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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06 1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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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수각성&무한각성 통합 가이드 [2025/12/17]![]() ↑ 모챌익 유입 뉴비는 위 글을 먼저 봐주세요!! ↑ * 12-17 수정 * 12-10 아크패시브 패치 반영했습니다 이전과 달라진 부분들이 많아 지울 내용들 다 지우고 최신화된 데이터 위주로 수정을 진행하였습니다 목차 ▶ 환수 각성 ▶ 세팅 ▶ 운영 ▶ 무한각성 ▶ 자주 묻는 질문 ▶ 마치며 ▶ 환수 각성 환수각성과 무한각성은 다릅니다! 처음에 설명하는 부분은 그리드 이전 환수각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 환수각성 이란? ![]() 환수 각성은 치명베이스의 치명/신속 딜러입니다. 변신 시 공/이속 20% 버프가 있어서 돌대&질증 채용이 가능합니다 시너지는 방어력 감소 12% 보유하고 있어요 주력기를 사용한 후 쌓인 스택을 사용하며 쿨타임을 초기화하는 구조여서 스택 관리가 아주 중요합니다. 스택 꼬여서 사이클 어긋나면 DPS 바로 나락가요 - 치적 100% 대부분의 직업들이 치적 100%가 강제되지는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적당히 타협해서 90% 언저리로 세팅하는게 일반적인데, 환수각성은 무조건 100%를 만들어야 합니다. 1. 환수의 기운 (아이덴티티) ![]() 치적 낮아서 흰글씨 보이면 게이지 덜찹니다 변신 - 3사이클 - 게이지 채우기 - 변신 위 사이클을 무한반복해야하는데 게이지 덜차면 그 시간 만큼 딜로스가 나요 무조건 치적 100% 맞추셔야 합니다 2. 저점 방어 ![]() 위 사진들은 깨달음과 트포에 달려있는 치명타 피해량입니다. 기본 치명타 피해 → 200% 깨달음 - 환수의 정기 → 치피 +60% 변신 시 치명타 피해 260% 여우불꽃 트포 → +220% 바위곰 트포 → +200% 슈웅곰 트포 → +360% 빙글빙글 꽝 트포 → +300% 빙글빙글 꽝만 놓고 보더라도 치피 증가 옵션 하나도 없이 560%가 나옵니다. - 예시 아래의 이미지는 로스트빌드에서 빙글빙글 꽝을 기준으로 치명을 낮춰서 노크리가 뜰 수 있는 상황을 만든 예시입니다. * 반지에 치피 옵션 없애고 560% 치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 ![]() 위 지표상으로 최고점 대비 최저점 데미지 감소량은 약 89.0% 입니다. 환수 각성은 흰글씨 = 노딜 꼭 기억해주세요 4신기 3사이클의 경우 30초동안 주력기를 12번 사용하기 때문에 1% 기준으로 노크리가 한 번 이상 뜰 확률은 11.4%가 됩니다. 1변신 3사이클 기준으로도 확률이 낮지가 않은데 레이드 하는 동안 사이클을 한번만 굴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행 횟수가 많아질수록 '저점이 한 번이라도 발생할 확률'은 계속 올라갑니다. 현 시점에 치적 챙기기가 너무 쉽습니다. 