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S(대만 메이플) 특징 1편 (2023 ver.):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16/2676

TMS(대만 메이플) 특징 2편 (2023 ver.):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16/2682

TMS(대만 메이플) 특징 3편 (2023 ver.):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16/2688


안녕하세요. TMS(대만 메이플) 특징 4편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3편에 이어 아래와 같이 TMS 특징 6가지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그 뒤에 TMS에 관한 오해와 진실 2가지를 추가로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러면 시작해 보겠습니다.


26. TMS에서의 펫 특징

1) 모든 펫은 멀티펫이다.




TMS에는 일반펫, 멀티펫 개념이 없습니다. 즉, 아무 펫이나 3마리를 데리고 다닐 수 있습니다.


2) 펫 스킬이 기본적으로 전부 적용되어 있다.

TMS에서는 펫 스킬을 판매하지 않고 처음부터 HP, MP 물약, 만병통치약 자동 사용, 자동 줍기, 자동 펫 먹이, 펫 버프, 특정 아이템 줍지 않기와 같은 스킬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3) 자동 만병통치약 사용 스킬이 있다.



TMS에서는 위 사진처럼 만병통치약 또한 펫이 자동으로 사용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4) 펫 랜덤박스가 있다.



위와 같이 생긴 아이템인데 이름은 寵物隨機箱(Chǒngwù suíjī xiāng, 펫 랜덤 상자)입니다. 가격은 1개약 2,500원, 10개약 21,000원 정도 합니다.

말 그대로 펫 뽑기를 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평상시에는 일반 펫만 나오지만 루나 크리스탈을 판매할 때는 원더 블랙 펫도 나옵니다. 그래서 TMS에는 펫 랜덤 상자가 위습의 원더베리 역할까지 합니다.


5) 루나 펫 장비의 업그레이드 횟수가 10이다.



왼쪽은 루나 드림펫 중 하나인 작은 흰 돌고래의 펫 장비이며 오른쪽은 자석펫 중 하나인 토트의 펫 장비입니다. 사진에도 나와있듯이 업그레이드 횟수가 10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7. TMS에서의 봉인의 자물쇠

TMS에는 레드 PC, 옐로우 PC, 그린 PC와 같은 개념이 없습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는 봉인의 자물쇠를 이용해 아이템을 보호합니다.



TMS에는 위와 같이 2가지 봉인의 자물쇠가 존재합니다.

왼쪽에 있는 봉인의 자물쇠는 7일 동안 아이템을 보호해 줍니다. 헤네시스, 리프레, 판테온에 있는 잡화 상인에게 구매할 수 있으며 가격은 개당 50만 메소입니다.

오른쪽에 있는 봉인의 자물쇠는 기간 제한이 없습니다. 즉, 한번 아이템을 봉인하면 별도의 봉인해제가 없는 한 영구적으로 봉인이 유지됩니다. 가격은 개당 5樂豆點(약 210원)이며 마일리지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을 봉인하는 아이템이 있다면 반대로 봉인을 해제하는 아이템도 있습니다. 바로 봉인 해제 열쇠입니다.



봉인 해제 열쇠의 경우 7일1일 이렇게 2가지가 있습니다.

봉인 해제 열쇠(7일)의 경우 열쇠를 사용한 시각으로부터 7일 뒤에 봉인이 해제됩니다. 봉인의 자물쇠: 7일과 마찬가지로 잡화 상인에게 구매할 수 있으며 가격은 개당 1,000만 메소입니다.

봉인 해제 열쇠(1일)은 말 그대로 하루 뒤에 봉인이 해제됩니다. 가격은 개당 50樂豆點(약 2,100원)이며 역시 마일리지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이전에도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 사실 감마니아에서 서비스하는 어플로 Beanfun이 있습니다. (넥슨플레이와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이 어플을 통해 Beanfun 계정에 로그인을 하고 TMS에 접속 합니다. (로그인의 경우 QR 코드로 합니다.)

Beanfun에서는 QR 코드 로그인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각 캐릭터에 있는 봉인된 아이템을 QR 코드 인증을 통해 즉시 해제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Beanfun 앱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기능이 없어서 아쉽습니다.

여담으로 홍콩에서는 Beanfun 앱 대신 Google Authenticator로 로그인을 합니다. 만약 아이템 즉시 봉인 해제 서비스가 들어온다면 대만과 홍콩에서 서로 다른 방식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8. TMS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아이템에는 가횟이 없다.



