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3-24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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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S 紅月之森(붉은 달의 숲) 컨텐츠 소개 - 1부 (2025.04.27 내용 추가)<수정 내역> 2025.04.27 - 시련 (방어구 파괴, 낙뢰, 타파, 원군) 효과 설명 추가 ![]() 출처: TMS 공식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watch?v=TOZd7g7b5bk) 1. 프롤로그 ![]() 어느 날 모험가들은 마교(魔教)와 맞서고 있는 산들바람 마을을 도와달라는 촌장 토트이의 서신을 받게 된다. 서신을 받은 모험가는 서둘러 강호(江湖)에 있는 리안 고원으로 출발하였다. 마을의 동맹 세력을 도와주고 전투를 일단락 지은 모험가는 마교(魔教) 적룡(赤龍) 단체의 은거지(隱居地)인 '붉은 달의 숲'에 다다르게 된다. 그리고 나무가 우거진 숲을 지나 붉은 기운이 가득한 제단(祭壇)의 깊숙한 곳에 다다르게 된다. 그곳에서 적룡 단체를 받들고 있는 용 '페이룬'과 여인 '마르시아'와의 사투 끝에 마침내 승리의 기회를 잡게 된다. '페이룬'이 떠나간 자리에는 '마르시아'와 매우 닮은 혼미(昏迷)한 상태의 여자 '이니스'만이 남아있었다. 출처: TMS 공식 홈페이지 '붉은 달의 숲' (https://maplestory-event.beanfun.com/eventad/eventad?eventadid=12465) 2. 어떤 컨텐츠인가? '붉은 달의 숲'은 3인 로그라이크 컨텐츠입니다. 컨텐츠를 통해 '보옥' 파츠 장비인 '이니스의 보옥'이라는 장비를 강화할 수 있으며 장비 강화 시 일정량의 주스탯을 올릴 수 있습니다. (강화 시스템에 대해서는 뒤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3. 전반적인 진행 과정 이 컨텐츠는 혼자서 진행할 수 없으며 반드시 3명이 파티를 맺어야 합니다. 즉, 3인 컨텐츠 입니다. 1) 난이도 선택 우선 입장할 때 난이도를 선택합니다. 난이도는 아래와 같이 입문(入門, Rùmén), 숙련(熟練, Shúliàn), 그리고 극한(極限, Jíxiàn)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출처: TMS 공식 홈페이지 '붉은 달의 숲') 2) 직업 선택 난이도를 선택하면 각 파티원은 직업을 선택하게 됩니다. 직업은 전사, 궁수, 법사가 있습니다. (왼쪽부터 법사, 전사, 궁수 입니다.) 각 파티원은 서로 다른 직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올 전사, 올 법사와 같이 중복으로 직업을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종종 파티원을 모집할 때 '숙련 난이도 가실 궁수 1명 구합니다'와 같이 특정 직업을 명시하기도 합니다. 3) 일반 스테이지 (전반) (오른쪽 아래 대사의 뜻은 '적들이 더 몰려온다!' 입니다.) 각 일반 스테이지에서는 3분의 제한시간이 있습니다. 모든 적을 처치하면 1번 적이 리젠되며 다시 모든 적을 처치하면 클리어가 됩니다. 만약 캐릭터가 사망할 경우 해당 스테이지에서는 더 이상 조작을 할 수 없고 다른 파티원이 스테이지를 클리어 할 때 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물론 다른 파티원 마저 모두 사망하면 미션 실패가 됩니다. 클리어 하면 생존한 파티원의 경우 일정량의 HP를 회복 (약 35%)하며 사망한 파티원의 경우 일정량의 HP (약 13%)를 가지고 부활합니다. 또한 마지막 몬스터 처치 지점에 '고대 스킬 주문서 (기억)'이 드롭되며 여기에서 스킬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참고로 클리어 처리가 될 경우 해당 스테이지에서는 더 이상 HP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즉, 아래 사진과 같이 데미지를 입어도 실제로는 HP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각 스킬마다 스킬 레벨이 존재하며 스킬을 중복 획득하면 스킬 레벨이 상승합니다. 그래서 획득한 스킬의 경우 다른 스테이지에서 또 다시 나올 가능성이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다른 아이템이 추가로 드롭되기도 합니다. 우선 방패 모양의 아이템이 있습니다. 이 아이템을 획득하면 HP 100 만큼의 보호막을 제공합니다. 다음으로 갱신 주문서가 있습니다. 갱신 주문서를 획득하면 획득할 수 있는 스킬 목록을 한번 갱신할 수 있습니다. (저는 보통 리롤(Reroll) 아니면 재뽑기라고 부릅니다.) 