어떻게든 치적 100%를 권장드립니다. - 주력기 쿨타임 환수각성 & 무한각성 동일합니다 주력기 쿨타임은 19초를 넘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19초 아래로 쿨타임을 맞추셨더라도 트리시온에서 2분 타이머 걸고 치셨을 때 환수각성 = 2분에 주력기 9사이클 / 쿨타임 17초 내외 권장 무한각성 = 2분에 주력기 11사이클 / 쿨타임 19초 아래 권장 이렇게 안나오시면 본인한테 쿨타임이 빡빡한거예요 아크패시브 조정하셔서 딜 조금 포기하시더라도 쿨감을 더 챙기세요 ▶ 세팅 4E8A48CFCAAC5EB6D5D75A355D4E13A07C89C60AB1100922327E603F2D8600C057BACEA27ED43C7056988384FA641DA498794ECCB0C662E0CD36721F24BB7569 ↑ 무한각성 적용 시 세팅입니다 ↑ ![]() 코드 복사하시면 깨달음/도약은 위 이미지처럼 찍어져있습니다 스킬트리가 무한각성 기준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아직 그리드를 열지 못하셨다면 4신기, 5신기 중 마음에 드는거 골라서 따라찍으시면 됩니다. 4신기 = 쾌적한데 조금 약함 5신기 = 살짝 불편한데 조금 더 셈 뉴비라면 4신기하세요 그리드전에 비틀어봐야 무한각성 이후가 훨씬 셉니다 - 펫 효과 치명 160 - 반지 두개 치적 상중 (0.95% * 2) - 팔찌 치명 70 성장지원 팔찌 - 아드레날린 전각 위 세팅을 기준으로 치적 100% 나오는 아크패시브입니다. ![]() 코드 복사하시면 위처럼 찍혀있을거예요 팔찌를 새로 깎아서 치적이 늘거나 하면 치명을 더 찍고 예리한감각을 내리는 등 조정하시면 됩니다 - 팔찌 이제 치적이 그렇게 모자라지 않습니다 사서 깎는다면 치명+신속이 웬만하면 정배이고 부담되면 주운대로 지능 + 치명 이런걸로 깎으셔도 됩니다 무한각성 이후에는 신속 없어도 굴러는가니까 신속에 집착 하지마세요~ 그렇다고 신속이 쓸모없는건 아니예요!! 제일 좋은 옵션은 → 치적 이중 옵션 나중에 세팅 선택지가 넓어집니다. 헤드, 백어택 빼고는 그냥 웬만해서는 딜옵션 다 쓸수 있어요 그냥 붙는대로 깎아서 쓰십셔 쿨증팔찌도 좋습니다 우리 작열 효율 구려요 - 보석 스킬마다 겁/작 어떤거 써야하는지는 위 이미지에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설명드리는 부분은 보석 스펙업 순서입니다. 환수 각성은 딜 구조가 요상합니다. 7작열을 써도 쿨타임 최소컷만 맞추면 굴러가고 10작열을 써도 쿨타임 최소컷만 맞추면 굴러가요 무한각성 먹기 전까지는 구조가 심각해서 8겁작 이상을 하실 계획이면 무한각성 먼저 드시고 하세요 무한각성 이후에도 작열을 주력기 통째로 교체하는게 아닌 한 체감이 크게 없을거예요 차곡 차곡 보석 스펙업을 하신다면 이 순서를 추천드립니다. 1. 빙글빙글 꽝 겁화 2. 바위곰 겁화 3. 여우 불꽃 겁화 4. 슈웅 곰 겁화 5. 폴짝 or 데굴 겁화 이 순서 다음으로는 뭘 해도 고만고만합니다. 빙글빙글 꽝이 딜지분 1등이라 겁화 주면 좋고요 * 10-05 추가 일단 빙꽝 겁화만 업글하고 작열은 건너뛰고 다음 스펙업 부터 천천히 하세요 무한각성 활성화 이후에는 8작열 이후 작열의 중요도가 많이 떨어집니다 ▶ 운영 - 환수 각성 기본사이클 4신기, 5신기 뭘 해도 일단 이렇게 굴러가야합니다. [ 변신 → 3사이클 → 게이지 충전 → 변신 → 즉시 사이클 ] - 5신기 사이클 이 순서를 기억하시고 주력기의 쿨타임이 도는 동안에는 아래의 스킬들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4신기는 데굴방아까지 가능 단, 2사이클이 끝나고 3사이클을 기다리는 동안에는 변신 풀렸는데 까마귀 대소동 남은 스택 없으면 게이지 수급이 늦어져요 어차피 이놈의 딜량은 처참해서 변신시간 내내 잠궈놔도 큰 편차 없어요. 열심히 써봐야 딜지분 1%도 안되는 스킬입니다 - 스택 운영 방법 보통 사이클 하나를 다 털면 6~8 스택이 쌓입니다 - 무한각성 이전 1 사이클 = 6~8 Z 2 사이클 = 12 ~14 Z 3 사이클 = 8 ~ 12 X - 무한각성 이후 1 사이클 = 6~8 Z 2 사이클 = 12 ~16 Z 무한반복입니다. 