위 사진에 있는 아케인 장갑을 보면 가횟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MS에서는 카루타, 앱솔랩스, 아케인 장비 뿐만 아니라 현재까지 나온 에테르넬 장비에도 가횟이 없습니다.

또한, 플가를 사용할 수 있는 칠흑템에도 가횟이 없습니다. (9월 5일부터 적용 예정)

따라서, TMS에서는 대부분의 아이템에 대하여 플가를 사용한다면 언제든지 교환이 가능합니다. (다만, 플가 1개의 가격은 약 8,700원으로 KMS보다 약간 비쌉니다.)

* 사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는 TMS에 가횟이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그러나 제목에 대부분의 아이템이라고 적은 이유는 앞으로 출시되는 장비에는 가횟 10회가 붙을 것이라는 공지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즉, 현재까지 출시된 에테르넬 모자, 상의, 하의, 견장에는 가횟이 없으며 추후에 추가될 에테르넬 신발, 장갑, 망토에는 가횟 10회가 붙는다고 합니다. (솔직히 조금 아쉽습니다. 그냥 가횟이 없는 상태로 쭉 가도 될 것 같은데 말이죠...)

그래서 이번 28번 제목은 미래지향적으로 지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29. TMS에는 성전환 비약이 있다.

TMS에서는 캐릭터의 성별을 바꿀 수 있습니다. (단, 성별이 하나만 있는 캐릭터이거나 결혼을 한 상태라면 성별을 바꿀 수 없습니다.)



아이템 이름은 偉大的變身之藥(Wěidà de biànshēn zhī yào, 위대한 변신의 약)인데 그냥 성전환 비약입니다. 가격은 약 14,500원입니다.

위 아이템을 사용하면 캐릭터의 성별이 바뀝니다. 단, 헤어와 성형이 기본 상태가 됩니다.




30. TMS에서는 배틀 패스가 존재한다.



TMS에는 위와 같이 배틀 패스가 있습니다. 정확한 이름은 菇菇通行證(Gū gū tōngxíngzhèng, 버섯 패스)라고 합니다.

버섯 패스는 위 사진에 나와있는 것 처럼 일정 레벨을 달성할 때 마다 보상을 줍니다. 패스를 구매하지 않아도 위쪽에 있는 일반 보상을 받을 수 있지만 프리미엄 버섯 패스를 구매하면 아래쪽에 있는 프리미엄 보상도 받을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버섯 패스는 버섯 패스가 열릴 때 마다 계정 당 1번만 구매할 수 있으며 약 20,000원 정도 합니다.

현재까지 버섯 패스는 총 5번 있었습니다.




버섯 패스 보상은 5회차 기준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31. TMS에서의 스타포스

스타포스는 업그레이드 횟수를 모두 소진한 아이템에 대하여 메소를 소모하여 추가로 강화하는 시스템입니다. TMS에서의 스타포스 또한 이와 동일하나 KMS와는 상당히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레벨 제한이 없는 스타포스 강화 주문서가 존재한다.



(참고로 TMS에서는 현재 1억 메소 당 약 660원입니다.)

TMS에는 이와 같이 스타포스 10성 ~ 20성 강화권이 존재합니다. 사용 시 해당 주문서에 적혀있는 강화수치로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성공률이 모두 100%입니다.

또한, 레벨 제한이 없기 때문에 아케인 장비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에테르넬 장비에도 사용할 수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예전에 클라이언트를 분석한 결과 200제 이하의 장비에 사용할 수 있다고 되어있어서 지금도 그대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TMS에서는 직접 스타포스 강화를 하는 것 보다 스타포스 주문서를 사용하는 것이 싸게 먹힙니다. 그래서 카루타, 앱솔랩스, 아케인에 대한 스타포스 강화비용은 전부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타포스 주문서 중 10성 ~ 18성 강화권골드애플에서 나옵니다. 그리고 19, 20성 강화권星光錦囊(Xīngguāng jǐn náng, 별빛 비단 주머니)라는 가챠템에서 나옵니다.




가격은 10개약 18,600원, 100개약 186,000원입니다. 별빛 비단 주머니에서는 스타포스 주문서 뿐만 아니라 다른 주문서도 나옵니다. 이는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2) 15성 부터는 강화 비용과 파괴 확률이 상당히 높다.



아케인 장비의 경우 15성에서 16성으로 강화하는데 KMS에서는 약 7,100만 메소가 들어갑니다. 그러나 TMS에서는 약 2.85억 메소가 들어갑니다.