참고로 앞 사진에서 캐릭터가 오른쪽에서 조금씩 왼쪽으로 접근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갱신 주문서를 먼저 먹기 위해서입니다. 우선 갱신 주문서를 먹고 그 다음에 획득 가능한 스킬 목록을 보고 별로다 싶으면 갱신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엘리트 스테이지 엘리트 스테이지에서는 중간 보스가 등장합니다. 역시 제한 시간은 3분 입니다. 엘리트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면 '고대 스킬 주문서 (계승)'과 '유물 선택 항아리'가 드롭됩니다. 여기에서 나오는 '고대 스킬 주문서(계승)'에서는 기본 스킬 (Ctrl, Shift, A에 있는 스킬)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물 선택 항아리'에서는 아이템을 하나 획득할 수 있습니다. 5) 스페셜 스테이지 스페셜 스테이지는 총 3종류가 있으며 매주 목요일마다 달라집니다. (1) 호위 미션 (護衛任務, Hùwèi rènwù) 호위 미션은 마차를 맨 오른쪽에 있는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호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가는 도중에 장애물을 제거하고 일정 시간마다 식량을 보급해야 합니다. 만약 마차가 가는 도중에 장애물에 부딪힐 경우에는 잠시 스턴에 걸리며 식량을 보급하지 않으면 (당연히) 마차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스페셜 스테이지가 시작되고 나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거대 괴수가 마차 쪽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뒤에서 거대 괴수가 접근해옵니다. ※ 위 사진에는 1 스테이지라고 나와있지만 실제로는 스페셜 스테이지로 표시됩니다. 아마 운영진 측에서 테스트용으로 플레이 한 사진을 업로드 한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마차가 거대 괴수보다 빠르게 움직이니 장애물 처리와 식량 보급이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거대 괴수에게 붙잡히지는 않습니다. 제가 호위 미션에서는 실패한 적이 없어서 추측이기는 하지만 아마 거대 괴수에게 뒤쳐지면 미션 실패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거대 괴수에게 한번 공격 받는다고해서 바로 미션 실패가 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위쪽 진행도를 보면 중간에 오두막 표시가 있는 곳이 두 군데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강제로 마차가 멈추게 되며 인질 구출 작전을 진행하게 됩니다. 인질 구출은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인질 구출 성공과 함께 마차는 계속 나아가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마차가 맨 오른쪽 목적지까지 도착하면 스테이지 클리어가 됩니다. 스페셜 스테이지 클리어 보상으로 '고대 스킬 주문서(기억)'을 2개 획득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유물 선택 항아리', '보호막', '갱신 주문서'가 나오기도 합니다. (2) 전차(탱크) 전투 (坦克戰鬥, Tǎnkè zhàndòu) (오른쪽 아래 대사의 뜻은 'SH-0329 돌격!' 입니다.) 전차 전투는 파티원 3명이 전차를 운전하면서 공중에 있는 비행선을 파괴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전차의 HP는 15,000이며 모두 소진 시 미션 실패가 됩니다. 파티원은 직업에 따라 각자의 역할을 분담합니다. 역할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사 1. 전차 이동 2. 돌진 3. 보호막 적용 (사용 시 3초 무적) ● 궁수 1. 전차포 발사 2. 전기 충격 작살 사용 (적에게 적중 시 10초 동안 행동 불능 상태로 만듦) 3. 광역 에너지 충격기 사용 (사용 시 일정 범위에 큰 데미지를 줌) ● 법사 1. 기관총 발사 2. 솔라 플레어 사용 (비행선 보호막 제거) 3. 미사일 요격 기본적으로 전사는 돌진 스킬을 통해 폭탄을 제거하고 전차포 발사 및 기관총을 발사할 수 있도록 전차를 이동시킵니다. 궁수는 비행선을 항해 전차포를 발사하면서 주변에 폭탄이 붙을 경우 광역 에너지 충격기로 제거합니다. 