사실 주력기 쓰자마자 무지성으로 Z 누르고 털어도 문제 없습니다 다만 나중에 아드딜몰이, 스택 모아서 버스트 이렇게 운영하시려면 스택을 계산하는걸 미리 연습해두는게 나아요 - 아드딜몰이 20스택 되자마자 Z눌러서 초기화 → 바로 4신기 털면 아드로핀 딱코로 끝남 아드 빨자마자 이렇게 쓰면 해결! 스킬 막 때려박는 시점에 데굴방아 박아 놓아서 방깎 시너지 12초 적용되어 있어요 시너지고 뭐고 걍 저거만 때려넣으시면 됨 스택 달구는동안 얘네 다 털어도 20스택에서 싹다 초기화되어서 변신 풀리자마자 바로 아덴채우기도 가능합니다. 5신기는 13~14 스택에서 쓰시면 얼추 맞을거예요 나한테 맞는 세팅 찾는법 반지에 치적 상옵을 두개 맞춰놓은 상태에서 세팅을 고민해보세요! 위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거예요 ▶ 아크그리드 이후 세팅 (무한각성) 아래는 무한각성 + 달 + 별 코어 별 조합의 딜 증가량 순위입니다. 기준은 코어를 다 뺀 깡통 기준이예요 2분 깡통 딜량 총합 = 428.36억 최종 코어 순위 1. 무까환 (고/고) 총합 = 519.03억 (+21.19%) 2. 무까환 (고/유) 총합 = 515.85억 (+20.42%) 3. 무까붕 (고/고) 총합 = 514.26억 (+20.05%) 4. 무까붕 (고/유) 총합 = 512.43억 (+19.63%) 5. 무까환 (유/고) 총합 = 502.05억 (+17.21%) 6. 무까붕 (유/고) 총합 = 500.03억 (+16.74%) 7. 무까환 (유/유) 총합 = 498.74억 (+16.46%) 8. 무까붕 (유/유) 총합 = 498.20억 (+16.32%) 9. 무해환 4 (고/고) 총합 = 490.14억 (+14.41%) 10. 무빙환 4 (고/고) 총합 = 489.71억 (+14.32%) 11. 무해붕 4 (고/고) 총합 = 488.44억 (+14.04%) 12. 무해붕 2 (고/유) 총합 = 487.44억 (+13.78%) 13. 무빙붕 4 (고/고) 총합 = 487.65억 (+13.81%) 14. 무해환 2 (고/유) 총합 = 487.23억 (+13.76%) 15. 무빙환 3 (유/고) 총합 = 486.79억 (+13.64%) 16. 무빙환 2 (고/유) 총합 = 485.79억 (+13.41%) 17. 무빙붕 2 (고/유) 총합 = 485.71억 (+13.38%) 18. 무해환 3 (유/고) 총합 = 485.44억 (+13.33%) 19. 무빙붕 3 (유/고) 총합 = 484.73억 (+13.13%) 20. 무해붕 3 (유/고) 총합 = 484.09억 (+12.99%) 21. 무빙환 1 (유/유) 총합 = 482.87억 (+12.72%) 22. 무빙붕 1 (유/유) 총합 = 482.79억 (+12.72%) 23. 무해환 1 (유/유) 총합 = 482.50억 (+12.64%) 24. 무해붕 1 (유/유) 총합 = 482.14억 (+12.56%) 모든 세팅에서 🌞질서의 해는 무한각성 고정입니다 ![]() 별 코어 부분에서 추가 설명해드릴 부분이 있다면 위 두 코어의 성능은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총 데미지 상승량) 성능이 비슷하기 때문에 유틸을 더 챙길 수 있는 붕붕펀치가 현재 제일 정배에 가깝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환영곰 유물 or 고대를 먹은 상태에서 해/달 코어가 전설일 때에 붕붕펀치를 정가하는 일은 절대 없어야해요!! 