그 밑에 있는 22성이나 23성 장비의 경우 정말 어마어마한 메소가 들어갑니다. 게다가 파괴 확률도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23성 --> 24성 강화를 할 때는 파괴 확률이 58.8%입니다.


다만, 리부트 월드에서는 KMS와 동일한 비용이 들어가며 150제부터는 강화 비용이 일정하다고 합니다. (출처: https://strategywiki.org/wiki/MapleStory/Spell_Trace_and_Star_Force#Meso_Cost)



이와 같이 TMS에서는 스타포스 강화 비용이 매우 비쌀 뿐만 아니라 파괴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메소 대신 다른 것을 지불하는 것으로 스타포스 강화를 할 수 있습니다. 바로 楓點(Fēng diǎn, 풍점, 메이플 포인트)입니다.


3) 메이플 포인트로 스타포스 강화가 가능하다.



위 사진에서 왼쪽 아래를 보시면 用楓點强化(Yòng fēng diǎn qiánghuà, 메이플 포인트로 강화)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바뀝니다.




사진을 보시면 1회 강화에 9楓點이 필요하다고 나와있습니다. 이는 한화로 약 380원입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보시면 防止破壞(Fángzhǐ pòhuài, 파괴 방지)라고 나와있는데 버튼이 2개 있습니다. 이 중 오른쪽 버튼은 활성화가 되어있습니다. 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이제 1회 강화에 50楓點이 필요하며 이는 한화로 약 2,100원입니다. 사진에는 여전히 파괴 확률이 명시되어 있지만 파괴 방지를 체크했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장비가 절대로 파괴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TMS에서는 17성 이상의 아이템에 대하여 파괴 방지가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2,100원을 지불한다면 파괴 없이 1회 강화가 가능하므로 20성 강화에 성공한다면 22성은 사실상 확정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TMS에서는 21성에서 강화를 멈추는 경우는 돈이 없는 경우가 아닌 이상 사실상 없다고 보면 됩니다. (소위 행메하려면 21성에서 멈추는 게 낫다 이러한 말은 TMS에서 통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TMS에서는 초고자본 유저의 경우 괴물급 아이템을 제작하고는 합니다. 제가 이전에 이러한 아이템을 소개했을 때 놀라셨던 분들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특히 거공 25성이 압권이었는데 사실은 TMS에서도 25성 아이템은 만들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아무리 돈이 많아도 1%의 확률을 뚫기는 쉽지 않으니까요.

그래서 이번에는 이전과는 다른 아이템 사진을 준비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보여드리는 아이템들 또한 여전히 만들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도 23성까지는 거래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가끔 24성 아이템도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매우 비쌉니다.)




에테르넬 모자인데 8초 쿨감23성 강화가 되어있는가 하면



루컨마인데 24성 강화가 되어있기도 하고



아케인 장갑인데 크크크크24성 강화가 되어있기도 하고



게다가 이전에 소개한 적이 있는 160제 하트M-DAY 기계심장24성 강화가 되어있기도 합니다.


사실 TMS에 처음으로 스타포스 강화가 도입되었을 당시에도 메포를 이용한 파괴 방지가 있었습니다.



위 사진은 TMS에 스타포스가 처음 도입되었을 당시 사진인데 오른쪽에 파괴 방지(정확히는 파괴 확률 없이 강화)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이전에도 이러한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는데 저는 TMS가 과금 유도가 심하다고 해도 이 파괴 방지는 상당히 잘 도입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정도로 TMS에서 매우 중요한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현재 스타포스가 5중 나생문 중 하나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이와 같이 파괴 방지가 있다면 나생문을 극복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TMS에서는 메소로 강화하려면 비용이 매우 비싸고 파괴 확률 또한 매우 높기 때문에 메포를 이용한 강화가 강요되기는 합니다.

즉, 스타포스 강화를 메소가 이난 메포로 하게 하고 대신에 파괴 방지가 적용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파괴 방지가 가능한 것은 TMS 특징 중에서도 매우 중요한 특징 중 하나입니다. TMS 또한 과금이 많이 들어감에도 불구하고 제가 여태까지 플레이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스타포스 파괴 방지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파괴 방지가 가능하다 보니 스타포스 강화를 하는 데 있어서 안심하고 강화를 할 수 있으니 부담이 많이 줄어듭니다.