그리고 법사는 기관총 발사를 통해 지상에 있는 적을 처치하고 주기적으로 솔라 플레어를 사용해 비행선의 보호막을 제거합니다. 또한 미사일이 날아오면 이를 요격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러다가 비행선이 착륙하는 경우에는 프리딜 타임으로 이때 모든 화력을 쏟아 붓습니다. 즉, 궁수는 전기 충격 작살을 사용하면서 전차포, 광역 에너지 충격기를 통해 큰 데미지를 줄 수 있고 법사는 기관총 발사를 통해 비행선에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비행선에서 강력한 일격을 가하기도 하는데 이때 경고와 함께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경고문 내용은 '적룡(赤龍) 단체의 거대한 비행선이 강력한 공격을 준비하고 있습니다.'이고 오른쪽 아래 대사는 '안전지대로 대피하세요!' 입니다. 그리고 잠시 후 강력한 공격을 가하는데 이 때 보호막 안으로 대피하거나 전사가 보호막을 사용하지 않으면 매우 큰 데미지(약 4,300 정도)와 함께 스턴에 걸리게 됩니다. 비행선의 체력을 모두 깎으면 클리어가 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스페셜 스테이지에서 가장 합을 맞춰야 하는 미션이 바로 이 '전차 전투'라고 생각합니다. 셋 중 한명이라도 합을 맞추지 못하면 (특히 전사) 매우 높은 확률로 미션에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3) 시엔루옌(賢流院, Xián liú yuàn, 현류원) 학자 보호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수비 전투 (防守戰鬥, Fángshǒu zhàndòu)'라고 되어있지만 무엇을 수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이렇게 번역을 해보았습니다. 위 메시지의 의미는 '윤회와 시엔루옌 학자들이 주문(주술)을 완성할 수 있도록 중앙에 있는 보호진을 지켜주세요.'입니다. '시엔루옌 학자 보호'에서는 중앙에 있는 보호진을 수호하면서 학자들이 주문 발동을 준비하도록 도와주고 최종적으로 주문을 발동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중앙에 있는 보호진이 파괴되거나 제한 시간안에 주문을 발동하지 못하면 미션 실패가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오른쪽에 있는 게이지가 점점 차오릅니다. 그러다가 게이지가 가득 차게 되면 '중앙 보호진 주문(呪文, Spell)이 완성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뜨면서 최종 주문 발동을 준비하게 됩니다. 오른쪽 아래 대사의 의미는 '지금 입니다! 다 같이 중앙 보호진으로 모여서 광역적인 주문(주술) 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입니다. 즉, 중앙에 있는 보호진으로 모여서 채집키를 꾹 눌러서 주문을 시전할 수 있으며 원형 게이지가 점점 차게 됩니다. 이렇게 원형 게이지가 다 차게 되면 주문이 발동되며 클리어가 됩니다. 6) 일반 스테이지 (후반) 스페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배경이 바뀌며 후반부 스테이지가 진행됩니다. 진행 방식은 이전 일반 스테이지와 동일합니다. 7) 보스 스테이지 보스 스테이지에서는 '마리시아(瑪麗西亞, Mǎlì xīyǎ)'가 등장합니다. 마리시아의 경우 밀격, 힘의 방출 (매그너스와 유사하게 공중에서 양쪽으로 파동 발사), 범위 공격, 탄막과 같은 공격 패턴을 가지고 있으며 특별한 기믹 패턴은 없습니다. 위 사진 메시지의 의미는 '페이룬의 분노가 제단 전역을 뒤덮습니다'이며 캐릭터가 있는 위치에 공격을 가하는 것과 동시에 일정시간 동안 바닥에 장판을 생성합니다. 장판에 있으면 큰 데미지를 입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마리시아의 체력이 50% 아래로 내려갈 경우 '마리시아가 전투 능력을 회복하기 위해 정신을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마리시아를 보호하고 있는 병력을 제거해야 합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적들이 소환됩니다. 이 패턴이 나올 때 마리시아는 무적상태이며 정해진 시간안에 모든 적을 처치해야 합니다. 만약 일부 적이 남아있을 경우 마리시아의 체력이 대량으로 회복되며 클리어가 매우 힘들어집니다. 그러나 체력 회복량이 상당해서 만약 마리시아가 체력 회복을 하면 사실상 클리어가 불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사진에는 마리시아가 약 1,800만의 HP를 회복하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게 한번이 아니고 여러 번 회복합니다. 