확보 끝! 딜을 올리고싶다? → 금주2 / 한돌1 

모든 캐릭터의 조건이 다 달라서 세팅이 같을 수가 없습니다.
본인의 세팅에 맞게 최적화된 값을 찾아서 조정하셔야 합니다.


처음 시작이라 아무것도 모르겠다 하시면 위 아크패시브를 기준으로 조금씩 조정해보세요

- 펫효과 치명 160 
- 반지 두개 치적 상단일 (1.55% * 2) 
- 팔찌 치명 100 깡통 팔찌 
- 정단 풀유각 
- 달인 2 

위 세팅을 기준으로 치적 100% 나오는 아크패시브입니다.
예전에 썼던 입문용 가이드인데, 아예 환수각성을 처음하신다 싶으시면 도움이 되실거예요



- 엘릭서 
달인 없이 치적 100%가 가능하다 → 회심
회심 들면 치적 100% 안된다 → 달인


- 팔찌 
팔찌 정말 중요합니다. 
치적을 챙길 수 있는 몇 안되는 수단이예요

- 치명 100이상
이게 제일 중요합니다. 
치명 낮은 팔찌 쓰면 운영이 안됩니다

치명 100 / 신속 80 이런 팔찌로 깎는게 제일 좋겠지만
다들 상황이 같은게 아니잖아요

지능 + 치명 이런걸로 깎으시고 신속은 뽑아서 써도 됩니다
무한각성 이후에는 신속 없어도 굴러가니까 신속에 집착 노노

제일 좋은 옵션은
1. 치적 이중 옵션
2. 치적 단일 옵션

얘네가 제일 좋아요 치적 상, 치적이중 상 이런거 뜨면 그냥 쓰세요
아드 유각 5장 읽어봐야 치적 1.5% 꼴랑주는데 
팔찌는 하옵만 떠도 3.4% 입니다. 이만한 효율이 없어요

나머지 딜옵션은 쿨타임 증가랑 사멸옵션 빼고는 웬만하면 그냥 쓸만해요
종결팔찌 노리다가 패가망신합니다 ㅠㅠㅠ


- 스킬&룬 
- 4신기

본인이 마나가 딸린다 바위곰, 슈웅곰, 여우 불꽃 전부 '마력 조절' 찍으세요

나머지 트포는 고정입니다.
4신기의 경우 얍에 속행 채용해서 럭키 쿨초 노릴 수 있습니다. 

데굴방아 2번 트포는 취향에 따라서 조정하셔도 됩니다
다만 환영돌진만 타대고 나머지 두개는 백어택 판정입니다

보석 : 4신기 겁작 + 데굴 겁작 + 얍 작열

- 5신기

본인이 마나가 딸린다 바위곰, 슈웅곰, 여우 불꽃, 여우 폴짝 전부 '마력 조절' 찍으세요

나머지 트포는 고정입니다
5신기의 경우 얍에 무조건 풍요 넣어야해요 안그러면 게이지가 안차요

보석 : 5신기 겁작 + 얍 작열

- 보석 

스킬마다 겁/작 어떤거 써야하는지는 위 이미지에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설명드리는 부분은 보석 스펙업 순서입니다.

환수 각성은 딜 구조가 요상합니다.
7작열을 써도 쿨타임 최소컷만 맞추면 굴러가고
10작열을 써도 쿨타임 최소컷만 맞추면 굴러가요

무한각성 먹기 전까지는 구조가 심각해서
8겁작 이상을 하실 계획이면 무한각성 먼저 드시고 하세요

무한각성 이후에도 작열을 주력기 통째로 
교체하는게 아닌 한 체감이 크게 없을거예요

차곡 차곡 보석 스펙업을 하신다면 이 순서를 추천드립니다.

1. 빙글빙글 꽝 겁화
2. 바위곰 겁화
3. 여우 불꽃 겁화
4. 슈웅 곰 겁화
5. 폴짝 or 데굴 겁화

이 순서 다음으로는 뭘 해도 고만고만합니다.
빙글빙글 꽝이 딜지분 1등이라 겁화 주면 좋고요

작열을 여우불꽃 먼저 올리는 이유는

사이클에서 제일 먼저 쓰는 스킬이 여우불꽃이고,
여우불꽃은 설치기라 쓰는 동안 시간이 1초 언저리 흘러요

여우불꽃 쿨타임이 빨리 돌아올 수록 그 다음 스킬을 쓰는 시간이 당겨져서
여우불꽃만 먼저 작열 올려도 효율이 좋습니다.

