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비노기 모바일 유저 여러분 저는 메이븐 서버에서 활동중인 쿄집사라는 유저입니다.

마비노기라는 게임을 되게 어릴때부터 접해왔었고 pc마비노기 마비노기영웅전 그리고 마지막으로 마비노기 모바일을 접하게 되면서 도저히 참을 수 없는 경지에 이르러서 글을 올려봅니다.


오전부터 자유게시판에 합리적의심 글들을 간간히 올리긴 했었는데 정말로 이제는 믿음이 가지않아 움직이기로 마음을 먹게 되었어요.

자꾸 빠져나가는 유저들 그리고 저번 라이브때도 사실 그게 소통이었나? 제가 보기엔 통보식 전달이었다 봅니다. 저번 라이브때 정말 격하게 무력감을 느꼈어요

저희 유저들 소비자들끼리 싸우면 안된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넥슨게임인 메이플키우기에서 터진사건으로 계기가 더 확실해졌어요

확률이라는 큰문제로 예전에 트럭시위를 수없이 받고 유저간담회를 진행했던 넥슨이 이번에 또 메이플키우기 사태로 전액환불을 시작했죠

어제일자로 2026년 2월4일 저녁시간대부터 저는 공지가 언제쯤 올라올까 계속 기다리고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시각 2026년 2월5일 오후 22:00까지도 안올라오는 공지를 보고 화가 나는 것 보다 거듭해서 커진 불신들이 커져서 정말로 내부감사 때문에 막대한 손해를 보아서 다시 검수하는 중일까

혹은 예전에 엄청 큰 문제였던 변동확률이 또 있는것 일까 자꾸 의심이 생기고 어이가 없더군요..

이렇게 된 가장 큰 이유가 이번 시즌문제가 제일 크다보고 그리고 시스템적인 문제와 운영방식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보여왔던 사건사고들 때문이죠.


1. 시즌문제

정말 이 게임이 12세 이용가가 맞을까요 제 눈엔 사설 도박장으로 보입니다.

거의 모든게 확률에 치중되어 있고 신규의상, 신규 펫, 신규 탈것, 보석 세공, 룬 프리즘, 각인 강화, 룬 승급, 미지의 룬

위의 모든게 확률인데 그렇다고 높지도 않습니다. 이게임이 정말 무서운게 시작하고 흥미를 느껴서 어느정도 쉽게 올릴 수 있는 전투력에 도달하면 그때부터는 저 위의 재화들이 터무니 없이 부족하게 됩니다.

각종 이벤트 그리고 요일던전, 레이드 주간보상, 어비스 주간보상으로는 확연하게 과금을 많이 하는 유저와 하지않는 유저의 격차는 분명하게 벌어지지요.

처음부터 전투 컨텐츠에 벽을 느끼고 생활 컨텐츠를 주로 삼거나 친구들과 악기연주 및 채팅 위주로 게임을 했다면 이야기는 달라졌겠지요.


2. 시스템적인 문제 및 밸런스문제

저는 개인적으로 이게 제일 중요하다 보는데요

왜 운영진은 딜미터기를 막는 것 인가? 그리고 막는다면 왜 유저들에게 성장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게 내부적인 미터기를 제공하지 않는가 입니다.

시즌1이 도입되면서 많은 룬이 있습니다. 하지만 웃긴게 사람들이 좋다하는 룬을 얻었음에도 내가 이걸 착용했을때 강해졌을까? 그것을 확인하는게 미터기의 역활인데

운영진은 딜미터기를 막고 있습니다. 저는 오히려 마비노기 체단실이라는 비인가프로그램에게 운영진들은 고마워해야 할 것 같은데 말이죠

무료로 유저들에게 성장요소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으니 말이죠 헌데 운영진들은 이걸 막으면서 유저들에게 편의성은 제공하지 않지요

이런 문제 때문에 생기는 제 의심은 계속해서 유저들이 촉매 패키지를 사서 모든 룬을 모으려고 현금 재화를 계속 썼으면 하는 바램에 막는 것일까요? 단순히 비인가 프로그램이라 막는거라면 대책을 내놓고 막던지 하셔야지요.