그래서 거의 풀피가 됩니다. 모든 적을 처치하는데 성공하면 '마리시아가 정신 집중 도중 방해를 받아 행동 불능 상태에 빠집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마리시아가 잠시 행동 불능 상태에 빠집니다. 오른쪽 아래 캐릭터 대사의 의미는 '지금이 공격할 기회야!'입니다. 마리시아의 체력을 모두 깎으면 최종 클리어가 됩니다. 8) 종료 모든 스테이지를 클리어 할 경우 아래와 같이 결과창이 나오며 중간에 클리어에 실패했을 경우에는 CLEAR라는 글자 대신 RESULT가 나옵니다. 화면 구성은 동일합니다. 결과창을 번역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붉은 달의 숲은 주간 단위로 보상이 지급됩니다. 아래 쪽에 주간 달성도가 나와있으며 이번 주에 기록한 최고 점수가 표시됩니다. 주간 달성도는 최대 1,000점까지 있으며 100점 단위로 부러진 용 비늘과 화려한 산들바람 보자기가 지급됩니다. 이 아이템의 사용 용도는 뒤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결과창의 경우 이번 주에 처음으로 붉은 달의 숲을 플레이 하고 537점을 달성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100점, 200점, 300점, 400점, 500점에 해당하는 보상을 획득하게 됩니다. 참고로 토트이의 보증서라는 아이템이 있는데 이 아이템을 사용하면 28일 동안 주간 보상이 2배가 됩니다. (가격은 약 31,000원 정도 합니다.) 주간 단위로 보상을 지급하므로 이 상태로 다음 플레이에서 600점 이상 나오지 않을 경우 아무런 보상도 지급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만약 다음 플레이에서 600점 이상 나올 경우 600점 부터 보상이 지급됩니다. 보통 숙련 난이도를 클리어하면 900점 대가 나옵니다. 따라서, 만약 숙련 난이도를 클리어 한다면 600점, 700점, 800점, 900점에 해당하는 보상이 지급됩니다. 중간에 試煉(시련, Shì liàn)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는 바로 다음에 소개할 일종의 제약 조건입니다. 입문 난이도의 경우 시련이 없기 때문에 아무 것도 나오지 않습니다. 숙련이나 극한 난이도에서는 어떤 시련(제약 조건)이 있었는지 표시 됩니다. ※ 그러나 2025년 3월 23일 기준으로 숙련, 극한 난이도에서도 시련에 아무 것도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일종의 버그로 추정됩니다. 4. 시련 (제약 조건) 숙련 난이도부터는 試煉(시련, Shì liàn)이라고 하는 일종의 제약 조건이 추가됩니다. 붉은 달의 숲 스테이지 진입 전에 어떤 제약 조건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련은 매주 목요일마다 바뀝니다. 시련 효과는 일반 스테이지에 있는 모든 적에게 적용되며 심지어 엘리트 및 보스 스테이지에서도 적용됩니다. 시련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시련: 충격 말 그대로 입니다. 적으로부터 공격을 받으면 1초 동안 스턴 상태가 됩니다. 다만 이게 중첩 되는 것은 아니라서 한번 스턴 상태가 끝나면 일종 시간 동안 공격을 받아도 시련에 의한 스턴에 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꽤 위협적인 시련이라서 만약 적이 뭉쳐있는 곳에서 공격을 받으면 순식간에 캐릭터가 사망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2) 시련: 밀집대형 적이 겹쳐있을 경우에 적에게 가하는 데미지가 감소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아래 사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왼쪽에 있는 궁수가 오른쪽에 있는 적에게 공격을 가하는 장면입니다. 원래라면 모두 같은 데미지가 들어가야 하는데 단일 적은 13,320의 데미지가 들어간 반면 겹쳐있는 적의 경우 6,660의 데미지가 들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시련: 원한 적이 사망한 자리에 빨간 구슬같은 것이 생기며 잠시 후 폭발합니다. 설명에는 큰 데미지라고 나와있지만 그렇다고 즉사급 데미지는 아니고 대략 40 정도의 데미지를 줍니다. 