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코멘트
앞서 '샤레니안의 지하수로'와 '플래그 레이스'는 길드간의 경쟁을 통해 순위를 매겨 노블 포인트를 획득하기 위한 수단있었습니다. 그러나 '플래그 레이스'의 경우 하루 3번, 정해진 시간인 12시 19시 21시에만 참여가 가능하여 시간대가 맞지 않는 유저들의 참여가 저조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샤레니안의 지하수로의 경우 주당 한번이라는 큰 제약과, 서버 내 다량의 인구가 참여하여 서버에 과부하를 입히는 문제점이 보고되었습니다. 따라서 해당 컨텐츠를 개인이나 소규모로 참여토록 하고 시간적 제약을 줄이면서, 본래 컨텐츠의 중요도를 낮추지 않는 방향으로 개선을 진행하려 합니다

샤레니안의 지하수로 컨텐츠에 소규모 탐사가 추가됩니다.
소규모 탐사는 길드본부에서 입장 가능하며, 1~6인의 파티원이 필요합니다.
주 1회 입장 가능하며, 입장 횟수는 샤레니안의 지하수로와 공유합니다.

입장시 바로 대기실로 이동하며, 수로 돌파구간의 갈랫길이 한 줄기로 변경됩니다.
인원수에 따라 돌파구간의 몬스터에게 입혀야 할 피격 횟수의 양이 조정됩니다.
(ex): 6인 입장시 6회 피격시 처치 -> 1인 감소시마다 피격횟수 1 감소, 최솟값 2회

인원수에 상관 없이 아르카누스는 4단계까지 진화하며, 획득한 점수의 80%가 길드 지하수로 포인트에 적립됩니다.

길드 간부 메뉴를 통해 지하수로 컨텐츠 완료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래그 레이스에 새롭게 기록모드가 추가됩니다.

기록모드는 길드 본부의 플래그 레이스 담당 NPC를 통해 입장 가능합니다.
파티로는 입장이 불가능하며, 기존의 정시 플래그와 입장 횟수를 공유하며 하루 3회 입장 가능합니다.
플래그 레이스 트랙은 한낮의 설원, 석양의 설원, 한밤의 설원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입장이 가능합니다.
입장시 대기시간 없이 바로 플래그 레이스 맵으로 이동하며, F스킬 대포 발사와 맵에서 등장하는 대포는 등장하지 않습니다.

기록모드 한정으로 A 스킬 헤비 스탠스를 시전 시 지면에서 솟아오르는 화염과 낙석 등의 장애물을 맞고 밀려나지 않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1회 입장 시 플래그 레이스 포인트 10을 획득하며, 완주 시 시간 기록을 통해 일일 랭킹을 수립하고 해당 일일 랭킹에 따라 플래그 레이스 포인트가 적립되며 이는 자정에 초기화 됩니다.

랭킹은 각 트랙 별로 정산됩니다.

여러번 완주 기록을 남겼을 경우 최고 기록 기준으로 랭킹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