해/달/별 올유물이 1순위 입니다! - 무한각성 아크패시브&세팅 아드 세팅 ![]() 노아드 세팅 ![]() 위 아크패시브를 기반으로 수정하시면 됩니다. 5티어 노드는 마나용광로 2 고정이예요 치적이 모자라면 한돌 <-> 예감 이렇게 조정하시고 쿨감이 모자라면 무마 <-> 파괴전차 이렇게 조정하세요 4 속행 얍 스킬트리 (유틸) ![]() 종막 하드 2-1 정화 채용 시 할퀴기 - 정화 마나가 마르는 경우 - 바위곰 → 마력조절 + 압도 → 뇌진탕 + 집중 - 여우 폴짝 → 마력조절 + 압도 → 뇌진탕 + 집중 두 스킬을 조율 하시면 됩니다 바위 곰, 슈웅 곰, 여우 폴짝의 룬은 취향에 맞게 커스텀하셔도 됩니다 아드 유지 및 무한시너지가 가능하지만 마쪼 채용트리에 비해 고점이 살짝 아쉽습니다 마쪼 데굴 스킬트리 ![]() 종막 하드 2-1 정화 채용 시 할퀴기 - 정화 마나가 마르는 경우 - 바위곰 → 마력조절 + 압도 → 뇌진탕 + 집중 - 여우 폴짝 → 마력조절 + 압도 → 뇌진탕 + 집중 두 스킬을 조율 하시면 됩니다 바위 곰, 슈웅 곰, 여우 폴짝의 룬은 취향에 맞게 커스텀하셔도 됩니다 🌙 환수 해방 🌙 빙글 빙글 ⭐ 환영 곰 ⭐ 빙글빙글 위 코어의 조합으로 운영 시 권장하는 스킬트리입니다. 본인 취향에 제일 잘 맞는 빌드로 선택하시면 되실거예요 마쪼 데굴 스킬트리 2분 딜사이클 ![]() 까마귀 빌드 스킬트리 ![]() 5신기 겁작 + 마쪼 겁 주시면 됩니다 종막 하드 2-1 정화 채용 시 할퀴기 - 정화 마나가 마르는 경우 - 바위곰 → 마력조절 + 압도 → 뇌진탕 + 집중 - 여우 폴짝 → 마력조절 + 압도 → 뇌진탕 + 집중 두 스킬을 조율 하시면 됩니다 🌙 까마귀 내려온다 위 코어 활성화 시 가능한 빌드입니다 까마귀 빌드 채용 시 플레이가 달라지기 때문에 위 게시물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거예요 까마귀 빌드에서 조정이 가능한 부분들에 대한 연구입니다 카운터 1개를 제외한 모든 스킬이 딜스킬이고 운영만 잘 한다면 시너지 무한유지도 가능합니다. 트포는 굴려보시면서 만지셔야 하는데 마효증 들면 싹다 뇌진탕 찍어도 됩니다 까마귀 빌드를 하시게 될 경우에는 웬만하면 치적 각인 쓰세요 무마없이 하시면 마르는 마나가 감당이 안됩니다 유물 까마귀 2분 딜사이클 ![]() 보석 업그레이드 최근에 우편, 귓말, 쪽지로 보석 업글 방향성을 자꾸 물어보셔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일단 제일 먼저 8겁작을 먼저 하셔요!! 무한각성 이후로 쿨감의 중요도가 낮아졌다고 해도 최소한으로 매끄럽게 굴리려면 8작은 해줘야 편안합니다 이후에 보석의 업그레이드 방향성은 * 빙글빙글 꽝 10겁 * 전체 8겁작 이후 스펙업은 제일 먼저 빙꽝으로 하세요 10겁이 부담스러우면 9겁이라도 빙꽝에 주세요 현재 붕붕 펀치가 별코어의 핵심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효율이 너무 좋습니다. 피면 + 시전속도 + 딜증가 그냥 미쳤거든요 붕붕펀치 이후로는 우리에게 빙꽝은 금술, 종언의 빛, 버스트, 퍼펙트 스윙입니다 전체 8겁작인 상황에서 분산투자로 9겁 3개 올려주느니 빙꽝에 10겁 박으십셔 절대로 후회 안합니다. 이어서 보석을 올리실 때 우선순위는 - 바위곰 겁화 - 여우 불꽃 겁화 - 슈웅 곰 겁화 - 여우 폴짝 겁화 - 마구쪼기 겁화 (까마귀X는 건너뛰세요) - 데굴방아 겁화 빙꽝 작열줘서 사이클 무시하고 한번이라도 더 박아도 상관 나머지 작열은 천천히하세요 솔직히 쿨이 딱딱 떨어져야 마음이 편한데 뭐하나 작열 먼저 올려서 안맞으면 불편하거등요 겁화만 먼저 올려놓고 다른 스펙업 천천히 하시고 작열을 꼭 올려야겠다 싶으시면 원기옥 모아서 한번에 올리세요 자주 묻는 질문 1. 팔찌를 어떻게 해야할까요? 팔찌는 웬만하면 치명 스탯이 높은걸로 추천드립니다 치명 70 /신속 70 이런 팔찌를 돈주고 깎는 것 보다 치명 110 / 지능 15000 이런 팔찌를 주워서 깎는게 나을수도 있어요 아래의 내용을 기억하세요 ![]() ![]() 치적 상옵과 치적 중옵의 차이는 0.8%입니다 [ 치명 23 = 0.82% ] 치명 10 = 0.3579% 치명 103 + 치적 중옵 = 치명 90 + 치적 상옵 치명 스탯이 높으면 중옵 하옵으로도 옵션 타협이 가능합니다 팔찌는 자만추가 웬만하면 좋아요... 