워낙 중요한 시스템이다 보니 다른 건 몰라도 이 파괴 방지만큼은 절대로 없어져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 이거는 조심스럽게 생각하는 건데 만약 정말로 TMS에서 파괴 방지가 없어진다면 상당수 유저가 메이플을 접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스타포스 강화를 할 때 이 파괴 방지에 의존하는데 이게 없어진다면 엄청난 파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4) 24성까지 하락 없이 강화할 수 있다.


TMS에는 앞에서 소개한 10성 ~ 20성 강화권 이외에 다른 강화권도 있습니다. 바로 1星强化券(1성 강화권)입니다.




1성 강화권의 특징은 아이템의 스타포스 강화 수치가 아이템에 적혀있는 것보다 낮을 경우 일정 확률스타포스 강화수치1 상승시켜 줍니다. 예를 들어, 추가 1성 강화권(23성)을 22성 아이템에 바르면 일정 확률로 23성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강화에 실패하더라도 아이템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그리고 리커버리 주문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1성 강화권은 두 종류가 있습니다. 아이템 이름에서 1星强化券(1성 강화권) 앞에 追加(추가) 또는 突破(돌파)라고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 1성 강화권200제 이하의 아이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에테르넬 장비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추가 1성 강화권은 21성, 22성, 23성 이렇게 3가지가 있으며 각각 50%, 100% 주문서가 있습니다.

반면 돌파 1성 강화권에테르넬 장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7성 ~ 20성의 경우 100% 주문서만 있으며 21성, 22성, 23성에는 30%, 50%, 100%가 있습니다. 그리고 24성에는 30%, 50%가 있습니다.

따라서, 에테르넬 장비가 22성인데 돌파 1성 강화권(23성)과 돌파 1성 강화권(24성)이 있고 운이 따라준다면 에테르넬 24성 강화도 가능합니다.

23성 강화권은 그나마 경매장에 매물이 있는데 24성 강화권은 워낙 뽑기 어려워서 경매장은 물론이고 거래 사이트에도 매물이 거의 없습니다.

24성 강화권의 가격을 알려드리자면 돌파 1성 강화권(24성) 30%가 약 82만원에 올라와 있으며 돌파 1성 강화권(24성) 50%는 약 207만원에 올라와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템은 앞에서 언급한 별빛 비단 주머니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글에서는 추가로 TMS 관련 몇 가지 오해 및 진실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오해 1. TMS에서는 심볼에 잠재 및 스타포스가 가능하다?

TMS 유저 중 초고자본 유저들을 보면 스펙이 KMS에 비해 상당히 높습니다. 그러다 보니 TMS에서는 심볼에 잠재능력과 스타포스를 할 수 있다라고 오해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위 사진과 같이 심볼에 잠재능력을 설정할 수 없다고 나와있습니다. 또한, 아이템 위에 별이 없으므로 스타포스 강화 또한 불가능합니다.

사실은 예전에 이벤트로 열었던 LAB 서버에서는 심볼에 잠재 및 스타포스가 가능했습니다.




LAB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온갖 실험적인 요소들이 들어있었는데 그 중에 심볼에 잠재, 스타포스 강화를 하는 것도 있었습니다. (또한, 주문서 사용 가능 횟수가 255회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타포스 강화가 가능하다 보니 아래와 같이 아케인 심볼파괴되는 다소 어이없는 상황이 벌어지는 것도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LAB이니까 가능한 것이지 앞에서도 살펴보았듯이 일반월드에서는 아케인 심볼에 대해 잠재 및 스타포스 강화가 불가능합니다.


오해 2. TMS에는 링크스킬 3레벨이 존재한다?

GMS에는 링크스킬 3레벨이 존재합니다. (링크스킬 3레벨 효과를 받으려면 레벨 210을 달성해야 합니다.) 그래서 TMS에도 링크스킬 3레벨이 존재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 오해가 사실이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TMS에는 링크스킬 3레벨이 없습니다.




위 사진은 제 메르세데스 캐릭터인데 레벨이 220입니다. 하지만 링크스킬 레벨은 여전히 2레벨입니다. (GMS에는 엘프의 축복 레벨 3 효과가 존재하며 효과는 경험치 획득량 20% 증가입니다.)


이렇게 TMS 특징 4편 (2023 ver.)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는 4편에서 끝이 났었는데 이번에는 새로운 내용이 어느 정도 들어가 있어서 5편도 적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다음에는 5편으로 만나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