* 10-05 추가
일단 빙꽝 겁화만 업글하고 작열은 건너뛰고 다음 스펙업 부터 천천히 하세요
무한각성 활성화 이후에는 8작열 이후 작열의 중요도가 많이 떨어집니다

▶ 운영 
- 환수 각성 기본사이클


4신기, 5신기 뭘 해도 일단 이렇게 굴러가야합니다.

[ 변신 → 3사이클 → 게이지 충전 → 변신 → 즉시 사이클 ]



예전에 찍었던 주력기 사이클 영상입니다.
위 영상은 4신기 기준이고 5신기 쓰실 분들은 '여우 불꽃'과 '빙글빙글 꽝' 사이에 '여우 폴짝' 끼워넣으시면됩니다

* 11-10 추가 *
아래의 사이클은 연구 이전이어서 최신화 된 사이클은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334/8226


- 4신기 사이클 
 →   

- 5신기 사이클 

 →   

이 순서를 기억하시고 주력기의 쿨타임이 도는 동안에는 아래의 스킬들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 
4신기는 데굴방아까지 가능

단, 2사이클이 끝나고 3사이클을 기다리는 동안에는
  까마귀 대소동의 스택을 1이상 남겨두셔야합니다.
변신 풀렸는데 까마귀 대소동 남은 스택 없으면 게이지 수급이 늦어져요
어차피 이놈의 딜량은 처참해서 변신시간 내내 잠궈놔도 큰 편차 없어요.
열심히 써봐야 딜지분 1%도 안되는 스킬입니다

- 스택 운영 방법  

스택은 보통 
6 - 12 - 12
6 - 14 - 10
8 - 14 - 8
8 - 12 - 10
이런식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어떻게 스택을 털어야 잘 굴러갈까요?
우선 스택을 사용하는 최소 값은 6입니다.
6 미만 스택에서 Z 누르시면 사이클에서 손해봅니다
참을성을 가지고 6 넘어갈때부터 누르세요

- 8스택 이하에서는 반드시 짝수 스택(6, 8 등)에서 Z를 눌러야 쿨타임 손해가 없습니다.
- 9스택 이상부터는 쿨타임 감면 폭이 크기 때문에, 짝수/홀수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환수각성은 변신 후 Z를 누를 때 마다 
스택 당 0.5% 씩 쿨타임이 초기화 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 짝수에 쓰면 쿨타임이 n0% 초기화
- 홀수에 쓰면 쿨타임이 n5% 초기화

이렇게 쿨타임이 초기화가 됩니다.

4신기 15.9초로 세팅한 캐릭터의 예시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 6 스택 사용 시 : 6 × 5% = 30% 쿨감
- 5 스택 사용 시 :  5 × 5% = 25% 쿨감

6 스택에서 사용
기본 쿨타임 15.9 - 6초 (초당 1스택) = 9.9초
9.9초에서 쿨타임 30% 초기화 → 6.93초

5 스택에서 사용
기본 쿨타임 15.9 - 5초 (초당 1스택) = 10.9초
10.9초에서 쿨타임 25% 초기화 → 8.18초

5스택에서 Z를 누르면 
쿨타임 초기화 효과의 이점을 
온전히 살리기가 어렵습니다

15.9초 기준
- 7 스택 Z : 5.785초
- 8 스택 Z : 5.740초
- 9 스택 Z : 4.795초

이렇게 Z 사용 후 쿨타임이 나타나는데
9스택이 넘어가는 시점부터는 감면 폭 자체가 워낙 커져서
짝수와 홀수의 차이가 거의 없어집니다

그러니 스택에 너무 집착하지 마시고 
상황에 따라 Z 누르면서 운영하시면 되셔요


- 아드딜몰이

1. 변신 후 1 사이클 발사

2. 6~7 스택되자마자 Z 눌러서 털기

3. 14스택이 눈에 보일 때 까지 짤딜기 + 평타만 사용 

4. 14에서 15넘어가는 시점에서 아드로핀 사용

5. [ 4신기 → 초각스킬 → 각성기 ] 까지 쓰면 딱 20스택 되어있음
20스택 되자마자 Z눌러서 초기화 
→ 바로 4신기 털면 아드로핀 딱코로 끝남


아드 빨자마자

 


이렇게 쓰면 해결! 스킬 막 때려박는 시점에 
데굴방아 박아 놓아서 방깎 시너지 12초 적용되어 있어요
시너지고 뭐고 걍 저거만 때려넣으시면 됨


스택 달구는동안 얘네 다 털어도
20스택에서 싹다 초기화되어서 
변신 풀리자마자 바로 아덴채우기도 가능합니다.