어차피 운빨입니다 2. 무한 각성 유물 VS 붕붕 펀치 유물 무한각성 14P의 3% 너프를 지우려면 17P 활성화를 해야해서 무한각성 유물이 제일 중요해졌습니다 ㅠㅠ 3. 무한각성 운영 짤팁이 있나요? - 운명 작동 방식 운명을 작동하는 부분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셔서 설명드려요 무한각성을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운명 시스템이 달 코어의 조건을 충족해서 운명이 발동하면 체력바 위에 '운명' 버프가 활성화 됩니다. 이 때에 Z를 누르면 스택이 소모되면서 변신 게이지가 만땅이 됩니다. 염동력이나 와이어 같은거 끌려가기 전에 까마귀,빙글 달코어 쓰시는 분들은 운명용 스킬 던지고 Z 바로 눌러서 게이지를 풀칸으로 만들고 끌려가세요 그래야지 다시 내려올 때 게이지 최대한으로 돌려 받습니다 - 변신 중 아드 유지 종막 1관 감전 기믹 등 도망을 다녀야하는 상황이 있는데 이 때에 스킬 아끼다가 아드 6스택을 날려먹지 마시고 도망치면서 Z 계속 누르세요 어차피 그 시간동안 스택 모은다고 큰 이득 보는 것도 아니고 아드 날려먹고 스킬 4~5개 아드 노스택으로 패는게 더 손해예요 이 밖에도 더 좋은 내용들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글에 추가하겠습니다. 4. 무한각성 할때 코어 정가는 뭘 해야하나요? ![]() 정수 모으는데에 하루 이틀 걸리는 것도 아니라서 단순하게 참고하실만한 자료 만들었습니다. 5. 무한각성 이후로 스택을 어떻게 털어야 하나요?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334/8066 저도 어떻게 스택을 털어야 가장 효율이 좋을지 연구를 계속 하면서 드는 생각들이 있었습니다 or '스택을 빨리 털어야 딜 사이클이 안밀리는거 아닌가?' 이 두개의 생각이 계속 충돌해서 답을 찾기가 상당히 어려웠어요 제가 생각해 본 계산 방식은 이렇습니다. 기본 전제 → 주력기 쿨타임 : (17~22초) → 스택 증가 : 1초당 +1스택 → 쿨타임 감소 공식 : R′ = C × (1 − 0.05 × S) → 스택 사용 시점 : 5신기 사용 후 Z → 1 사이클 시전시간 : 일반무각 = 4초 / 까마귀 = 6초 * 어차피 최소 6스택은 넘기고 Z를 누르기 때문에 시전 시간은 딱히 중요하지 않습니다 Z를 누르기까지 기다린 시간(스택 수 S초)을 포함하면 한 사이클 시간은 아래와 같아요 T(S)=C+S(1−0.05C) C는 주력기 기본 쿨타임 S는 Z를 누르기까지 기다린 스택 수(=시간) Z를 누르기 전에 S초 기다리면 쌓이고 동시에 사이클이 돌아오는 시간이 S초 늘어나게 됩니다 쉽게 설명하면, Z를 누르기까지 기다린 시간(S초)만큼 스택이 쌓이는데 쿨은 그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그런데 이게 언제까지 기다리는 게 효율적일까요? 그걸 결정하는 게 바로 (1 − 0.05 × C) 입니다 이 부분에서 S를 더 늘렸을 때에 사이클이 빨라짐 or 느려짐을 결정합니다. 양수: S를 늘릴수록 T(S)가 커짐 → 기다리면 손해 음수: S를 늘릴수록 T(S)가 작아짐 → 기다리면 이득 이 부분이 기다린 시간(S)을 곱했을 때 최종 사이클 시간에 더해지는 지와 줄어드는 지를 말해주는 부분입니다 예시 : C = 18초일 때 1−0.05×18=1−0.9=+0.1 양수가 나오기 때문에, 기다린 시간만큼 싸이클이 늘어나요 즉, 쿨타임이 18초 근처면 기다리지 말고 6~8 스택 정도에서 끊어주는 게 효율적입니다. 