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노시스에서 블래스터 키우는 망뭉밍몽입니다.
헤드폰이 까리해서 매우 맘에 들어하고 있습니다.


흡족하지만 표정관리중임.

지금부터 연구글을 작성해 볼 생각인데 이번에 쓸 글은 블래스터 고인물 유저만을 위한 글입니다.
아마 블래스터가 아니신 분은 이해도 되지 않으실거고 재미도 없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제가 이렇게 길게 쓰면 여러분 중 90%는 쭉 내리면서 움짤만 쓱 보는거 다 압니다. ^^ (물론 관심없는 글에는 저도 그래요)
하지만 이 글에 관심있는 블래스터 유저분들과 여러 직업의 스킬 매커니즘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꼭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서론


여러분들 잘 알고계시는 버브의지캔슬입니다. 버닝브레이커를 사용한 후 경직시간에 용사의 의지를 사용하면 더킹사용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기술이죠.
그러면 버닝브레이커의 경직을 용사의 의지로 풀 수 있는 이유는 뭘까요?
음..... 그건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경직이 '상태이상' 취급을 받으며 그 상태이상을 풀었기 때문일까요?
다음을 보시죠.

보시다시피 에르다의 의지로는 버닝브레이커의 경직을 캔슬할 수 없습니다. 더 정확하게는 에르다의 의지 사용 자체는 되는데 그 후에 더킹사용이 안됩니다.

예전 버닝브레이커가 처음 나왔을 시절에는 리버티나 메이플 용사같이 딜레이가 없는 버프스킬로도 캔슬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용사의 의지로만 버닝브레이커의 경직을 풀 수 있죠.

에르다의 의지로는 안풀리고 옛날이긴 하지만 메이플 용사로도 풀렸었으니 <상태이상>과는 관련없는지도 모르겠군요.
하지만 버닝브레이커에 용사의 의지로는 풀리고 에르다의 의지로는 풀리지 않는 무언가가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지금부터 할 연구는 이와 비슷합니다.
캔슬은 블래스터만의 매력입니다. 많은 스킬들의 후딜을 캔슬할 수 있죠.
하지만 후딜을 캔슬할 수 없는 스킬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그중에는 버닝브레이커처럼 다른 스킬의 도움을 받으면 캔슬이 가능해지는 경우도 있죠.

어떤 경우에는 캔슬이 가능하고 어떤 경우에는 캔슬이 불가능한지를 정립하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적입니다.




2. 실험 방법
실험이랄게 뭐 있겠습니까. 걍 다 해보는겁니다.

우선 캔슬하고자 하는 스킬(캔슬의 대상이 되는 스킬)을 다음과 같이 나눴습니다.

A. 일반 스킬(1~4차, 하이퍼 스킬 포함)
B. 링크 스킬(소울 컨트렉트, 빛의 수호)
C. 5차 액티브 스킬(스인미, 에르다 샤워, 에르다 노바 등)
D. 5차 버프 스킬(벙커 버스터, 쓸샾, 쓸심, 오라 웨폰 등)

이렇게 묶은 이유는 간단합니다. 해봤더니 묶여있는 애들끼리는 성질이 똑같았기 때문입니다.
계속 읽다보면 무슨 뜻인지 알게 되실 겁니다.


그다음은 캔슬의 수단이 될 스킬을 선정합니다.

a. 그냥 더킹(스웨이로 대체 가능)
b. 용사의 의지 후 더킹
c. 에르다의 의지 후 더킹
d. 버든리프트 링 후 더킹......
e. 커밍 순.....


버든리프트 링의 효과 또한 상태이상 해제입니다. 용사의 의지처럼 적용될 수 있을까 후보에 넣어 봤지만....


이노시스당했습니다.
매물 있어도 비싸면 안살겁니다. (내가말이야 돈이없어서 동글이안경도 눈물을 머금고 포기했는데 어?? ㅠㅠ)

따라서 d. 후보는 시도조차 안해봤습니다. 혹시 해보신 분 계신다면 댓글로 후기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제 해야할 일은 <캔슬하고자 하는 스킬>과 <캔슬의 수단이 될 스킬>을 하나하나 접목해서 캔슬이 되는지 보는겁니다.
어때요 참 쉽죠?

참..... 쉽........죠?