하지만 모든 적이 동일한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만약 주변에 여러 명의 적이 있고 다수 공격 스킬로 한번에 처치하면 그 만큼 폭발 지역이 넓어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위 사진에서는 무적 스킬을 사용했기 때문에 가만히 있어도 상관 없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4) 시련: 복수 적이 사망할 때 근처의 적에게 짧은 시간 동안 이동 속도, 공격력, 공격 속도가 대폭 증가하는 효과를 부여합니다. 제가 이 효과는 아직 인게임에서 확인해 본 적이 없어서 다른 플레이어의 영상을 참조했습니다.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iH4nvL-rEY4&t=660s (11분 4초 부근)) 위 사진을 보면 레이저 공격으로 432의 데미지를 받고 있습니다. 위 캐릭터의 경우 직업이 궁수인데 이 정도면 거의 즉사급 입니다. 이게 얼마나 큰 데미지인지는 아래 사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공격의 경우 아래와 같이 보통 100 정도의 데미지를 줍니다. (후반부에서도 동일합니다) 그런데 위에서 복수 효과가 부여된 적에게 공격을 받으면 거의 4배의 데미지를 받기 때문에 상당히 위험합니다. 그래서 복수 효과의 경우 비록 짧은 시간 동안만 부여되기는 하지만 그래도 상당히 위협적인 시련 효과입니다. 5) 시련: 영혼의 불씨 적이 사망할 때 일정 확률로 해당 자리에 화염 지대를 생성하는 효과입니다. 화염 지대 안에서는 지속 데미지를 입으며 밖으로 나와도 일정 시간동안 추가적으로 데미지를 입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화염 지대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이에 유의하면서 플레이 할 필요가 있습니다. 6) 시련: 집착 적의 공격 속도가 대폭 증가한다라고 나와있는데 대략 2배 정도 빨라진다고 보면 됩니다. 아래 움짤을 보면 공격 속도가 확연히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련: 집착 미적용 - 첫 번째 예시> <시련: 집착 적용 - 첫 번째 예시> <시련: 집착 미적용 - 두 번째 예시> <시련: 집착 적용 - 두 번째 예시> 적의 공격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그 만큼 패턴을 보고 반응해야 하는 시간이 훨씬 짧아집니다. 7) 시련: 악룡의 수호 적들에게 공격을 가할 때 첫 번째 데미지는 들어가지 않으며 그 후 1초 동안 무적 상태가 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로 인해 보통 적이 스폰되면 우선 다수기로 악룡의 수호 효과를 제거하고 그 이후에 공격을 이어나갑니다. 또한, 1초 무적 효과가 있기 때문에 1초 이상 지속되는 범위 공격 스킬을 채용하는 편입니다. 8) 시련: 쾌속 적의 이동 속도가 대폭 상승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 움짤을 보면 시련: 쾌속이 적용되었을 경우에는 순식간에 플레이어 쪽으로 이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련: 쾌속 미적용> <시련: 쾌속 적용> 9) 시련: 방어구 파괴 적들에게 피격되면 10초 동안 방어구 파괴 상태가 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상태로 10초 안에 다시 피격되면 방어구 파괴 스택이 1 증가하는 것과 동시에 다시 10초 동안 방어구 파괴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방어구 파괴 상태를 해제하려면 10초 동안 어떠한 공격도 받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무적 스킬을 사용하더라도 피격 시 피격 데미지만 없을 뿐 방어구 파괴 스택은 하나 올라가기 때문에 무적 상태가 해제되었을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방어구 파괴 상태가 되면 현재 방어구 파괴가 몇 스택인지 버프 창 및 캐릭터 위에 숫자로 표시됩니다. 또한, 방어구 파괴 스택이 늘어날 수록 피격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아래 사진의 경우 분명 같은 공격에 대하여 피격 되었는데 스택이 올라갈 수록 점점 더 큰 데미지를 받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어구 파괴가 10스택이 될 경우 피격 데미지는 약 2배가 되기 때문에 상당히 위험해 집니다.