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ion]은 오리진을 트리거로 추가 강화

인사이징VI [Re:Action]
비홀더VI/비홀더쇼크VI  [Re:Action]
디바인차지VI/생츄어리VI [Re:Action]
썬더 스피어VI [Re:Action]
포이즌 미스트VI/미스트이럽션VI
빅뱅VI/트라이엄프 페더VI  [Re:Action]
애로우 플래터VI  [Re:Action]
애로우 일루전VI/볼트 스위프트VI  [Re:Action]
카디널 디스차지VI/에디셔널 디스차지VI
마크오브나이트로드VI [Re:Action]
메소 익스플로전VI/블러디파킷 -> 일점폭발VI
아수라VI
서먼크루VI/사인오브봄바드VI [Re:Action]
씨 서펜트 버스트VI/씨 서펜트 인레이지VI
캐논바주카VI/서포트 몽키 트윈스VI
인스톨 실드VI  [Re:Action]
코스믹버스트VI
페어리턴VI/스톰브링어VI
블레이징 익스팅션VI  [Re:Action]
다크니스 오멘VI  [Re:Action]
벽력VI/해파VI  [Re:Action]
부스트 엔드 - 헌터즈 타겟팅VI
스위프트 오브 윈드VI
마법 잔해VI -> 오닉스의 결정VI [Re:Action]
리프 토네이도VI/래쓰 오브 엔릴VI
얼티밋 드라이브VI
라이트 리플렉션VI -> 창조의 거울VI  [Re:Action]
아포칼립스VI -> 파괴의 화살VI  [Re:Action]
폭류권VI/정령의 화신VI  [Re:Action]
릴리즈 파일 벙커VI/해머스매시VI  [Re:Action]
어시스턴트 헌팅 유닛VI/드릴 컨테이너
다크 라이트닝VI  [Re:Action]
호밍미사일VI/로봇팩토리 : RM1 VI
데몬 익스플로전VI/데빌 크라이VI  [Re:Action]
익시드 : 엑스큐션VI
홀로그램 그래피티VI  [Re:Action]
윌 오브 소드VI
스트라이크 애로우VI/리메인 인센스VI
서먼 시팅 커터VI/서먼 슬래싱 나이프VI/서먼 슈팅 샷VI
프라이멀 로어VI/피니투라 페투치아VI  [Re:Action]
문스트라이크VI/어퍼슬래쉬VI/피어스 쓰러스트VI/파워 스텀프VI/쉐도우 스트라이크VI
얼티메이트 - 트레인 -> 얼티메이트 - 이퓨전VI
싸이킥 그랩VI/얼티메이트 - 싸이킥샷VI
테리토리VI
리액션:디스트럭션VI/ 리액션:도미네이션VI  [Re:Action]
헥스:챠크람 스윕VI/헥스:챠크람 스플릿VI/헥스:챠크람 퓨리VI
되살아나는 악몽/흉몽 -> 되살아나는 기억VI
멈출 수 없는 충동/본능 -> 멈출 수 없는 욕구VI
돌아오는 증오VI
흡수 : 강웅덩이 물벼락VI/흡수 : 소소리 바람VI/흡수 : 햇빛 맹아리VI
여의선 : 인VI / 토파류 : 지VI / 파초풍 : 천VI특이사항 대충

신궁 일루전VI는 사냥 보스 모두 준수하고, Y축이 뛰어난 설치기로 재설정. 인핸스 피어싱/ 얼티밋 스나이핑 사용시 폭발함, 설치 딜레이 감소

에반 융합 스킬을 즉시 시전할 수 있게 변경될 예정

은월의 정령의 화신은 이펙트 대폭 변경. 6차 이후 사용시 성능 멋 둘 다 잡아냄

키네시스 기차 버렸고 역으로 땅속에서 물질이 하늘로 솟음. 쇼케이스 킬링 모먼트로 기대중

제논 홀로그램 모드 체인지 통폐합

이번 아크의 마스터리 스킬은 인간/스펙터 모드 통합

라라 분출 일반 몬스터 데미지 증가 붙어서 이제 보스딜은 무조건 흡수. 이후 잠깨우기 스킬이 작은 분출 + 버프+ 디버프 스킬로 리뉴얼 예정

누구는 리액션이 붙고 누구는 안 붙는 이유

2액티브, 2마스터리를 먼저 꾸린 상태로 출시하는걸 목표로 시작했으나 본사에서 본부추진 및 인사재편성, 리부트 서버로 인한 여론 악화 등 때문에급하게 오리진과 마스터리만 붙여 출시함. 원래 오리진 + 리액션 스킬 / 2개의 마스터리 스킬로 출시할 예정 이었고 내년에 액티브 리액션 스킬이 추가로 나올거 (평상시에는 a, 오리진 스킬 후에는 a+가 되는 기믹)



리마스터는 올 11월 중순 팬텀, 내년 봄(아마 21주년) 메카닉의 비주얼 업데이트, 내년 여름 이벤트 직후 은월로 기획하고 실행중

메카닉은 성능 변화x. 메카닉 기체를 삭제하고 등에 전용 메카팩(애니 원펀맨의 천재소년 캐릭터를 모티브로)로 장비와 스킬 외형변경만 진행할 예정.

은월의 경우 아예 갈아엎을 수도 있음 이제 슬슬 코강 매몰비용 씹어도 된다는 분위기.


팬텀이 리마스터 1순위였던 이유

텔오팬 컨셉은 이미 실질적으로 버린 상태로 개발 해왔기 때문에 모든 캐릭터 중 유일하게 마스터리 코어와 호환이 안 되고, 과유틸 상태라 밸런스 조정이 너무 까다로운 캐릭터였기 때문에. 상업성이 높은건 별개

유틸을 깎고 딜, 편의성을 보완할 예정스틸 스킬, 탤런트 오브 팬텀 시프를 삭제하는 대신

전직 과정에서 5명의 모험가 전직관의 능력을 훔치는 이벤트를 추가. 다만 예전처럼 직접 사용은 안 하고 그냥 깨우쳤다 하고 넘어감. 이외 스토리 변경 없음. 스탠딩 일러스트 추가.

헤이스트, 크로스 오버 체인, 불스아이의 버프강화 수치가 자버프에 추가. 홀리심볼 없음.

4차 주력기는 훅봄버와 동일하게 설정, 애로우 플래터 대신 카드를 활용한 설치기. 사냥기는 케인을 이용한 타격기, 설치기는 카드 이펙트.

트와일라이트 삭제. 자체 텔레포트 스킬과 돌진기 딜레이 줄임. 저지먼트 버프를 통합하고 경험치 버프 소폭 추가

팬텀의 5차스킬이 기존의 팬텀을 기반으로 만들어 약하기때문에 블랙잭과 마크 오브 팬텀이 매우 상향됨.

성능은 기대해도 좋다고 단언할 수 있음. 근데 이번에는 탤오팬 쳐낸걸로 근본이 어쩌네 컨셉이 어쩌네 딴지거는 여론 무조건 쳐내고 모르쇠 할거임. 이번 패치로 단번에 메이저 직업으로 등극할거라 기대 중


이번 팬텀 리마스터 이벤트는 260까지.

테라버닝있고 굵직한 보상은 일단 출석체크로 exp포인트 지급함. 팬텀 전용 치장템 세트(기존거 말고 리뉴얼), 의자, 코어 젬스톤 500개, 경험의 코어젬스톤 30개

260레벨 달성 보상 교환 불가 솔 에르다 조각 100개, 솔 에르다 1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