3. 실험


우선 <A. 일반 스킬>의 경우입니다.
일반스킬들은 그 어떠한 잡스킬이라도 더킹만으로 캔슬이 가능합니다.
예전에 제가 잡스킬가지고 뻘짓하는 글을 쓴 적이 있으니 링크 첨부하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4/84229

여기에 더불어서 하이퍼스킬인 맥시마이즈 캐논과,


슈퍼인듀어런스 역시 캔슬이 가능합니다.


결론 : 일반스킬의 경우는 더킹만으로 캔슬이 가능하다.




다음은 <B. 링크 스킬>의 경우입니다.
캔슬의 수단이 될 스킬을 접목시켜 보겠습니다.

B-a.(그냥 더킹) 블래스터 해보신 분이라면 아실 겁니다. 안됩니다. 움짤은 따로 안찍었습니다.

B-b.(용사의 의지)

용사의 의지가 안써집니다.

B-c.(에르다의 의지)

미하일링크의 전반부 이펙트가 작아서 얼핏보면 성공한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미하일링크 모션이 끝나고 에르다의 의지가 사용된 겁니다. 소리로 들으면 확실히 실패했다고 판별 할 수 있으나 들려드리지 못해서 아쉽습니다.

결론 : 링크스킬의 경우는 의지나 에르다의 의지로도 캔슬할 수 없습니다. 미하일 링크로만 보여드렸지만 엔버링크도 마찬가지로 의지가 사용되지 않습니다.



<C. 5차 액티브 스킬>의 경우입니다

C-a.(그냥 더킹) 다들 아시다시피 당연히 안됩니다. 움짤은 따로 넣지 않겠습니다.

C-b.(용사의 의지) 이 부분이 상당히 흥미로운데요,
됩니다. 스인미 뿐만 아니라


에르다 노바와 에르다샤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블래스터의 버닝 브레이커의 경우도 5차 액티브 스킬에 해당하니까 적용된다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C-c.(에르다의 의지) 그렇다면 에르다의 의지는 어떨까요

된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정확하게는 에르다의 의지가 사용만 됐을 뿐 후딜캔슬은 불가능했습니다.
이 움짤에서도 더킹차지를 하다가 해제를 했지만 더킹이 발동하지 않았음을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스인미와 에르다노바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사용만 되고 후딜을 캔슬할 수 없었습니다.

결론 : 5차 액티브 스킬의 경우 보통은 캔슬할 수 없지만 용사의 의지로는 캔슬이 가능하고 에르다의 의지로는 불가능하다.




<D. 5차 버프스킬> 5차 버프스킬의 경우도 알아보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5차스킬인 벙커버스터 뿐 아니라 쓸만한 홀리심볼, 쓸만한 샤프아이즈 등에도 해당합니다.


D-a.(그냥 더킹) 당연히 안됩니다.

D-b.(용사의 의지)

용사의 의지가 엄청나게 늦게 써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캔슬이 불가능합니다.

D-c.(에르다의 의지)

마찬가지입니다. 에르다의 의지가 뒤늦게 발동했습니다. 캔슬이 불가능합니다.


결론 : 5차 버프스킬의 경우 용사의 의지와 에르다의 의지 둘다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이 결과는 링크스킬의 결과와 동일합니다. 링크스킬과 5차 버프스킬들이 비슷한 경직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 지금까지의 결과를 정리해보면

이렇게 되겠습니다.


블래스터의 스킬후 경직에는 더킹만으로도 해제되는 경직이 있고, 더킹이 사용이 안되는 경직이 있습니다.
더킹이 사용이 안되는 경직을 <속경직> 이라고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5차 액티브 스킬의 경우 용사의 의지를 이용하면 무언가의 이유로 이 속경직을 해제되고 그 이후에 더킹을 사용하여 완전히 경직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링크스킬와 5차 버프스킬의 경우 속경직을 해제하는 것 조차 불가능했던거죠.



4. <e. 더블점프 캔슬>

제가 커밍순.... 이라고 적었던 캔슬의 수단 그 다섯번째 기술을 소개하겠습니다.
보통 더블점프 캔슬이라고 부르는 테크닉입니다. 요즘 블래게에서는 심심찮게 언급이 되는 이슈죠.

이렇게 더킹으로 앞으로 이동하는 도중에(스웨이로도 동일하게 가능합니다) 점프키와 더블점프키를 동시에 눌러 앞으로 툭 튀어 나가는 기술인데요,
키보드의 영향을 많이 받고 (피시방에서 똑같은 키보드 쓰는데 여기는 안되고 옆자리는 되고 이럽니다.)
제대로 누른다고 100% 성공하는 기술도 아니어서 저는 안씁니다.
어차피 신전만 가도 이 기술 쓸일 없어지고 해서 다른 블래여러분한테도 배울필요 없다고 말씀드리는 편입니다.