5신기는 13~14 스택에서 쓰시면 얼추 맞을거예요



나한테 맞는 세팅 찾는법


반지에 치적 상옵을 두개 맞춰놓은 상태에서 세팅을 고민해보세요!
위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거예요


▶ 아크그리드 이후 세팅 (무한각성)

아래는 무한각성 + 달 + 별 코어 별 조합의 딜 증가량 순위입니다.
기준은 코어를 다 뺀 깡통 기준이예요

2분 깡통 딜량 총합 = 428.36억

최종 코어 순위

1.  무까환 (고/고) 총합 = 519.03억  (+21.19%)
2.  무까환 (고/유) 총합 = 515.85억  (+20.42%)
3.  무까붕 (고/고) 총합 = 514.26억  (+20.05%)
4.  무까붕 (고/유) 총합 = 512.43억  (+19.63%)

5.  무까환 (유/고) 총합 = 502.05억  (+17.21%)
6.  무까붕 (유/고) 총합 = 500.03억  (+16.74%)
7.  무까환 (유/유) 총합 = 498.74억  (+16.46%)
8.  무까붕 (유/유) 총합 = 498.20억  (+16.32%)

9.  무해환 4 (고/고) 총합 = 490.14억  (+14.41%)
10. 무빙환 4 (고/고) 총합 = 489.71억  (+14.32%)
11. 무해붕 4 (고/고) 총합 = 488.44억  (+14.04%)
12. 무해붕 2 (고/유) 총합 = 487.44억  (+13.78%)

13. 무빙붕 4 (고/고) 총합 = 487.65억  (+13.81%)  
14. 무해환 2 (고/유) 총합 = 487.23억  (+13.76%)
15. 무빙환 3 (유/고) 총합 = 486.79억  (+13.64%)
16. 무빙환 2 (고/유) 총합 = 485.79억  (+13.41%)

17. 무빙붕 2 (고/유) 총합 = 485.71억  (+13.38%)
18. 무해환 3 (유/고) 총합 = 485.44억  (+13.33%)
19. 무빙붕 3 (유/고) 총합 = 484.73억  (+13.13%)
20. 무해붕 3 (유/고) 총합 = 484.09억  (+12.99%)

21. 무빙환 1 (유/유) 총합 = 482.87억  (+12.72%)
22. 무빙붕 1 (유/유) 총합 = 482.79억  (+12.72%)
23. 무해환 1 (유/유) 총합 = 482.50억  (+12.64%)
24. 무해붕 1 (유/유) 총합 = 482.14억  (+12.56%)

모든 세팅에서 🌞질서의 해는 무한각성 고정입니다



별 코어 부분에서 추가 설명해드릴 부분이 있다면
위 두 코어의 성능은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총 데미지 상승량)

성능이 비슷하기 때문에 유틸을 더 챙길 수 있는 
붕붕펀치가 현재 제일 정배에 가깝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환영곰 유물 or 고대를 먹은 상태에서
해/달 코어가 전설일 때에 붕붕펀치를 정가하는 일은 절대 없어야해요!!
해/달/별 올유물이 1순위 입니다! 

- 무한각성 아크패시브&세팅

변신 게이지를 채우는 족쇄가 사라졌다고 해서
치적 100%를 놓아줘도 되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환수각성의 든든한 저점 국밥은 치적 100%에서 나옵니다
흰글씨 보는순간 DPS는 저세상 가는거예요

추가로 무마 vs 혼강 관련 연구도 있습니다. 확인해보셔요


아드 + 무마2 빌드

무마 빌드는 이전에 하시던 빌드와 동일합니다.