자세한 데이터도 없이 룬프리즘으로 스탯을 바꾸고 룬을 바꾸고 시간을 갈아 넣을 유저가 있긴 하겠습니까?


그리고 밸런스 문제 이 또한 어이가 없는게 제가 새로운 컨텐츠를 계획중이고 출시 예정이라하면 클래스별로 테스트를 해볼텐데 말이죠

제 생각엔 마비노기 모바일 운영진쪽에는 직업들 데이터가 다있을거라고 봅니다. 모든 룬 그리고 스탯 셋팅으로 테스트를 진행했겠지요 설마 해보지 않았을 거라곤 1도 생각 안합니다.

그러면은 그 데이터들을 공개할순 없는지 왜 공개를 안하는지 진짜 설마 직업들 문제를 그냥 방치중인건지 자세히좀 알고싶네요 소 비 자 입장으로 말이죠.


3. 운영 방식 

말도 안되는 모든게 확률인 이번 시즌에 신화 룬 출석 이벤트라고 내 놓은 게 60일 입니다. 저는 처음에 공지를 보고나서 [누적 출석]이라는 단어를 보고 아~ 게임을 누적으로 60일 이상 플레이한 유저에게 다 지급하는 거구나 싶었습니다.

하지만 접속하니 아니더군요 거기다가 미지의 신화룬 입니다. 60일간 기다려도 결국 또 확률에 기대야 하지요.

계속 나오게 되는 상위 전투 컨텐츠 하지만 성장을 하려면 운에 기대야 하는 상황 이것 참 웃기지 않나요??

저번 라이브때 저는 소름이 돋았습니다.

라이브 도중 QnA 시간에 어떤 유저가 수집률이 40% 상인데  신화가 하나도 안나오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라는 질문이었죠

대답을 듣고 소름이 돋았는데요.. 저는 이런 대답이 나올 줄 알았거든요 [그게 신화 룬은 낮은 확률이기 때문에 그럴 수도 있다 운이 좋다면 결국 드실 것이다 부디 운이 따르기를] 이런 대답도 웃기지만 디렉터님의 대답은 예상을 뛰어넘었죠

아직도 또렷히 기억이 납니다. 공식라이브 1:22:32


Q :  전설룬  40% 상태인데 신화가 한도 안 나오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A : 아네 이거 미스틱던전이나 어비스 레이드 전투클리어 보상 확률은 고정되어있습니다. 확률은 절대 변동되지 않구요. 다만 이전에 안내 드린 대로 클리어를 거치지 않고 몬스터만 반복처치를 하게 되면은 보상 획득 기회가 점점 사라지게 됩니다.


이게 정상적인 대답인가요? 저때 당시 룬수집률 40%면 진짜 열심히 그리고 에픽촉매제 또한 얻기위해 현금재화도 많이 쓰셨을거라 봅니다.

그런데 온전히 운이 좋지 못해서 획득하지 못한걸 이상한 대답으로 통보해버렸죠 순간 제 귀를 의심했습니다. 과연 저 유저가 신화룬을 얻기 위해 어비스를 클리어 하지않고 반복사냥을 했을가요??? 저만 이상한 대답이라 생각하는건 아니겠지요?


그리고 망각 강제직업의 문제

망각의 효율이 극대화되는 클래스들은 운이 없으면 효율이 안좋은채로 계속 시즌이 중반부를 넘어섰음에도 계속 안좋은채로 있어야 하나요?

노력을 통해 무기룬 방어구룬 한두개쯤은 4~5주가 걸리더라도 얻을 수 있게 해주었다면 이지경까지 왔을가요?? 아 촉매제 소비가 줄어들가봐 안되는 것인가


4. 불신의 계기 사건사고들

이 종합적인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으면서 불만이 커지고 소통은 안되니 불신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확률.. 과연 믿을 수 있을가요?? 게임을 플레이 해오면서 말도 안되는 상황을 수차례 겪어본 유저가 대다수 일겁니다.

