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에는 주력기 강화방식의 5차 및 6차 스킬이 어느정도 많은 편이죠

소울마스터의 엘리시온이나 아란의 인스톨 마하 같은 대표적인 40초 강화 스킬이나
이번 은월의 호신강림이나

이런 스킬들의 문제점은 허수아비 딜과 실전딜의 괴리감이 꽤나 크다는 겁니다

40초 동안 보스가 움직이지 않는 것도 아니며
보스는 바인드 상태가 아니면 계속해서 패턴을 시전합니다

메이플같은 2D 횡스크롤에서는 X축과 Y축의 패턴이 굉장히 많아요
스우, 데미안, 더스크, 듄켈, 윌, 검마 등 여러 보스에 이른바 '똥' 패턴이 난무하고

데미안이나 더스크, 가디언 엔젤 슬라임은 뎀감이나 패턴 시전으로 스킬을 회피하거나 맞는 데미지를 최소화합니다

제로의 크바, 경직 이런 걸 제외해놓고
단순히 기존 바인드에 오리진 바인드 시간만 합쳐도 대략 20초 가량 보스는 멈춥니다

사전 준비나 이런 걸 바인드 시간에 포함시키지 않고 단순히 스킬 시전만 생각하면
6차 오리진 부터 시작해서 컷씬 시간 다 지나면 대략 14초 정도 남구요

이러면 풀 키다운으로 때릴 수 있는 시간은 대략 20초 정도라고 생각하고
나머지는 때리지 못하거나 스킬 시전 간격이 굉장히 넓어지겠죠

이럴 때 허수아비와 비교하면 실전 딜 차이는 굉장히 많이 날 수 밖에 없고
이를 감안해서 개발자들은 스킬 디자인을 했어야합니다 (스킬 딜량 자체를 굉장히 높게 설계해서 나머지 20초 가량을 제대로 화력을 내지 못해도 괜찮을 정도로)

하지만 은월은 타수가 나뉘어지고, 심지어 3타 데미지가 제일 높게 디자인 되었고
스킬 레벨을 올리면 올릴 수록 키다운 해야하는 시간이 길어지는 기형적인 구조에

오버드라이브를 차마 생각하지 못했는지 해적 직업 군 중에서 제일 많은 오버 드라이브 패널티를 먹으면서 때립니다

분혼 격참은 10초 동안 유지되어 사실상 호신연참이 풀 시너지를 받기엔 굉장히 힘들고요

귀문진도 30초 동안 정령이 나오고, 8초가량 유지되기에
귀문진 디버프 유지시간은 38초
버프 시전 준비 생각하면 많이 양보해서 28초 정도 받을 수 있겠네요
(6차 컷씬 6초에 버프 준비 4초, 버프 준비 4초가 나올 수가 없지만 넘어가고)

사실 추가타 구조의 스킬이더라도 이러한 문제는 나오긴 했을 겁니다
추가타도 어찌됐든 이론상 풀딜을 박기 위해선 쉴틈없이 딜을 박아야하니까요

근데 요점은 다른 직업에 비해 호신연참 키다운을 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에 대한 딜차이가 심하다는 점
스킬을 한 번만 눌러도 1~3타가 나가는 폭류권과 같이 디자인을 하지 않아서
키다운을 하거나 연타를 해야 다음 타격이 나가게 되어 공중에 있거나 높은 곳에 있을 경우 
점프- 스킬 - 점프 - 스킬 - 점프 - 스킬 이런 식으로 딜링을 해야하는 것등

호신강림의 구조는 매우 심각하고
이 구조를 설계한 개발자는
은월에 대한 이해도가 없을 뿐더러
오버드라이브 패널티를 고려하지 않는 것 등을 봐서

메이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없다는 것을 알려주는 증거입니다.

동일 환산 대비 직업 딜량이 낮은 것도 불만이지만
애초에 이런 구조를 테섭에서 고치라는 유저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그대로 본섭까지 끌고온 고집부터 저는 불만이 많습니다

리마스터로 이런 문제점이 전부 해소되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호신강림의 40초 키다운이라는 기괴한 구조는 해소할 필요가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