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를 행동 불능 상태에 빠트리는 스킬들은 보스의 패턴을 잠시 멈추고, 그 시간 동안 강한 데미지를 넣는 스타일의 딜링 방식을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행동 불능 상태 스킬의 존재 자체가 보스 전체의 메타를 극딜에 치중한 딜링 방식으로 획일화시키는 경향이 적지 않게 존재했고, 준 필수 기능이 되다 보니 직업 고유의 특색을 망치는 경우 역시 적지 않게 있었습니다.

따라서, 몬스터에게 가하는 행동 불능의 기준을 재정립하고자 합니다.





보스 몬스터에게 그로기 게이지가 추가됩니다.

그로기 게이지는 보스 몬스터를 행동 불능 상태로 만들기 위한 별도의 수치이며, 해당 수치가 0이 되었을 때 보스 몬스터 및 맵 패턴이 약 13초 동안 정지하게 됩니다.

그로기 시간이 다 지났을 때에는 다시 그로기 게이지를 가진 채 행동을 재개하며, 행동을 재개하기 시작한 이후 120초 동안은 그로기 게이지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그로기 게이지를 감소시키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존대로, 보스에게 스킬을 통해 데미지를 가할 때

- 보스가 특정 패턴을 사용할 때, 특정 스킬을 사용하면 그로기 게이지 감소치가 증가하며 잠시 경직 (카운터)

- 패턴의 파훼 (가디언 엔젤 슬라임의 가디언 웨이브 패턴 등)






우선, 기존 몬스터를 행동 불능 상태로 만드는 스킬들 중, 제로의 리미트 브레이크를 제외한 모든 스킬들의 행동 불능 기능의 삭제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행동 불능 기능의 삭제가 이루어진 스킬의 데미지와 재사용 대기 시간이 조정되고, 해당 스킬들은 카운터 스킬로 변경됩니다.

예외로 제로의 크리티컬 바인드의 경우, 그로기 / 행동 불능 상태의 몬스터에게 가하는 최종 데미지가 증가하는 패시브 스킬로 변경될 예정이며, 쉐도우 레인의 경우 그로기 / 행동 불능 상태인 적에게 타격 시 자신의 다른 모든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감소시키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제로의 리미트 브레이크의 행동 불능 지속 시간이 5초로 감소합니다.




다음 스킬들을 사용 시, 보스의 특정 패턴 중 사용 시 카운터가 가능하며 카운터 성공 시 높은 수준으로 그로기 게이지를 감소시키며 카운터 미적용 시에도 일반 스킬의 1.5배 수준의 그로기 게이지를 감소시킵니다.


- 제로의 쉐도우 플래시

- 히어로의 레이지 업라이징, 샤우트

- 다크나이트의 비홀더 쇼크

- 아크메이지(불, 독)의 메기도 플레임

- 비숍의 제네시스 (벤전스 오브 엔젤 사용 중 발동 가능)

- 보우마스터의 윈드 오브 프레이

- 신궁의 롱 레인지 트루샷

- 패스파인더의 콤보 어썰트

- 나이트로드의 포 시즌

- 섀도어의 소닉 블로우

- 듀얼 블레이드의 블레이드 스톰, 사슬지옥

- 바이퍼의 피스트 / 피스트 인레이지

- 캡틴의 스트레인지 봄

- 캐논마스터의 ICBM

- 플레임위자드의 메일스트롬

- 윈드브레이커의 몬순

- 스트라이커의 태풍, 해신강림, 교아탄, 뇌신창격, 창뇌연격

- 미하일의 데들리 차지, 클라우 솔라스

- 에반의 드래곤 브레이크

- 메르세데스의 레전드리 스피어

- 팬텀의 리프트 브레이크

- 배틀메이지의 배틀킹 바

- 메카닉의 디스토션 필드

- 카이저의 프로미넌스

- 엔젤릭버스터의 랜드 크래시, 피니투라 페투치아

- 카인의 [처형] 포이즌 니들

- 일리움의 크래프트: 롱기누스

- 에르다 노바





보스가 카운터 패턴을 사용할 때 이펙트가 표시됩니다.

해당 이펙트가 유지되는 동안 카운터 스킬 성공 시, 약 4초 간의 경직 (행동 불능 상태로 판정)가 부여되며 방어율을 무시한 데미지를 가할 수 있습니다.





에르다 노바의 쿨타임이 조정됩니다.

(400초 - 스킬 레벨 × 3) -> (60초 - 스킬 레벨)

1레벨 기준 397초 -> 59초

25레벨 기준 315초 -> 35초

30레벨 기준 310초 -> 30초