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는 아래 댓글에 적어 두겠습니다.!!!

0. 제작 목적


메이플스토리 게임 특성 상 주스탯 한 가지의 지표 만을 가지고 한 캐릭의 스펙 수준을 판단하기 힘들지만
현재도 꽤나 많은 분들이 주스탯만을 가지고 스펙 수준을 판단하고 있고


어느 정도 "주스탯 /= 스펙이다" 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몇몇은 이게 3~5만대 만의 문제라 생각하고
6만 이상 혹은 소위 BJ급에선 동일스탯=동일스펙으로 취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인식을 약간이나마 개선하고싶어 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1. 환산 방법


일단 해당 시트는 "몬스터 방어율 50%"(무릉 59층 이하 몬스터)을 기준으로 제작을 하였습니다.
이에 몬스터 방어율 무시(방무) 옵션이 살짝 "저평가"된 경향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제작 방법은 특정직업(아델)을 기준으로 여러 기준 스펙(글 하단에 상세 스펙 수준 기입)의
"주스탯 수치와 특정스킬(샤드)의 한줄데미지"를 산출
위를 통해 "각 한줄데미지에 맞는 주스탯을 환산"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환산 식



해당 시트에서는 직업, 스탯창의 스펙, 부수적 스펙에 대해 입력을 하면
위 데이터를 가지고 이를 다시 특정 직업으로 변환하고 한줄데미지를 산출하여
위 문단에서 구한 환산식으로 한줄데미지에 맞는 주스탯으로 환산하는 방식입니다.


2. 사용법
 2-1. 사본만들기


 2-2. 상세 사용법은 해당 스프레드시트의 사용법 시트 참고
3. 기준 스펙
 해당 스프레드시트의 기준스펙 시트 참고


4. 주의사항

 4-1. 현재 이 글을 올리는 지금 시점에서 토벤머리 마약효과로 환산 주스탯이 약간 더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5. 예시
 한 예시로 모 3만대 메카닉으로 유명하신 분의 스탯창을 기입하여보면



이와 같이 스탯창에 찍히는 스탯은  3만대이지만
실 스펙은 5.87만과 같음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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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사항(Ver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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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험가 리마스터 및 밸런스 패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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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사항(Ver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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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공 어빌 환산 공식 수정

2. 쿨감 보정치 수정(기존 4초를 기준 -> 0초 기준)

3. 가장 문제가 되었던 블랙하트 사용 부분에 대하여 일반 유저들이
더 흔하게 쓰고있는 일반하트 사용으로 수정하였습니다.

리튬하트 : 에픽 ~ 에픽+유닠(중요)
티타늄하트(주흔작) : 18레전둘둘 ~ 레전둘둘
티타늄하트(매지컬작) : 노해방 초고스펙 ~ 5칠흑엔드
티타늄하트(매지컬 + 놀장) : 엔드

이렇게 함으로써 전체적으로 스탯 판정에 있어서 스탯이 기존보다 높게 측정되어
물은 적정 / 적정은 불 이런식으로 많이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4. 하트 외에도 기준스펙에 있어서 약간에 수정이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기준스펙 란을 참고바랍니다.

5. 스탯ㄸ / 맹물 / 지옥불 / 새틀라이트 산출이 좀더 뜨기 어렵게 수정하였습니다.

6. 특정 직업만 이득 볼 수 있는 스펙수단( 모법-벞지, 궁수-크확)에 대하여 고려할 계획은 없습니다.
이부분에 대하여 어빌리티는 보정되있으며 유니온은 배치 변경으로 해결되는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