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커피곰입니다.


이번 글이 포스팅 마지막이 될 것 같습니다. 포스팅의 목적을 하나도 달성하지 못했고,


아직 써내려갈 내용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여기까지가 포스팅의 끝일 것 같습니다.


이유는 아래에 적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비록 부족한 글들이었습니다만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게임계에 충격적인 사건들이 여럿 발생했습니다.


그 중 메이플스토리와 직접적인 관계가 되는 사건들로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에 대한 한국산업협회의 반응과


메이플스토리 추옵 랜덤 사태가 있겠는데요.


참..


솔직한 심정으로 안타깝고 역겹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포스팅의 목적이 메이플스토리라는 게임이 어떻게 매력적으로 구성되어 


유저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는지 알아보고 다른 유저들에게 알리는 데 초점을 맞추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알아본 정보를 바탕으로 어떤식으로 메이플스토리의 UI가 변화될지 알아보고자 했습니다.




그런데말이죠.


이게 의미가 없습니다.


이번 사태와 대응을 보고 정말 뼈저리게 느낍니다.




아. 한국 게임산업이, 넥슨이, 메이플운영진이 사용자를 위해 유저를 위해 


메이플스토리라는 게임을 만드는 게 전혀 아니구나.


단지 저들의 이익을 위한 도구 중에 하나일 뿐이구나.


라는 것을 말이죠.





네, 맞습니다. 회사라는 것은 이익집단이고, 이익을 내려하는게 당연한 거죠.


게임이 그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전혀 이상하지도, 비판받아야 할 행위도 아닙니다.


그런데 도가 지나쳤습니다. 정말 선을 넘었어요.



일련의 사건들을 보며 제가 느끼는 본질적인 게임업계, 메이플스토리의 문제점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쨰. 사용자(유저)를 기만했다.


두 번째. 운영진은 사죄할 생각이 없다.(변화할 생각이 없다)



이번 추옵사건의 가장 큰 문제점은 당연히 유저를 속였다는 겁니다.


저는 변동확률이라는 개념의 존재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변동확률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게임 밸런스와 재미에 또 진업장벽 완화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메이플스토리는 이를 악용했습니다.



메이플스토리는 이 개념을 유저들의 경쟁을 과도하게 부추기는데 이용하였고,


이 개념의 존재를 은폐했으며, 유저들의 의문제기에 거짓된 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유저들은 변동확률이라는 개념의 존재조차 모른 체


게임사가 제공하는 거짓된 정보를 진실로 받아들인 체


유저 간 경쟁에 시간과 재화를 매몰시키게 만들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메이플스토리는 확실한 책임을 지어야 합니다.


유저들을 속였으니까요.



이에 대한 잘못을 사죄하고 매몰된 시간과 재화에 대한 보상해야만 합니다.


그것이 첫 번째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그럴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유저를 속였다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메이플스토리 운영진분들은


사죄할 생각이 없지 않나요?




저번 주 테스트월드 사건이 터지고나서 지금까지 사태를 지켜보면서 느껴지는 의문들은


저에게 저런 의심의 생각을 계속 떠오르게 합니다.


진심으로 메이플스토리의 유저들에게 사죄할 마음으로,


사과문을 쓰고 공지를 쓰고 유저들을 대하고 있는게 맞나요?




아래 내용은 전부 뇌피셜입니다.


'추가옵션'의 허들을 낮추는 것을 검토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어쩌다가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안이 발의된 시점에 맞춰서


해당 법안에서 제기되는 확률형 아이템에 해당되는 '추가옵션'에 대해


'유저들의 허들 완화'를 위한 논의가 발생하고.


'유저들을 위한 수정'에 생각지도 못한 오류가 발생하고.


'유저들을 위해서 오류수정'을 누구보다 빠르게 진행하고.


'유저들의 상한 마음을 달래기 위한 디렉터의 사죄' 가 이루어지고.


일련의 과정이 정말 물 흐르듯이 흘러가는 것처럼 보여집니다.


적절한 시스템을 갖춰놓은 대기업 게임사기에 가능한 프로세스를 보여준 것 같아요.


훌륭합니다. 정말 훌륭해요.



여기에 아주 적절하게 오류로 인해 피해본 유저들에 대한 보상까지 이루어진다면


정말 '오류해결'에 대한 완벽한 프로세스네요.