6스택 이하에서 Z를 눌러서 털면 남은쿨은 거의 그대로라 Z로 쿨초를 하는 의미가 없고 짧은 쿨 한번 빨리 돌리고 다음 사이클이 한참뒤로 밀립니다 17/18/19/20초 구간별 Z 타이밍 C = 17초 8스택 : 남은쿨 = 17 × 0.60 = 10.2초 T = 8 + 10.2 = 18.2초 10스택 : 남은쿨 = 17 × 0.50 = 8.5 T = 10 + 8.5 = 18.5초 12스택 : 남은쿨 = 17 × 0.40 = 6.8 T = 12 + 6.8 = 18.8초 쿨타임 17초 근처에서는 8스택이 제일 빠르고, 스택을 더 쌓을수록 사이클이 조금씩 느려집니다. → 결론: 8 스택 근처에서 Z C = 18초 8스택 : 18×0.60=10.8 → T = 8 + 10.8 = 18.8초 10스택 : 18×0.50=9.0 → T = 10 + 9.0 = 19.0초 12스택 : 18×0.40=7.2 → T = 12 + 7.2 = 19.2초 쿨타임 18초 근처도 8스택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C = 19초 8스택 : 19×0.60=11.4 → T = 8 + 11.4 = 19.4초 10스택 : 19×0.50=9.5 → T = 10 + 9.5 = 19.5초 12스택 : 19×0.40=7.6 → T = 12 + 7.6 = 19.6초 19초는 8~10스택은 거의 차이 없고, 12는 살짝 손해입니다. → 결론 : 8~10 스택 아무 데서나 Z 눌러도 상관없음 → 쿨타임 19초가 넘어가는 구간부터는 살짝 기다렸다가 써도 괜춘 C = 20초 8스택 : 20×0.60=12 → T = 8 + 12 = 20.0초 10스택 : 20×0.50=10 → T = 10 + 10 = 20.0초 12스택 : 20×0.40=8 → T = 12 + 8 = 20.0초 20초는 스택을 얼마나 쌓든 사이클 시간이 고만고만할거예요 → 결론 : 8이든 10이든 12든 원하는 타이밍에 맞춰서 쓰세요 20초를 넘겨서 21~22초부터는 오히려 많이 쌓고 누르는 쪽이 더 빨라집니다 다른 스킬들 쿨타임이 얼마 안남았다고 기다리는 것보다 적절한 스택에 Z를 눌러서 주력기 사이클 주기를 앞당기는게 더 이득인 것 같네요 6. 스킬 사이클 순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각 스킬의 모션을 기준으로 사이클을 입맛대로 굴리시면 됩니다 위 링크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거예요 ▶ 마치며 새롭게 환수 각성 하신다는 분들께는 아마 이 글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저는 야성을 한번도 안해보고 환수각성만 쭉 하고 있는데, 관련 연구글 올리는 사람도 없고 정보글도 다 출시 초기꺼라 직접 트리시온 치고 로빌깎으면서 쌓아올린 데이터입니다. 다른 직업들은 연구가 활발한테 유독 환수각성은 외딴섬이라 서럽더라구요. 연구해보고 꿀정보라고 생각하는거 혼자만 알고 있으면 뭐합니까 이렇게라도 유입하는 유저들한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사실 야성하다가 오시면 이렇게 손바쁘고 머리아프고 귀찮아서 대부분 다시 야성으로 돌아가실 것 같은데, 열분중 한분정도는 남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올려봅니다 궁금하신 부분들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아는선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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