아크패시브
아크패시브 1노드와 2노드에서 
치적을 100%에 가깝게 확보를 해줍니다. 
참고로 1~2% 모자란 것 보다 오버치적이 더 낫습니다

아크패시브 3노드에서
무마2 찍어서 쿨감과 마나감소를 챙기고


아드 + 무1/혼1 빌드 

* 2025-10-22 추가


무1 혼1 채용하는 빌드가 한방딜이 더 좋습니다
이 부분도 고려해보시면 좋아요


아크패시브 4노드는 마용2 고정입니다.


각인
1. 원한/돌대/질증
2. 아드 or 정단
3. 마효증 / 저받 / 타대 + (안상, 에포)

각인은 1번 고정 
2번과 3번은 택 1입니다

기존처럼 치적각인을 챙겨가면서
아크패시브에서 쿨감과 마나소모를 최대한 챙겨갑니다.


저는 돌대/아드 97돌에 물려서 어차피 이 빌드밖에 못해요 ㅠㅠ

노아드 + 혼강 빌드

무한각성 이후로 쿨타임 정렬을 필수로 할 이유가 사라졌기 때문에
3노드의 혼강으로 치적을 최대한 확보하고 
아드레날린 자리에 딜각인을 추가하여 고점을 조금 더 높이는 방식입니다.

아크패시브
아크패시브 1/2/3노드 
1노드에서 치명 30 / 신속 10을 주신 후
3노드의 혼강을 2 찍어 주신다음에 치적을 확인해보세요.

아드레날린이 없기 때문에 마을치적 그대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마을 치적이 100%로 맞춰지지 않을 경우

금주 2 / 예감 1 
금주 1 / 예감 2
이런식으로 예감을 찍어가면서 조절합니다.

아크패시브 4노드는 마용2 고정입니다.

금주2/한돌1이 가장 고점이지만  
위 조건으로 치적 100%을 확보하려면 

-반지 치적 상 2개 
-팔찌 치명 115 이상  + 팔찌 치적 5% 이상  
-혼돈의 달 코어 : 부수는 일격 (유물) 17P 이상 활성화 (치적 약 2%)

이 조건을 충족해야 시너지 없이 치적 100% 금주2 한돌1 사용 가능합니다




각인
1. 원한/돌대/질증
2. 마효증 / 저받 / 타대 + (안상, 에포)

각인은 1번 고정 
2번 택2 입니다

제일 고점은 저받 + 타대
안정성은 타대 + 마효증 입니다.


+
이 빌드는 계산만 대충 해봤지 제가 실전에서 굴려본 적이 없습니다
제가 올린 위 빌드가 틀렸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틀린점은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속행 얍 스킬트리 (유틸)



종막 하드 2-1 정화 채용 시 할퀴기 - 정화

마나가 마르는 경우
- 바위곰  
→ 마력조절 + 압도 
→ 뇌진탕 + 집중 
- 여우 폴짝 
→ 마력조절 + 압도 
→ 뇌진탕 + 집중 

두 스킬을 조율 하시면 됩니다 

바위 곰, 슈웅 곰, 여우 폴짝의 룬은 취향에 맞게 커스텀하셔도 됩니다

아드 유지 및 무한시너지가 가능하지만
마쪼 채용트리에 비해 고점이 살짝 아쉽습니다

마쪼 데굴 스킬트리 



종막 하드 2-1 정화 채용 시 할퀴기 - 정화

마나가 마르는 경우
- 바위곰  
→ 마력조절 + 압도 
→ 뇌진탕 + 집중 
- 여우 폴짝 
→ 마력조절 + 압도 
→ 뇌진탕 + 집중 

두 스킬을 조율 하시면 됩니다 

바위 곰, 슈웅 곰, 여우 폴짝의 룬은 취향에 맞게 커스텀하셔도 됩니다

🌙 환수 해방 
🌙 빙글 빙글
⭐ 환영 곰
⭐ 빙글빙글

위 코어의 조합으로 운영 시 권장하는 스킬트리입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334/8273

