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매달 한 번씩 비숍 개선글을 작성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공홈 티저에서 밝힌 것처럼, 12/15에 쇼케이스와 함께 테섭이 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패치 내역으로 미루어볼 때, 대체로 대형 업데이트 때에 굵직한 밸런스 변경이 적용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최근 약 수 개월간 별다른 밸런스 변화가 없었고, 개발진이 데이터를 수집하는 중이라고 밝혀 온 만큼, 이번 업데이트 때에는 밸런스 패치를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맞춰 "12월 비숍 개선글"을 작성하여 올릴 생각입니다.

통상적으로 대형 업데이트 초반에 밸런스 패치를 진행하는 경우는 드문 일입니다만, 
유저들의 의견과 오류 항목 등을 미리 모아두고 문의해야만, 밸런스 패치에 실제로 적용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비숍 플레이 도중 발생한 오류현상(버그) 제보 및 추가적인 의견을 받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문의활동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 S. < 12월 개선글 관련 부연설명 >

1. 12월 개선글의 기본골자
11월 개선글을 바탕으로, 이를 추가로 수정하여 작성될 예정입니다.
원활한 의견 개진을 위해 11월 개선글 링크도 아래에 같이 올립니다.
2. 12월 개선글에 이미 반영이 예정된 항목

[엔젤레이]
- 최종데미지 증가 디버프 스택이 간헐적으로 갱신되지 않는 현상

-> 해당 항목은 이미 11월 개선안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당시엔 구체적인 원인을 파악하지 못해, 오류 발생 사례만 서술하였습니다.

이후 해당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을 퐁** 님이 제보해주셨고, 이를 12월 개선글에 포함하려고 합니다.


3. 개선글 방침
해당 개선글은 다음의 방침을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1) "다수의 비숍 유저들"이 공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작성하고자 합니다.
- 작성되는 개선안 아이디어나 방향이 "모든 비숍 유저"가 만족하고 동의하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소한 "다수의 비숍 유저들"이 공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작성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개선 의견이 다양한 경우엔 이를 묶어서 병렬식으로 골고루 제시하고, 주요 사안의 경우엔 투표를 통해 결정하였습니다.


2) "현실성이 지나치게 떨어지는 개선방안"은 가급적 지양하고자 합니다.
- 직업 개선을 위한 개선안 작성은 "개발진을 설득하는 과정"에 해당합니다.
현실성이 떨어지는 개선안일수록, 개발진이 느끼는 설득력 또한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방향은 가급적 지양하고자 합니다.


3) 다수/소수에 상관없이 의견 제시는 존중합니다.
- 소수의견이라고 하더라도 이 또한 존중하며, 언제든 주요 개선이슈로 부각될 수 있는 만큼 항상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비록 소수의견이라 당장 개선글에 반영되지 못했더라도, 지속적인 공식 홈페이지 리포팅을 통해 추후 꼭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4) 개선글 및 공식 홈페이지 리포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 의견제시, 개선글 작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공식 홈페이지 리포팅까지 꾸준히 이어져야 실제 개선으로 이어집니다.
이 점 꼭 유념하셔서 꾸준한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