훌륭합니다. 정말 훌륭해요.



그런데


그렇게 훌륭한 처리능력과 대처능력을 갖고 계시는 분들이


왜 계속 본질을 흐리려고 하십니까?




유저들에 대한 기만행위를



오류에 대한 실수로 돌리려 하십니까?


보상 공지안에 추가옵션 '오류' 및 어빌리티 '오류'라고 언급하는 저의가 무엇입니까?




여러분들은 이번 사건이 그저 '기능적 오류'로 인한 문제라고 생각하시는 겁니까?


만일 그렇다고 한다면 정말 안타깝습니다.


유저들이 무엇에 분노하는지, 유저들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이니까요.


운영사가 유저를 이해도 못하면서 어떻게 게임을 운영합니까?


당신들은 게임을 운영할 자격이 없습니다.





만일 그렇지 않다고 한다면 정말 역겹습니다.


당신들은 문제가 무엇인지 알면서 문제 해결을 회피하고 있는 것이니까요.


운영사가 게임의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도 않으면서 어떻게 게임을 운영합니까?


당신들은 게임을 운영할 자격이 없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모르는 거 아니잖아요.


다 알지않습니까.


제가 보기에는요. 법안이 현 시스템에 접촉될 경우 만들어질 문제에 대해


꼬리자르기 위해 사건이 일어난 것처럼 밖에 안보입니다.




유저 간 경쟁의 불씨를 강하게 붙일 수 있는 직업 밸런싱 패치와 함께


해당 오류가 수정된 것도 참 신기한 우연입니다.




다른 확률형 기능(아이템)에 대한 정보는 일부라도 알리면서도


BM에 핵심인 큐브 시스템에 대한 언급이 일언반구도 없는 것도 참 신기한 우연이네요.


네 그저 일개유저가 뇌피셜로 쉐도우 복싱하는 것 뿐입니다.


어떤 것이 진실이고 의도인지 저는 알 수 없으니까요.




제가 알 수 있는 확실한 건 오직 하나입니다.


메이플스토리는 '신뢰'를 잃었습니다.




당신들은 지난 십팔년간의 운영동안 크고 작은 오류가 발생했을 뿐이고


이번에도 오류를 발생했을 뿐입니다.


오류야 당연히 발생할 수 있죠. 사과하고 수정하면 됩니다. 맞습니다.


하지만 오류가 발생한 이유는 말이죠. 


당신들이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팔락 주문서 사태 때도, 놀장강 사태 때도 지금도 당신들은 변하지 않습니다.


게임을 BM만을 위한 도구로만 바라볼 뿐입니다.







매력적인 컨셉과 그래픽. 시스템. 당신들에겐 그저 돈을 벌기 위한 도구에 일부일 뿐입니다.


이것들로 유저들을 낚아 돈을 쓰게 만들도록. 더 고도화하고 교묘하게 다듬어 나가고 있을 뿐인 겁니다. 


이게 과도해져 유저들이 불만을 나타내면 그것을 '오류'로 규정하고 


수정하여 더 정교한 악랄한 BM을 만들어 나가는 것일 뿐인 겁니다.





절대 그렇지 않다. 우리는 유저들을 위한 게임을 만들고 있다. 라고 당당하게 말해보세요.


아무도 믿지 않을 겁니다.


메이플스토리 유저들은 메이플스토리에 대한 신뢰를 잃었습니다.


잃어버린 신뢰를 되찾는 비용은 생각보다 훨씬 클 겁니다.




상관없을 수도 있겠네요. 되찾지 않아도 그 동안 이미 충분히 벌었잖아요?


아쉬울 수도 있겠네요. 리니지처럼 기회가 있을 때 더 땡겼어야 했는데..




진정으로 당신들이 유저를 대하고자 한다면요.


제발 부탁이니 '오류'가 아닌 '기만 행위'에 대한 사죄를 하시길 바랍니다.


그것이 메이플스토리의 신뢰 회복의 시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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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력적인 게임이 단순히 BM의 도구로 전락하는게 너무나도 안타깝네요..


더 이상 사용자를 위한 메이플UI를 작성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메이플스토리는 이미 사용자(유저)를 위한 게임이 아니니까요.


그 동안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