무한각성 세팅 시 고려할 수 있는 빌드들입니다.
본인 취향에 제일 잘 맞는 빌드로 선택하시면 되실거예요


마쪼 데굴 스킬트리 2분 딜사이클


까마귀 빌드 스킬트리


5신기 겁작 + 마쪼 겁 주시면 됩니다

종막 하드 2-1 정화 채용 시 할퀴기 - 정화

마나가 마르는 경우
- 바위곰  
→ 마력조절 + 압도 
→ 뇌진탕 + 집중 
- 여우 폴짝 
→ 마력조절 + 압도 
→ 뇌진탕 + 집중 

두 스킬을 조율 하시면 됩니다 

🌙 까마귀 내려온다
위 코어 활성화 시 가능한 빌드입니다

까마귀 빌드 채용 시 플레이가 달라지기 때문에 
위 게시물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거예요

까마귀 빌드에서 조정이 가능한 부분들에 대한 연구입니다

카운터 1개를 제외한 모든 스킬이 딜스킬이고
운영만 잘 한다면 시너지 무한유지도 가능합니다.

트포는 굴려보시면서 만지셔야 하는데
마효증 들면 싹다 뇌진탕 찍어도 됩니다

까마귀 빌드를 하시게 될 경우에는 웬만하면 치적 각인 쓰세요 
무마없이 하시면 마르는 마나가 감당이 안됩니다


유물 까마귀 2분 딜사이클


보석 업그레이드

최근에 우편, 귓말, 쪽지로 보석 업글 방향성을 자꾸 물어보셔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일단 제일 먼저 8겁작을 먼저 하셔요!!
무한각성 이후로 쿨감의 중요도가 낮아졌다고 해도
최소한으로 매끄럽게 굴리려면 8작은 해줘야 편안합니다

이후에 보석의 업그레이드 방향성은

* 빙글빙글 꽝 10겁 *

전체 8겁작 이후 스펙업은 제일 먼저 빙꽝으로 하세요
10겁이 부담스러우면 9겁이라도 빙꽝에 주세요

현재 붕붕 펀치가 별코어의 핵심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효율이 너무 좋습니다. 피면 + 시전속도 + 딜증가 그냥 미쳤거든요
붕붕펀치 이후로는 우리에게 빙꽝은 금술, 종언의 빛, 버스트, 퍼펙트 스윙입니다

전체 8겁작인 상황에서 분산투자로 9겁 3개 올려주느니 
빙꽝에 10겁 박으십셔 절대로 후회 안합니다.

이어서 보석을 올리실 때 우선순위는

- 바위곰 겁화
- 여우 불꽃 겁화
- 슈웅 곰 겁화
- 여우 폴짝 겁화
- 마구쪼기 겁화 (까마귀X는 건너뛰세요)
- 데굴방아 겁화

빙꽝 작열줘서 사이클 무시하고 한번이라도 더 박아도 상관
나머지 작열은 천천히하세요 솔직히 쿨이 딱딱 떨어져야 마음이 편한데
뭐하나 작열 먼저 올려서 안맞으면 불편하거등요
겁화만 먼저 올려놓고 다른 스펙업 천천히 하시고
작열을 꼭 올려야겠다 싶으시면 원기옥 모아서 한번에 올리세요


자주 묻는 질문


1. 팔찌를 어떻게 해야할까요?

팔찌는 웬만하면 치명 스탯이 높은걸로 추천드립니다
치명 70 /신속 70 이런 팔찌를 돈주고 깎는 것 보다
치명 110 / 지능 15000 이런 팔찌를 주워서 깎는게 나을수도 있어요

아래의 내용을 기억하세요

치적 상옵 치적 중옵의 차이는 0.8%입니다 치명 23 = 0.82% ]

치명 10 = 0.3579%
치명 103 + 치적 중옵 = 치명 90 + 치적 상옵
치명 스탯이 높으면 중옵 하옵으로도 옵션 타협이 가능합니다

팔찌는 자만추가 웬만하면 좋아요... 어차피 운빨입니다

2. 무한 각성 유물 VS 붕붕 펀치 유물 

무한각성 14P → 17P
17P 효과: 추가로 적주피 +3.0%, 기존 1.5% 포함 = 총 4.5%
버프 전 피해: 889.72억
배율: ×1.045 (4.5%)
최종 피해: 889.72 × 1.045 = 928.69억
→ 상승률:
(928.69 − 903.07) ÷ 903.07 = +2.84%


붕붕 펀치 14P → 17P
14P: 빙꽝 피해 +5%
17P: 빙꽝 피해 +20% (+15%p 차이)
빙꽝 178억 × 0.15 = +26.7억 증가
기존 총합 903.07 + 26.7 = 929.77억

→ 상승률:
(929.77 − 903.07) ÷ 903.07 = +2.96%

무한각성 14P 상태에서 17P로 올려도 
추가 적주피 3% 외엔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반면 붕붕 펀치 14→17P는 빙꽝 한정이지만 
피해량 증가폭(+15%)이 크고, 시전속도 증가도 있습니다.
붕붕펀치 쪽이 미세하게 효율도 조금 더 (+0.12%p) 높습니다.