과연 변동확률이 없다고 할 수 있을가요??? 예전에 메이플 큐브사태 마비노기 세공사태에 이어 이번에 또 메이플키우기 확률논란이 있었죠

그리고 전액환불이라는 놀라운 대응을 했는데요 마비노기 모바일 유저 여러분 과연 저희 게임은 확률에 문제가 없을까요 ?

모든게 확률로 정해지는 시스템에 말이죠... 

제가 오전부터 올린 합리적의심이라는 글들이 있는데 저는 공지가 안올라오는 이유가 pc마비노기 때에도 문제가 생겨서 올렸었던 공지를 기획의도와 다르니 공지를 지웠었죠 그 사건 때문에

여론은 더 불탔었습니다. 그래서 전 공지를 안올리고 있다 추측중입니다.


데브캣 그리고 디렉터에게 너무 가혹한거 아니냐 라는 말들도 간간히 보입니다

여러분 게임이라는게 왜 이렇게 변질이 됬을까요

저는 34살입니다. 어릴적 했던 게임들 정말 재밌고 노력하면 얻을 수 있는 아이템들 도전욕구를 불러오는 보스 몬스터들 그리고 멋있는 의상 무기들

그때엔 게임사에서 크게 라이브나 소통을 하지 않았었죠 하지만 그때엔 게임을 정말 재밌게 게임성있게 만들었었죠.

과거라 너무 미화된 기억이 아니냐라는 의견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장 메이플월드의 사례만 봐도 나왔을 당시 그리고 4차까지 나올당시까지 정말 인기가 많았죠.

사람들이 전부 추억에 젖어서 저렇게 즐겼을가요? 

현재 게임들은 거의 사설도박장이나 다름이 없는 상태가 됬습니다. 10대 20대때에 가져야할 추억이 사행성 도박으로 인해 삶이 피곤해지는 그런 삶을 젊은 혹은 어린사람들이 겪으면서 살아야 할까요?


돈버는거? 어렵습니다. 힘들지요

원하는거 정가로 얻을 수 있게 해준다면 컨텐츠 소모속도 ? 더빨라지겠죠 하지만 매출이 많이 나왔으면 당연히 그만큼 아니 반이라도 일해서 더 재밌게 내야하는거 아닌가요?

매주마다 유저들에게 새로운 패키지 상품들은 내놓으면서 새로운 컨텐츠는 늦어지고 이게 맞습니까? 심지어 버그가 생긴 유저에게 고객센터 답변조차 없습니다.


저는 계속 마비노기 모바일을 할건데요 그냥 가만히는 안있으려고 합니다.

정말 잘 만든 게임이라 생각해서 열심히 했는데 열심히 한 결과가 소통도 없고 운이 좋지 않아서 이건 말이 안됩니다.

회사에서도 같이 하고싶어서 마비노기 모바일을 추천하고 도와주고 알려주는데 진짜 제가 한숨이 나왔던 순간이 과금유도를 하고있는 제가 있었기 때문이에요.

"패스가 효율이 좋다"  "신년맞이 이건 무조건 사는게 좋다" 무슨 영업직원도 아니고 이제 막 시작한 뉴비들에게 과금유도를.. 하지만 왜 했을가요

결국 쉽게 올릴 수 있는구간이 지나고 전투 컨텐츠에 재미를 들리게 되면 모든 자원들이 부족해지지요 전부다 [확률] 이기 때문에


해볼 수 있는 건 다해보려고 합니다. 국민청원 그리고 전문가분들께 조언도 얻을 계획이고

믿을 수가 없는 확률을 보고 싶습니다.


https://discord.gg/rBpcK6vWdw


https://mabinogimobile.nexon.com/Community/Free/33697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