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레이저 공격은 피격 시 보통 HP 100이 감소하는데 위 사진에서는 거의 200 가까이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데이터 상으로는 방어구 파괴 1스택당 5% 방어력 감소, 10% 피격 데미지 증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방어구 파괴 10스택이 되면 100% 피격 데미지 증가가 되므로 위에서 설명한 대로 피격 데미지 2배가 되는 것이 어느 정도 설명이 됩니다. 10) 시련: 낙뢰 10초 마다 파티원 중 무작위로 한 명을 선택한 다음 해당 위치에 암흑 낙뢰가 떨어지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암흑 낙뢰가 떨어질 때 예고 이펙트가 있으며 약 2초 후 낙뢰가 떨어집니다. 암흑 낙뢰에 피격 시 일정량의 데미지와 함께 약 3초간 스턴 상태가 됩니다. 효과 설명에는 '매우 큰 데미지를 입는다'라고 되어있는데 실제로는 전사의 경우 20, 법사의 경우 30, 궁수의 경우 40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그래서 암흑 낙뢰로 인한 데미지로 캐릭터가 사망할 가능성은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격 시 3초 동안 스턴 상태가 되는 것은 매우 치명적입니다. 앞에서 살펴본 시련: 충격과 비슷하지만 낙뢰의 경우 스턴 지속 시간이 더 길기 때문에 적들이 모여 있는 곳에서는 절대로 맞으면 안됩니다. 11) 시련: 타파 위 효과를 설명하기에 앞서 우선 토호 가문의 가보(家寶)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붉은 달의 숲 선행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촌장 토트이가 토 가문의 전가보(傳家寶, 대대로 전해 오는 가보)에 대해 설명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전가보는 다름 아닌 토 가문의 선조들이 사용했던 무기인 토호창, 토호궁, 토호록 입니다. 즉, 플레이어가 붉은 달의 숲 컨텐츠에서 맨 처음에 직업을 선택하는 것은 사실 선조들이 사용한 무기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효과에서 설명하는 '특정 토호 가문의 가보로 인한 공격을 완전히 무시한다'의 의미는 결국 '특정 직업의 공격을 완전히 무시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사실 효과 아이콘을 통해 어느정도 유추할 수 있기는 합니다) 실제로 타파 효과가 적용될 경우 각각의 적 위에 방패 아이콘이 뜨면서 특정 직업의 공격을 완전히 무시합니다. 아래와 같이 빨간색 방패가 있는 적은 전사 공격을 무시하며 파란색 방패는 법사, 초록색 방패는 궁수 공격을 완전히 무시합니다. 위와 같이 전사의 경우 빨간색 방패가 떠 있는 적에게는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또한, 10초마다 각각의 적은 공격을 무시하는 직업을 변경합니다. 쉽게 말해 방패 색깔이 바뀐다는 의미입니다. 의외로 스페셜 미션 중 하나인 시엔루옌 학자 보호에서 시련이 타파일 때 특히 어렵습니다. 시엔루옌 학자 보호에서는 중앙 보호진에서 수비할 때 보통 왼쪽, 오른쪽에 각각 법사, 궁수가 한 명씩 서서 수비를 하는 편입니다. 그러다가 법사가 있는 쪽에 파란색 방패가 떠있는 적이 다가올 경우 또는 궁수가 있는 쪽에 초록색 방패가 떠있는 적이 다가올 경우 법사, 궁수가 서로 반대쪽으로 가서 남아있는 적들을 처치해야 합니다. (전사가 처치할 수도 있지만 전사는 데미지가 잘 나오지 않아 적들을 빠르게 처치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법사, 궁수가 서로 반대쪽으로 가는 사이에 적들은 중앙 보호진을 공격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는 사이에 중앙 보호진의 체력이 서서히 깎이게 되고 결국 미션 실패로 이어집니다. 그래서 단순히 중앙 보호진에서 수비를 하는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고 아래와 같이 전사가 어느 정도 어그로를 끌어야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12) 시련: 원군 원래대로라면 처음에 적을 모두 처치했을 때 한 번 적이 리젠되는데 원군의 경우에는 적을 모두 처치하지 않더라도 주기적으로 적들이 계속 등장합니다. 스테이지 시작 후 20초가 지날 때 마다 추가 적들이 등장합니다. 원래대로라면 스테이지 진입 → 필드에 있는 적 모두 처치 → 적 리젠 → 다시 한번 필드에 있는 적 모두 처치 → 스테이지 클리어 위와 같은 순서대로 진행이 되는데 시련이 원군일 경우에는 필드에 있는 적을 모두 처치하는 도중 추가적인 적들이 등장할 경우 추가된 적들을 포함해서 모두 처치해야 합니다. 