제가 보여드리는 내용이 100% 정답이 아닐 수 있습니다.
정가를 하시는 것은 본인의 선택입니다.


3. 무한각성 운영 짤팁이 있나요? 


- 운명 작동 방식
운명을 작동하는 부분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셔서 설명드려요
무한각성을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운명 시스템이 달 코어의 조건을 충족해서 운명이 발동하면
체력바 위에 '운명' 버프가 활성화 됩니다.
이 때에 Z를 누르면 스택이 소모되면서 변신 게이지가 만땅이 됩니다.

염동력이나 와이어 같은거 끌려가기 전에
까마귀,빙글 달코어 쓰시는 분들은 운명용 스킬 던지고 
Z 바로 눌러서 게이지를 풀칸으로 만들고 끌려가세요
그래야지 다시 내려올 때 게이지 최대한으로 돌려 받습니다

- 변신 중 아드 유지
종막 1관 감전 기믹 등 도망을 다녀야하는 상황이 있는데
이 때에 스킬 아끼다가 아드 6스택을 날려먹지 마시고
도망치면서 Z 계속 누르세요 어차피 
그 시간동안 스택 모은다고 큰 이득 보는 것도 아니고
아드 날려먹고 스킬 4~5개 아드 노스택으로 패는게 더 손해예요

이 밖에도 더 좋은 내용들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글에 추가하겠습니다.


4. 무한각성 할때 코어 정가는 뭘 해야하나요?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334/7838

코어 정가는 제가 함부로 추천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정수 모으는데에 하루 이틀 걸리는 것도 아니라서
단순하게 참고하실만한 자료 만들었습니다. 


5. 무한각성 이후로 스택을 어떻게 털어야 하나요?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334/8066

저도 어떻게 스택을 털어야 가장 효율이 좋을지 
연구를 계속 하면서 드는 생각들이 있었습니다

'조금만 더 쌓았다가 쓰는게 더 세지 않을까?'
or '스택을 빨리 털어야 딜 사이클이 안밀리는거 아닌가?'

이 두개의 생각이 계속 충돌해서 답을 찾기가 상당히 어려웠어요
제가 생각해 본 계산 방식은 이렇습니다.


기본 전제

→ 주력기 쿨타임 :  (17~22초)
→ 스택 증가 : 1초당 +1스택
→ 쿨타임 감소 공식 : R′ = C × (1 − 0.05 × S)
→ 스택 사용 시점 : 5신기 사용 후 Z
→ 1 사이클 시전시간 : 일반무각 = 4초 / 까마귀 = 6초

* 어차피 최소 6스택은 넘기고 Z를 누르기 때문에 시전 시간은 딱히 중요하지 않습니다

Z를 누르기까지 기다린 시간(스택 수 S초)을 포함하면
한 사이클 시간은 아래와 같아요

T(S)=C+S(1−0.05C)

C는 주력기 기본 쿨타임
S는 Z를 누르기까지 기다린 스택 수(=시간)
Z를 누르기 전에 S초 기다리면 쌓이고
동시에 사이클이 돌아오는 시간이 S초 늘어나게 됩니다

쉽게 설명하면, Z를 누르기까지 
기다린 시간(S초)만큼 스택이 쌓이는데
쿨은 그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그런데 이게 언제까지 기다리는 게 효율적일까요?
그걸 결정하는 게 바로 (1 − 0.05 × C) 입니다

이 부분에서 S를 더 늘렸을 때에 사이클이 빨라짐 or 느려짐을 결정합니다.