그런데 이게 왠걸 다음을 보시죠.


의지로 캔슬이 가능했던 에르다 노바는 물론



땅에 붙어서 사용해야 하는 스인미도,



심지어는 캔슬이 아얘 불가능했던 엔버링크와 쓸샾마저 속경직을 무시하는 캔슬이 되버리고 맙니다.

결국
블래스터에게 존재하는 모든 스킬을 더블점프캔슬을 이용해 후딜을 없앨 수 있습니다.


용사의 의지로도 해제할 수 없었던 속경직을 풀어낼 수 있는 무언가가 더블점프캔슬에는 있었던거죠.

실로 놀라지 않을 수 없었어요. 결과를 알았으니 그 원인이 무척이나 궁금하죠.
여러모로 생각해 봤지만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가설을 하나 세워 봤습니다.

<더블점프 캔슬 중에는 스킬사용가능상태의 더킹이 유지되고 있는 판정일 것이다.>
라구요.

더블점프 캔슬 후 움직이는 동안에는 스킬사용가능상태의 더킹이 유지되어 스킬을 사용할 수 있고,
더킹이 멈추는 순간에 모든 속경직이 해제되고 다음 더킹 사용이 가능해진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막 더킹 중 의지도 써보고 별의별 생쇼 난리 블루스를 춰 보았지만 사실인지 아닌지 모르겠더군요.
또한 이 속경직을 없앨수 있는 방법으로 더블점프 캔슬외에는 찾을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5. 결론
뭐라뭐라 장황하게 써놓긴 했는데, 결론은 나도 모르겠다 입니다.
이놈의 직업은 몇년째 하고 있지만 뭔 파도파도 계속 뭐가 나와요. 그래서 이 직업을 관둘 수가 없는 모양입니다.

하지만 제가 앞서 말씀드린 <속경직>이 블래스터의 자유로운 캔슬에 제약을 거는 족쇄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캔슬 직업으로 제로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제로는 태그를 통해서 앞서 사용했던 스킬의 후딜을 캔슬하죠.
제가 알기로 쉐도우 레인을 포함한 기본스킬은 왠만하면 다 캔슬이 가능하고 스인미, 에르다 샤워 같이 5차 액티브 스킬 또한 부드럽게 캔슬이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5차 액티브 스킬인 쉐도우 플래시는 캔슬이 딜사이클로써 정립되어 있어서 숙련된 제로 유저분들은 캔슬테크닉을 다들 사용하십니다.
하지만 태그를 이용해도 엔버링크와 쓸샾 등, 링크스킬과 5차 버프스킬은 캔슬이 불가능합니다.
(제 본 직업이 아니라서 아닐 수도 있습니다. 제로 유저분들 이 내용이 사실인지 댓글 남겨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위 실험 결과에 따르면 제로도 블래스터와 마찬가지로
<태그>라는 수단을 통해 5차 액티브 스킬의 속경직과 후딜을 캔슬할 수 있었지만,
링크스킬과 5차 버프스킬은 속경직을 해제하는 것이 불가능했다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용사의 의지>라는 수단을 통해 5차 액티브 스킬의 속경직을 캔슬했지만 링크스킬과 5차 버프스킬은 불가능했던  블래스터와 완벽히 같은 결과입니다.

이외의 다른 직업은 어떤지 모르겠으나, 속경직은 블래스터만의 문제가 아니었던 것이죠.
어쩌면 지금 운영진분들이 없애려고 계속 시도하시는 '펫물약 경직'이나 '콤보구슬 경직'등과 관련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는 지금까지의 연구를 통해 메이플스토리의 본질적인 어떤 시스템에 조금 더 가까워질 수 있었습니다.
사실 무언가를 알아냈다고 해도 실제로 써먹을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봅니다.
하지만 만약 더블점프캔슬를 이용하지 않고도 속경직을 해제하는 방법을 찾아낸다면, 모든 스킬을 후딜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될지도 모릅니다. 속속경직(?)이 적용되는 새로운 스킬이 나오기 전까지는 말이죠.



처음 의도했던것보다도 글이 길어졌군요. 이만 적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직업의 번창을 기원합니다!



어우 배고프다 국밥한그릇 땡기고 자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