즉, 시련이 원군일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스테이지 진입 → 추가 적들을 포함하여 필드에 있는 적 모두 처치 → 적 리젠 → 다시 한번 추가 적들을 포함하여 필드에 있는 적 모두 처치 → 스테이지 클리어 그런데 붉은 달의 숲에 있는 일반 스테이지들은 생각보다 넓기 때문에 추가 적들이 등장할 때 어디에 어떻게 등장하는지에 따라 난이도가 크게 다릅니다. 만약 플레이어와 가까운 위치에 추가 적들이 등장한다면 손쉽게 처치하고 넘어갈 수 있지만 아래와 같이 넓은 지역에 분산해서 추가 적들이 등장한다면 난이도가 크게 증가합니다. 게다가 아래와 같이 마법사 적도 같이 등장한다면 난이도가 더 올라갑니다. 제가 여태까지 붉은 달의 숲에서 등장하는 모든 시련 효과를 경험해 보았는데 제 생각에는 원군이 최악의 시련 효과라고 생각합니다. 앞에서 살펴본 시련들은 적어도 숙련 난이도 일반 스테이지에서는 파티원 중 한 명이 사망하더라도 클리어 하는데 지장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원군의 경우 숙련 난이도라도 법사, 궁수 중 한 명이라도 사망하면 20초라는 짧은 시간안에 필드에 등장한 모든 적들을 처치하기가 어려워 집니다. 결국 플레이어가 적을 처치하는 속도 보다 적들이 충원되는 속도가 더 빨라져서 사실상 클리어가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모든 파티원들이 살아 있다고 해도 20초 안에 모든 적들을 처치할 수 있다는 보장이 없으며 추가적인 적들이 등장하는 위치 및 종류도 랜덤이라서 추가로 등장한 적들을 처치하다가 시간 초과로 실패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특히 초반에는 딜이 잘 안 나오기 때문에 스테이지 지형이 좋지 않거나 적들의 배치가 까다롭게 되어 있으면 클리어 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의 운이 있어야 스테이지를 클리어 할 수 있어서 여러 번 트라이가 필요합니다. 제가 숙련 난이도를 플레이 할 때 적어도 다른 시련의 경우 그래도 일반 스테이지는 큰 문제 없이 넘어갔는데 원군의 경우에는 일반 스테이지를 넘기는 것 조차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딜이 부족해서 적들을 처치하는 것도 어려운데 적 1 ~ 2 명을 남겨두고 추가 적들이 등장하고 그러한 적들을 처치하다보면 또 다른 곳에서 추가 적들이 등장하고 이게 계속 반복되다보니 결국 파티원들이 버티지 못하고 죽거나 시간 초과로 실패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나왔습니다. 원군이 얼마나 어려웠는지 제가 플레이 하고 있는 오르카 월드에서는 극한 난이도로 원군 + 밀집대형이 나왔을 때 단 한 파티도 클리어 하지 못했습니다. ※ 극한 난이도를 클리어 해야 1,000점 이상의 점수가 나옵니다. 물론 밀집대형 효과 때문에 이러한 결과를 초래했다고 볼 여지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원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이전에 극한 난이도에서 시련이 충격 + 밀집대형으로 나온 적이 있었는데 이 때는 클리어 파티가 있었습니다. 또한, 극한 난이도에서는 숙련 보다 적들의 체력이 더 높기 때문에 원군으로 인한 추가 적들을 처치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즉, 추가 적들이 등장하면 등장할 수록 클리어 가능성이 급격히 낮아집니다. 그런데 설상가상으로 밀집대형으로 인하여 더욱 적들을 처치하기 어려웠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져서 나머지 내용은 2부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2부에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그러면 이것으로 '붉은 달의 숲' 컨텐츠 소개 (1부)를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TMS(대만메이플) 유저 Ks105입니다!
<TMS 플레이 이력> 시즌 1: 2020년 12월 22일 ~ 2023년 11월 14일 시즌 2: 2023년 11월 15일 ~ 진행 중 <2025년 5월 14일 기준 본캐 스펙> ※ 25.01.05 유니온 레벨 9,500 달성 ※ 25.02.16 유니온 전투력 8억 달성 ※ 25.03.01 제네시스 해방 ※ 25.03.30 레벨 291 달성 ※ 25.05.14 유니온 레벨 10,000 달성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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