양수: S를 늘릴수록 T(S)가 커짐 → 기다리면 손해
음수: S를 늘릴수록 T(S)가 작아짐 → 기다리면 이득

이 부분이 기다린 시간(S)을 곱했을 때 최종 사이클 시간에 
더해지는 지와 줄어드는 지를 말해주는 부분입니다

예시 : C = 18초일 때
1−0.05×18=1−0.9=+0.1
양수가 나오기 때문에, 기다린 시간만큼 싸이클이 늘어나요

즉, 쿨타임이 18초 근처면 기다리지 말고 
6~8 스택 정도에서 끊어주는 게 효율적입니다.

6스택 이하에서 Z를 눌러서 털면
남은쿨은 거의 그대로라 Z로 쿨초를 하는 의미가 없고
짧은 쿨 한번 빨리 돌리고 다음 사이클이 한참뒤로 밀립니다



17/18/19/20초 구간별 Z 타이밍 



C = 17초

8스택 : 남은쿨 = 17 × 0.60 = 10.2초
T = 8 + 10.2 = 18.2초

10스택 : 남은쿨 = 17 × 0.50 = 8.5
T = 10 + 8.5 = 18.5초

12스택 : 남은쿨 = 17 × 0.40 = 6.8
T = 12 + 6.8 = 18.8초

쿨타임 17초 근처에서는 8스택이 제일 빠르고, 
스택을 더 쌓을수록 사이클이 조금씩 느려집니다.
→ 결론: 8 스택 근처에서 Z


C = 18초

8스택 : 18×0.60=10.8 → T = 8 + 10.8 = 18.8초
10스택 : 18×0.50=9.0 → T = 10 + 9.0 = 19.0초
12스택 : 18×0.40=7.2 → T = 12 + 7.2 = 19.2초

쿨타임 18초 근처도 8스택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C = 19초

8스택 : 19×0.60=11.4 → T = 8 + 11.4 = 19.4초
10스택 : 19×0.50=9.5 → T = 10 + 9.5 = 19.5초
12스택 : 19×0.40=7.6 → T = 12 + 7.6 = 19.6초

19초는 8~10스택은 거의 차이 없고, 12는 살짝 손해입니다.
→ 결론 : 8~10 스택 아무 데서나 Z 눌러도 상관없음
→ 쿨타임 19초가 넘어가는 구간부터는 살짝 기다렸다가 써도 괜춘


C = 20초

8스택 : 20×0.60=12 → T = 8 + 12 = 20.0초
10스택 : 20×0.50=10 → T = 10 + 10 = 20.0초
12스택 : 20×0.40=8 → T = 12 + 8 = 20.0초

20초는 스택을 얼마나 쌓든 사이클 시간이 고만고만할거예요
→ 결론 : 8이든 10이든 12든 원하는 타이밍에 맞춰서 쓰세요

20초를 넘겨서 21~22초부터는 오히려 많이 쌓고 누르는 쪽이 더 빨라집니다

다른 스킬들 쿨타임이 얼마 안남았다고 기다리는 것보다
적절한 스택에 Z를 눌러서 주력기 사이클 주기를 앞당기는게 더 이득인 것 같네요

6. 스킬 사이클 순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각 스킬의 모션을 기준으로 사이클을 입맛대로 굴리시면 됩니다
위 링크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거예요

7. 어떤 빌드가 제일 고점인가요?


고점에 대해 분석해본 연구글입니다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 마치며 
새롭게 환수 각성 하신다는 분들께는 아마 이 글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저는 야성을 한번도 안해보고 환수각성만 쭉 하고 있는데, 관련 연구글 올리는 사람도 없고
정보글도 다 출시 초기꺼라 직접 트리시온 치고 로빌깎으면서 쌓아올린 데이터입니다.
다른 직업들은 연구가 활발한테 유독 환수각성은 외딴섬이라 서럽더라구요.

연구해보고 꿀정보라고 생각하는거  혼자만 알고 있으면 뭐합니까 
이렇게라도 유입하는 유저들한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사실 야성하다가 오시면 이렇게 손바쁘고 머리아프고 귀찮아서 
대부분 다시 야성으로 돌아가실 것 같은데, 열분중 한분정도는 남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올려봅니다
궁금하신 부분들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아는선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10-05 추가

무한각성 덕분에 이렇게 환각단이 떡상할줄은 몰랐습니다
최대한 연구하면서 효율 좋은 방향으로 다듬어 봤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쪽지&댓글 부탁드려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