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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4 17:21
조회: 3,865
추천: 4
[환수각성] 주력기 쿨타임 연구글Q : 주력기 쿨타임을 16초 근처로 맞춰야 할까요? A : 꼭 그렇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주력기 쿨타임에는 절대적인 정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각자의 플레이 스타일이나 손에 익은 방식대로 자연스럽게 굴러간다면, 그게 곧 정답이겠죠. 현재 환수각성 구조상 4사이클 운용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고, 마나용광로를 채용한 3사이클이 환수각성의 실질적 고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래의 루틴만 안정적으로만 돌아간다면 쿨타임이 19초여도 굴리는데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실전에서는 보스의 패턴이나 기믹 등 다양한 변수로 인해 사이클이 밀리고 루틴이 꼬이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쿨타임이 빡빡할수록 이런 상황에서 흐름을 다시잡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약간의 여유를 둘 수 있는 16초 근처 세팅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한번 꼬여도 다시 이어가기 수월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넉넉하게 쿨감을 확보하시는게 좋아요 4신기, 5신기 뭘 해도 일단 이렇게 굴러가야합니다. [ 변신 → 3사이클 → 게이지 충전 → 변신 → 즉시 사이클 ] 참고로, 제 세팅은 [ 4신기 + 주력기 16.57초 ] 기준입니다.
16.57초 기준 변신 후 1사이클을 수행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계산한 내용입니다. ※ 남은 쿨타임은 주력기 사이클 중 제일 첫 스킬의 쿨타임을 기준으로 합니다! ※ 스택 조건으로 인해 발생하는 남은 쿨타임은 올림 처리하여 계산했습니다.
이전에 찍은 영상인데 빨리빨리 찍느라 스택을 8, 14, 10 이런식으로 맞추지는 못했습니다 ㅠㅠ ▶ 1사이클 – 7스택 도달 시 Z 사용 [ Z1 ] - 기존 쿨타임: 16.57초 - 스택 쌓인 시간: 7초 → 16.57 - 7 = 9.57초 - 7스택 시점 Z 쿨감 적용 (35%) → 9.57 × 0.65 = 6.22초 * 남은 쿨타임 약 7초 → 7스택 시점에서 2사이클 시작
▶ 2사이클 – 14스택 도달 시 Z 사용 [ Z2 ] - 기존 쿨타임: 16.57초 - 스택 쌓인 시간: 7초 → 16.57 - 7 = 9.57초 - 14스택 시점 Z 쿨감 적용 (70%) → 9.57 × 0.3 = 2.87초 * 남은 쿨타임 약 3초 → 3스택 쌓일 때 3사이클 시작 속행을 채용하다보니 공식처럼 딱딱 맞아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위 캡쳐에서 속행이 터진 것 같더라구요 ![]() ▶ 3사이클 – 8스택 도달 시 X 사용 [ Z3 ] - 기존 쿨타임: 16.57초 - 스택 쌓인 시간: 5초 → 16.57 - 5 = 11.57초 - 8스택 시점 X 쿨감 적용 (40%) → 11.57 × 0.6 = 6.94초 남은 쿨타임 약 6.94초 » 변신 소요 시간 약 6초 = 변신 후 0.94초 딜레이 ![]() ![]() 평균적으로 게이지 충전 + 변신 (시전시간) 까지 약 6초 정도가 소요됩니다. 위의 캡쳐도 보시면 변신 모션이 시작될 때에 약 1초 정도 남아있고 변신 후 바로 주력기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도 더 고점을 보려면 무마2에서 무마1 파괴전차1 이렇게 하면 고점은 더 올라가는데 정확한 테스트는 안해봐서 이건 나중에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많이들 사용하시는 6 - 12 - 10 으로 터는 사이클 적용해서 18초, 19초 쿨타임의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쿨타임 18초 빌드 ▶ 1 사이클 - 6 스택되면 Z [ Z1 ] 기존 쿨타임 18초에서 스택 쌓인 시간 6초 차감 » 18 - 6 = 12 초 12초에 6스택 Z 쿨감 적용 (30%) » 12 X 0.70 = 8.4 초 * 남은 쿨타임 약 9초 9스택 쌓일 때 2사이클 시작 ▶ 2 사이클 - 12 스택되면 Z [ Z2 ] 기존 쿨타임 18초에서 스택 쌓인 시간 3초 차감 » 18 - 3 = 15 초 15초에 12스택 Z 쿨감 적용 (60%) » 15 X 0.4 = 6 초 * 남은 쿨타임 약 6초 6스택 쌓일 때 3사이클 시작 ▶ 3 사이클 - 10 스택되면 X [ Z3 ] 기존 쿨타임 18초에서 스택 쌓인 시간 4초 차감 » 18 - 4 = 14 초 14초에 10스택 X 쿨감 적용 (50%) » 14 X 0.5 = 7 초 남은 쿨타임 7초 » 변신 소요 시간 약 6.5초 = 변신 후 0.5초 딜레이 * 변신 후 난사 삽가능 * ■ 쿨타임 19초 빌드 ▶ 1 사이클 - 6 스택되면 Z [ Z1 ] 기존 쿨타임 19초에서 스택 쌓인 시간 6초 차감 » 19 - 6 = 13 초 13초에 6스택 Z 쿨감 적용 (30%) » 13 X 0.70 = 9.1 초 * 남은 쿨타임 약 10초 10스택 쌓일 때 2사이클 시작 ▶ 2 사이클 - 12 스택되면 Z [ Z2 ] 기존 쿨타임 18초에서 스택 쌓인 시간 2초 차감 » 18 - 2 = 16 초 16초에 12스택 Z 쿨감 적용 (60%) » 16 X 0.4 = 6.4 초 * 남은 쿨타임 약 7초 7스택 쌓일 때 3사이클 시작 ▶ 3 사이클 - 10 스택되면 X [ Z3 ] 기존 쿨타임 19초에서 스택 쌓인 시간 3초 차감 » 19 - 4 = 15 초 15초에 10스택 X 쿨감 적용 (50%) » 15 X 0.5 = 7.5 초 남은 쿨타임 7.5초 » 변신 소요 시간 약 6.5초 = 변신 후 1초 딜레이 * 변신 후 난사 삽가능 * 위 예시에서 나타나듯이 18초나 19초로 세팅을해도 운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근데 플레이하면서 4신기, 5신기 같은 주력기만 돌리는 건 아니잖아요. 아덴채울 애들 쿨타임도 신경써야하고, 흐름 끊기는 구간도 생기다 보니 결국 쿨타임은 짧을수록 편한 건 사실입니다. 쿨타임을 16초 근처로 세팅하는 것을 권장드리는 이유는 루틴이 망가져도 바로잡기가 수월해서 그런거지 고점이 높아서 추천하는게 아닙니다!! 끝없는 마나 ← 이거 굳이 채용해야되냐고 하시는데 삑안나고 잘굴릴 자신있으면 쳐내셔도 됩니다 진화노드에서 쿨감 다버리고 딜에 몰빵하셔도 '굴러는'가요 쿨타임이 20초 언저리 되어도 이론 상 굴리는데에 지장은 없을걸요...? 다만 한번 꼬이면 처음으로 돌아오기가 어렵다는 점! 그럼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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